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레사 아포칼립스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소녀전선의 콜라보 캐릭터에 대한 내용은 테레사(소녀전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붕괴학원 2의 동일 캐릭터에 대한 내용은 테레사 아포칼립스(붕괴학원 2)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img_logo.png
플레이어블 캐릭터
#!folding [ 펼치기 · 접기 ][[키아나 카스라나|[[파일:투예복 백련face.jpg|width=80%]]]] [[라이덴 메이|[[파일:펄스 슈트 비홍face.jpg|width=80%]]]] [[브로냐 자이칙|[[파일:발키리 채리엇face.jpg|width=80%]]]] [[무라타 히메코|[[파일:전장의 질풍face.jpg|width=70%]]]] [[키아나 카스라나]] [[라이덴 메이]] [[브로냐 자이칙]] [[무라타 히메코]] [[야에 사쿠라(붕괴3rd)|[[파일:역신무녀face.jpg|width=80%]]]] [[테레사 아포칼립스|[[파일:발키리 서약face.jpg|width=70%]]]] [[카렌 카스라나|[[파일:성결 예장 금양face.jpg|width=80%]]]] [[후카(붕괴3rd)|[[파일:발키리 해청face.jpg|width=80%]]]] [[야에 사쿠라(붕괴3rd)|야에 사쿠라]] [[테레사 아포칼립스]] [[카렌 카스라나]] [[후카(붕괴3rd)|후카]] [[리타 로스바이세|[[파일:검은 장미face.jpg|width=80%]]]] [[릴리아 아린|[[파일:블루베리 특공face.jpg|width=75%]]]] [[로잘리아 아린|[[파일:체리 폭탄face.jpg|width=85%]]]] [[제레 발레리|[[파일:환해의 꿈나비face.jpg|width=90%]]]] [[리타 로스바이세]] [[릴리아 아린]] [[로잘리아 아린]]   [[제레 발레리]]  



파일:Theresa_Comics.jpg
붕괴3rd 코믹스에서의 테레사
1. 개요
2. 작중 행적
2.1. 과거 및 외전
2.2. 본편 스토리
2.3. 이벤트
3. 플레이어블 캐릭터
4. 대사
5. 기타




1. 개요



이름
테레사 아포칼립스
Theresa Apocalypse
중문 표기
德丽莎·阿波卡利斯
일문 표기
テレサ・アポカリプス
나이
中: 기밀 / 日: 비.미.일[1]
담당 성우
파일:중국 국기.png Sky 하나린
파일:일본 국기.png 타무라 유카리
생일
3월 28일
신장
145cm
체중
38kg
출생지
유럽
붕괴 3rd》의 등장인물이자 플레이어블 캐릭터. 테레사라는 이름에 평소에 수녀의 모습을 하고 있기에 마더 테레사를 모티브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천명기관의 S급 발키리이며 발키리 양성소인 프레야 학원의 학원장. 전설의 S급 발키리 카렌 카스라나만이 다룰 수 있었다는 유다의 서약을 무기로 사용한다. 평상시 1인칭은 와타쿠시이며 스스로를 부르는 애칭은 테리테리.[2]
오토 아포칼립스카렌 카스라나를 되살리기 위해 카렌을 수차례 복제하다가 만들어진 카렌의 클론. 붕괴수 유전자 합성의 부작용으로 인해 12세의 외형에서 더 이상 성장 및 노화하지 않는다.[3] 겉모습은 어린아이의 모습이지만 유전자의 절반은 붕괴수의 영향을 받아 영하 수십도의 극지방에서 전혀 추위를 느끼지 않고 평범하게 활동하며 전투 중 사지를 잃어도 바로 복구시킬 수 있는 재생력을 가졌다.[4] 괴력 속성도 있어 3성 무기인 화염탄 발사대의 설명에 의하면 이 무기는 무게가 무려 250kg인데도 이걸 짊어진 채로 달릴 수 있다고 한다.
작중 실력은 모든 이들에게 인정받은 실력으로, 히메코의 말에 따르면 S등급 발키리의 권유도 몆 번이나 받았으나 S급 발키리로 승진하는것을 계속 거부했다고 한다. 하지만 붕괴교실에서 발키리 등급제도를 설명할 때 테레사가 S급 발키리 중 한 사람이라고 나오며 테레사 본인도 코믹스에서 자신을 직접 S급 발키리라고 말한다. 하지만 본인의 실력과는 별개로 스토리에서는 대진운이 안 좋아서 전적이 안습하기 짝이 없다(...).[5]
테레사 인게임 대사(일음) 대사 번역(일음) 필살기 대사(중음+일음)

2. 작중 행적



2.1. 과거 및 외전


파일:bh3theresa111.png
외전 영원한 기억편에서 출생 및 학원장이 되기까지의 테레사의 과거 이야기를 다룬다. 오토의 카렌 부활 실험을 위한 카렌과 붕괴수[6]의 유전자가 합쳐진 실험체 중 하나였으나 다른 클론들과 달리 자아를 가지고 카렌을 연상시키는 언동으로 오토의 흥미를 끌어 아포칼립스가로 입양된다.[7]
이후 발키리로서 활약하면서[8] 지금의 지위에 오른다. 키아나의 어머니 세실리아를 포함하여 자신의 동료들을 소모품처럼 내다버린 오토에게 원한을 가지고 있으며 붕괴로부터 인류를 지킨다는 천명기관과 오토의 진의를 의심하며 천명기관의 뒷면을 파고 있다. 공식 만화에서는 네겐트로피와 무언가 거래를 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장공시에서 제3율자의 남은 붕괴능으로 생긴 의사율자를 처리하는 임무를 수행 중 위기에 처하나 사쿠라의 도움으로 사쿠라의 남은 힘이 담긴 성흔을 받고 살아난다. 이후 성흔의 영향으로 사쿠라의 반복되는 악몽에 빠지지만 메이의 지원을 받아 해결. 성흔의 힘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
파일:bh3theresa333.png
외전 치우편에서는 히페리온에서 주포사격을 명한다. 키아나 일행에게 약점 포인트를 전송받아 함포사격으로 치우를 제압한다.

2.2. 본편 스토리


  • 챕터 1, 2
키아나의 과거 프레야 학원 시절의 꿈에서 등장.

  • 챕터 3
키아나 일행에게 웬디를 보호, 수거하라는 임무를 내린다. 율자화된 웬디를 키아나 일행이 설득시키기 위해 천명기관 본부에서 다른 발키리[9]를 보내지 못하도록 시간을 끌어준다.

  • 챕터 4
히메코와 함께 키아나에게 합류하여 메이와 웬디를 구하기 위해 함께 MEI사로 침투한다.

  • 챕터 5
파일:bh3theresa555.png
혼수상태에 빠진 브로냐를 구하기 위해 생체칩 기술이 필요했으나 대부분의 관련 정보는 열람이 금지된 상태. 유일한 단서인 2000년 제2율자와의 전투가 있었던 시베리아의 바빌론 연구소에서 자료를 찾기 위해 과거 기록에 접속한다.

  • 챕터 6
파일:bh3theresa666.png
일을 마친 키아나와 만난다. 키아나가 가상공간에서 엄마를 구했다고 하자 놀라면서 여긴 그런 데이터는 없다고 알려준다. 그리고 난입한 후카와 듀란달에게 제압당해 키아나가 납치당하는 것을 눈뜨고 지켜본다. 이후 아이쨩에게 연락하여 즉시 브로냐의 수술을 준비하고 히페리온을 천명 본부를 향해 출격하도록 명령한다.

  • 챕터 7
파일:bh3theresa777.png
히메코와 함께 함선 헬리오스[10]를 타고 천명 본부를 향해 출격한다. 반기를 드는 거냐고 묻는 오토에게 이게 자신의 대답이라며 본부의 격자 배리어를 부수고 돌입한다. 마침 천명본부로 돌입하려는 심판급 붕괴수 베나레스 및 붕괴수 무리와 마주쳐 위기에 빠지나 동맹을 맺은 네겐트로피의 집행관 테슬라와 아인슈타인의 등장으로 본부로 무사히 돌입한다.

  • 챕터 8
테레사와 네겐트로피의 연합 부대가 기함 헬리오스로 천명의 본부의 배리어를 뚫고 들어가 제3공항을 점령하여 네겐트로피의 양자화 기술로 하이페리온을 소환한다. 하이페리온에서 대기중이던 메이와 합류하고 키아나를 구출하기 위해 헬헤임 실험실로 향한다.

  • 챕터 9
혈기사 복장으로 메이, 브로냐와 함께 공간의 율자에 맞서나 전혀 상대가 되지 못하고 살해당할 뻔하지만, 이들을 구하러 온 후카가 난입해 이들을 도주시킨다. 이후 공간의 율자가 다시 쫓아오나 히메코가 격퇴하는 데 성공하면서 목숨을 건졌다.

  • 챕터 9-EX
정보상에게 키아나의 위치가 있는 정보를 얻으러 왔지만 정보상 그레이 서펜트는 이미 리타에게 살해당해 약속 장소엔 시신만이 남아있었다. 그레이 서펜트가 남긴 정보 데이터라도 손에 넣으려고 했지만 그마저도 리타의 책략으로 인해 허사가 되어버린다.

  • 챕터 9-2EX
아이슈타인과 테슬러가 그레이 서펜트가 남긴 정보를 복원할려고 노력하던 중, 천명이 접근해오는 탓에 쿠쿠리아의 안내로 네겐트로피의 비밀 해저기지로 안내받기로 하지만, 그때 죽은 줄 알았던 그레이 서펜트가 히페리온의 영상통신을 해킹해온다. 여기에 정보료를 받겠다는 명목으로 히페리온의 컨트롤을 해킹하더니 기갑부대까지 이끌고 오자[11] 이를 격퇴한다.

  • 쳅터 10
그레이 서펀트가 물러간 이후 쿠쿠리아의 제안에 의한 투표 결과로 인원을 반반 나눠 메이 & 테슬라는 사이보그 소녀를 수리하러 브로냐 & 테레사 & 아인슈타인은 쿠쿠리아에게로 간다. 접선 장소 근처에서 통신 이상이 생기자 주변을 수색하던 중 변종 붕괴수들과 전투를 치르다가 난입한 릴리아 아린, 로잘리아 아린을 만난다. 그 후 그들과 함께 해저의 해연성으로 진입, 그곳에서 천명의 부대를 격퇴하고 쿠쿠리아를 만나지만 쿠쿠리아는 갈망의 보석을 양자의 바다에 떨어뜨렸다고 말한다. 결국 아인슈타인[12]이 찾으러 가게된다.
새벽에 훈련실에서 9번 연속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리는데 상대는 바로 공간의 율자. 시스탬이 위험하다고 해도 계속 돌리는 걸 보면 키아나를 지키지 못한 것이나 율자에게 당한 것 등등이 마음 속 응어리로 남은 듯하다. 9번째 시뮬레이션이 끝났을 때 아인슈타인이 와서는 몇가지 알아낸 것을 말하는데 첫번째는 비슈누에 관한 내용(상술되어 있는 비슈누의 특성) 그리고 두번째는 혈기사 슈트에 관한 내용으로 본래 테레사가 가지고 있는 비슈누의 인자를 활용하는 신살슈트지만 현재는 'Gleipnir'라는 시스탬으로 인해 1단계, 약 15% 발휘로 억눌러지고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테레사는 Gleipnir를 해제해 달리고 요청한다.

2.3. 이벤트


  • 1주년
흡혈귀 역할로 카렌의 여동생으로써 오토에게서 도망친 포지션으로 나온다. 타임슬립?으로 넘어간 함장이 히메코와 만나면서 여자를 습격하는 범인을 쫓다가 뒷골목에서 함장의 목을 물어버리면서 만나게 되는데, 이 이벤트의 히로인 포지션이지만 어떤 루트에서든 함장의 목을 물어 한계까지 피를 빨아서 죽이거나, 폭주해서 함장을 죽이거나하는 방법으로 끝나버린다. 어떤 루트던 테레사는 결코 구원받지 못하고 끝나버리는데.....이야기가 끝나고 함장이 정신을 차리니 오토가 지켜보고 있고, 함장이 '이세계에서는 그녀를 구하지 못했다'며 오토에게 미안해한다. 오토는 어차피 세계가 어떻게든 카렌을 죽였을 것을 알고 있으며, 너무 오래 반복했기에 실망하지 않았다며 위로한다. 그러면서 신의 열쇠 기동까지 48시간이 남았으니 좀 쉬고, 자신은 어떤 결과던 카렌이 살아있는 미래를 원한다는 말을 한다. 흡혈귀 테레사의 이야기는 타임슬립이나 꿈같은게 아니라 정말로 이세계에서 있었던 일이었던 것.
  • 윈터 랩소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주인공 앨리스 역할을 맡고 있지만, 윈터 랩소디의 주인공은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등장하며 합류한 뒤에도 거의 공기 취급이다. [13] 작중 내내 유다의 서약 내부에 있는 침구에서 잠들어 있으며, 그런 유다를 짊어진채 모험을 다니는 것은 다름아닌 함장(...). 진행하다 보면 본인의 도플갱어가 나와 어떤 발키리가 좋냐며 끈질기게 묻는다.[14] 답은 테레사로 고정되어 있으며, 테레사 도플갱어에게 갔다가 다른 발키리에게 가려고 떠나려하면 눈물을 글썽이며 함장의 옷자락을 붙잡는다. 일부러 오답을 고르면[15] 테레사 도플갱어가 울면서 달려가버린다. 선택 결과는 인생 재시작 권총으로 리셋할 수 있어서 모든 발키리의 반응을 보려고 몇번이고 루프를 돈 플레이어도 있다. 테리테리 우는 소리 좀 안 나게 해라 오답을 고르지 않고 마지막까지 도달하면 이런 도플갱어 테레사들이 사실 테레사가 가지고 있던 마음 속 불안감이 구현된 존재라는 것이 밝혀지며, 함장이 진지하게 테레사를 마주하며 그녀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존경하고 있다고 안심시켜 주는 것으로 탑 공략이 성공한다. 물론 진짜 테레사는 가짜 테레사에게 째트킥을 맞고 기절해서 여전히 유다의 서약 안에서 잠들어 있는 상태.
  • 봄맞이 향연
이벤트 시작할때 테레사가 중국 요리를 만들자며 이야기가 시작되는데, 키아나가 별로 참가를 안할려고 하자, 학원에서 횡령(...)한 돈으로 선물을 주겠다면서 유혹을 했다. 그 이후로 테레사와 비슷한(?) 카스라나 2명이서 트롤링(...)을 하는 도중에 궁바오지딩을 해오는데 의외의 실력자라는 것이 드러난다. 자칭 전 고독한 미식가인 함장이 인정했을 정도.[16]
1년에 한번 세상에서 가장 귀여운 사람을 뽑는 대회인 리그 오브 귀욤에 참가하는데 제목만 봐도 알겠지만 참가자가 죄다 테레사 뿐이다(...). 여담으로 작년에는 늦잠 자느라 참가 못했다고....

3. 플레이어블 캐릭터


파일:img_logo.png
테레사 아포칼립스
플레이어블 캐릭터
파일:Valkyrie_A.png
파일:Valkyrie_S.png
[ No.76587 (bcfc7f777f97b4b03ef855aaa405cf5f007b0ab5) ] 이미지 등록됨
[ No.75707 (b4e1a584290852e647a3ab021c4899f0a60d13e8) ] 이미지 등록됨
[ No.75706 (1be39beef3ddfaa7716e4018e3f1e035aa3e8b76) ] 이미지 등록됨
[ No.75704 (cb51f3d68c5e5cb4d12a9cf2bb5d6d936a01a31c) ] 이미지 등록됨
발키리·서약
처형복·반혼초
[ No.75705 (b28cf4f5d1ec4a59443c285eb5c2fc7c89eb260c) ] 이미지 등록됨
[ No.75703 (d94b1291b39a17d9d6a0407f533263dcf9fc27b2) ] 이미지 등록됨
월하초옹(영혼각성
앵화윤무
황혼 기사·월황(증폭코어
신은송가


무기는 십자가이지만 정작 그 십자가가 주무기가 아니라 어디에서 튀어나오는 건지는 몰라도 검이나 숏스피어 등의 무기들을 부메랑처럼 던져서 공격하는 형태이며 십자가는 무기 스킬로만 활용된다. 그 방법이 십자가를 땅바닥에 박아서 각종 효과를 발생시키는 필드 발생 형태의 비중이 많아 일 대 다수에 강하다. 테레사 공통으로 스테이지 시작시 약간의 sp를 가지고 시작하며 십자가 전개 시 여러 효과를 보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다. 차지공격을 쓸 수 있지만 차지공격을 주력으로 삼는 브로냐나 히메코와 달리 테레사의 차지 공격은 피해량이 떨어지는 편. 디버프를 걸거나 쌓인 스택을 터뜨리는 등의 보조 용도로 사용한다.
테레사의 경우 캐릭터 자체가 새로 나오다 보니 무기도 적고 보스무기도 없다. 거기다 가챠산 4/5성 무기들은 캐릭터를 좀 타는 편이고 반대로 테레사 캐릭터도 해당 무기가 제공하는 무기 스킬 및 효과에 따른 증댐에 영향을 많이 받는지라 장비 제약이 심한편이다. 그나마 어떤 테레사가 써도 최소한의 밥값을 하는 유다의 서약만큼은 범용성이 좋은 편. 모조 유다의 경우 기레사 전용무기지만 생레사도 준종결로 쓸 수 있는데, 문제는 둘 다 태생S라 얻기 어렵고 태생A 테레사들은 모두 원소 딜러라 모조 유다를 써먹을 길이 없다. 벚꽃의 서약은 더 심해서 아예 앵레사 외에는 못 쓴다. 새로 나온 11th 성유물은 역시 물리딜러용이라 태생S 테레사들이나 쓰고 A 테레사들은 효율이 낮은 편.
이는 십자가 전개 자체의 유틸능력이나 공격능력이 기여하는 부분이 다른 발키리 캐릭터와는 달리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태생 3성 십자가의 액티브 효과 피해량 조차도 다른 발키리 캐릭터의 저평가 당하는 4성무기들의 피해량과 얼추 맞먹거나 능가할 정도로 액티브 대미지의 피해량이 대부분 큰 편이며,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이 특정 상황에서 필요에 의해서 액티브 효과를 쓰는데 반해서 테레사는 dps 충당을 위해서 계속해서 십자가를 전개해야할 정도로 캐릭터 자체가 십자가 의존도가 큰 것이다.[17] 다른 캐릭터들도 조합과 육성으로 충분히 높은 dps를 얻을 수 있지만 테레사 무기의 경우는 아무런 시너지 없이 무기 액티브 단독으로 막대한 피해량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에 오히려 발키리가 부가효과로 십자가의 피해효과에 시너지를 얹음으로써 높은 피해량의 딜 사이클을 만들 수 있는 것. 소위 테라사=유다걸이 같은 표현이나 사실은 유다가 발키리고 테레사가 무기라는 개그 자체가 이러한 개념에서 나오게 된다.
평타는 세 종류로 먼저 출시된 이레사, 기레사는 중거리에서[18] 창을 투척하는 형태를, 앵레사와 생레사는 원거리에서 칼을 던지는 모션을 가진다. 나중에 나온 앵레사와 생레사의 평타 최대 사거리가 우월하다. 하지만 최대 사거리를 맞춰 더 많은 다단히트를 일으키기에는 전자가 쉬운 편. 또 대형 보스(가네샤 등)에게는 부메랑처럼 던지는 창이 여러 타점을 타격하기 때문에 더 큰 데미지가 들어간다. 이레사의 영각캐인 월하초옹은 쌍검과 대형 도끼라는 다른 테레사들과 확연히 다른 공격 형태를 하고 있다.
테레사 발키리 공통으로 이동속도가 약간 갑갑할 정도로 느린 편이다.[19] 공식 공략에서도 다리가 짧아서 슬픈 생물(...)이라 언급된다.

4. 대사


상황
대사
선택
あたくしが必ず守るわ
내가 반드시 지키겠어!
ふぁーぁ…艦長もう起きた?
후아~ 함장, 벌써 일어났어?
あたくしが出なきゃいけない程の敵ぃ?
내가 나가지 않으면 안될 정도의 적이야?
誓約の十字架の出番のようね
서약의 십자가의 차례인 것 같네
레벨업 대사
テリテリ~ 増々可愛い~
테리테리~ 더욱더 귀여워~
전투시 대사
이동
早く出てきなさい。出ないと全部壊しちゃうわよ?
빨리 나와보라구~ 안 나오면 전부 부숴버린다?
つまんない~
재미 없어~
ハイドアンドシーク~
Hide and seek~
아이템 회수
おこずかいよ、艦長(코인 회수시)
용돈이야, 함장
守ってくれているの?セシリア(회복 아이템 회수시)
지켜주고 있는거야? 세실리아
こんなものあたくしには似合わないわ
이런건 나한텐 그닥 어울리지 않는 것 같네
적 출현
誓約の十字架の使い方を知ってるかしら?
서약의 십자가를 다루는 방법을 알고 있는걸까?
ふんっ!速戦即決よ!
흥! 속전속결이야!
解散しなさい!
해산하도록!
공격
やっ!
야앗!
はあっ!
하앗!
えいっ!
에잇!
へいっ!
헤잇!
보스 출현
すぐには帰還できなくなったわね
당장 귀환할 순 없게 됐네
필살기 사용 가능
あたくしが誓約の十字架を振り下ろしたら…あんたたち全員死ぬのよ?
내가 서약의 십자가를 들고 내려 찍는다면... 너희들 전부 죽어버리게 된다구?
あたくしの出番よ
내 차례네.
필살기 사용
第一幕・終焉を迎え、第二幕・開演の時間よ!(발키리 서약)
제1 장・종언을 맞이하라, 제2 장・개연의 시간이야!
ディバインジャッジ!(신은송가)
디바인 저지!
爆発よ!(앵화 윤무)
폭발해라!
制裁よ!(처형복 반혼초)
벌이야!
극한회피
あたくしの時間では誰も勝てないのよ!(발키리 서약)
내 시간 안에선 그 누구도 이길 수 없는거야!
テリ~テリ~(발키리 서약)
테리~테리~
대기
うん、ここでキアナたちを待とうかな
응, 여기서 키아나 일행을 기다리도록 할까나
ふぁあ…ちょっと寝るね~
후아~ 좀 자고 있을게~
데미지 받음
うっ…
읏...
あふっ…!
아흣...!
いやっ!
이햐앗!
전투불능
ごめんなさいセシリア…約束を果たさなかった…
미안해 세실리아... 약속을 지키지 못했어...
스테이지 클리어 성공
あたくしにこんな雑魚たちの相手をさせないでよね!
나한테 이런 시시한 약골들을 상대시키지 말라구!
テリテリ大勝利~
테리테리 대승리~
스테이지 클리어 실패
あたくしがもう少し強かったら…強かったら…!
내가 조금만 더 강했으면... 강했더라면...!
호감도
호감도
1
艦長の分際でー!何よっ!
함장 주제에..! 뭐얏!
仕事の邪魔をしちゃだめよ
일하는데 방해하지 말라구
ちょっと?学園長にそんな態度でいいのかしら?
잠깐..? 학원장에게 이런 태도로 대해도 괜찮은거야?
かーんちょー?いい加減にしなさーい!
함~장~~~? 어지간히 좀 해!!!
そんなに暇なら聖フレイア学園全体を掃除してきて!
그렇게 한가하면 성프레이아 학원 전체를 청소해두라구!
もー!艦長鬱陶しーい!
정말~! 함장, 엄청 귀찮게 하네!
ふんっ!首になりたいのかしら?
흥! 짤리고싶어?
誓約の十字架に殴られる痛みを味わいなさい!
서약의 십자가에 후드려맞는 아픔을 맛보라구!
あたくしに蹴り飛ばされたいのかしら?艦長
나한테 차여서 날아가고 싶은거야? 함장?
호감도
2
んーっ、これ以上撫でられたら背が伸びなくなるー
으읏, 이 이상 쓰다듬어지면 키 안자라게 된다구~
ふん、ハイペリオンにも嫌な虫がいるのかしらね
흥, 히페리온에도 성가신 벌레가 있는건가.
今すぐ手を引っ込めれば、許してあげるわよ?
지금이라도 바로 손을 떼면 용서받을수있을거라구?
学園長にこんな無礼、働いていいと思ってるの?
학원장에게 이렇게 무례한 행동을 해도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는거야?
お腹は痛くないわよぅ
배 아프지 않다구~
なにっ、敵が侵入した?
뭐야, 적이 침입했어?
か~んちょ~っ!
함~~~자~ㅇ!
誓約の十字架の恐ろしさ、よーく思い出してみなさい?
서약의 십자가의 무서움을 기억나게해줄까?
艦長はあたくしのホムキックを喰らいたいのかしら
함장은 나한테 홈킥을 맞고싶은가 보구나?
호감도
3
一回だけよ。背が伸びなくなっちゃう
한 번만이야. 키가 안 커지게 돼 버린다구
しーっ、あたくしがマンガを好きなこと喋っちゃダメよー
쉿, 내가 만화라든가 좋아한다고 말하면 안 돼~
一番好きな人? 艦長、じゃないのよねー
제일 좋아하는 사람? 함장, 은 아닌 것 같은데~
もう、これ以上は恥ずかしいよ
정말, 이 이상은 부끄럽다구
んー、そろそろご飯の時間じゃないかしら
으응~ 슬슬 밥 먹을 때인가
うふふ、テレサは世界で一番可愛いの
우후후, 테레사는 세상에서 제일 귀엽다구
もう、やめてよ艦長
정말, 그만두라구, 함장
いくら艦長でも、怒る、わよ?
아무리 함장이라고 하지만, 화낼꺼야?
艦長はあたくしに膝枕してほしいの?
함장은 내가 무릎베개 해줬으면 좋겠어?
호감도4
艦長。ちょっと屈んでくれるかしら?あたくしもなでなでしたいの。
함장, 조금 구부려주지 않을래? 나도 쓰담쓰담 해주고싶어.
あたくしの守りたい人の中に艦長も居るのよ。
내가 지키고 싶은 사람 중엔 함장도 있다구.
艦長はあたくしが可愛いと思う?
함장은 내가 귀엽다고 생각해?
ふぁー。ちょっと眠い~あたくしと一緒に寝る~?
후우~ 좀 졸리네~ 나하고 같이 잘래~?
艦長の手そのままにしてて
함장, 손 그 상태로 그대로 있어줘~
ここ、ちょっと痒いわ。
여기 조금 가려워.
こ、こ、こんなことは…!
이..이런 짓은...!
あ、ちょっと変な感じになってきちゃった。
아.. 좀 이상한 기분이 들어버렸어.
んもー甘えん坊さんねー。
정말~ 응석받이네~.

5. 기타


[ No.159604 (a083b298ef0dd3c0ac128640aa4e0df18da17d62) ] 이미지 등록됨' 테레사 성흔 일러스트'
[ 펼치기 · 접기 ]
[ No.222018 (cd1444512445753bb6048fcc29fa281f841bfdf9) ] 이미지 등록됨
[ No.222019 (b98ffda6c86cb433da7869c8576a2f4c1fe983d3)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0 (344811858c259d76291dd32a884e019d9a254565) ] 이미지 등록됨
테레사·기원 (상)
테레사·기원 (중)
테레사·기원 (하)
[ No.222021 (320c90c5ef4bf4d592368b3cfd9e47cfbe6dca83)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2 (2f935080f77f5ef537c208a586c24bd0348fb38b)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3 (6efdb307191e2b586a561c7e123f0f2a977e7149) ] 이미지 등록됨
바보 테레사
테레사·시원한 여름날
테레사·폭식
[ No.222024 (77b1a8619daf85c76117a3bd1b0dc51fd9b37ce1)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5 (36482cd012ec9b2990dd6b2516714b6c0ecc77fb)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6 (0a4141184ad0c29c7d43d08b8508e792e9032c1b) ] 이미지 등록됨
테레사·신년
테레사·한복
테레사·마법소녀
[ No.222027 (51642d2053fc56a0b7c5707f33708564a910bdf4)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8 (b57fa5d4996d0390fad00deb9ee5d2641d286416) ] 이미지 등록됨
[ No.222029 (e6572aa1aa284a21075d1ce8e2d5f003f9e99927) ] 이미지 등록됨
테레사·모래사장
테레사·온천
테레사·마왕
[ No.222030 (e183f50ca27b18769bbffbac62cb2bddaaf3095d) ] 이미지 등록됨
[ No.222031 (5521f6fc2b32bffa37045ce705e6a4cbe318499f) ] 이미지 등록됨
[ No.222032 (4f36b9316b81b137faff06bad5e54df8d3bcf6d6) ] 이미지 등록됨
테레사·발렌타인
테레사·강생
테레사·황혼 기사

2차 창작에서는 주로 야에 사쿠라 또는 세실리아 샤니아트와 엮인다. 사쿠라와 엮이는 이유는 테레사 본인이 사쿠라가 사랑한 카렌 카스라나의 복제인간이기 때문. 실제로 앵레사는 사쿠라의 성흔의 힘을 사용한다는 설정이며 만화에서는 성흔의 힘을 넘겨주는 과정에서 사쿠라가 테레사에게 입맞춤을 한다. 한편 세실리아와 엮이는 이유는 스토리상으로 절친이었기 때문이다.[20] 정작 두 대상 다 따로 공식커플이 있는 게 문제지만... 이 때문에 지크프리트를 매우 탐탁치 않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21] 한편 리타 로스바이세가 추가된 이후로는 리타와도 자주 엮이는 추세인데 이는 리타의 함교 대사 중에 "테레사님은 귀여운 아이라... 실례했습니다."라며 얼굴을 붉히는 내용이 있고 공식 외전 만화에서도 곤란해하는 테레사의 앞에 갑툭튀하여 사이좋게 장을 보기도 하며, 10챕터에서 테레사의 말로는 어느샌가 뒤에서 소름끼치는 눈으로 자기를 보고있다고 하는 등 리타가 테레사에게 묘하게 사심을 갖고 집착하고 있다는 공식 묘사들이 등장한 덕이다.
기본적으로 요리는 못하는 것 같지만 레시피대로도 못하는 키아나나 카렌과는 달리 메이가 가르쳐준 레시피대로 해서 치킨윙을 맛있게 만들어 준 적도 있다. 자기 손가는 대로 그냥 요리하면 쓴맛만 난다고 하는데 요리마다 여주를 넣어서 그렇게 되는 듯.
붕괴에 나오는 캐릭터들 중에서 사쿠라와 함께 매우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데 일본 서버에서는 S랭크 생레사와 A랭크 염쿠라가 나왔을 때 매출순위가 150위에서 10위까지 폭등했을 정도였다. 특히 키아나 마이너 갤러리에서의 인기는 독보적인 수준으로, 틈만 나면 테레사에 대한 이상성욕이 판을 치는 페도갤로 변한다. 릴리아&로잘리아, 통칭 좌우짱이 갓 등장했을 때는 저 둘로 환승하는 유저들도 늘어났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둘의 인기가 사그라들자 다시 갤러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최고 인기캐로 재부상했다. 주인공인 키아나에게는 이모가 되는 관계이기 때문에 갤러리에서 이모라고 자주 불리며, 테레사 관련글이 개념글로 올라갔을 때는 "이모 나 죽어~"라는 댓글로 도배되기도 한다(...).
붕괴3 갤러리가 마이너에서 정식갤로 승급함에 따라 만든 여러 대피소 중에 테레사 마이너 갤러리도 있다. 다만 첫번째로 만들어진 키아나 갤러리에 모든 유저가 쏠려서, 현재 이곳은 일섭 유저들의 공지와 이벤트 공략 등을 올리는 일섭 유저들의 커뮤니티다.
게임 성능상 워낙 유다의 영향을 많이 받는 캐릭터이다보니 유다가 없는 테레사쟝이라는 만화까지 나왔다.[22] 이 만화에서 파생된 테레사콘도 만들어져 테레사 관련글에 자주 사용되는 중. 미호요 측도 이런 인식을 아는지 아예 인게임에 테레사 인형을 등에 멘 발키리 유다 성흔이 나왔다.
파일:Theresa Nendo 1.jpg
파일:Theresa Nendo 2.jpg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사쿠라(역신무녀), 키아나(겨울공주)에 이어 3번째로 테레사 마법소녀 TeRiRi Ver. 넨도로이드가 출시되었다. 파츠 중에 오의 - 십자 찢기[23]까지 들어가 있어 고증도 잘 살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붕괴3rd/등장인물 문서의 r367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프로필에는 이렇게 써있지만 사실 1972년생으로, 게임의 배경인 2016년 기준 44세. 다만 설정상 카렌과 붕괴수의 유전자를 조합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실험체라서 신체나이가 12세로 고정되어있다.[2] 테리테리로 검색해도 이 문서에 들어올 수 있다. 게임상에서도 중일음 모두 회피대사로 나오는데, 중음이 가볍게 내뱉는 투라면 일음은 꽤나 하이텐션으로 외친다.[3] 테레사 이전의 클론들은 복제하는 족족 죄다 신체가 부서지거나 녹아버려서 없어지는 식으로 실패해서 결국 비슈누의 인자의 힘으로 신체가 붕괴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엄밀히 말하자면 테레사 또한 육체적으로 성장하지 않는 데다가 카렌과 성격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오토의 기준에서는 실패작이지만 남들을 지키는 테레사에게서 카렌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에 자신과 카렌 사이에서 딸이 태어난다면 주었을 테레사라는 이름을 주고 손녀로 입양했다.[4] 그런데 의사율자와의 싸움에서 독성 꽃가루로 요단강 건널 뻔 했던 것을 보면 독에 대한 내성은 없는 듯.[5] 스토리상에서 붙어본 상대만 해도 독을 다루는 의사율자나 같은 S급 발키리면서도 최강에 가장 가깝다는 비앙카 듀란달, 그리고 공간의 율자 시린 등 세계관 내에서도 최상위권 강자들하고만 상대했다.[6] 상급 붕괴수 비슈누. 현재까지 붕괴3rd의 붕괴수 보스몹은 모두 힌두교의 신화의 신 이름을 따왔는데 비슈누는 그 중에서도 브라흐마, 시바와 함께 3대 신이라 불릴 만큼 높은 신이다. 붕괴수 비슈누는 제왕급 붕괴수로, 제왕급 붕괴수는 소멸할 때의 여파가 제왕급이기에 제왕급 붕괴수라고 불린다. 비슈누 고유의 능력 중 발혀진 것은 다른 붕괴수를 먹고 성장하는 것으로, 테레사 월하초옹이 비슈누 인자의 영향으로 흡혈귀와 같은 능력(흡혈, 감염)이 발현한 테레사다. 흡혈 능력의 기원은 밝혀졌는데 감염 능력의 기원은 아직까지는 확실하지 않다. 붕괴능이 한번 퍼지면 수두룩하게 발생하는게 망자나 붕괴수인지라 단순히 감염시켜 이들로 만든다고 보기도 힘들다.[7] 재밋는 점은 테레사와 카렌이 외모와 자기헌신적인 면모를 제외하면 게임 내에서 공개된 모습들을 비교했을 때 그다지 닮은 점이 없다는 것. 작중에서 나오지 않은 면모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현재까지의 모습들을 보면 카렌 혹은 카렌의 환생이라고 보고있다기보단, 자식 같은 느낌이 더 강한 편이다.[8] 외전을 보면 첫 실전에서 상급 붕괴수 파르바티를 단독으로 때려잡았다.[9] 천명 본부 직속 S랭크 발키리 듀란달. 세실리아와 같은 창을 무기로 삼는다고 한다. 세실리아가 사용했던 백화흑연을 계승받은 현 사용자. 번외 스토리에서 듀란달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면 그녀도 추후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10] 오프닝에서 키아나를 내려준 함선. 기함인 히페리온은 현재 개조 중이라 당장 출격에 쓸 수 없다고 나온다.[11] 어째서이진 기갑부대가 네겐트로피의 사양과 동일했는데 여기서 밝혀지길 테레사는 네겐트로피와 완전히 손을 잡은게 아니라, 아인슈타인과 테슬러하고만 손을 잡은게 들어난다. 이 두사람은 그레이 서펜트가 속했던 요르문간드라는 조직에 네겐트로피의 기술력이 유출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조사했지만 무용지물이었기에 다른 네겐트로피 조직원을 아무도 신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쿠쿠리아도 스파이로 생각하는 중이라 마찬가지였다고 한다.[12] 테레사는 양자의 바다에 거부반응이 있고(컨디션이 안 좋은 정도지만 들어갈 경은 못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브로냐는 모르겠지만 혹시나를 대비해서 보류[13] 윈터 랩소디에서 스토리를 이끌어나가는 인물은 함장과 브로냐다. 원래 앨리스 역은 브로냐가 맡고 매드 해터 역을 테레사가 맡을 예정이었으나 함장의 존재로 인해 역할이 바뀌어버렸다.[14] 정확하게는 최고로 인기있는 발키리, 최고로 귀여운 발키리 등을 묻는데 그걸 함장에게 물으니...[15] 처음에는 테레사가 하나만 있으나 테레사 이외의 발키리를 선택할 때마다 테레사 발키리가 하나씩 늘어난다. 마지막 선택 장소에는 모든 칸을 테레사가 차지하고 있지만 대신 가운데에 있는 물음표(...)를 선택할 수 있다.[16] 마파두부 앨범이 해금되면 실력의 비밀이 밝혀지는데 사실 테레사가 잠들면 오토가 와서 앞치마까지 두른 상태로 요리를 하고 갔던 것. 오토 왈 우렁신랑이라고...[17] 4성 십자가의 경우는 대부분 액티브 기능의 최대 피해량 계수가 기본적으로 1000%를 넘어가며 2000%, 그 이상까지도 도달한다. 이정도 피해량은 QTE로도 쉽게 얻기 힘들고 궁극기 계열에서나 나올 정도의 피해량이다. 또한 가챠산 4성 십자가들은 거의 대부분 전용무기처럼 디자인된 것이 대부분으로 명확하게 효율차이를 보이는 조합을 형성하기에 그 어떤 발키리보다도 장비의 의존도가 크다.[18] 판정 자체는 원거리 공격이다.[19] 다른 캐릭터들이 신궁의 불화살표시를 보자마자 걸어서 나가면 아슬아슬하게 불화살을 맞거나 피할 수 있는데, 테레사는 이동만으로는 확정적으로 불화살을 피할 수 없다.[20] 테레사가 최초로 천명에 반기를 들었던 사건의 계기가 제2차 붕괴에서 오토가 시린을 죽이기 위해 쏜 핵미사일에 세실리아까지 사망해서였다. 하지만 이것은 오토가 허공만장의 힘으로 우도진을 사용해 보여준 환상이며, 사건의 진상에 대해서는 시린의 문서 내용을 참고.[21] 원래도 지크프리트가 평소 몹시 뺀질거리는데다가 툭하면 주변 여자들에게 추근대는 한량이라 좋게 보지 않았는데 절친인 세실리아까지 데려가버려서 더욱 안좋게 보게 된 것이다. 테레사가 키아나를 지극히 아끼는 것도 자신이 지키지 못한 세실리아 대신 딸인 키아나만큼은 반드시 지키겠다는 심리적 이유가 가장 크다.[22] 이 만화가 나온지 1년 넘게 지나고 나서야 해당 만화를 그린 유저가 테레사 생일 축하 기념으로 유다가 생긴 테레사쟝이라는 짤을 그려줬다.[23] 테레사가 만화책, 특히 호무 대모험 시리즈를 엄청 좋아하는데 부하들에게 이 사실이 알려지면 학원장으로써의 위엄이 떨어질까봐 사람이 들어오는 즉시 자기가 읽고 있는 만화책을 갈기리 찢어버렸을 때의 모습. 오의라는 말이 무색하게 들어온 부하는 이미 다 눈치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