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자리 (r20210301판)

 

현대 88개 별자리 목록
국제천문연맹 공인

[ 펼치기 · 접기 ]





처녀자리
Virgo / Vir
파일:external/www.botproductions.com/chart_vir.gif
학명
Virgo
약자
Vir
기호

주요 별 수
9, 15
가장 밝은 별
Spica (α Vir, 0.98 등급)
가장 가까운 별
Ross 128 (10.89 광년)
한자명
處女宮(처녀궁)
인접 별자리
머리털자리, 사자자리, 컵자리, 까마귀자리, 바다뱀자리, 천칭자리, 뱀자리, 목동자리
관측 가능 여부
O

1. 개요
2. 상세
4. 상징이 된 캐릭터



1. 개요


황도 12궁의 제 6궁. 12궁으로는 8월 23일(처서) ~ 9월 22일에 해당된다. 수호성은 수성으로, 쌍둥이자리와 같은 수호성을 갖는다.


2. 상세


1등성 스피카를 제외하고는 밝은 별이 그다지 없어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스피카가 워낙 강한 은빛을 발산하는 별이다보니 이것이 별자리의 이름을 짓는 결정적인 요소가 된 듯하다. 참고로 전체 하늘에서 두 번째로[1] 크기가 큰 별자리에 속한다.

기원전 4,000년 경 수메르의 기록에는 원래 두 명의 여인이 각각 따로 존재했다. 보리이삭을 들고 있는 '샬라'와 대추야자 가지를 들고 있는 '인안나'인데, 후에 이집트에서는 대추야자가 생략되고, 그리스로 넘어가면서 두 명의 여인이 한 명으로 합쳐진다.

한편 그리스에서는 처녀자리의 주인에 대하여 바로 옆에 천칭자리가 있기 때문인지 천칭의 주인인 정의여신 아스트라이아 혹은 디케라는 설과, 수메르의 농사관련 기원을 따라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 페르세포네, 혹은 디오니소스를 극진하게 대접하여 포도주 만드는 법을 배워 마을 사람들에게 대접했다가 독약을 먹인걸로 오해받아 살해당한 농부 이카리오스의 자살한 딸 에리고네라는 세 가지 설이 있다. 다만, 천문도상에 그려진 처녀자리의 모습이 보리 이삭을 들고 있는 날개 달린 처녀[2]인지라 보통은 처녀자리의 주인공을 페르세포네로 보는 경우가 흔하다. 그녀가 저승에서 지상으로 돌아온 시기에 이 별자리가 나타난다는 것.

현재 추분점이 있는 별자리다.


3. 처녀자리인 인물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처녀자리/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상징이 된 캐릭터


단순히 생일이 처녀자리인 경우 말고 캐릭터상 기믹이나 기본 컨셉에 주도적으로 관련된 경우만 기재한다.[3]
참고로 인간일 때의 모습은 남자인데, 호로스콥스(조디아츠) 모습은 여자다.
참고로 본인은 처녀자리 태생이란 걸 싫어한다. 어울리지 않다며 복싱자리라 우기는 게 기본 컨셉.
바로 위의 료헤이와 정반대로 처녀자리라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건덕후들이 처녀자리 관련 명대사를 회자할 정도.


[1] 별자리가 이어진 모양을 보면 알겠지만, 머리가 상당히 크게 만들어진다.[2] 성도상에서 1등성인 스피카의 위치가 딱 보리 이삭을 든 처녀의 왼손 부분이다.[3] 참고로 별자리식으로 따지다보니 사실 아래 목록의 캐들 중 남캐도 제법 된다. 물론 말 그대로 생일이 처녀자리이기만 한 남캐들까지 포함하면 더 많다.[4] 처녀자리의 세인트는 아니지만 일단 생일이 처녀자리이고, 파손된 안드로메다의 성의를 수복할 때 샤카의 피를 받았으며, 쌍둥이 신과의 대결에서 해황 포세이돈이 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엘리시온으로 보내준 황금 성의 중에 처녀자리의 황금성의를 입었다. 무엇보다도 NEXT DIMENSION 명왕신화에서는 샤카의 잔류사념으로부터 자기의 뒤를 이을 처녀자리의 후계자라고 직접 자기 입으로 밝혔다. EPISODE.G.A에서는 정식으로 비르고의 크로스를 입고 싸웠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