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원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편집]


군무원()은 군대에서 일을 하는 비군인 신분의 인원들을 가리킨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공무원으로 채용하나, 사설 군대가 합법화된 국가에선 당연히 민간인 신분의 군무원도 존재한다.

다루는 상대가 군인이니만큼 업무 난이도가 만만치 않다.

군인들에겐 전반적으로 달가운 존재일 수도 있으나, 군대 내 다른 현역 장병들에게 찍히거나 한 경우라면 불구대천지 원수급으로 사이가 시궁창 수준으로 치닫는다. 특히 지휘관(연대장, 대대장 등)과 친분을 쌓아두지 않으면 진짜 한군두같은 묘미를 느껴볼 수도 있다. 같은 군인이라고는 하지만 군무원은 반쪽짜리 민간인 반쪽짜리 군인이기 때문에 군인이라고 보기 애매하지만, 가끔씩 공동 식당에서 식사를 하거나 운동을 할 경우 군인들과 친한 군무원일수록 군인들 근처에서 식사하기도 하고 운동하기도 한다.

장병들 입장에서는 출퇴근 하는 반 민간인 신분이니 만큼 친해지면 간부한테 차마 부탁할 수 없는 일(ex:치킨, 외부 물품 반입 등)도 군무원분들께 부탁해 볼 수도 있다. 다만 군인 마인드로 무장한 분들도 있으니 상대를 보고 행동해야 하며, 기술직이 많아 필요 이상으로 친해지면 군무원이 행보관에게 빼 달라고 부탁한 뒤 무한 용접, 도색, 목공의 늪에 빠질수도 있다. 그래도 간부들보다는 대하기 훨씬 편하다.

절대강자 주임원사에게 대항해 볼 만한 족구 실력을 지닌 사람도 많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의 나라들의 경우는 "문관", "군속"이라고 칭하며[1], 군대의 색채를 빼려고 한 일본과 군대가 준군사조직인 나라들에서는 "사무원"이라고 칭한다. 인민해방군에선 문직간부란 용어를 쓴다. 군무원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여러 커뮤니티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1.1. 대한민국의 군무원[편집]


대한민국 군무원 문서로.
채용 절차: 공무원 시험/대한민국 군무원

1.2. 주한미군 군무원[편집]


급여 수준은 한국 공무원보다 높으며 급수가 높아지면 대기업과 비슷한 수준이고 모범근속시 상여금이 따로 주어진다.

공채 없이 수시 채용한다. 채용공고를 매일 확인하지 않는 한 공고가 나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 적당한 채용공고를 찾기가 어렵다. 들어가는 과정 또한 주한미군 내 영문, 적성 시험을 치르러야 하기에 까다로운 편이다. 미군 부대 인 만큼 KGS 사무직인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영어실력이 요구된다.

한국인이 근무할 수 있는 직렬은 약 200가지 정도이며 변호사, 의사, 간호사, 치위생사, 물리치료사, 병원행정, 노무사, 회계사, 행정, 소방, 경찰, 비서, 냉난방, 용접, 건축, 기계, 전기 엔지니어, 항공기 정비사, 자동차 정비사, 항공 운항실, 전화 교환대, 보급, 탄약, 호텔, 위험물, 은행, 볼링장, 골프장, 공보실, 대외협력, 푸드코트, 식당, 환경, 조리, 보건, 연락담당관, 청소, 통역 등, 다 설명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다양하다.

일단 주한미군 군무원으로 입사하게 되면 복지혜택와 연봉이 다른 공기업과 공무원에 비해 많이 주어지는 편이고 추가 근무 시 무조건 초과근무수당이 나오며, 미국은 예산이 책정되어있어야 초과근무를 시킬 수 있으므로 초과근무를 잘 안하게 되어 저녁이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로 다가온다.[2]

주한미군 내 한국인 직원들 대다수는 법적으로는 사기업 직원인 경우도 적지 않다. 보통 기술직인 KWB 와 사무직인 KGS 두개로 나뉘어진다. 이들은 주한미군의 군무원으로써 미군 부대에서 관리사무, 행정 을 협업하고 후방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 주한미군에 한인 군무원으로 입사하게 되면 국민연금 가입이 가능하고 장기근속인 경우 미국으로 이민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3]

독도 연설로 유명해진 마이클 패레스가 현재 군무원으로 일한다.[4]


1.3. 중국 인민해방군 문직인원[편집]


중국에서는 중국 인민해방군 문직인원(中国人民解放军文职人员)이라는 민간 군 공무원이 있다. 다만 중국 인민해방군중화인민공화국의 군대가 아닌 중국 공산당의 군대이므로 형식적으로는 국가 공무원이 아닌 당 공무원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4 04:26:05에 나무위키 군무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국도 옛날에는 같은 호칭을 사용했다. 그래서 나이드신 분들 중에는 여전히 저렇게 부르는 경우가 있다.[2] 일단 하는 일에 비해 페이가 매우 세고 주한미군의 시설들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단 미군과 미 군무원에 한해 면세가 적용되는 미군 PX와 Commissary, Shoppette은 예외. 카투사 출신이 지원한다면 우대 받는 경우도 있다. 카투사들은 미군 인트라넷인 NIPR Net에 접속을 하기 위해 CAC(Common Access Card로 컴퓨터의 카드 꽂는 슬롯에 꽂아야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을 발급 받는데, 이 과정에서 일종의 신상 검색 과정인 Security Clearance를 거쳐야 한다. 가족이나 친인척 중, 적성국 국적이나 출신인 사람이 없는지, 범죄 기록은 깨끗한 지 등을 짧게는 2주, 길게는 4에서 5주 동안 꼼꼼히 조사하는데, 카투사들은 이 까다로운 검사를 이미 통과하였고 심지어 미군의 민감한 군사정보들까지 다루며 일한 전적이 있으므로 이미 신상은 검증되었다고 보거나 적어도 스파이짓을 할 우려 같은건 일반인들에 비해 매우 낮다고 보기 때문이다.[3] 2021년 기준, 20년 근속 시, SE-1 카테고리를 통해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다.[4] 이 사람은 주한미군에 고용된 한국군 군무원이 아니라 그냥 미 육군에 고용된 미국인 공무원이다. 그래서 주한미군에 고용된 한국인 군무원보다 페이가 훨씬 세고 연금도 나온다. 미군은 보통 Active Duty로 20년 이상, Reserve로 30년 이상 복무하고 병사 계급 기준 E-6 이상으로 전역한다면 연금이 나오며 전역 후 군무원으로 특채되는 기회가 제공되는데 군인 경력이 군무원 연공서열에 산입되어 군인 연금과 짬 좀 찬 군무원 기준 봉급이 함께 나오는데 가족이나 자녀가 있다면 연 총급여의 시작이 1억대 후반에서 2억대 초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