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대권주자로서의 장단점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박용진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제21대 대통령 선거/대권주자

박용진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장점
2.1. 비교적 적은 나이
3. 복합적
3.1. 소신 있는 이미지
3.2. 진보정당 출신
4. 단점
4.1. 전과 기록
4.2. 낮은 인지도


1. 개요[편집]


더불어민주당 강북구 을 의원으로 있는 박용진 의원에 대한 대권주자로서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 문서.


2. 장점[편집]



2.1. 비교적 적은 나이[편집]


2023년 기준 53세로 여타 대권주자에 비해서 상당히 젊은 편이다.


3. 복합적[편집]




3.1. 소신 있는 이미지[편집]


민주당 내의 대표적 소신파로 유치원 3법을 주도하고 여러 사안에 대해 적극적인 비판을 이어나간 바 있다. 또한 당내 현안에 대해서도 주류와 다른 의견을 내기도 하여 조응천, 금태섭, 김해영과 같이 조금박해로 불리기도 한다.

물론 시점에 따라 정치 결사체인 당에서 당론을 따르지 않는 관종 정치인으로 낙인 찍힐 확률도 많고 실제로 그런 소리를 듣고도 있다.


3.2. 진보정당 출신[편집]


국민승리21->민주노동당->진보신당->민주당을 거친 PD 계열 진보 정당 출신으로 종부세 완화 법안을 반대하는 등 민주당 내에선 확연한 진보세를 띤다.

정의당 등 진보정당으로의 표 분산을 억제할 수 있으나 정통성 문제와 국힘 지지층의 진보정당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심지어 종북주의자 이석기석방 시위에 참가한 전적도 있다.

또한 관점에 따라 철새 이미지로 볼 가능성 역시 존재하나, 사실상 민주노동당은 국민승리21이 재창당을 한것이며, PD파와 NL파의 갈등으로 인한 PD파의 민주노동당 탈당과 그로부터의 진보신당 창당은 일반적인 권력다툼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진보신당에서 민주당으로 이적한 것 정도만 일반적인 철새 이미지를 강화할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4. 단점[편집]



4.1. 전과 기록[편집]


국가보안법 및 화염병처벌법 위반, 집시법 위반, 음주운전과 같은 형사처벌 전력이 존재한다. 특히 사회적으로 인식이 매우 나쁜 음주운전은 꽤나 치명적인 전과이다.


4.2. 낮은 인지도[편집]


민주당내 대권 잠룡중에 가장 낮은 인지도를 갖고있다. 언변, 정책 등 어느것 하나 특출나는게 없어서 민주당 까는거 말고는 언론에 보도조차도 잘 안되는 편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20:40:38에 나무위키 박용진/대권주자로서의 장단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