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키콩 64

덤프버전 :



동키콩 64
파일:external/img.gamefaqs.net/1168_front.jpg
개발
파일:레어 로고.png
유통
파일:닌텐도 로고.svg
플랫폼
파일:NINTENDO 64 로고_좌우.svg[1]
장르
3D 플랫포머
출시일
파일:미국 국기.svg 1999년 11월 22일
파일:유럽 연합 깃발.svg 파일:호주 국기.svg 1999년 12월 6일
파일:일본 국기.svg 1999년 12월 10일
용량
32MB

1. 개요
2. 특징
3. 등장인물
3.1. 주연
3.2. 애니멀 프렌즈
3.3. 보스
3.3.1. 아미 딜로(Army Dillo)
3.3.2. 도가돈(Dogadon)
3.3.3. 매드 잭(Mad Jack)
3.3.4. 퍼프토스(Puftoss)
3.3.5. 킹 컷 아웃(King Kut Out)
4. 스테이지
5. 기타
5.1. DK Rap
5.2. Expand Dong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static.giantbomb.com/2759978-glide64_donkey_kong_64_02.png
동키콩 컨트리 시리즈를 벗어난 게임 같지만, 여전히 컨트리 시리즈로 분류된다.

Nintendo 64로 나온 게임으로[2], 닌텐도 64 게임 중 돌비 서라운드를 채용한 몇 안 되는 작품이다. 1999년 11월 24일 발매. 가격은 그 당시 7800엔이었다.

다른 게임과는 달리, 메모리 확장팩이 없으면 플레이 자체가 불가능하다. 현재 메모리 확장팩은 중고로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3][4]

일본에서는 2015년 버추얼 콘솔로 재발매되었다.

전작이 3DCG를 보였던 것과 달리 본 작품은 진짜 3D로 제작되었다. 동시에 이벤트 컷 신 연출도 추가되었다. 게임 진행 방식은 반조-카주이와 흡사하며, 무기를 활용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2. 특징[편집]


기본적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동료들을 구출하고, 동료의 새로운 능력을 해금하면서 새로운 곳을 탐험하는 어드벤쳐 방식의 요소도 섞여 있다. 4인이 서로 배틀을 벌이는 배틀 모드도 존재한다.

적은 폴리곤의 Nintendo 64 게임치고는 동작의 과장이 많아서 플레이하면서 진지하면서도 코믹한 동작을 보면서 할 수 있다.

이 작품 이후 게임보이 어드밴스닌텐도 게임큐브로 3개의 작품을 발매할 예정이었으나, 모두 발매 중지된 탓에 동키콩 64를 마지막으로 레어동키콩 시리즈에서 손을 떼게 되고, 동키콩 시리즈는 오랫동안 스핀오프나 콜라보레이션으로 버티는 신세가 되었다. 그나마 2010년부터 레트로 스튜디오에서 동키콩을 담당하게 되면서 동키콩 컨트리 시리즈의 정식 후속작으로 동키콩 리턴즈동키콩 컨트리 트로피컬 프리즈가 발매되어 기존 노선을 그대로 이어가지 않았기에 여러모로 시리즈 내에서 특이한 포지션을 차지하게 되었으나, 트로피컬 프리즈 이후로 그마저의 신작 소식까지 끊겨 동키콩 시리즈는 오와콘으로 전락한다.


3. 등장인물[편집]



3.1. 주연[편집]


동키콩 컨트리에서 주인공이었던 동키콩디디콩이 주역으로 재등장하며, 급조된 신규 캐릭터들(랭키콩, 타이니콩, 청키콩)이 등장한다.[5] 딕시콩딩키콩은 등장하지 않는다. 전자는 디디콩 파일럿에서 재등장할 예정이었으나 어른의 사정이 겹쳐 취소되고 말았다.

본작 이후로도 디디콩 파일럿에서 삭제된 촌놈이 아닌 신규 콩 패밀리가 존재할지는 모르나 발매되지 않았으니 흑역사화되었다. 레어가 제작한 게임 외에는 주요 콩 패밀리가 새롭게 등장한 적이 전혀 없기에 본작 기점인 12명[6]에서 늘어가지 않고 있다. 모든 주요 콩 패밀리는 딕시콩을 제외하면 y로 끝난다. 기존 캐릭터들도 전부 잊혀진 마당에 당연하지만 새로운 콩 패밀리를 만들 이유가 전무하다.

3.2. 애니멀 프렌즈[편집]


전작에서 나왔던 코뿔소 람비와 청새치 엥가드가 등장한다.


3.3. 보스[편집]



3.3.1. 아미 딜로(Army Dillo)[편집]


파일:ArmyDillo.png
1차전 테마
2차전 테마
군대라는 뜻의 army와 armadillo(아르마딜로)의 dillo를 합친 이름이다. 거대한 아르마딜로가 기계를 단 모습의 보스. 동키콩으로 상대하게 된다. 동키콩 컨트리에서 등장하는 잡몹인 아미의 거대한 아종. 크렘린들이 이 녀석을 개조한 후 출격시킨다. 1라운드 보스이지만 나중에 한 번 더 싸우게 된다. 주 패턴은 유일하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머리 부분을 철갑으로 방어하면서 양옆의 대포에서 화염구를 날리는 패턴으로 이 패턴을 사용한 후에는 주변을 살펴본 후 웃는데 이때 TNT통을 굴려 녀석에게 던지면 대미지가 들어간다. 이후엔 동키콩을 구르며 쫓아다닌다. 2차전에선 구르기 패턴 중 아예 제트팩을 달아 날아다니다 추락해 충격파를 일으킨다. 이후 체력이 1만 남았다면 최후의 발악을 시도하는데 파괴된 양쪽의 대포를 대신할 더욱 크고 아름다운 대포를 꺼낸 뒤 날아다니며 화염탄 폭격을 가한 후 거대한 유도 미사일 1개를 발사한다. 미사일은 유도성이 좋지만 코너링이 느리기 때문에 한자리에서 타이밍에 맞춰 점프만 하면 안전히 자폭시킬 수 있다. 이후 미사일이 터지면 내려와 다시 웃는데 이때가 최후의 일격을 날릴 기회다. 2차전까지 승리하면 철갑이 완전히 파괴되어 결국 패배한다.


3.3.2. 도가돈(Dogadon)[편집]


파일:도가돈.png
1차전 테마
2차전 테마
잠자리드래곤을 합친 듯한 형태의 보스. 두 번 싸우게 되는데, 첫 번째는 디디콩으로, 두 번째는 청키콩으로 싸우게 된다. 디디콩과 청키콩이 자신의 동족을 밟아 죽이면 그 때문에 도가돈이 분노하면서 전투가 시작된다. 입에서 빠르게 화염구를 뱉은 후 보스전 지형의 끝에 걸터앉아 웃는데, 그때 TNT통을 던지면 그대로 용암으로 빠지며 대미지를 입는다. 2차전에선 체력이 1개만 남았을 때 한정으로 거대해진 청키콩으로 녀석을 두들겨 패주는 방식을 반복하면 된다. 보스전이 끝나면 용암에 빠져버려 결국 사망한다.


3.3.3. 매드 잭(Mad Jack)[편집]


파일:매드 잭.png
보스전 테마
Jack in the Box를 모티브로 한 보스. 타이니콩으로 상대하게 된다. 타이니콩이 보스전 스테이지에 왔을 때 플랫폼이 올라가고 이후 천장에서 튀어나온다. 하반신과도 같은 상자에 들어간 후 타이니콩을 추격하는데, 도중에 갑자기 정지한 다음 상자 밖으로 나와 손에서 화염구를 던질 때도 있다. 시간이 지나면 보스 주변에 버튼이 생기는데 이를 누르면 매드 잭이 전기 충격으로 대미지를 입는다. 대미지를 계속 입히다 보면 투명해지는데, 이때는 이펙트를 보면서 피해야 한다. 이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전기 충격을 받은 매드 잭이 서 있던 플랫폼이 내려가게 되고 결국 추락사한다.

어릴 때 이 녀석이 무서웠다고 하는 양덕들이 많다. 그럴 만도 한데 애초에 디자인 자체가 여기저기 망가진 상태이고, 캐릭터를 쫓아다니므로 당시 어린이 유저들에게 충격을 선사하기에 충분했을지도. 여담이지만 내뱉는 괴성이 하나같이 고양이도날드 덕이 생각나는 스타일이다.


3.3.4. 퍼프토스(Puftoss)[편집]


파일:퍼프토스.png
보스전 테마
거대한 가시복. 튜브에 탑승한 랭키콩으로 상대하게 된다. 입에서 내뱉는 화염구를 피하면서 제한 시간 안에 DK라고 적힌 그림을 지나가면서 송전탑을 가동해야 한다. 모든 송전탑이 가동되면 이내 보스에게 전기 충격을 주어 대미지를 입힌다. 최후에는 결국 바람이 빠지는 바람에 몸이 줄어들어 리타이어.


3.3.5. 킹 컷 아웃(King Kut Out)[편집]


파일:킹 컷 아웃.png
보스전 테마
정체는 그냥 킹크루루 모양의 나무 판때기로, 눈 부분에서 레이저를 쏜다. 보스전은 매우 쉬운데 랭키콩으로 상대하며[7] 주변에 생기는 잡몹들을 처리한 후 컷 아웃이 있는 위치의 대포에 올라 직접 탄두가 되어 날아가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다. 피해를 주어 컷 아웃이 박살이 날 때마다 나오는 특유의 그 괴상한 느낌의 절규가 상당히 일품이다.

여담으로 웃는 소리가 일본 니코동 등지에서 필수요소화가 되어 있다. 이유는 웃음소리가 너무 음란하게 들린다나. 니코동 전용 태그는 'ホゥアwwwホゥアwwwファーッハッハハォウwwww'.


3.3.6. 킹 크러샤 크루루(King Krusha K. Rool)[편집]


파일:64크루루.png
메인 테마
보스전 테마
본작의 최종 보스. 부하들을 시켜 콩 일족을 납치하고 블래스트 오 매틱을 사용해 동키콩 아일랜드를 날려버리려 한다. 최종 보스전은 링 위에서 치러지며 킹크루루가 권투 선수 복장을 한다.


4. 스테이지[편집]



5. 기타[편집]


  • 코스의 무대가 이전작들 못지 않게 다양하긴 하지만 정황상 동키콩 64의 내용은 동키콩 세계관 출연진들이 각본을 짜고 영화로 만들어낸 스토리인 것으로 보인다. 그 예시로 DK 섬의 면적이 컨트리 시절보다 대폭 축소되었으며, DK 섬으로 들어가보면 섬 안이 동굴이다보니 빛이 가려져야 하지만 저녁 노을이 떠 있거나 바깥 세상에는 아침이거나 하는 등의 차이점이 있다. 즉 원래 존재하는 DK 섬이 아닌 영화 세트장이란 느낌으로 무대를 선보이고 있으며 101%로 올클리어시 NG 컷 등이 추가로 담겨서 나온다. 아마 당시 3D 게임의 그래픽 구현도와 용량 부족등의 시스템 한계가 맞물려 DK 섬의 무대를 넓게 구현하기가 힘들었고[8] 개연성을 최대한 살리려고 영화 세트장이라는 느낌으로 개발한 듯 하다.[9] 이후로는 동키콩 시리즈의 정식 후속작이 레트로 스튜디오가 개발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게 되면서 특유의 컨셉을 가진 독특한 분위기가 없어졌다.



  • 상대적으로 흥하지 못했던 콘솔인 Nintendo 64로 나왔음에도 일본에서만 109만 장이나 팔렸을 정도로 나름 인기를 끌었다. 지금도 유튜브 등지에서 이 게임을 하는 마니아들을 볼 수 있다.

  • 수집 요소 중 하나인 바나나 코인은 모든 캐릭터와 동작을 언락한 뒤 맵을 반복적으로 돌아다녀야 모두 얻는 게 가능한데, 949개를 모두 얻었다면 클리어율에 1%를 추가해줘 클리어할 시 101%란 수치가 나와 불편하게 만들어버린다. 이 외에 왕관, 메달 같은 다른 수집 요소들을 모두 모으고 101% 클리어가 나오게 하면 히든 엔딩(메이킹 필름 비슷한 것)이 나온다.


5.1. DK Rap[편집]



[ 가사 펼치기 · 접기 ]
He-he-here we go!
So they're finally here, performing for you
If you know the words, you can join in too
Put your hands together, if you want to clap
As we take you through this monkey rap!
Huh!
[Chorus]
DK
Donkey Kong!
[Verse 1]
He's the leader of the bunch, you know him well
He's finally back to kick some tail
His coconut gun can fire in spurts
If he shoots ya, it's gonna hurt!
He's bigger, faster, and stronger too
He's the first member of the DK crew!
Huh!
[Chorus]
DK
Donkey Kong!
DK
Donkey Kong is here!
[Verse 2]
This Kong's got style, so listen up dudes
She can shrink in size, to suit her mood
She's quick and nimble when she needs to be
She can float through the air and climb up trees!
If you choose her, you'll not choose wrong
With a skip and a hop, she's one cool Kong!
Huh!
[Chorus]
DK
Donkey Kong!
[Verse 3]
He has no style, he has no grace
Th-this Kong has a funny face
He can handstand when he needs to
And stretch his arms out, just for you
Inflate himself just like a balloon
This crazy Kong just digs this tune!
Huh!
[Chorus]
DK
Donkey Kong!
DK
Donkey Kong is here!
[Verse 4]
He's back again and about time too
And this time he's in the mood
He can fly real high with his jetpack on
With his pistols out, he's one tough Kong!
He'll make you smile when he plays his tune
But Kremlings beware 'cause he's after you!
Huh!
[Chorus]
DK
Donkey Kong!
Huh!
[Verse 5]
Finally, he's here for you
It's the last member of the DK crew!
This Kong's so strong, it isn't funny
Can make a Kremling cry out for mummy
Can pick up a boulder with relative ease
Makes crushing rocks seem such a breeze
He may move slow, he can't jump high
But this Kong's one hell of a guy!
[Skit]
C'mon Cranky, take it to the fridge!
[Outro]
Walnuts, peanuts, pineapple smells
Grapes, melons, oranges and coconut shells
Aww yeah!
Walnuts, peanuts, pineapple smells
Grapes, melons, oranges and coconut shells
Aww yeah!

인트로에 등장하는 랩 음악 'DK Rap'은 동키콩 시리즈를 넘어 게임계의 흑역사이자 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제는 'Da Banana Bunch'로, 작곡/작사가였던 그랜트 커크호프[10]는 90년대 랩 음악을 패러디한 곡으로 일부러 웃기게 작곡했다고 밝혔는데, 이게 제대로 전해지지 않으며 제대로 오글거리는 랩으로만 남게 된 것. 특히 중반에 랭키콩을 설명하는 파트 초반인 'He has no style' 부분은 아예 밈이 되어버렸다. 다만 이렇게 밈으로 승화된 덕분에 각종 패러디와 리믹스 곡들이 쏟아지면서 어떤 의미에서 뒤늦은 전성기를 누리게 되었다.

또한 동키콩의 무기를 설명하는 부분인 "His coconut gun can fire in spurts"는 코코넛 건에서 발사를 한다는 묘하게 성적 은유 같은 가사 덕분에 SiIvaGunner 채널 등지에서 많이 패러디되었다. 코코넛 건 랩 코코넛 발사(후반부 후방주의)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는 이렇게 어레인지되었다. 잘 들어보면 동키콩 64에서 캐릭터별로 연주하는 악기들로 연주되었다.[12] 이 곡은 이후 후속편에서도 계속 나오게 되는데, Super Smash Bros. for Nintendo 3DS / Wii U에선 뜬금없이 랭키콩과 청키콩의 소개 랩이 잘렸다.

2023년에 4월에 개봉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영화에서는 동키콩의 첫 등장을 장식하는 곡으로 나온다.


5.2. Expand Dong[편집]


동키콩의 얼굴, 그중에서 특별히 웃긴 얼굴 밑에 Expand Dong을 편집해 놓은 섹드립계[13]의 밈이다. 원조 이미지는 동키콩 64의 박스아트에서 가져온 것이고, 얼마 안 있어 다른 사람이 딕시콩루이지를 가지고 해당 밈의 바리에이션들을 만들어 냈다. 현재는 온갖 캐릭터들이 이 밈의 희생양이 되었고, 문구도 아예 팬픽급으로 자세하게 되어있는 경우도 많다.

섹드립 관련 밈인 만큼 관련 팬아트들도 수위가 높으므로[14] 주의하는 것이 좋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4 07:49:30에 나무위키 동키콩 64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RAM 확장팩 필수[2] 원래 이 게임은 "울트라 동키콩"이라는 이름을 달고 64DD로 발매될 예정이었으나, 취소되었다.[3] 사실 메모리 확장팩이 필요한 수준의 무거운 사양의 게임이 아니라고 한다. 게임을 몇 시간 동안 계속 플레이하면 게임이 충돌하는 심각한 에러가 있었는데, 메모리 확장팩이 있어야 이 에러를 피할 수 있었다고 한다. 당시에는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버그를 잡는 대신 메모리 확장팩의 사용을 강제해버리는 식으로 대응을 했다. 하지만 동키콩 64의 상업 광고에선 "게임이 너무 커서 그것 없이는 작동할 수 없다"고 거짓말을 쳤다. 문제의 원인은 나중에야 식별이 되었는데, 최적화 문제로 인한 심각한 메모리 누수가 원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4] 공교롭게도 이 에러로 인해 강제로 메모리팩을 번들해야 했던 닌텐도는 레어의 인원을 대규모 내보냈고, 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레어는 이에 대한 보복으로 2년 뒤에 발매된 Conker's Bad Fur Day에서 닌텐도를 대놓고 디스한다. 레어는 이어가고 싶었는지 E3 2001에서 동키콩 시리즈의 신작을 발표했으나, 닌텐도가 레어의 주식을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매각할 때 신작의 발매가 불발된 탓에 결국 동키콩 64가 레어의 마지막 동키콩 게임이 되고 말았다. 디디콩 파일럿과 동키콩 코코넛 크래커스는 발매일까지 잡혔음에도 정작 발매되지 않음. 결국 E3 2002에서 스타폭스 어드벤처를 제외한 어떠한 게임도 공개되지 않았으며, 레어의 모든 게임이 닌텐도에게 퍼블리싱되지 않았다.[5] 다만 이 캐릭터들은 레어가 물러나고 파온과 제휴가 끝난 이후 전혀 등장하지 않고 있다. 특히 청키콩은 완전히 잊혀졌다. 그래도 동키콩 컨트리 3게임보이 어드밴스 리메이크 버전에서 미니게임 카메오로 등장하고, 동키콩 나무통 제트 레이스에서 그의 전용 무기인 파인애플 런처가 나오긴 했지만, 이것도 15년이 넘은 작품이다. 이 외에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서는 스티커,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에서는 스피릿으로 등장한다. 청키콩 뿐만이 아니라 다른 캐릭터들도 피규어 및 스피릿을 제외하면 십수년 이상 게임에 등장이 전무하다보니 전부 잊혀졌다. 동키콩과 디디콩은 마리오 관련 게임으로 거의 매년 빠지지 않고 등장하더라도 그 외는 전혀 아니다. 동키콩 컨트리 트로피컬 프리즈 이후로 신작이 나오지 않는 것도 한몫한다.[6] 동키콩 컨트리 삼부작 주연 4명, 64 출신 주연 3명, 본작에서 등장하는 조연 4명 (크랭키콩, 펑키콩, 캔디콩, 링클리콩), 스웽키콩[7] 다만 조준을 잘못해서 허공으로 날아갈 경우 다른 콩들이 차례대로 나온다[8] 애초에 전작들은 맵을 도트로 구현하면 그만이었지만 동키콩 64는 3D로 제작되었기 때문[9] 사실 레어웨어가 개발하던 당시에는 동키콩 시리즈의 등장인물들이 메타발언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으며 본인들이 게임 캐릭터란 것도 인지하는 등 세계관의 내용이 독특한 편이다. 여기에 블랙 코미디까지 첨가해서 정신적 후속작으로 만들어낸 게임이 Nintendo 64 말기에 발매한 Conker's Bad Fur Day 엄밀히 따지면 반조-카주이에 가깝긴하다.[10] 반조-카주이 시리즈는 물론, 골든아이 등 수많은 레어 게임들의 명곡들을 만들었던 작곡가다.[11] 동키콩은 멸종위기종 밀렵꾼, 타이니콩은 벌 사냥꾼, 랭키콩은 성교육 광대, 디디콩은 모태솔로, 청키콩은 고인(…). 청키콩이 죽었다는 말이 임팩트가 커서 그런지 밈으로 사용된다.[12] 동키콩: 봉고, 타이니콩: 색소폰, 랭키콩: 트럼본, 디디콩: 일렉기타, 청키콩: 트라이앵글. 참고로 디디콩 파트는 하도 시끄럽게 어레인지되어서 이 어레인지 자체가 호불호가 심히 갈리게 된 원흉이 되어버렸다.[13] Dong은 남자의 거시기를 뜻하는 속어고, Expand는 확장을 뜻하는 단어다. 즉, 거시기를 확장한다는 의미이다.[14] 야짤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그림 밑의 문구가 수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