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덤프버전 :

1. 개요
2. 종류
2.1. 용도에 의한 구분
2.1.1. 식용 농작물
2.1.2. 비식용 농작물
2.2. 시장성에 의한 구분
2.3. 세부별 종류


1. 개요[편집]


농작물(, crop)은 인간이 이용할 목적으로 재배하는 식물로, 음식, 연료, 사료 등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목적으로 재배하는 작물을 총칭한다.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하는 농작물로는 , , , 사과, 감자, 목화 등을 포함한다. 타인의 토지에 경작 및 재배한 농작물의 소유권은 권한이 따로 없었어도 경작자에게 있다.[1]


2. 종류[편집]



2.1. 용도에 의한 구분[편집]



2.1.1. 식용 농작물[편집]


인간의 식량이 되는 씨앗식물을 두루 지칭하는 말이다. 이 가운데 쌀, 밀, 옥수수는 세계 3대 곡물로 널리 재배 및 섭취되고 있다. 쌀 외의 곡물들은 보통 잡곡이라고 한다. 다만 도정을 하지 않은 곡식을 낟알, 또는 곡립이라고 한다. 식물에서 알곡이 열리는 부분, 또는 추수 도중 떨어진 알곡을 이삭이라고 한다. 재배 후 열린 씨앗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여러 음식을 만든다. 문서 참조.

식물의 식용 가능한 열매이다. 통상적으로 열매 부분을 폐기하고 씨 부분을 식용하는 견과류 등은 과일로 분류되지 않는다. 문서 참조.

식용이 가능한 초본성 재배 식물의 총칭이다. 문서 참조.


2.1.2. 비식용 농작물[편집]


사료용 농작물은 인간에 의해 사육되는 초식 가축의 사료로 사용할 목적으로 재배하는 식물을 일컫는다. 중에 사료로 이용되는 풀은 목초라고 한다.
비료용 농작물은 밭에 사용할 퇴비(거름)를 만들기 위해 길러지는 식물을 일컫는다. 풀 중에는 자운영, 토끼풀 따위가 있다.
원예 식물은 장미, 선인장 등, 선물, 전시 및 관상용으로 기르는 식물을 일컫는다.
공업용 농작물은 사탕수수,담배, 유채와 같이 가공식품의 원료가 되거나 기호품 등을 만들 때 원료가 되는 재배식물이다.


2.2. 시장성에 의한 구분[편집]


상품 작물(商品作物)은 주로 시장에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재배되는 작물이다. 이는 농가 및 지역의 자급을 위한 작물과는 대비된다. 특히 전통적인 주식으로서의 곡물과 대비하여 원예 및 기호 작물을 가리키는 용례가 많으나, 최근에는 한국에서도 곡물의 육종과 브랜드화를 추진하여 상품 작물의 정의가 매우 넓어졌다.


2.3. 세부별 종류[편집]




3. 작물피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작물피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물론 경작자는 이때 토지이용에 따른 부당이득이나 손해배상은 토지주에게 당연히 해줘야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03:29:28에 나무위키 농작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