데이비드 포스터 (r20210301판)

 

1. 개요
2. 히트곡 제조기
2.1. 프로듀싱 대표곡
3. 음악 스타일
4. 기타


파일:external/tastingroomradio.com/david-foster-02.jpg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입성자
파일:할리우드 명예의 거리.png
이름
데이비드 포스터
DAVID FOSTER

분야
음악
입성날짜
2013년 5월 31일
위치
1752 Vine Street

David Foster, David Walter Foster
(1949년 11월 1일, 캐나다)


1. 개요


캐나다작곡가, 연주자, 프로듀서, 기업인으로 유니버셜 뮤직 그룹 산하의 버브 뮤직 그룹의 회장이다. 아메리카 갓 탈랜트의 심사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스카이락[1]의 키보디스트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그래미 어워드에서는 무려 47회 노미네이트 되고 14번 수상을 했다.

피아노, 키보드, 신디사이저, 호른, 색소폰, 기타, 베이스, 드럼 등등 다룰 수 있는 악기가 엄청나게 많다고 한다.

또한 상당히 매력적인 음색과 평균 이상의 가창력을 가지고 있어서, 본인이 직접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올리비아 뉴튼 존[2]과 함께 부른 The Best of Me[3]가 있다.

2. 히트곡 제조기


수많은 가수들에게 곡을 제공하고 함께 작업하며 많은 히트곡을 만들었다. 마이클 잭슨, 셀린 디온, 마돈나, 시카고, 휘트니 휴스턴, 마이클 부블레, 토니 브랙스톤, Earth, Wind & Fire, 안드레아 보첼리, 마이클 볼튼, 브라이언 아담스, 에릭 베넷, 샤카 칸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수많은 가수들이 포스터의 곡과 프로듀싱을 받았다.


2.1. 프로듀싱 대표곡


볼드체는 빌보드 핫 100 1위 곡

가수
노래
Earth, Wind & Fire
After the Love Has Gone (1979)
Chicago
Hard to Say I'm Sorry (1982), You're the Inspiration (1984)
DeBarge
Who's Holding Donna Now (1985)
Chaka Khan
Through the Fire (1985)
Peter Cetera
Glory of Love (1986)
The Bee Gees
The Only Love (1991), I Could Not Love You More (1997), I Surrender (1997)
Whitney Houston
I Will Always Love You (1992), I Have Nothing (1993), I Believe in You and Me (1996)
Celine Dion
The Power of Love (1993), Because You Loved Me (1996), All by myself(1996)
All-4-One
I Swear (1994)
Madonna
You'll See (1995)
Michael Jackson
Childhood (1995)
Toni Braxton
Un-Break My Heart (1996)
Monica
For You I Will (1997)
Brandy
Have You Ever (1998)
Gloria Estefan & *NSYNC
Music of My Heart (1999)


3. 음악 스타일


곡의 스타일이 매우 서정적이며 한국 정서에도 어필할 수 있는 드라마틱한 전개와 감미로운 분위기가 특징, 이 때문에 데이비드 포스터가 누군지 몰라도 들어보면 딱 떠오를 정도로 한번쯤은 들어본 곡들이 많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TV는 사랑을 싣고의 주제곡으로 쓰인 셀린 디온의 'The Power Of Love', St. Elmo's Fire의 사운드 트랙의 대다수의 수록곡과 캘거리 동계올림픽 주제곡인 Winter Games[4]가 있다.

2008년에는 David Foster & Friends 콘서트를 했는데 게스트로써 브라이언 맥나잇, 샤카 칸, 조쉬 그로반, Earth, Wind & Fire, All-4-One, 피터 세트라[5], 안드레아 보첼리, 케니 지 등이 참여하였다.


4. 기타


  • 왼손잡이이다.
  • 자신의 곡의 뮤직비디오가 보통 없다. 유튜브에서 찾으면 죄다 최근에 찍은 데이빗 포스터와 친구들 라이브 버전들이 대부분일 정도이니까... 그런데 그 친구들도 다들 후덜덜하다.
  • JAM Project의 리더인 카게야마 히로노부란티스의 사장인 이노우에 슌지의 젊은 시절 우상이었다. 이 덕에 카게야마의 40주년 기념 솔로 앨범인 A.O.R의 타이틀곡인 Beginning의 편곡에 데이비드 포스터가 참여했다고.
  • 내한해서 배철수의 음악캠프에 출연했었는데, 배철수가 포스터의 목소리가 멋있다고 칭찬해줬다.
  • 2018년 12월에 소향과 일본에서 함께 공연했다. 소향의 I have nothing 영상을 오프라 윈프리의 소개로 유튜브에서 접했으며 수소문한 끝에 공연이 성사되었다는 듯.#
  • 3남매의 어머니 욜란다의 전 남편이기도 하다. 욜란다는 이 사람과 재혼하며 이 사람의 성을 따랐으나 이혼 후 전전 남편 모하메드 하디드와 재혼하진 않았지만 아이들을 위해 욜란다 하디드로 돌아왔다. 사실 포스터와 욜란다를 연결시켜준 건 바로 모하메드였다고.
  • 고전게임 오델로에서 배경음악이 나오는데 바로 For just a moment이다.


[1] 국내에서는 컬러 미 배드의 Wild Flower의 원곡으로 알려져 있다.[2] 호주 출신의 여가수. 존 트라볼타와 뮤지컬 영화 그리스의 주인공으로 나왔으며, Physical, Xanadu, Let me be there 등의 명곡을 남겼다.[3] 제레미 러벅, 리처드 막스와의 협업곡. #, 1985년 케니 로저스의 The Heart of the Matter 앨범 수록곡으로 먼저 발표되었다#.[4] 이 곡은 일반적으로 연주곡 버전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본래 가사가 있는 보컬 버전이 따로 있으며, 보컬 버전은 Can't You Feel It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5] 시카고의 보컬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