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퍼스

덤프버전 :

파일:attachment/defurse.jpg

xvm-gz 데퍼스 デファース(Defurse)

1. 개요
2. 작중 활약
2.1. 1부: A.G. 115
2.2. 3부: A.G. 164년~
3. 파생형
3.1. 레건너
3.2. 그외
4. 둘러보기



1. 개요[편집]


기동전사 건담 AGE에 등장하는 베이건모빌슈트. 파일럿은 기라 조이.

빅 잠이 연상되는 형상의 검은색 기체. 일반적인 MS보다 훨씬 거대한 사이즈의 대형 MS이다.[1]

얼핏 보기엔 빅 잠처럼 거대한 다리 1쌍만 있는 듯하나, 자세히 보면 일반 MS와 동일한 사이즈의 상체가 상단부에 붙어있다. 일반 MS사이즈보다 2-3배는 족히 될 법한 거대한 다리에 비한다면 상체가 기형적으로 작은 편.

무장은 기체 상단부의 팔에 장착된 빔 발칸/빔 샤벨, 그리고 가슴팍에 달린 흉부 확산 빔포, 고간 쪽에 장착된 빔포이다. 이 기체는 원래 지구 중력권의 공략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어 그 반동인지 우주에서의 성능은 떨어진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A.G.114년 당시에는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2]


2. 작중 활약[편집]



2.1. 1부: A.G. 115[편집]


비록 지구 중력권 공략을 위한 기체라 우주에서 성능이 다소 저하되는 편이었다고는 하지만, 1부 플리트편 시점에서는 UE의 최신기체였기 때문에 카탈로그 스펙상으로는 대적할 기체가 없었다.

그러나 탑승한 파일럿이 지휘관인 기라 조이였던 탓에[3] 아무리 사이코매트 뮤셀로 능력을 강화해 발악해봤자, 유린의 죽음을 계기로 분노하여 진짜 X라운더로 각성한 플리트 아스노에게는 상대가 되지 않았다.

처음 등장한 뒤 건담 AGE-1의 돗즈 라이플 사격을 가프랑제노아스의 빔 스프레이 건 사격을 무시하는 마냥 장갑으로 버치면서 돗즈 라이플을 파괴하고 잠시나마 건담을 몰아붙이긴 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빔 샤벨을 들고 육박전을 펼치는 건담에게 빔샤벨로 어깨 부위가 관통당하는 수모를 겪는다. 그 뒤에는 그대로 도주하여 아군 MS가 대기중인 격납고로 건담을 유인해 함정에 빠트리나 싶었지만...

X라운더로 각성해버린 플리트는 격납고에 있던 가프랑 3기와 바쿠토 1기를 단 몇 초만에 썰어버리고, 이후 기라 조이는 건담과 격투전을 펼치다가[4] 상체에 달린 양 팔(빔 샤벨/빔 발칸)이 빔 샤벨에 썰려나간다. 그리고 그제서야 데퍼스의 흉부 빔포를 난사하며 AGE-1의 실드를 파괴하는데 성공하나, 적절한 타이밍에 난입한 G-에그제스의 협공으로 어깨 부분이 박살나고, 흉부 빔포에 빔 샤벨이 정통으로 꽂힌 뒤 그대로 격파된다.

어이없는 것은 처음 등장할 때 기라 조이가 최신형기가 어쩌고 저쩌고 하며 성능 자랑을 했던 것이 무색해질만큼 등장하고 격파되기까지 시종일관 건담에 압도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화력 중심의 기체를 가지고 근접전을 펼치는데 당연한 거지만. 단 게임판의 경우 애니판과 다르게 잠시 나온 애니메이션에선 AGE-1와 대등한 승부를 펼쳤다



2.2. 3부: A.G. 164년~[편집]


파일:attachment/레건너등장.png

그런데 3세대 첫 편인 29화에서 재등장했다. 1세대와 3세대의 시간차를 감안하면 무려 50년만이다. 물론 데퍼스 그대로 등장한 것도 아니고, 레건너라는 기체로 개량되었다. 50년이라는 시간차이가 있어서 그런지 그다지 강한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


3. 파생형[편집]




3.1. 레건너[편집]


파일:attachment/reganner.jpg

レガンナー(Reganner)

3부 키오편에 등장하는 데퍼스의 개량형이다. 아무래도 예전 데퍼스 수준의 화력으로는 그 새 발전해버린 연방제 MS에 대항하기에 역부족이라 느꼈는지 크로노스의 것과 비슷한[5] 한쌍의 빔포가 추가되어 총 3문의 빔포를 장비해 연사력과 화력이 대폭 증가했고, 안정적인 화력 유지를 위해 탄약을 가득 싣고 있다.[6] 대형 기체이기 때문인지, 팔뿐만 아니라 허벅지 부분에도 전자 장갑이 내장되었다.

그러나 활약상은 과거 최강 기체로서는 비참. AGE-3 첫 등장의 제물이 되었고, 이후에도 포트리스에게 파괴당한다. 4기 오프닝에서도 AGE-FX에게 썰리는 장면이 나왔고 심지어 제노아스 O 커스텀에게마저 박살나는 장면이 나온다. 과거 이 기체보다 아래에 있던 AGE-1이나 파르시아후계기가 어떤 활약을 펼쳤는가를 감안하면 굴욕이다.


3.2. 그외[편집]



  • 데퍼스 T

  • 보랄 데퍼스

  • 레건너 L

  • 레건너 F

  • 노매드 레건너


4. 둘러보기[편집]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애니메이션 작품별 최종보스
(스포일러 주의)

우주세기 [ 펼치기 · 접기 ]
파일:기동전사 건담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1979)
샤아 아즈나블(지옹)
파일:기동전사 Z 건담.png 기동전사 Z 건담 (1985)
팝티머스 시로코(The O)
파일:기동전사 건담 ZZ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ZZ (1986)
하만 칸(큐베레이)
파일: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1988)
샤아 아즈나블(사자비, 나이팅게일[1])
파일:0080_WAR_IN_THE_POCKET.png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 (1989)
버나드 와이즈먼(자쿠 II 改)[2]

크리스티나 맥켄지(건담 NT-1)[3]
파일:Gundam_F91_Logo.png 기동전사 건담 F91 (1991)
카롯조 로나(라플레시아)
파일: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1991)
애너벨 가토(노이에 질)
파일:기동전사 V 건담 로고.png 기동전사 V건담 (1993)
카테지나 루스(고틀라탄)
파일: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 (1996)
기니어스 사하린(아프사라스III)
파일:기동전사 건담 UC.png 기동전사 건담 UC (2010)
풀 프론탈(시난주 / 네오 지옹)
파일:Gundam Thunderbolt Logo.png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2016~2017)
이오 플레밍(아틀라스 건담) [4]

대릴 로렌츠(사이코 자쿠) [5]
파일:Mobile_Suit_Gundam_Twilight_Axis_HD_Logo.png 기동전사 건담 Twilight AXIS (2017)
쿠엔틴 페르모(건담 트리스탄) & 발터 페르모(바이아란 이졸데)
파일:MSG_NT_logo.png 기동전사 건담 NT (2018)
졸탄 앗카넨(시난주 스타인 2호기 / II 네오 지옹)
파일:섬광의 하사웨이_로고_png.png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2021)
레인 에임(페넬로페)



비우주세기 신건담 [ 펼치기 · 접기 ]
파일:gundam_seed_logo.gif 기동전사 건담 SEED (2002)
라우 르 크루제(프로비던스 건담)
파일:gundam_seed_d_logo.png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2004)
길버트 듀랜달(메사이어)
신 아스카(데스티니 건담) & 레이 자 바렐(레전드 건담)[1]

라크스 클라인(이터널)
키라 야마토(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 아스란 자라(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2]
파일:gundam_seed_stargazer.png 기동전사 건담 SEED C.E.73 STARGAZER (2006)
스웬 칼 바얀(스트라이크 느와르 건담)
파일:기동전사 건담 00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00 (2007)
1st
알레한드로 코너(알바토레알바아론)
2nd
리본즈 알마크(리본즈 건담0건담)
파일:기돈전사 건담 00 극장판 로고.png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00 A wakening of the Trailblazer (2010)
ELS
파일:attachment/logo_2.png 기동전사 건담 AGE (2011)
1부
기라 조이(데퍼스)
2부
메델 잔트(제이달스)
3부
페자르 이젤칸트(건담 레길레스)
4부
제라 긴스(베이건 기어 시드)
파일:철혈의 오펀스 로고-1.png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2015)
1기
아인 달튼(그레이즈 아인)
2기
맥길리스 파리드(건담 바알) & 미카즈키 오거스(건담 발바토스 루프스 렉스)[3]

가엘리오 보드윈(건담 키마리스 비다르) & 줄리에타 쥬리스(레긴레이즈 줄리아)[4]
파일: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로고.png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2022)
1기
소피 플로네(건담 르브리스 울) & 노레아 듀노크(건담 르브리스 손)
2기
프로스페라 머큐리(건담 에어리얼 개수형) & 우주 의회 연합 의장(ILTS)


토미노 오리지널 [ 펼치기 · 접기 ]


[ 각주 ]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06:00:53에 나무위키 데퍼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달린 상체가 타 UE 기체들과 동일한 사이즈라면, 데퍼스의 전고는 40-50M정도라고 추정된다.[2] 즉, A.G.114년 당시 최상급 성능을 가진 최신형 기체였던 건담 AGE-1, G-에그제스, 제다스조차 넘어선다.[3] 기라 조이는 X라운더가 아니며, 또한 우주요새 앰뱃에서 전황을 관리하는 모습만 보였지, MS를 타고 싸우는 모습이 묘사된 적이 없다.[4] 근데 어이없는 점은 상체에 달린 팔로 건담과 육박전을 펼칠 동안 흉부 빔포는 단 한 발도 쏘지 않았다. 팔이 닿는 범위도 아닐 터인데... 잘만 병행해서 사용했다면 건담을 끔살시키는 것도 가능했으리라 여겨진다.[5] 크로노스와는 달리 빔포 뒷면의 노란 포인트가 적다.[6] 그래서 키오는 부득이하게 하늘로 내던진 다음 시그마시스 라이플을 쏴서 처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