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버스 2

덤프버전 :

파일:안양시 CI.svg 안양시 시내버스



파일:대성운수 2번[9288].png

1. 노선 정보
2. 개요
3. 역사
4. 특징
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파일:안양시 CI_White.svg 안양시 마을버스 2번
[ 지도 노선도 보기 ]
파일:안양 2 노선도.png

기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안양예술공원종점.갈메산기도원입구)
종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신성중학교.씨엘포레자이아파트)
종점행
첫차
05:45
기점행
첫차
06:05
막차
23:00
막차
23:20
배차간격
7분
운수사명
대성운수
인가대수
9대
노선
안양예술공원종점,갈멜산기도원입구 - 삼성아파트 - 안양대교 - 만안초교 - 안양2동행정복지센터 - 안양역 - 교보생명 시외버스터미널 - 포스빌 안양고용센터 - 중앙시장 - 안양중앙성당 - 안양4동 - 안양4동행정복지센터 - 성원상떼빌 - 근명고등학교 - 안양대학교 - 안양5동 찬우물 - 소방서 - 신성중학교.씨엘포레자이아파트

2. 개요[편집]


대성운수에서 운행 중인 마을버스 노선. 전체 정류장 목록


3. 역사[편집]



  • 삼영운수에서 운행하던 안양 마을버스 2번(소곡마을-안양역)이 시초이다. 삼영운수에서 안양 마을버스 운행 전에도 일반 시내형 도시형버스로 1980년 후반부터 충훈부-안양1번가-군포-대야미-구반월-신반월(현 안산시)-반월공단 노선도 운행한 적이 있는데, 배차도 사실상 1대에다가 이용객도 사실상 없어서, 예비차 수준의 실제로 운영이 미미했으며, 안산선 개통에 따라서 서류상 1994년 완전히 폐선했다. [1]

  • 2000년 경 삼영운수에서 독립하여 안양 마을버스 2-1번, 9번, 9-1번과 함께 신안운수로 이관되었다.

  • 2005년 1월 2-1번(현재 노선과 다름, 소곡안~양명고등학교)과 함께 신안운수에서 독립하여 대성운수를 설립되었다.

  • 2005년 2월 대성운수 주사무소를 안양예술공원 인근으로 옮김과 동시에 안양역~안양예술공원 구간이 연장되었다.

4. 특징[편집]


  • 안양역 정류장에서는 파란색 행선판 예술공원 방향 빨간색 행선판 안양대학교(중앙시장) 방향의 버스가 같은 정류장에 들어오니 방향을 확인하고 타야 한다.
예술공원 방향
신성고교 방향
예술공원
(갈멜산기도원)

중앙시장
안양대학

  • 안양대학교는 과거에 대신대학 시절을 거쳐갔던 적도 있지만 현재는 엄연한 4년제 종합대학교이기에 안양대학생들이 2번 버스 팻말에서 (안양대학)'교'를 빠뜨린 것에 불만을 품기도 한다.

  • 예술공원 종점에는 갈멜산기도원이 있는데, 개신교계에서 매우 유명한 기도원이기 때문에 규모가 꽤 크며, 성수기[2] 에는 사람이 미어터진다.. 때문에 평일에도 그 곳으로 가는 사람이 많고, 특히 공휴일에는 더더욱 많다. 이 때는 안양역부터 밀려터진다.

  • 평일에는 엄청 승객이 많지는 않으나, 아침 등교시간에는 근명중·고등학교 및 신성중·고등학교와 양명고·여자고등학교, 오후 하교시간에는 신성중·고등학교, 안양대학교의 학생들이 몰려 가축수송이 벌어진다! 사실 삼영 2번 시절부터 그러했지만.. 또한 퇴근시간에도 매우 사람이 많아서 서서 가는 경우가 많다. 반 정도 노선을 같이 경유하는 9번은 타 라인이 1호선과 겹치는 구간이 많아서 승객이 엄청 많지는 않다. 관악역~안양역 구간을 거의 빈 상태로 가기도 하지만 2번은 예술공원~안양역 라인에 대규모 아파트도 들어와서 꽉 채워 다닌다.

5. 연계 철도역[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22:32:21에 나무위키 안양 버스 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00년에도 도시형버스 2번 개통 부활과 동시에 선부동영업소를 개설하였다. 종점을 본오동 선부동 등 다양하게 시도하려고 하였지만 사실상 얼마안가 2번 버스가 폐선되면서 철수했다.참고로 또 2012년 12월 24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부로에 지점 설치했다.[2] 대학교가 방학하는 기간 동안에는 신학생들과 기독교 대학생들의 영성을 기르기 위한 기도회와 수련회가 자주 열린다. 워낙 집회가 뜨거워서 독실한 신자들도 이 기간 동안 기도회와 수련회에 자주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