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고령보

덤프버전 :







낙동강 교량
상류 방면

강정고령보

하류 방면
성주대교
사문진교

江亭高靈洑 / Gangjeonggoryeong stank

파일:강정고령보중앙.png
파일:디아크.png

1. 개요
2. 지자체 간의 갈등
3. 대중교통


1. 개요[편집]


경상북도 고령군 다산면 곽촌리와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에 걸쳐 있는 낙동강이자 교량. 4대강 정비 사업으로 건설되어서 운영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찾아 유동인구 역시 많으며, 주변에 카페와 식당, 많은 전동샵들이 성업 중이다. 중간중간 평상이 있으며, 치킨 등을 배달시킬 수 있다. 뛰어놀 수 있는 넓은 잔디밭과 광장, 바닥분수 등이 있어서 부모와 함께 아이들이 많이 찾으며, 밤에는 보와 물문화관인 디아크의 야간 조명으로 화려한 색을 뽐낸다.

강정고령보가 유명세를 타고 이에 따라 인근에 전동바이크 대여점이 많아짐에 따라 전동바이크를 타고 차선을 왔다 갔다 하며 자살특공대 짓를 하며 폭주하는 청소년들이 많아 시민들과 자전거 라이더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사고가 제법 잦은 편이었다. 이에 전동바이크가 인도로 출입하는 것을 차단하고, 디아크 맞은편 낙동강 종주 자전거길에는 자전거 동호회 회원들의 자발적인 봉사 및 고령경찰서 다산파출소에 의해 전동바이크나 오토바이의 출입을 막고 있었던 실정이었으나, 다행히 원동기 면허 이상 소지자 만이 전동바이크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할 수 있는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인해 전동바이크로 폭주를 일삼던 청소년들의 모습은 싹 사라지게 되었다.

여름에는 야외 미술제를 해서 볼거리가 더 있으며, 드론 촬영, 전동 렌트, 행글라이딩, 승마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너른 초지와 나무들이 중간중간 있어 텐트나 해먹을 많이 볼 수 있다. 오리배와 고속보트를 즐길 수 있고 유람선이 사문진으로 운항 중이지만, 유람선의 운항과 관련해서는 환경단체와 갈등이 있다.


2. 지자체 간의 갈등[편집]


"3분 거리를 40분 돌아가"···달성·고령 '불통 다리' 싸움

강정고령보의 교량인 우륵교는 왕복 2차로로 차량 통행이 가능하게 건설되었음에도 불구하고[1] 달성군이 차단봉을 박아놓아서 차량 통행을 금지시키고 있으며, 도보와 자전거 통행만 가능하다. 따라서 교량 양쪽 지역을 자동차로 다니려면 12km를 돌아가야 한다. 그 이유는 두 지자체 사이의 갈등 때문이다.

고령군 측에서는 우륵교를 차도로 쓰게 해달라고 국민청원, 시위, 청와대 진정 등의 방법으로 요구해 왔다.

달성군 측에서는 자전거/전동바이크[2] 전용다리로 오랫동안 사용해왔고 주변상권이 망할까봐 우륵교(강정보) 차량 통행을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 실제로 강창교에서 부터 디아크 오기까지 차량유입이 많아 교통이 혼잡한 상태. 고령 다산면 우륵교 진입도로는 디아크 휴게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주차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강정보는 걷거나 전동모빌리티, 자전거를 타는 유동인구가 많다.

강정보 차량통행은 보 유지보수를 위해 한개 차선을 통제해서 진행하고, 긴급상황 시 소방차량 등에 대해서는 통행을 막지 않고 있다.

다리의 차량통행을 하게 하려면 주변 도로를 확보해야 달성주민 반발이 줄어드는 등 현실적인 문제가 크다. 실제로 대구 다사-고령 다산간 광역도로를 추진하는 것으로 문제가 타협되는 줄 알았지만 2017년 3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B/C 0.34의 결과로 무산되었다. 강정보 통행은 불가능하다는 소리다. 이 문제를 다시 해결하기 위해,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중재에 나섰다. 우륵교 차량 통행을 위해서는 교통혼잡 문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우륵교~달성군 쪽 입구~금호강 횡단 교량~달서구 성서공단 쪽으로 연결되는 새 도로를 건설하는 안을 제시했다.

즉, 강정보 통행을 위해서는 대구 다사주민의 이해관계가 맞는 새로 교량을 만들거나 광역도로를 만들어야지만 가능하다는 소리다. 매번 지역구 칠곡.고령.성주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후보들의 강정보 차량통행 공약은 불가능에 가깝다.

3. 대중교통[편집]


  • 시내(반월당, 동성로)→강정고령보 방면은 대실역(2번출구) 정류장에서 성서2번 버스(강정 경유)로 환승[*함정주의 강정고령보를 경유하는 성서2번은 성서2번 본선 노선에 비해 자주 오지 않는다는 함정이 있다. 성서2번 모든(본선포함) 노선이 강정고령보를 경유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성서2번이 왔다고 무작정 승차했다간 강정고령보가 아닌 다른 엉뚱한 곳으로 갈 수 있는 위험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성서2번 버스가 오면 기사님께 여쭤보거나 행선지를 잘 보고 타야 한다. 안전하게 대실역1 정류소에서 탑승하면 모든 성서2번 버스가 강정고령보로 가니 참고하자.]하여 강정보(디아크문화관)건너 정류장에 하차하는 방법과 강창역(1번출구) 정류장에서 성서1번 버스로 환승하여 죽곡푸르지오2단지2 정류장에 하차한 다음 강정고령보 방향 대실역남로4길을 따라 남쪽으로 30분정도 도보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다.
  • 강정고령보→시내(반월당, 동성로) 방면은 강정보(디아크문화관)앞 정류장에서 성서2번 버스(강정 경유) 승차한 다음 운행 방향에 따라 대실역(1번출구) 정류장 또는 강창역(2번출구) 정류장에 하차하여 2호선으로 환승하는 방법과 강정고령보에서 대실역남로4길로 따라 북쪽으로 30분 정도 도보로 이동후 죽곡푸르지오2단지1 정류장에서 성서1-1번 버스로 승차한 다음 강창역(2번출구) 정류장에 하차하여 2호선으로 환승하거나 아니면 다른 버스로 환승하여 시내로 가는 방법도 있다.
  • 아래 시간표는 성서2번 중간 경유지 시각으로 교통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성서산단역
(1번출구)
대실역1
강정
고령보
방향
-
06:23
(+5분)
강창역(대천)
06:50
(+10분)
(+5분)
대실역(문양)
08:08
(+10분)
(+5분)
대실역(문양)
-
08:25
(+5분)
강창역(대천)
-
09:45
(+5분)
강창역(대천)
10:35
(+10분)
(+5분)
대실역(문양)
11:55
(+10분)
(+5분)
대실역(문양)
-
12:15
(+5분)
강창역(대천)
13:05
(+10분)
(+5분)
대실역(문양)
-
13:35
(+5분)
강창역(대천)
-
14:55
(+5분)
강창역(대천)
17:05
(+10분)
(+5분)
대실역(문양)
-
18:50
(+5분)
강창역(대천)
19:25
(+10분)
(+5분)
대실역(문양)
-
21:08
(+5분)
강창역(대천)
21:35
(+10분)
(+5분)
대실역(문양)

  • 공유킥보드 deer를 이용하여 대실역 ↔ 강정고령보(디아크)간을 이동할 수 있다.


4. 디아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디아크(대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6:21:12에 나무위키 강정고령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제로 소방, 응급 등의 상황에서는 임시로 열어서 쓰기도 한다.[2] 사실 전동스쿠터의 출입은 엄연한 불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렌트업자들은 렌트를 계속하고 있으며 관공서는 단속 할 의지가 없어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