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코 마켓
(♥ 0)
1. 개요[편집]
あの娘はかわいいもち屋の娘.
그 애는 귀여운 떡집 딸.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감독은 야마다 나오코. 2013년 1월부터 도쿄 MX, 선 텔레비전, KBS 교토, 테레비 아이치, BS11, 애니맥스에서 전 12화로 방영.[1]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매주 금요일 23시에 자막으로 동시방영만 했다. 이후 이미 애니플러스에서 판권 만료된 후, 마이씨앗TV에서 수입하여 애니원과 제휴하여 재방영하고 있지만, 여기서도 더빙 없이 자막으로만 방영된다. 일본에서 부르는 약칭은 타마코마(たまこま) 혹은 타마마(たままー)
2. 공개 정보[편집]
야마다 나오코 감독이 직접 기획한 애니메이션으로 캐릭터 설정 등을 야마다 나오코 감독이 직접했다. 핵심 스태프는 야마다 감독의 전작 케이온! 시리즈에서 그대로 이어졌다.
공식 사이트 등에서 '떡'이라는 어미를 자주 쓰기 때문에 줄거리와 등장 인물이 공개되기 전부터 떡과 관련된 내용일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작품의 배경인 '우사기야마 상점가'의 모델은 교토 시 데마치야나기역 인근 데마치마스가타 상점가[2] 이며, 데마치야나기역 앞에 있는 돌다리는 케이온! 오프닝 곡인 Cagayake! GIRLS에서도 배경으로 나온다.
2.1. PV[편집]
3. 줄거리[편집]
전체적인 전개는 완연한 일상물 분위기이며, 야마다·요시다·호리구치가 감독/각본/디자인을 맡은 애니메이션 케이온!과 달리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지만 둘 다 호리구치 유키코가 캐릭터 디자인을 맡아 그림체가 거의 같아서 주목받기도 했다. 하지만 원작인 만화에서도, 애니메이션판에서도 연애 요소를 넣진 않았던 케이온과 달리 타마코 마켓은 제작진이 타마코와 모치조의 연애 요소를 넣고 극장판에서도 집중해서 다뤘다(미도리가 타마코에게 품은 감정도 포함한다).
제작진은 서정성과 개그를 잘 버무린 작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고 밝히고 있으며 이를 다소 구식스런 풍으로 빚어낸 것이 특징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런 감상도 읽어볼만 하다. 일상물 분위기임에도 불구하고 현실과 완전히 같진 않은지라 시청자들의 취향이 갈리는 편이다.
참고로 일본 애니맥스 사이트에 좀 더 상세한 줄거리가 게재되었다가 삭제되었다. 방영개시 이후에도 줄거리 페이지가 복구되지 않아 의구심을 자아냈다.
4. 등장인물[편집]
자세한 내용은 타마코 마켓/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음악[편집]
5.1. 주제가[편집]
오프닝과 엔딩 모두 키타시라카와 타마코를 연기한 스자키 아야가 불렀고, 가수 명의는 타마코의 이름으로 등록했다.
5.1.1. OP[편집]
5.1.2. ED[편집]
5.2. 삽입곡[편집]
- 「My Love's Like」- Cage North[3] (제1화)
- 「Excerpts from "The Return Of The Drowing Witch"(Part1 - Part9)」- Hogweed (제1~4화, 제6화, 제8화)
- 「Un Lieu de Rencontre」- Marilou (제2화)
- O.S.T「Girl Next door(Zizzania)」 - Franco Casa / Paul Bennett (제2화, 제12화)
- 「Hajimete No Hoshi」- Toshiya Nagoshi(제3화)
- 「Pink Marigold Ice Cream」- Pink Marigold Ice Cream&Giuliano Sopliani (제6화)
- 「Atlantis Flower」- Paul Dante and His Lobu laria Orchestra (제7화)
- 「恋の歌」- ダイナマイトビーンズ (제9화)[4]
- 「Davata Vlna Tanec」- Vladis lav Fibich symfonietta (제10화)
- 「Girl on the 94」- The Cupid's Toy (제11화)
6. 회차 목록[편집]
- 전화 총 작화감독: 호리구치 유키코
7. 평가[편집]
취향에 따라 평가가 상당히 갈리는 작품이다. 연출과 작화를 중심으로 보는 시청자, 특히 호리구치 유키코 특유의 귀욤귀욤한 그림체와 야마다 나오코 감독의 섬세한 연출을 좋아하는 시청자들은 대체로 좋게 평가하는 편이나 스토리와 드라마를 중심으로 보는 시청자들은 혹평이 많다.
작화 면에서는 쿄애니답게 매우 훌륭하다는 것에 이견의 여지가 없다. 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따뜻해질 정도로 등장인물들의 몸짓, 손 동작, 표정 묘사 등이 굉장히 부드럽고 자연스러워 제작에 신경을 정말 많이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별다른 매력 없는 스토리가 가장 큰 비판점으로 꼽힌다. 매 화가 거의 이어지지 않는, 옴니버스에 가까울 정도의 일상물에 딱히 긴장감을 줄 만한 요소나 반전도 거의 없고, 그렇다고 개그가 재미있다고 하기에도 애매해 그저 그런 일상물 이상의 평가를 받기는 힘들게 되었다.
또 하나 데라의 존재에도 호불호가 꽤나 갈리는데, 말을 하며 영사기와 GPS가 내장되어 있고 심지어 몇 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과 통신까지 가능한
작품에 들어간 무수한 공에 비하면 아쉽지만, 사실상 후속작인 타마코 러브 스토리를 위해 존재하는 작품이라는 평이 중론으로, 실제로 후속작에서는 지적받은 대부분의 단점이 해결되고 로맨스 요소가 추가돼 스토리에 활력이 생긴 수작으로 거듭났다. 타마코 러브 스토리 자체는 TV판을 몰라도 볼 수 있게 독립된 내용으로 만들어졌지만, 캐릭터와 세계관은 이어지므로 이어서 보면 소소하게 감동할 부분이 더 늘어난다. 특히 영화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인 토키와 미도리의 이해에 있어서는 TV 판이 꽤 중요하게 작용하기도.
평론가 오구로 유이치로가 자신이 출판한 잡지 '애니메 스타일 Vol.3'에서 호평했다.
8. 에피소드 가이드[편집]
자세한 내용은 타마코 마켓/에피소드 가이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 미디어 믹스[편집]
9.1. BD/DVD[편집]
BD/DVD 1권은 2013년 3월 20일 발매. 1권 발매후 매달 한 권씩 발매되어 같은해 8월 21일에 발매되는 6권으로 완결된다. 1~6권 모두 각 권 두 화씩 수록되며 가격은 소비세 포함 정가 7140엔(BD)/ 6300엔(DVD)으로 동일. 포함되는 특전은 아래와 같으며, 모든 특전은 초판 한정 특전으로 초판 물량 소진후에 발매되는 일반판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 극중 오리지널 삽입가 수록 CD[6]
- 24P 올 컬러 스페셜 북클릿
- 호리구치 유키코가 그린 스페셜 포스트 카드
- 스페셜 슬리브 및 디지팩 사양
- 이벤트 티켓 선행구입 신청권(1권 한정)
본편 디스크 수록내용중 특이사항은, TVA 타이틀치고는 흔치 않게도 일본어SDH 자막[7] 이 포함된다는 점[8] 과 음성특전중 하나로 하술하는 모찌모찌 라디오에서 방송한 매드 드라마가 권당 두 편씩[9] 수록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이 음성특전 드라마는 영상 매체의 특성을 살려 기존에 방송된 웹 라디오 에피소드에 2~3컷의 SD 캐릭터 일러스트가 합쳐진 동화구연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엑스트라 영상인 'Dera's BAR' 와 '오! 쵸코 쵸이-쨩' 은 과거 케이온! BD/DVD에 수록됐던 '우라온' 같은 개그꽁트 스타일의 단막극으로 SD 캐릭터들로 구성되어있다.
BD 1권의 1주차 판매량은 3500여장. DVD 판매량과 합치면 대략 4600여장 수준으로 쿄애니가 2011년에 제작했던 일상의 그것과 비슷하다. 동사의 첫 오리지널 각본 작품이었던 문토에 비하면 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것 정도로 위안을 삼아야 할 듯.
2013년 8월 현재, BD/DVD 1~6권까지 각권이 평균 3,100~3,700 여장의 판매 수준을 꾸준히 유지하는 중.
9.2. 극장판[편집]
자세한 내용은 타마코 러브 스토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9.3. 모찌모찌 라디오[편집]
매주 월요일 히비키 라디오에서 송출되는 타마코 마켓 라디오. 공식 명칭은 '타마코 마켓 ~모찌모찌 라디오'이며 메인 퍼스널리티는 스자키 아야, 카네코 유우키, 나가츠마 쥬리로 구성되어 있다.
9.3.1. 매드 드라마[편집]
타마코 마켓 ~모찌모찌 라디오 내의 단편 드라마 코너. 5~7분 분량, 총 12화로 TVA 타마코 마켓 각 편과 연계된 후일담을 다루고 있다. 타마코, 미도리, 칸나, 시오리의 4명이 메인 캐스트이며, 나머지 본편 캐릭터는 간혹 한 번 나올까 말까한 게스트 캐릭터 외에는 등장하지 않는다.[10] 단, 아사기리 시오리는 본편처럼 매드 드라마에서도 3화부터 등장해 이후 고정출연한다. 키타시라카와 안코와 쵸이 모치맛즈이 도 특정 에피소드에 간헐적으로 등장.
내용은 본편처럼 단순한 일상의 에피소드를 코믹하게 다루고 있으며 본편에서 추가된 내용 등을 통해 등장인물 간의 관계나 감정변화를 읽을 수 있다. 몇가지를 언급해보자면 TVA 1화 이후 타마코가 데라를 귀엽게 여기고 있다는 것이나 살이 쪄서 날지 못 하자 다이어트를 시켜야겠다고 칸나와 미도리에게 상담하는 내용, TVA 2화의 밸런타인 데이 다음날의 추가 에피소드, TVA 3화에선 타마코와 시오리 둘만의 관계진전을 다룬 반면 매드 드라마에서는 그 후 시오리가 칸나 및 미도리와도 친구가 되는 모습을 그리는 등 설정을 보강해주고 있다.
모찌모찌 라디오 매드 드라마 각편의 에피소드 목록은 아래와 같다.
10. 무대탐방[편집]
자세한 내용은 타마코 마켓/무대탐방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교토의 실재 배경을 참고로 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유명한 교토 애니메이션이다 보니, 타마코 마켓 또한 교토의 어느 상점가를 그대로 차용한 모습이다. 모티브가 된 '데마치마스가타(出町枡形)' 상점가에 대해 분석한 글이 있다. 그런데 먼저 데마치 상점가를 홍보한 어여쁜 아가씨가 있었다. 그녀의 트위터 당연하게도 상점가에 팬들의 성지순례가 이어진다고 한다. 방명록도 적을 수 있고, 상점가 안에는 포스터 등이 수없이 붙어 있다. 작중 실제 배경이 된 데마치마스가타 상점가는 케이한 종점 데마치야나기역에서 도보 5분 거리. 걸어가면 나오는 카모가와 강에서는 상점가 뿐 아니라 TVA와 극장판에서 작품의 배경이 된 장소가 많이 나온다. 2017년 2월 기준으로 웬만한 장식들은 다 사라지고 없지만 방명록만은 없애지 않고 그대로 놔둔 상태.
11. 기타[편집]
- 작중 인물들이 다니는 학교는 세이보 여학원 교토 캠퍼스를 모티브로 삼고있다. 작중 교복 디자인 역시 해당 학교의 교복 디자인을 차용하였고 하복도 색상만 다르고 비슷한 디자인이다. 다만 작중의 학교는 남녀공학인 관계로 남학생 교복은 오리지널 디자인이며, 아울러 세이보 여학원의 교복은 2013년부터 일부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 1화 삽입곡 「My Love's Like」, 3화 삽입곡 「Hajimete No Hoshi」, 6화 삽입곡「Pink Marigold Ice Cream」등 본 작품의 삽입곡은 거의 다 '작품속 세계의 인물', 즉 가공의 인물과 그들이 부른 노래이다. 한 마디로 쿄애니 오리지널. 이들에 대한 정보는 BD/DVD에 동봉되는 해당 노래를 담은 CD의 라이너 노트[12] 에 자세히 기록된다고.
- 사실 이 작품에서 바통과 종이컵 전화기는 중요한 서술적 도구다. 바통을 캐치하는것은 모치조가 던지는 『종이컵』을 받는 것에 묘사되기 때문이다. 모치조에게 자신의 사랑을 전하기로 마음먹은 타마코는 바통을 잡을 수 있게 된다. 항상 종이컵 전화기를 놓치던 타마코가 마지막에 캐치함으로써 이 서술적 도구는 완성된다.
- BD/DVD 1권 발매기념 특전 행사로, 해당 타이틀 렌탈시 선착순으로 타마코의 성우 스자키 아야의 싸인(복제)이 담긴 포스트 카드를 증정한다. 디자인 및 실시점포 확인.
- 2014년 4월 26일에 본작의 배경으로 쓰인 데마치 상점가에서 로드쇼가 열렸다.
12. 외부 링크[편집]
13. 둘러보기[편집]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8-15 16:46:09에 나무위키 타마코 마켓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TBS 테레비가 제작위원회에 참여했지만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와 마찬가지로 TBS 계열에서는 방영하지 않는다.[2] 한국의 재래시장[3] 1화에서 타마코가 들른 레코드 카페 주인장이 타마코를 위해 이 레코드판을 걸어준다. 3화의 「Hajimete No Hoshi」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등장.[4] 9화의 삽입곡이자 엔딩곡. 이 곡은 타마코의 아버지인 키타시라카와 마메다이가 고교시절 밴드활동 당시 만든 곡이며, 타마코가 자주 흥얼거리면서 찾고 싶어하던 '어머니가 부르셨던 노래'이기도 하다. 다만 찾고나서 비교해보니 원곡과 어머니가 부르셨던 곡은 전혀 다른 느낌의 곡이었는데 그 이유는 타마코의 어머니가 음치(…)였기 때문이다.[5] 한국어 번역 제목은 정식 방영사인 애니플러스 방영판을 기준으로 한다.[6] 1권: My Love’s Like(by Cage North), 2권: Un Lieu de Rencontre, 3권: "The Return Of The Drowning Witch"(Part1~Part9)[7] Subtitles for the deaf and hard-of-hearing. 청각 장애인을 위해 대사뿐 아니라 대사를 하는 인물의 이름, 소음 등도 모두 글자로 명시한 자막[8] 일본내 방영 TVA, 특히 심야 TVA 타이틀은 대개 무자막 사양이다.[9] 수록되는 본편과 같은 편. 즉, BD/DVD 1권 = 본편 1, 2화 & 매드 드라마 1, 2화 수록[10] 그런데 매드 드라마 3화 한정으로 TVA 본편에도 나오지 않았던 오리지널 신 캐릭터가 등장했다. 배턴부 부장 '키사라기 유우코'로 본편에는 10화에서야 등장한다.[11] 御萩, 수수경단의 일종[12] 타이틀에 대한 감상이나 감상법 및 정보를 적어주는 일종의 CD 북클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