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 (r3판)

편집일시 :

분류


마동석의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마동석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파일:한국갤럽2019.jpg
올해를 빛낸 영화 배우 1위

송강호
(2017년)


마동석
(2018년)


송강호
(2019년)
※ 매해마다 한국갤럽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1위'을 선정.[1]






마동석

이미지:챔피언.jpg

본명
Don Lee (돈 리)
한국명
마동석 (馬東石)
출생
1971년 3월 1일 (53세)
대한민국
국적
파일:미국 국기.svg 미국
직업
배우, 제작자
그림속의 등장하는 영화
챔피언
신체
178cm, 100kg
학력
Columbus State Community College (Sports & Fitness Management)
데뷔
2005년 영화 '천군'
소속
빅펀치엔터테인먼트
별명
마요미, 마블리
링크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특이사항
명예경찰 경위, 대한팔씨름연맹 이사

1. 마동석의 복싱과 액션
2. 마동석의 성장과정
3. 마동석의 연기와 행보
4. 제작자 마동석
5. 출연 작품
5.1. 영화
5.2. 드라마
6. 광고
7. 수상



1. 마동석의 복싱과 액션[편집]


이미지:일러스트.JPG

사람들은 보통 마동석을 파워리프팅 운동을 한 트레이너 출신으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 그는 오랫동안 수련을 해온 복서이다.

그의 중학생 시절, 영화 '록키'를 보고 감명을 받아 복싱을 시작한 그는 현재까지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복싱을 수련해왔다. 한때 선수를 꿈꿨고 가난한 집안 형편 상 포기할 수밖에 없었지만 마동석의 프로 선수급 복싱 실력은 영화계의 사람들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익히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복싱을 경험했고, 100전이 넘는 스파링의 경험이 있는 베테랑이다.


그는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을 뻔 했고 또한 척추 골절과 어깨 골절과 같은 여러 부상들을 당해 한동안 복싱을 하지 못했던 때도 있었으나, 그 모든걸 견뎌내고 아직까지도 재활을 하며 복싱을 수련하고 있다.

바로 이것이 그의 독보적인 액션 연기의 큰 바탕이 되고 있다.


이미지:0004351485_001_20210209110329795.jpg
이미지:복싱.jpg

또한, 마동석은 파워풀한 액션을 구현해내기에 유리한 타고난 힘을 가지고 있다. 촬영 중 소품이 준비가 안되어 실제 문을 주먹으로 부수는 장면이나배우 김무열의 가죽점퍼를 맨손으로 뜯어낸 일화, 와이어 없이도 사람을 번쩍 들어버리는 등 다른 사람들은 흉내 내기 힘든 독보적인 액션을 선보인다.


마블 영화 '이터널스' 촬영 중에도 그의 액션은 호평을 받았고 이 아시아 배우의 복싱 실력과 액션 디자인 방식에 헐리우드 무술팀도 감탄하며 환호했다는 후문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액션 감독이라 불리는 허명행 감독은 "마동석 선배님은 오랜 시간 훈련된 복싱과 파워로 평범한 동작들을 파워풀한 액션으로 만들어 내는 타고난 능력이 있다. 그래서 액션을 배워서 하는 배우들이나 실제 격투가들도 따라 하기 힘들다" 라고 전했다. 또한 "그와 함께 촬영해 본 배우와 스태프들은 항상 놀라워 한다" 라고 전했다.


전 한국 KBC 라이트급 챔피언 이사야 복싱 관장은 "마동석은 실제 헤비급 복서로서도 강한 펀치력과 내구력을 갖췄으며, 항상 복싱 체육관에서도 복싱을 응용한 다양한 액션들을 늘 연구하고 훈련한다." 라고 말했다.

또한 대한 팔씨름 연맹의 대표 배승민 회장은 "마동석은 현재 팔씨름 연맹의 이사이며, 영화 '챔피언'의 아시아 시장의 대박 행진 이후, 한국 팔씨름의발전에 큰 영향을 미쳐 엄청난 수의 동호인과 선수들이 늘고 활성화됐다. 마동석 표 액션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라고 마동석의 영향력에 대해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그와 함께 작업했던 여러 감독들와 배우들은 "옆에서 복싱하는 걸 보면 육중한 몸에도 날렵해서 놀랍다", "그 누구의 액션보다 통쾌하고파워풀하다", "남들이 이틀 걸릴 분량의 액션도 완벽한 액션으로 반나절만에 완성시켜버린다. 대체불가" 라고 입을 모은다.



2. 마동석의 성장과정[편집]



마동석은 80년대 초등학교 시절부터 가난한 집안 형편 때문에 미국에 있는 친척의 도움을 받아 온 가족이 이민을 준비했고, 6~7년 만에 비자를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렇게 마동석은 18세가 되는 80년대 말, 온 가족과 함께 친척 집인 미국 몬타나로 이민을 갔다.


친척 집에 얹혀살며 가난을 벗어나고자 10여 년 동안 설거지, 막노동, 건물 청소, 분유 장사, 트럭 운전, 낚싯바늘 공장, 클럽 가드, 트레이너 등 닥치는 대로 일을 했다. 특히 클럽 가드 일은 5년 정도 했고 험한 일이라 부상도 달고 살았다.


배우가 될 줄은 전혀 몰랐던 마동석은 어릴 적 집에 도둑이 든 이후, 경찰이 되는 꿈을 안고 살았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경찰 시험을 준비하기도 했다. 그러던 중 어렸을 때부터 친구였던 싸이더스HQ 김상영 이사로부터 한국 영화 캐스팅 제의를 받았고, 고민 끝에 제의를 수락하게 돼 영화배우로써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일할 수 있게 됐다.


배우가 된 이후에도 수많은 시련들이 그를 가로막았다. 아프리카에서 드라마 촬영 도중 6M 높이의 철제 계단이 무너지며 추락해 척추 2개 골절, 어깨 골절. 가슴뼈 골절 부상을 당하는 등 하반신 마비의 위기와 죽을 고비를 넘겼다. 그 후 다른 작품 촬영 중 생긴 다수의 사고들로 온 몸에 크고 작은 부상들이 있었지만 그 모든 걸 견뎌내며 끝까지 버텨냈다.


마동석은 늘 가족을 보필하고, 주변 사람들과 어려움에 처한 동료들을 챙기는 걸로 유명하다. 그는 주연을 맡거나 제작하는 많은 작품을 통해 10여 년간 입봉을 하지 못한 힘든 상황의 영화감독들을 데뷔시켜 준 장본인이다.


영화 '범죄도시'의 강윤성 감독, '범죄도시2'의 이상용 감독, '성난황소'의 김민호 감독, '동네 사람들'과 '압구정 리포트'의 임진순 감독, '원더풀 고스트'의 조원희 감독 등 그 수만 해도 10여 명이 넘는다. 현재도 많은 감독들이 마동석과 함께 데뷔를 준비 중이다.


또한 불의의 사고로 크게 다친 스태프, 그와 같이 일하던 스턴트맨이 수술과 치료를 받게 되자 병원비도 선뜻 지원해 주기도.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1억 원을 기부, 여러 사람들을 돕기도 했다. 더불어 납세의 날에 국세청에서 모범 납세자상을 받을 만큼 배우로서 또한 한 사람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다.



3. 마동석의 연기와 행보[편집]




한국 뿐 아니라 세계 영화의 중심부 할리우드와 아시아, 그리고 유럽을 통틀어 현재 가장 인기 있고 파워 있는 동양 배우로 꼽히는 이가 바로 마동석이다. 세계 각국에서 마동석을 알아보고 이 한국 출신의 액션 스타를 좋아해 주는 세계인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은 일면 놀라울 정도. 실제로 마동석은 한국 영화를 찍는 경우에도 세계 동시 개봉을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동양 배우가 됐다.


영화 '부산행'에서 좀비를 맨 손으로 때려잡은 마동석은 글로벌 팬들을 열광시켰고 영화 '범죄도시', '성난황소', '악인전', '나쁜 녀석들' 등 액션 영화만으로도 대박 흥행 성공 이룬 특별한 기록을 세웠다. 영화 '신과 함께'는 국내에서의 엄청난 흥행 이후 대만 및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성공을 거뒀는데 마동석의 세계적인 인기도 한 몫 했다는 평. 몇몇 국가들에서는 한국 영화 흥행 상위권 작품들이 모두 마동석의 영화일 정도다.


'악인전'으로 두 번째 칸의 기립박수를 받았고 할리우드 리메이크도 확정, 다수의 필름 마켓에서 마동석의 영화들은 개봉도 하기 전에 그 이름만으로도 세계 각국의 관심을 받고 판매로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더불어 이는 그가 베이스를 두고 있는 한국 영화 자체에도 더욱 관심이 쏠리게하는 긍정적인 역할까지 하고 있다. 일찌감치 할리우드에서는 독보적인 액션과 연기력의 마동석을 주목했고, 그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시장을 뒤흔드는 마블에 동양인 최초로 주연으로 발탁됐다. 이는 영화계의 역사적인 일이라고 할 만 하다.


마동석의 연기는 리얼하다. 그리고 실제로 다양한 연기를 소화할 수 있는 넓은 스펙트럼, 그리고 깊은 감정 연기까지 소화한다는 점이 세계시장으로나가는데 큰 도움이 됐다는 전언. 글로벌한 배우가 되는 것이 꿈이었던 마동석은 결국 동양 배우가 세계로 나갈 수 있는 좋은 길은 액션임을 알고 더 큰 그림을 보고 있었다.


그의 선견지명과 영리함이 보이는 부분이다. 그가 액션 영화를 계속 밀어붙였던 것이 이 같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이미지 소비'를 언급하는 일각의 말들은 긴 마라톤 같은 배우 생활의 큰 울타리를 보지 못한, 짧은 생각이었던 것을 마동석 스스로 증명해보이고 있는 중이다.


마블 영화 촬영 중 마동석은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가장 좋아하는 배우로 지목되기도 했다고. 이런 모습이 다른 한국 배우들에 대한 인식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터. 더불어 더 많은 한국 출신 배우들이 더 큰 무대로의 기회를 얻는 것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4. 제작자 마동석[편집]



마동석의 제작사 '빅펀치 픽쳐스(Big Punch Pictures)'에서는 이미 '범죄도시', '성난황소', '악인전' 등 여러 작품들을 기획, 제작, 또는 공동제작했다. 현재 '범죄도시' 2·3·4편, '압구정리포트',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 외 여러 상업 영화들과 저예산 독립영화들도 제작 중이다. 그 외 50여 편의 영화와 드라마들,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웹툰 등의 개발도 진행 중에 있다.


마동석은 마블 캐스팅 이전부터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헐리우드와 글로벌한 작품들의 제작을 진행하고 있었고. 마동석의 헐리우드 제작사 '고릴라 8 프로덕션(Gorilla 8 Productions)'에서는 일찌감치 '악인전'의 헐리우드 리메이크 소식을 알렸다.
3년 전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존 윅 3' 제안을 '악인전' 촬영 때문에 거절해야 했지만 이후 더 좋은 기회가 마련됐다. 마동석이 복싱을 시작하게 했던 그의 영웅 ‘록키’의 실베스터 스탤론과 ‘시카리오’의 프로듀서 브레이든 애프터굿이 이끄는 발보아 프로덕션과 한국의 비에이 엔터, 마동석의 글로벌 파트너 비앤씨 콘텐츠와 함께 헐리우드 리메이크 제작 및 주연을 확정 짓고 현재 미국의 메이저 스튜디오와 진행 중인 상황이다.


또한, 헐리우드 제작사 '스타링스 텔레비전(Starlings Television)'과 함께 마동석이 제작 및 주연으로 활약할 미국 드라마 ‘더 클럽’은 '워킹데드(THE WALKING DEAD)', '나르코스(NARCOS)', '썬즈 오브 아나키(SONS OF ANARCHY)',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를 집필한 세계적인 작가 겸 프로듀서인 ‘잭 로귀디치(Jack LoGiudice)’가 합류하였다.


여기에 마동석이 제작, 주연을 맡은 여러편의 헐리우드 작품들도 함께 진행 중이라는 소식.

그의 작품들은 한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가는 마동석 신드롬 속 전 세계에 K-콘텐츠를 더욱 많이 알릴 전망이다.



5. 출연 작품[편집]



5.1. 영화[편집]


개봉 연도
제목
역할
활동
관객수
2004
바람의 전설
떡볶이 동생
단역
9만 7천
2005
천군
조선인민군 황상욱 하사
조연
123만
2006
썬데이 서울
형사 1
단연
3만 6천
2007
비스티 보이즈
사채업자
조연
72만
2008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창이파의 넘버 3, 곰
조연
668만
래빗
동석
주연
단편영화
2009
인사동 스캔들
상복
조연
120만
국가대표
박 형사
우정출연
848만
2010
심야의 FM
손덕태
조연
122만
부당거래
마대호
조연
276만
2011

김주철
조연
312만
통증
범노
주연
70만
퍼펙트 게임
박만수
조연
150만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김서방
조연
471만
인류멸망보고서
불량 청소년 1

9만 7천
2012
댄싱퀸
게이커플1
우정출연
405만
네버엔딩 스토리
뒷목남
우정출연
283만
이웃사람
안혁모
주연
243만
반창꼬
대장
조연
247만
공정사회
마형사
주연
1만 4천
48미터
본인
특별출연
1만 3천
2013
신세계
조 과장
우정출연
468만
노리개
이장호
주연
16만
뜨거운 안녕
무성
주연
4만 7천
미스터 고
캐스터
특별출연
132만
감기
국환
특별출연
311만
롤러코스터
하네다 공항직원
특별출연
27만
배우는 배우다
깡다구
특별출연
11만
더 파이브
장대호
주연
72만
결혼전야
건호
주연
121만
살인자
주협
주연
8만 8천
2014
일대일
그림자 리더
주연
1만
군도: 민란의 시대
천보
조연
477만
상의원
판수
주연
79만
2015
악의 연대기
오 형사
주연
219만
베테랑
덩치 좋은 운동복
특별출연
1,341만
함정
성철
주연
25만
2016
굿바이 싱글
평구
주연
210만
부산행
윤상화
주연
1,156만
2017
두 남자
송형석
주연
6만
특별시민
구강청정제 광고모델
특별출연
136만
범죄도시
마석도
주연, 제작
687만
부라더
이석봉
주연
149만
신과 함께-죄와 벌
성주신
특별출연
1,441만
2018
챔피언
마크
주연, 제작
112만
신과함께-인과 연
성주신
주연
1,227만
원더풀 고스트
장수
주연, 제작
45만
동네사람들
역기철
주연, 제작
46만
성난황소
강동철
주연, 제작
159만
2019
악인전
장동수
주연, 제작
336만
시동
거석이형
주연
331만
나쁜 녀석들: 더 무비
박웅철
주연
457만
롱 리브 더 킹: 목포 영웅
광주 불곰
특별출연
109만
백두산
강봉래
주연
825만
2021
그라운드 제로
마강재
주연, 제작
단편영화
이터널스
길가메쉬
주연

범죄도시2
마석도
주연, 제작

압구정 리포트(가제)
대국
주연, 제작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
바우
주연, 제작

총 관객수
약 1억 51,95만명

5.2. 드라마[편집]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활동
2007년
MBC
히트
남성식
주연
2008년
SBS
불한당
종구
조연
타짜
뺀찌
조연
드라맥스
알리바이 주식회사
박상박
주연
KBS2
강적들
표철호
조연
2009년
SBS
태양을 삼켜라
이강래
조연
2010년
SBS
닥터 챔프
오정대
조연
2011년
MBC
나도 꽃
형사
조연
2012년
tvN
닥치고 꽃미남 밴드
김수복
조연
2014년
OCN
나쁜 녀석들
박웅철
주연
2015년
넷플릭스
Sense8
기도
조연
2016년
OCN
38 사기동대
백성일, 박웅철
주연
다음TV팟
통 메모리즈
황태열 형
특별출연
2020년
OCN
번외수사
진우택
특별출연


6. 광고[편집]




7. 수상[편집]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3년
제49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조연상
이웃사람
제1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잇스타상

2017년
제8회 올해의 영화상
남우조연상
부산행
2018년
골든에그어워즈
남자배우상
범죄도시
제2회 한중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