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르바

덤프버전 :

포켓몬 도감 나열 순서
파일:927MS.png 0927 바우첼
파일:928MS.png 0928 미니브
파일:929MS.png 0929 올리뇨
파일:930MS.png 0930 올리르바
파일:931MS.png 0931 시비꼬
지역 도감 나열 순서

[ 펼치기 · 접기 ]
팔데아도감
본토
파일:763MS.png 083 달코퀸
파일:928MS.png 084 미니브
파일:929MS.png 085 올리뇨
파일:930MS.png 086 올리르바
파일:438MS.png 087 꼬지지



1. 정보
2. 개요
3. 스토리 및 포획
4. 대전
4.1. 테라레이드 배틀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6. 기타
6.1. 삽화
6.2. 국가별 명칭



1. 정보[편집]



파일:928 미니브.png
파일:929 올리뇨.png
파일:930 올리르바.png
미니브
올리뇨
올리르바

기본 정보
이름
도감 번호
타입
파일:928MS.png
미니브
ミニーブ(미니-부)
Smoliv
전국: 0928
팔데아: 084본토




파일:929MS.png
올리뇨
オリーニョ(오리-뇨)
Dolliv
전국: 0929
팔데아: 085본토
파일:930MS.png
올리르바
オリーヴァ(오리-봐)
Arboliva
전국: 0930
팔데아: 086본토

특성(숨겨진 특성은 *)
미니브
일찍기상
수면 상태에서의 회복이 빨라진다.
올리뇨
올리르바
넘치는씨
공격을 받으면 필드를 그래스필드로 만든다.
(공통)
*수확
사용자가 열매를 들고 있을 때 턴 종료 시 50%의 확률로,
날씨가 쾌청 상태일 경우 100%의 확률로 재사용할 수 있다.

세부 정보
포켓몬
분류
신장
체중
포획률
0928 미니브
올리브 포켓몬
0.3m
6.5kg
255
0929 올리뇨
0.6m
11.9kg
120
0930 올리르바
1.4m
48.2kg
45

유전 정보
성비
알 그룹
부화 카운트
최대 경험치량
수컷: 50%
암컷: 50%
식물
20
1,059,860

진화
진화
파일:928.gif
0928 미니브
레벨 25

파일:929.gif
0929 올리뇨
레벨 35

파일:930.gif
0930 올리르바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
2배
1배
0.5배
0배























종족치
포켓몬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합계
파일:928MS.png
미니브
41
35
45
58
51
30
260
파일:929MS.png
올리뇨
52
53
60
78
78
33
354
파일:930MS.png
올리르바
78
69
90
125
109
39
510

울음소리
파일:928MS.png
미니브

파일:929MS.png
올리뇨

파일:930MS.png
올리르바


도감 설명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도감 설명을 넘기고 싶으시면 skip을 눌러주세요.

파일:928MS.png
0928 미니브

스칼렛
머리의 열매에서 오일을 나오게 해서 적으로부터 몸을 지킨다. 오일은 펄쩍 뛸 만큼 떫고 쓰다.
포켓몬 GO
바이올렛
영양분을 오일로 바꿔서 머리의 열매에 비축한다. 아무것도 먹거나 마시지 않아도 일주일은 끄떡없다.
파일:929MS.png
0929 올리뇨

스칼렛
신선한 향기가 나는 맛있는 오일을 나눠 준다. 오래전부터 인간과 공존해 왔다.
포켓몬 GO
바이올렛
햇빛을 충분히 쬐어 머리의 열매가 익으면 마을을 떠나 여행에 나선다.
파일:930MS.png
0930 올리르바

스칼렛
온화하면서도 매우 자비롭다. 영양이 풍부한 맛있는 오일을 약해진 포켓몬에게 나눠 준다.
포켓몬 GO
바이올렛
진하고 좋은 향이 나는 오일을 암석조차도 꿰뚫어 버릴 기세로 발사하여 적을 물리친다.


2. 개요[편집]


펄쩍 뛸 정도로 쓰고 떫은 오일
머리의 열매에서 나오는 오일은 쓴맛과 떫은맛이 강해서,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깜짝 놀라거나, 공격을 받으면 이 오일을 분사해서 적의 움직임을 둔하게 만들고, 그 틈에 도망칩니다.
아무것도 먹고 마시지 않아도 끄떡없다
광합성을 통해 만든 영양분을 오일로 만들어 머리의 열매에 저장하기 때문에, 일주일은 아무것도 먹고 마시지 않고 지낼 수 있습니다.
햇살이 강하고 건조한 날씨를 선호해서, 낮에는 일광욕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포켓몬스터스칼렛・바이올렛 공식 사이트의 미니브 소개 페이지에서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신규 포켓몬.

모티브는 스페인을 비롯해 지중해 일대에서 자라는 올리브로, 스페인은 그리스, 포르투갈과 마찬가지로 유명한 올리브 수출국 중 하나다. 최종진화형인 올리르바는 여기에 월계관과 미네르바(아테나[1])에서도 따왔다.


3. 스토리 및 포획[편집]


스토리 진행 가능 작품
SV
포지션
높은 내구와 특공을 이용한 저스핏 어태커
장점
높은 특공 종족값, 준수한 내구, 불꽃/독/바위/강철/격투 타입 견제 가능
단점
매우 낮은 스피드, 많은 약점, 고스트/벌레/비행/얼음 타입 견제 불가
추천되는 도구
기적의씨, 실크스카프, 먹다남은음식, 그라운드코트
보좌 가능한 스타팅 포켓몬
라우드본, 웨이니발
추천 기술배치
기가드레인 or 에너지볼 or 리프스톰 or 꽃잎댄스(필수)/하이퍼보이스 or 파괴광선 or 대지의파동(필수), 대지의힘, 매지컬샤인, 힘흡수, 꽃가루경단중 택 2
세르클마을 근처에 있는 올리브 농장에서 미니브가 말 그대로 쏟아져 나오며, 초반부터 입수가 가능하다. 높은 내구와 특공을 바탕으로 풀 타입 저스핏 특공 어태커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약점이 많고 스피드가 느려 일단 맞고 시작하기 때문에 교체 플레이를 통해 약점 타입을 견제해야 한다.

스토리에서는 콜사의 파트너 포켓몬으로 올리뇨가 등장하며, 콜사와의 2차전 시 올리르바로 진화한 상태로 나온다.


4. 대전[편집]


타입은 풀 / 노말 타입. 바라철록과 같지만, 이쪽은 1타입이 풀 타입이다. 순수 풀 타입과 비교하면 일관성 높은 고스트를 무효로 받는 대신 격투에 추가로 약점을 찔린다.

스피드를 깔끔하게 포기한 덕에 종족값 분배는 훌륭한 편. 125의 높은 특공에 체력 78, 방어 90, 특방은 109이다. 쓸만한 물리기가 없는 와중에 공격에 69나 들어간 것은 아쉽지만 크게 낭비된 편은 아니다. 무보정 기준 물리내구 40948, 특수내구는 48021. H252를 주면 물리 49513, 특수 58065 정도로 생각보다 높다. 전작의 초반 풀 타입 포켓몬이었던 백솜모카솜솜코 등과 비교해 어태커로서의 성능은 비교할 수 없이 좋다.

특성은 9세대의 신규 특성인 넘치는씨. 공격을 받으면 필드를 그래스필드로 바꾼다. 사다이사의 특성인 모래뿜기의 필드 버전인 셈. 이에 따라 상대의 공격을 버틴다면 그 즉시 풀 타입 기술을 매우 높은 위력으로 날려 반격할 수 있다. 보정 받은 리프스톰의 순간 위력은 49179. 그냥 받아내기엔 부담이 매우 크다. 내구에 좀 더 투자하면서 후공 풀 타입 기술로 반격하거나 아예 스피드를 낮춰서 트릭룸에서의 활약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기술폭 또한 풀 타입치고는 준수하다. 풀 자속기로 리프스톰, 에너지볼, 풀묶기, 꽃잎댄스 등, 대부분 배우며, 노말 자속기는 하이퍼보이스파괴광선을 습득한다. 견제기로는 매지컬샤인꽃가루경단 뿐만 아니라 대지의힘도 습득할 수 있어, 대부분의 풀 타입이 상대하기 까다로운 불꽃, 독, 강철 타입에게도 반격할 수 있다. 변화기는 역시 풀 타입답게 다양하며, 씨뿌리기, 애교부리기, 리플렉터, 빛의장막, 앙코르, 도우미, 힘흡수, 광합성, 추억의선물을 배울 수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운용이 가능할 것이다. 대지의파동도 자력기에 들어있어서 필드를 뺏아가도 되려 올리르바의 견제폭이 넓어지고, 어설프게 치면 오히려 미러코트를 쓰거나 자속에 필드 보정까지 받는 195짜리 풀 타입 특수기를 날릴 수 있는 변칙성도 있다.

숨겨진 특성은 대로트와 알로라 폼 리전폼 나시 등과 같은 수확. 대로트와 같은 좀비 플레이가 가능하다. 올리르바가 대로트보다 내구가 더 좋긴 하지만, 이쪽은 대로트보다 약점이 하나 더 많은데다 대로트는 반감 이하로 받는 타입이 6개라서 누가 더 좀비 플레이를 잘할 것이라 평가하기는 힘들다.


4.1. 테라레이드 배틀[편집]


서포트 AI 중 헌일[2]이 올리르바를 사용하는데, 특성이 넘치는씨라서 미라이돈의 일렉트릭필드를 지워버려 솔로플레잉을 힘들게 하는 트롤링을 한다. 특히, AI의 딜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5성 이상의 레이드에서 약간 준수한 딜을 통해 랭크초기화, 실드 등의 패턴을 유도하기 때문에 굳이 미라이돈이 아니더라도 랭크업-랭크다운의 원턴킬 공략에 크게 지장을 준다. 또한 테라레이드 배틀에서 쓸 만한 땅타입 딜러가 한카리아스밖에 없으며 다른 딜러라고 해봐야 자속으로 지진을 쓰지 못하는 무쇠손인데, 둘 다 지진을 사용하는 관계로 그래스필드때문에 지진의 위력이 줄어 다른 타입의 딜러를 키우지 못 했거나 전기타입인 경우 큰 방해가 된다. 다만 지진을 사용하지 않거나 미라이돈을 쓰지 않아서 필드를 안 까는 경우에는 꽤 좋은 npc가 되어줄 때도 있는데, 우선 방어막이 안 까일 때까지 체력을 빼줘서 약간 도움이 되고 그래스필드로 약간이나마 힐을 계속 해줘서 생존력을 크게 올려준다는 점 때문에 상대 포켓몬에 따라서 꽤 쓸 만한 서포터가 되어준다.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5.1. Pokémon GO[편집]


2023년 10월 12일 수확 축제 이벤트로 등장했다. 올리르바는 공격 219 방어 189 체력 186이고, 노말어택은 매지컬리프/몸통박치기/잎날가르기, 스페셜어택은 대지의힘/씨폭탄/에너지볼. 최대 cp는 2959(40) 3345(50).

5.2. 애니메이션[편집]


포켓몬스터(2023년 애니메이션) 10화에서 미니브 콜사의 올리뇨가 등장했다.

11, 12화에서는 야생 미니브들과 함께 엄청난 크기의 야생 올리르바[3]가 등장했다. 이 올리르바는 숲속에 거주하는 포켓몬들을 지키는 존재로써 리코와 로드를 침입자로 간주하여 둘을 공격한다.[4]

이후 리코의 나오하와 로드의 뜨아거의 협공에 중심을 잃고 쓰러지나 버텨내며[5] 리코와 로드를 위협하지만, 몰리의 치료로 우파가 정신을 차리고, 올리르바의 오해를 풀어주자 화가 난 표정을 풀고 온화한 미소로 리코와 로드에게 감사를 표한다.

12화에서는 라이징 볼트태클즈의 도움[6]이 있었긴 하지만 불타버려 황폐화된 숲을 자신의 특성 '넘치는 씨'로 빠르게 복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리코와 로이가 누군가의 환영을 본 이후 자기 스스로 고대 몬스터볼에 들어간다. 이후 고대의 모험가 루시아스의 포켓몬들 중 하나였음이 밝혀졌다.

16화에서 스피넬의 블래키로 인해 리코가 위기에 빠졌을때, 리코의 펜던트가 빛나면서 고대의 몬스터볼에서 나온다. 스피넬이 올리르바를 보고 무언가 홀린 듯한 모습을 보이지만, 이내 스피넬의 블래키가 자신(스피넬)의 옷깃을 물고 당기자 그재야 정신을 차리고 후퇴한다. 스피넬이 후퇴한 후 해달처럼 바다에서 몸을 위로 한채로 누워서 리코 일행을 태워준다.

23화에서 화를 내며 폭주하는 가라르 리전폼 파이어(포켓몬스터)로부터 리코를 지키기 위해 볼에서 나온다. 파이어와 잠시 대화를 하는듯 보였지만 전혀 통하지 않았고, 파이어의 에어슬래시를 막아낸다. 이후 포켓몬의 마음을 알고 이해하는 포켓몬 트레이너가 되겠다는 리코의 굳은 의지에 반응하여 그래스필드를 시전한다. 후에 파이어가 진정되고 다시 볼에 들어간다.

6. 기타[편집]


  • 4세대부터 지금까지 초반에 공개되었던 몇몇 로즈레이드, 드레디어, 체리꼬, 달코퀸 등 지금까지 등장한 씨앗형 풀타입 포켓몬들이 그랬듯 미니브 또한 여성형 포켓몬으로 진화한다. 달코퀸 계열처럼 성별 고정은 아니며, 로즈레이드 계열과 같이 성비 50:50이다.


  • 최종 진화형인 올리르바는 얼핏보면 눈을 감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평소에는 사실 어렴풋이 실눈을 뜨고있다. 자세히보면 붉은 눈빛이 보인다. 또한 긴 드레스같은 부위 밑에는 가을고 긴 다리가 있다.

  • 특수한 폼을 제외하면 로즈레이드 이후 16년 만에 나온 특수공격 125 이상인 풀 타입 포켓몬이며, 5세대의 드레디어마라카치 이후 12년 만에 꽃잎댄스를 배우는 풀 타입 포켓몬이다.[7]

  • 미니브의 모티브인 올리브식용유의 일종인 올리브유의 원료다. 그러나 미니브의 기름은 맛 때문에 식용에 적합하지 않다는 도감 설명이 있다. 실제 올리브유는 낮은 발연점과 특유의 깊은 풍미 때문에 드레싱이나 요리를 다 만든 이후 뿌리는 용도로는 쓰이지만 튀김이나 구이 요리에는 부적합하기에 어느 정도 고증에 맞는 도감 설명이다. 다만, '떫은 맛' 때문에 부적합 한 것은 아니다.[8] 참고로 올리브유는 이번 버전의 모티브가 되는 스페인 요리에서 상당히 많이 쓰이는 식재료다. 올리뇨로 진화한 이후에는 기름이 맛있다는 설명이 붙는데, 이로 미루어보아 미진화체인 미니브는 아직 익지 않은 올리브라서 기름의 맛이 떨어지고, 진화한 이후엔 올리브가 익으면서 맛이 좋아지듯이 기름이 맛있어진다고 볼 수 있다.

  • 색이 다른 올리르바 계열은 이파리 부분의 색이 원래 색보다 조금 더 진하고 열매의 색이 다 익은 올리브처럼 검은색에 가깝다.


6.1. 삽화[편집]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도감 이미지
파일:928 미니브 dex.png
파일:929 올니뇨 dex.png
파일:930 올리르바 dex.png
미니브
올리뇨
올리르바


6.2. 국가별 명칭[편집]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ミニーブ
미니(mini) + 올리(ブ)
한국어
미니브
영어
Smoliv
Small(작은) + Olive(올리브)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Olivini
Olive(올리브) + mini
독일어
Olini
중국어(번체)
迷你芙
迷你(미니) + 芙蓉(부용)
중국어(간체)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オリーニョ
Olive(올리브) + aliño(드레싱/ニョ)
한국어
올리뇨
영어
Dolliv
Doll(인형) + Olive(올리브)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オリーヴァ
Olive(올리브) + Diva(디바)
한국어
올리르바
올리브 + Hierba(풀/이에바) + Diva(디) 또는 올리브 + 미네바 + 디
영어
Arboliva
árbol(나무) + Olive(올리브) + Diva(디바)



[1] 포세이돈과 누가 아테네의 수호신이 될지 경합하는 과정에서 올리브 나무를 선물로 주어 승리한 것으로 유명하다.[2] 소드ㆍ실드에서는 염뉴트를 사용하는 뮤지션 NPC였다.[3] 약 다이맥스급이나 설원의 왕 포켓몬인 히스이 크레베이스하고 비슷해 보일 정도의 크기다.[4] 이때 몸에 붙어있는 올리브에서 기름을 분사하여 마치 레이저처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5] 그도 그럴 게 덩치 차이와 미진화체의 능력치로 이미 승패는 정해져있는 것도 있지만, 약점인 불 기술은 산불이 날 수 있어 사실상 봉인된 상태고, 나뭇잎과 분함의발구르기는 반감에다 전광석화는 저위력기라 올리르바한테는 피해가 별로 없을 수 밖에 없다. 리코가 말한대로 그저 발목을 묶는 게 한계인 시간 벌이밖에 못하는 셈. 참고로 불꽃세례가 약한 불이라 화재가 날 위험이 적다고해도 이미 올리르바에 의해 뿌려진 기름에 닿았다면...[6] 리코와 나오하가 나무열매들을 모으고 로드가 돌과 죽은 나무들을 치우고 뜨아거가 땅을 일구고 랜드가 누오비바라기로 대지를 촉촉하게 만들었다.[7] 6세대에서는 플라제스가, 7세대에서는 큐아링이 꽃잎댄스를 배웠지만, 둘 다 단일 페어리 타입이었다. 8세대에서는 꽃잎댄스를 배우는 포켓몬이 없었다.[8] 올리브유는 발열점이 낮아 고온을 요구하는 요리엔 적합하지 않다. 화재 위험이 발열점이 더 높은 기름보다 더 높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