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mp

덤프버전 :

크램프 | Kramp

파일:kramp.jpg

예명
크램프 (Kramp)
본명
이경륜
출생
1992년 10월 29일 (31세)
서울특별시
신체
180cm, 84kg
병역
육군 병장 만기 전역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display: none; display: 대한민국"
행정구
]]

장르
힙합, 트랩
소속사
UnderWater (2022~2023)
소속 크루
DIPCOIN (2016~2018)
데뷔
GooseBumps Track - Drain
링크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사운드클라우드 아이콘.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1. 개요[1]
2. 디스코그래피
2.1. 믹스테잎
2.2. 싱글
3. 성장 배경
4. 사상
5. 범죄
6. 기타




1. 개요[2][편집]


{{{+5 Mask on Mask on Mask on Mask on}}}

Mask on (feat. Keith Ape) - Kill Them Two Times

대한민국의 래퍼. HENZ 클럽을 중심으로 한 DIPCOIN의 마지막 멤버였으며, 키스 에이프의 레코드인 UnderWater의 1호 아티스트이자 가석방으로 인한 국내 전자 발찌 1호 래퍼. [3]

대한민국 국적이나 미국,멕시코,특히 영국에 오랜기간 체류한 것으로 보이며 신기하게도 그 당시 함께 밴드생활을 하던 FKA Twigs의 베이시스트와 친분이 두터워 그들의 내한공연 때 코홀트등의 당시 그가 즐겨 듣던 한국 아티스트들에게 컨택을 하였는데 당시 키스에이프는 미국 활동 중이였으며 그 자리에서 유일하게 자신에게 말을 걸었던 한국 아티스트가 PNSB였다고.

그렇게 딥코인과의 연이 시작되었고 HENZ,나 CAKE SHOP등 서울을 중심으로 한 언더그라운드 클럽씬에서 장르와 크루를 가리지 않고 하잎맨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듯 보이다가 구스범스 트랙 앨범에서 갑작스레 Kramp라는 랩네임으로 등장하게 된다.

여담으로 수록곡 Drain은 집에서 10만원 짜리 마이크로 가녹음한 첫 테이크가 그대로 발매 되어 원치 않은 데뷔(?)를 하게 되었다.

2022년 출소 후 발매한 두장의 믹스테잎 이전까지 사운드클라우드에 백곡씩 올라오다가 하루만에 지우거나 싱잉,오토튠,멈블,스크리밍등 여러가지 시도를 하던 것으로 보아 자신만의 사운드를 잡는데에 집착하였으며 본인이 세운 기준에 못 미친다면 사람들이 뭐라하건 가차없이 곡들이 사라진다.

It G Ma의 웨이브 전에는 본인이 랩을 하게 될 줄 상상도 못했다고 한다.

청소년기에는 기타를 쳤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펑크나 훵크 음악을 베이스로 한 밴드들을 좋아했고 예명인 Kramp 역시 본인이 좋아하는 펑크밴드인 The Cramps를 직역한 경련이 본명인 경륜과 비슷하여 C를 자신의 이니셜인 K로 대체하여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만든것이 랩네임으로 굳어졌다고.

가장 좋아하는 래퍼는 Young NudyKodak Black, Fredo Santana등으로 그들의 사운드에 영향을 많이 받은것으로 보인다.

인스타그램 계정 자체에서도 국내 래퍼들 보다는 해외 래퍼들과 교류가 많으며[4] 한영혼용, 가끔은 스페인어까지의 가사들이 주를 이룬다.

2. 디스코그래피[편집]



2.1. 믹스테잎[편집]


  • K-hole (2017)[5]
  • Vending Machine (2018)[6]
  • Kill Them Two Times (2022)[7]
  • Kill Them Three Times (2022)[8]
  • Kramp 2022 Loosies (2023)

이외에도 사운드클라우드에 2020 loosies 라는 제목으로 미공개곡들을 많이 올렸다. 오케이션이나 키스에이프 피처링도 있었을 정도...

2.2. 싱글[편집]


  • WON (2019)


3. 성장 배경[편집]


가사에서부터 어두운 배경들이 심심하지 않게 나온다, 편모 가정에 그의 어머니는 주폭이 심했던 것으로 보이며 사망한 그의 아버지 또한 오랜기간 징역살이를 겪은 것으로 나타난다.

아마 어릴적 외국에서의 생활에서부터 약물에 쉽게 노출되어 온 것으로 보이며 Baker3, Zero or die 같은 지금은 시간이 흐른 스케이트 보드 디비디를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유추하여 본다면 스케이트 보드에도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9]

레드 핫 칠리 페퍼스, 너바나, 지미 헨드릭스,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 슬립낫, 핑크 플로이드, 제프 벡, 비틀즈, 롤링 스톤즈, 미스핏츠, 제임스 찬스,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앨범또한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봐선 락 음악에 애정이 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이라이트에 고정된 앨범들을 보면 국내 아티스트 중에는 유일하게 한대수가 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성장배경은 후에 범죄 관련에 이어 서술하도록 하겠다.


4. 사상[편집]


프리스타일 곡들이 많고 플로우 자체에 초점을 맞춘 것 같지만 서도 가사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

출소 후 초반엔 본인이 쓴 글귀나 책에서 옮겨온 구절들을 스토리에 게시하는 등의 철학적인 모습도 보였다.[10] 지금은 모두 삭제된 후 주로 생선회 사진들이 하이라이트에 가장 많다. 자주 나오는 것으로는 성게알과 연어알. 사진을 조금 특이하게 찍는다.

게시했던 구절엔 프리드리히 니체의 격언 중 '문화의 풍년에 열매 맺은 음악의 과일도, 조형 미술의 열매와 인식의 나무에 열린 열매 보다도 더 빨리 싫증나고 더 빨리 부패한다는 것이 음악의 본질이다. 즉 인간의 예술 감각의 모든 산물 가운데 가장 영속적이고 가장 견고한 것은 '사상'이다.' 라는 글귀를 자신의 방 벽에 적어 놓는 등의 행동으로 봐서는 생각보다 무겁고 진지하게 문화를 대하는 듯한 모습이 보인다.

그리스 로마 신화,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세네카, 도스토옙스키, 카프카, 니체, 카뮈, 지드, 단테, 푸시킨, 쇼펜하우어, 우파니샤드에서 쿠란까지 스토리에 올라왔었으며 책 추천을 해달라는 팬에게 장폴 사르트르의 구토를 추천해주었다.[11]

앞서 말한 본인의 사상을 시로 풀어 표현해야 하는 래퍼의 입장에서 자극적인 것들로 꽉 찬 가사들과는 달리 생각보다 본인이 이 문화와 음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대하는지를 제법 잘 써 놓은 장문의 글을 몇개의 게시물로 나누어 올렸다가 지웠다.

5. 범죄[편집]


2018년도 재판 전 스토리에 변호사에게 지불할 현금과 함께 범죄경력 조회서가 짧게 지나간다.
이때 첫번째 범죄기록이 무려 2006년 만13세에 흉기로 인한 특수상해이다. 소년원에 가지 않은것은 해당 범죄 특성상 피해자가 합의가 된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체포되어 재판을 받은것으로 알려진 항목에는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위반 (마약),(향정),(대마)와 폭행, 특수폭행, 상해, 특수상해, 협박 등으로 알려져있다.

이 외에도 현재는 삭제된 글에 만 12세부터 함께한 친구 둘을 태그했었는데 누가봐도 마동석이랑 헷갈릴 만한 조직폭력배로 보이며 현재까지도 전 버닝썬 대표였던 이문호와 맞 팔로우 중이고 댓글에도 간간히 보인다.

국내에는 비공개 계정들이 다수 있으나 해외의 친분의 경우 대놓고 블러드 갱 소속의 친분이 대다수이다. 본인은 정작 징역살이나 범죄에 대해서 함구하고 있으나 8월15일 광복절 특사로 복권된 이재용 삼성 부회장에 대해서는 축하를 겸한 신사였다는 말과 함께 자신의 첫 믹스테잎을 홍보하는 스토리를 게시했었다.

이 외에도 법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는 늬앙스의 Q&A를 답한 적 있으며 파란색 마약사범 번호표나 법무부 신발 신은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번호표의 공범마크가 비어있는 것과, 현재에 와서 제레미 퀘스트의 기사나 키스 에이프와의 행보를 보면 그들만의 세계에서 지킬건 지키는 모양이다. 수감자들 사이에선 마약사범중 가석방을 받은 첫 사례로 이야기 되는걸로 봐서는 알지 못하는 무언가 있는 것 같다.


6. 기타[편집]


징역살이 중 가사를 한글자도 쓰지 않았다고 한다. 랩은 커녕 운동하고 밥먹을 때 빼곤 귀마개만 끼고 있었다고.

출소 3개월 전까지만 해도 120kg의 몸무게를 유지하였다고 한다. 출소 후 첫 날 키스 에이프가 그의 집에 와서 음악을 하자고 하지 않았다면 때려 치우고 돈을 벌었을 거라고 한다. 기왕 다녀온거 어차피 다 아는데 하는 식으로 전자발찌와 현금, 명품 등의 노출이 전보다 잦아졌다. 2022년 11월 18일 전자발찌를 뗐다. 떼어낸 날 스토리에 10년만에 출국정지가 풀렸으며 다른 행성으로 갈거라며 작별인사를 올렸다.

2020년 7월 수감 전 인스타그램 라이브에서 시청자들이 코홀트냐고 묻는 질문에 갑자기 옆에 있는 키스 에이프에게 코홀트 냐는데? 라고 물어보며 키스 에이프는 코홀트지 라고 긍정한 반면 본인은 계속 아니라고 한적이 있다. 제레미 퀘스트의 코홀트 입단 이전에 장문의 쌍욕을 올린 것으로 봐선 몇몇 사람들과의 관계 문제가 아닐까 추측이 된다. 당시 욕설수위는 상당히 강했고 뉴웨이브 소속이였던 제레미 퀘스트에게 니가 좇 빨아주는 병신같은 형들도 같이 데려오라는 정도였다. 후에는 함께 곡 작업도 한 것으로 보아 시간이 흐르고 관계가 호전된 듯 보였으나, 다시 출소 후 제레미와 어떻게 된거냐는 Q&A에 " 아, 그 스니치 새끼 ? 나올 생각만 해도 흥분된다."는 답을 피범벅 된 바지를 입고있는 사진과 함께 올렸다.

힙갤등의 커뮤니티에서는 루머와 추측이 난무하며 그가 이전 딥코인 멤버들을 배신한 것 처럼 쓰여있지만, 현재 활동하고 있는 멤버들과 계속 친분을 유지해 가고 있으며, 알려진 바와는 달리 PNSB주변에서 그를 손절하고 있을 때에도 마지막까지 재우고 먹여주며 생활비까지 준 것으로 밝혀졌다.[12]

맞팔로우 상태는 아니지만 며칠전 #FREEPULLUP22와 함께 그와 주고받은 편지들을 스토리에 올렸다.[13] 격투기쪽에서도 친분이 있는지 코리안 좀비 MMA 김민우 선수, 대한민국 주짓수 국가대표 이수용 감독, 고등래퍼 출신 이정현 선수 등과도 맞팔로우 상태이다.

2023년 1월 홍콩 투어 중 키스 에이프와의 불화로 인해 UnderWater 레이블을 나간 것으로 보인다. 이 여파인지는 몰라도 Mask On 등의 뮤직비디오가 삭제되었다.현재는 게시물에 서로 답글을 달 정도로 관계가 회복된 것 같다.

2023년 8월 현재 다리에 큰 부상을 입은것으로 보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9 08:44:37에 나무위키 Kramp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출소 전과 후, 그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피드, 게시글등을 참고하여 작성됨[2] 출소 전과 후, 그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나 피드, 게시글등을 참고하여 작성됨[3] 룰라의 고영욱을 래퍼로 본다면 고영욱이 1호긴 하다(...)[4] 특히 키스에이프의 시티모그 컴필 작업 때 City Morgue와 맺은 인연이나 아틀란타 출신 래퍼들과의 교류가 잦은 것으로 보인다.[5] 사운드클라우드에 올라온지 얼마 안되 본인이 삭제하였다.[6] 이 믹스테잎 또한 마찬가지.[7] 출소 후 한달 반 동안 8번의 스튜디오 세션을 가지고 만든 그의 첫 공식 믹스테잎이라 소개되어 있다. 총 18트랙.[8] 9월말 녹음을 마친 상태로 10월31일 할로윈 발매 예정이였으나 키스 에이프와 같은 이유로 연기되어 11월 15일 발매되었다. 총 13 트랙.[9] 출소전엔 Baker3 의 Terry Kennedy 인트로 파트를 피드에 몇년간 올려놓고 있었다.[10] 감옥이 은어로 학교라 불리는 이유인 듯 하다.[11] 그러면서 다음부턴 자기가 읽을책은 자기가 고르라며 틱틱대는 모습을 보인다.[12] 해당 사실은 둘의 공통된 지인에게 문의하여 사실확인 후 기재하였다.[13] 아마도 수감 중 알게 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