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연

덤프버전 :

1. 잔치
2. 인명
2.1. 동명이인
2.2. 실존 인물
2.3. 가상 인물


1. 잔치[편집]


/

'장수를 축하하는 생일잔치'를 의미하며, 보통 환갑잔치를 뜻한다. 하지만, 의미상 미수#美壽, 칠순, 팔순 등에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아랫사람들이 어르신의 생일을 축하하며 술을 올리고 장수를 축하하는 의식으로부터 유래된 표현이다.

환갑잔치 축의금 봉투에 '축 수연(祝 壽宴 또는 祝 壽筵)'이라고 쓰는 경우가 많다. 엄밀히 말하면 수연은 의식이나 행사 그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옳은 표현은 아니나, 널리 쓰이다 보니 크게 문제시 되지 않는다. [1]


2. 인명[편집]


대한민국에서 이름으로 널리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여자 이름으로 많이 쓰이지만, 남자 이름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2.1. 동명이인[편집]




2.2. 실존 인물[편집]




2.3. 가상 인물[편집]




3. 몰리브데넘[편집]


원소기호 Mo 몰리브데넘을 수연(水鉛)이라고 불렀으나, 거의 사장된 표현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0:32:51에 나무위키 수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축 졸업' 이라고 해야 맞고, '축 졸업식'이라고 하면 잘못된 표현이다. 졸업을 축하하는 것이지, 졸업식을 축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환갑' 또는 '장수'를 축하하는 것이지, 수연을 축하하는 것은 아니다.[2] 제시카는 본인이 미국 국적만 있으며 미들네임 없이 '제시카 정' 이 본명이라고 밝힌 적 있다. 서류상으로 '정수연' 이라는 이름은 없는 셈.[3] 천성임에서 천수연으로 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