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데스리가/2022-23 시즌/34라운드

덤프버전 :

1. 개요
2. 경기 전 상황
3. 경기 전개
3.1. 전반전
3.2. 후반전
4. 타 경기 결과
5. 여담
6. 유사 사례
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분데스리가2022-23 시즌, 최종전 34라운드에 대해서 서술하는 문서이다.

2. 경기 전 상황[편집]


근 10여년 가까이 분데스리가의 타이틀 경쟁은 대부분 뮌헨의 압도적인 강세가 지속되었지만 2022-23 시즌 최종전을 앞둔 상황에서 분데스리가의 판도는 그야말로 근래에 찾아볼 수 없을 혼돈이었다. 최종전을 앞둔 상황에서 우승팀, 챔피언스리그 진출팀, 유로파리그 진출팀,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 진출팀, 강등팀 등이 RB 라이프치히를 제외하면 하나도 결정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

이 시즌 리그 우승 레이스는 여느 때보다도 치열했다. 시즌 중 25라운드 바이어 04 레버쿠젠에게 역전패를 허용한 후에 율리안 나겔스만을 경질하고 토마스 투헬을 선임한 26라운드 FC 바이에른 뮌헨이 승점 6점짜리라 할수있는 데어 클라시커에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를 4대2로 이기면서 우승 레이스에서 다시 앞서 나갔으나, 29라운드 마인츠 원정에서 일격을 맞으며 3대1로 패배하였고 이어 33라운드 홈에서 라이프치히에게 3대1로 패배하면서 최종전을 앞두고 도르트문트에게 승점을 역전 당하며 승점 2점 차로 1위를 내주었다.

결국 우승의 향방이 마지막 경기에 달려있는 상황. 도르트문트가 최종전을 이긴다면 도르트문트가 자력우승을 확정하고, 도르트문트가 비기거나 지고 바이언이 이기면 바이언이 역전 우승하는 상황에서 도르트문트는 1. FSV 마인츠 05를 홈에서, 바이언은 1. FC 쾰른을 원정에서 상대하게 되었다.

우승권 경쟁에 가려져 있었지만 순위표 아래 상황도 치열했는데, 라이프치히가 승점 63점으로 3위를 확정지은 상황에서, 우니온 베를린과 프라이부르크가 승점 59점 동률로 골득실차에 앞선 우니온 베를린이 4위, 프라이부르크가 5위인 상황에서 최종전 결과에 따라 챔피언스리그 마지막 티켓을 쥘 팀이 결정되는 상황이었으며, 6위 싸움도 레버쿠젠이 50점으로 6위, 볼프스부르크가 49점으로 7위를 달려 컨퍼런스 리그 진출 역시 마지막 경기 결과에 달려 있었다. 8위 프랑크푸르트는 46점으로, 마지막 경기를 이겨도 최대 7위까지밖에 못 올라가지만, 이미 챔스 진출을 확정지은 라이프치히와 포칼 결승에 올라선 상태였기 때문에 7위로 올라선다면 최소 유로파 컨퍼런스 진출을 확정지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1]

강등권 경쟁도 치열했는데, 헤르타 베를린이 승점 26점으로 18위 강등이 확정된 상황에서, 14위 아우크스부르크가 승점 34점, 15위 슈튜트가르트와 16위 보훔이 승점 32점, 17위 샬케가 승점 31점인 상황에서 강등팀과 강등 플옵 진출팀이 최종전에서 결정나는 상황이었다.

모든 운명은 최종전에 결정되는 상황, 특히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11년만에 분데스리가 우승에 도전하며[2][3] 마인츠를 홈으로 불러들였고, 바이언은 11년만의 무관을 피하기 위해 쾰른 원정을 떠났다.[4]

3. 경기 전개[편집]







3.1. 전반전[편집]


2023년 5월 27일, 리그 34라운드 경기가 동시에 시작되었다. 전반 7분 킹슬리 코망이 선제골을 넣으면서 바이언이 1대0으로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여전히 도르트문트가 마인츠를 잡아낸다면 자력우승이 가능한 상황이었으나, 전반 15분 갑자기 도르트문트가 코너킥 상황에서 마인츠의 안드레아스 한체올센에게 선제골을 허용하며 분위기가 급격히 뒤바뀐다. 얼마 안 있어 전반 18분 도르트문트가 PK를 얻어내며 한숨을 돌리나 했는데... 세바스티앵 알레가 이걸 실축해버린다!! 곧이어 이재성의 크로스를 받은 카림 오니지보가 추가골을 터뜨리며 도르트문트는 마인츠에게 2대0으로 끌려가는 대참사가 나버린다. 이대로라면 바이언이 역전 우승을 하는 상황. 한편 바이언 쪽에서는 전반 막판 리로이 자네가 골망을 흔들었으나 VAR로 득점 장면 전의 핸드볼이 선언되며 골이 취소되며 도르트문트 쪽의 불씨가 살아났다.

3.2. 후반전[편집]


도르트문트는 골을 넣기 위해 로이스, 듀랑빌, 무코코, 지오반니 레이나 등 교체카드를 총동원하며 총공세를 가하지만, 브란트의 탐욕 등 골결정력에서 문제를 보이며 상대 골키퍼 핀 다먼의 야신 모드을 이끌어내는 데에 그쳤다. 69분 라파엘 게헤이루가 만회골을 터뜨리긴 했으나 여전히 자력 우승을 위해선 두 골이 더 필요했다. 공격진의 빈공에 도르트문트가 두 골을 넣는 것보다 쾰른이 바이에른을 상대로 동점골을 넣어주기를 기대해보는 게 더 빠를 듯한 상황.[5] 바이언은 경기가 중후반에 접어들자 토마스 뮐러 등을 벤치로 불러들이며 경기 운영을 해나가기 시작했다. 그런데...

후반 78분 쾰른의 크로스를 막으려고 몸을 날린 그나브리의 팔에 공이 맞아버렸고 PK가 선언된다. 이를 쾰른이 집어넣으며, 후반 80분 동점골을 터뜨린다. 이 사실이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도 전해지자, 2대1로 패배하고 있음에도 경기장에서는 팬들의 환호성이 울려퍼지기 시작했다. 토마스 투헬 감독은 급히 공격진을 보강하기 위해 교체 되어 들어온 레온 고레츠카를 다시 빼고 자말 무시알라를 투입하는 승부수를 던진다. 그리고...

후반 88분, 무시알라가 득점에 성공하며 경기 양상을 뒤바꾸는 추가골을 집어넣는다! 투입 4분만에 페널티박스 모서리에서 돌아서고 툭 치고 슛하는 기막힌 3번의 터치만으로 득점에 성공했고 8분만에 뮌헨이 다시 앞서나가며 실시간 순위가 다시 1위로 올라선다.

급해진 도르트문트는 공격의 고삐를 더욱 당기며 후반 96분 니클라스 쥘레가 동점골을 터뜨리기는 했지만 거기까지, 결국 알레의 PK 실축 스노우볼이 굴러가며 11년 만의 분데스리가 우승 기회를 날려버리며 골득실이 뮌헨에게 밀려 뮌헨에게 우승컵을 내줘야 했다. # 경기가 먼저 종료된 채, 도르트문트의 경기 결과를 기다리던 바이언 선수단은 카타르 월드컵 포르투칼전 대한민국 선수단처럼 동그랗게 모인 채 상대의 경기결과를 기다리다가 팬들의 함성소리에 우승이 결정됐음을 깨닫고 우승을 기쁨을 만끽한다. 그야말로 지옥에서 천국으로 올라간 바이에른 뮌헨과 거꾸로 천국에서 지옥으로 떨어진 도르트문트의 입장이 단 몇 분 만에 뒤바뀌어 버린 것. 8분 챔피언

4. 타 경기 결과[편집]


1. FC 우니온 베를린 1:0 SV 베르더 브레멘 / SC 프라이부르크 1:2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 우니온 베를린이 베르더 브레멘을 1대0으로 제압한 데 반해, 프라이부르크는 프랑크푸르트에게 발목을 잡히면서 우니온 베를린은 창단 첫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프라이부르크는 유로파 진출을 확정했다. 반대로 프랑크푸르트는 이미 포칼컵 결승에 진출한 상태로 마지막 경기에서 프라이부르크를 잡으며 7위였던 볼프스부르크를 내려보내고 7위로 올라서면서 최소 유로파 컨퍼런스리그 4차 예선 진출을 확정지었다.

VfL 보훔 3:0 바이어 04 레버쿠젠 / FC 아우크스부르크 0:2 보루시아 묀헨글라드바흐 / VfB 슈투트가르트 1:1 TSG 1899 호펜하임 / FC 샬케 04 2 : 4 RB 라이프치히 / VfL 볼프스부르크 1:2 헤르타 BSC
- 보훔이 레버쿠젠을 3대0으로 물리치며 강등권에서 탈출했고, 아우크스부르크는 0:2로 패배했지만 타팀들이 무너지면서 강등권에 가지 않은채 15위로 시즌을 마무리 했다. 슈튜트가르트가 강등 플레이오프에 진출했으며 샬케 04는 승격 후 2년만에 다시 강등을 경험한다. 한편 레버쿠젠은 보훔에게 발목을 잡혔으나 볼프스부르크도 사이좋게 헤르타에게 무너지며 레버쿠젠이 최소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 4차 예선 진출을 확정한다. 리가 34라운드 종료 일주일 뒤에 열리는 2022-23 시즌 DFB-포칼 결승전에서 RB 라이프치히가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를 2대0으로 물리치며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가 UEFA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 4차 예선에, 바이어 레버쿠젠이 UEFA 유로파 리그 본선 조별리그 32강에 진출했다.

5. 여담[편집]


경기가 끝나자마자 바이언의 보드진이었던 하산 살리하미지치 단장과 올리버 칸 CEO의 경질이 알려졌다. 쪼복절, 칸복절, 사실상 트레블[6]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서는 우승에 실패한 뒤 소년처럼 눈물을 흘리는 주드 벨링엄마르코 로이스의 모습이 보이기도 했다.

80분 쾰른의 동점골에서 88분 무시알라의 극장골 사이 8분 동안 도르트문트가 실시간 1위였기 때문에 4분 챔피언 사건에 빗대어 8분 챔피언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공교롭게도 두 경기 모두 바이에른 뮌헨이 수혜자다.

이 다음날, 2. 분데스리가에서도 비슷한 극적인 사건이 벌어졌는데, 3위였던 함부르크 SV가 최종전에서 승리하였고 당시 2위였던 1. FC 하이덴하임이 1:2로 패배하는 상황이었다. 이대로 끝나면 함부르크가 2위로 올라서며 승격하기 때문에 관객들이 승격을 자축하며 경기장으로 쏟아져 내려왔는데, 하이덴하임이 남아있던 추가시간 동안 2골을 터뜨리며 역전승을 거둬 순식간에 대참사가 펼쳐져버렸다. 결국 승강 플레이오프로 향한 함부르크는 VfB 슈투트가르트를 만나 합산 스코어 1:6으로 참패하며 승격에 실패했다.

몇몇 팬들은 도르트문트를 보며 굉장히 멍청한 패배였다고 말하는 의견도 있는데, 상대인 마인츠 05는 강등권에 허덕이며 마지막 잔류를 위해 투쟁있게 싸운 것도 아니고, 유럽대항전 진출을 위한 동기부여도 없는 그냥 중위권으로 무난히 마치는 아무런 동기부여도 없는 팀 상대로 못 이겨 준우승을 한거에 대해 비난하는 팬들도 적지 않다. 물론 아예 틀린 말은 아닌게 도르트문트는 이미 전 경기에 베르더 브레멘에게 패배했고 [7] 그 전 경기는 SC 프라이부르크바이어 04 레버쿠젠이라는 강팀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며 뮌헨하고의 승격 차를 겨우 벌였음에도 딱 한 경기만 이기면 되는, 심지어 아무런 동기부여 하나 없는 마인츠를 상대로 전반전에 두 골이나 먹힌건 에딘 테르지치의 병크이거나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선수들의 오만일수도 있다.

6. 유사 사례[편집]


  • 도하의 기적[8]
  • 4분 챔피언
  • 프리미어 리그/2011-12 시즌/38라운드
  • 프리미어 리그/2021-22 시즌/38라운드

7.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8 19:43:40에 나무위키 분데스리가/2022-23 시즌/34라운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분데스리가는 5위팀과 포칼컵 우승 팀에게 유로파 진출권을, 6위팀에게 유로파 컨퍼런스 진출권을 주는데, 이미 리가에서 유로파리그 이상 진출권을 따낸 팀이 포칼을 우승할 경우 6위팀이 유로파에, 7위팀이 유로파 컨퍼런스리그에 진출하게 된다. 현 상황에서 이미 챔스 진출을 확정지은 라이프치히가 결승 상대였기 때문에 만약 팡풋이 7위를 차지할 경우, 포칼 결승에서 이긴다면 우승팀 자격으로 유로파를, 포칼 결승에서 진다면 7위에게 주어지는 유로파 컨퍼런스 진출을 확정짓게 된다.[2] 특히 팀의 아이콘이자 주장인 마르코 로이스첫 분데스리가 우승 도전이기도 했다.[3]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이기면 우승, 도르트문트가 비기고 FC 바이에른 뮌헨도 비기면 도르트문트가 우승, 도르트문트가 지고, 바이에른 뮌헨이 비겨도 도르트문트가 우승, 도르트문트가 지고, 바이에른 뮌헨이 져도 도르트문트가 우승, 도르트문트가 지거나 비기고, 바이에른 뮌헨이 이기면 득실차로 뮌헨이 우승하는 시나리오다.[4] 경기 후 우승 퍼레이드를 위해 마이스터샬레가 경기장에 준비되는데, 현 1위인 도르트문트 쪽에 진품을, 현 2위인 바이에른 뮌헨 쪽에 가품을 준비시켰다고 한다.[5] 마침 이 경기는 쾰른의 레전드인 요나스 헥토어의 은퇴경기였고 때문에 쾰른 선수단이 평소보다 더 정신적으로 무장된 상태였다.[6] 이는 나겔스만의 경질 후 토마스 투헬 선임이 원래 바이에른의 구단 정책인, 주장단 선수까지 모두 참여해서 만장일치제로 업무를 결정하는 방식을 무시하고 칸과 살리하미지치가 둘이서 독단적으로 벌인 일이여서라고 한다. 이 사건으로 인해 이 둘은 회네스의 눈밖에 나 버렸고, 결국 시즌이 이렇게 되자 바로 경질이라는 칼을 빼든 것이다. 사실상 지휘관이라는 사람들이 구단의 지휘 체계를 무시한 것.[7] 물론 브레멘 또한 잔류 경쟁에 대한 동기부여는 있었다.[8] 양팀의 경기가 끝나기 직전까지 이전 경기들의 성적은 물론이고 본 경기의 사소한 실수 하나하나가 모여 대반전을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