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콘신(전함소녀)

덤프버전 :

전함소녀의 함선 목록
No. 344
충무

No. 345
위스콘신

No. 346
셰필드




일러스트: 紫瑟
파일:L_NORMAL_345.png
파일:L_BROKEN_345.png
기본
중파
파일:L_NORMAL_345_1.png
파일:L_BROKEN_345_1.png
스킨 기본
스킨 중파

SD 일러스트
파일:Ship_girl_345.png
파일:Ship_girl_345_b.png
기본
중파

1. 소개
2. 성능
3. 대사
4. 운용 및 평가
5. 여담



1. 소개[편집]


함급
아이오와급 4번함
함명
위스콘신
威斯康星
Wisconsin
진수일
1943년 12월 7일
일러스트
紫瑟

아이오와급 전함 4번함.

미주리와 동일하게 제2차 세계 대전 뿐만 아니라 6.25 전쟁, 그 이후로는 걸프 전쟁까지 참여하여 가장 오랫동안 현역으로 뛴 전함이다. 미주리와 동일하게 현대화 개장을 받아 각종 유도탄근접 방어 무기 체계를 운용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미주리와 함께 개조 시 유도탄 전함 떡밥을 공유한다.

등장 전부터 각종 매체를 통해 언급과 예고가 있었으며, 2018년 솔로몬의 새벽 이벤트 EX-5 클리어 보상으로 처음 풀리게 되었다.

소개: Wisconsin. 아이오와급 전함 4호함. 늦은 취역으로 많은 전투에 참가하지 못했다. 1945년 당시, 미군은 항모를 이용해 신중한 타격을 선호했으므로.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전함과 대결할 기회를 잡지 못한 것이다. 위스콘신은 1948년에 퇴였하였다가, 1951년 재취역하여 한국전에 참여하였고, 곧 다시 퇴역 하였다. 이후 1980년대에 미국이 해군력을 증강시키기 시작하며 자매함들과 함께 현대화 개수를 받아 유도탄 발사대를 탑재하고 다시 취역하였으며, 1991년에 걸프전에 참가하였다. 이것이 위스콘신의 최후의 전투였고, 이후 버지니아주 노포크에 기념함으로 보존되었다(글로벌서버)

2. 성능[편집]


위스콘신






파일:전함소녀_내구도.png 내구
84
파일:전함소녀_화력.png 화력
91/116
파일:전함소녀_탑재량.png 탑재
3/3/3/3
파일:전함소녀_장갑.png 장갑
82/102
파일:전함소녀_어뢰.png 어뢰
0
파일:전함소녀_행운.png 행운
24
파일:전함소녀_회피.png 회피
30/52
파일:전함소녀_대공.png 대공
73/108
파일:전함소녀_사정거리.png 사정

파일:전함소녀_색적.png 색적
20/47
파일:전함소녀_대잠.png 대잠
0
파일:전함소녀_속도.png 속도
33

스킬: 고속기동대
포격전에서 적 고속함(27노트 이상)의 명중률 2/4/6% 감소.
위스콘신이 기함일 경우 아군 전함, 순양전함, 항공전함,
중순양함의 1차 포격시 명중률 3/6/9%,
2차 포격시 크리티컬 확률 3/6/9% 증가.

연비
연료
135
탄약
175

추가 능력치
분해 시 자원
50/60/60/0
강화 수치
91/0/82/86
개조
레벨
불가
자원
불가
코어
불가
장비
미국 Mk.7 16in. 3연장포(초기형)
고급 사격통제레이더
개량형 터빈
없음
건조 시간
N/A
획득 방법
솔로몬의 새벽 이벤트 EX-5 보상, 건조


3. 대사[편집]


상황
대사 (중국어 원문)
대사 (한글)
입수
又把我叫回来了?看来休息的日子结束了,就知道你们这群人离不开我…那就在此宣告:我,威斯康星重新回到战场,等候司令官命令。至于接下来该做什么?要看看我给你写的计划吗?
또 찾으셨나요? 보아하니 일할 때가 된 것 같군요. 당신들은 정말이지 제가 없으면 안 되는건가요~ 그럼 여기서 선언할게요: 저, 위스콘신은 다시 한 번 전장에 복귀했으며, 사령관님의 명령을 따르겠습니다. 앞으로 무엇을 할지에 대해선, 여기 제가 쓴 계획을 한 번 읽어보시지 않을래요?
대기
(주간)
看来上次退役到这次重新参战过的时间有点久,很多设备都更新了…要花时间好好熟悉一下,我自己的知识也该更新了。
저번에 퇴역하고 이번에 다시 참전하기까지 시간이 꽤 흘렀던 것 같네요. 장비도 다 새롭게 바뀌었고… 시간 내서 한 번 숙달시켜 놓던가 해야지 원, 제 지식도 한 번 갈아엎을 때가 된 것 같아요.
这次的任务有点重呀…喂喂喂,司令官,能不能给我开双倍的工资,悄悄给我,我是不会说出去的~我会感谢您的~嘻嘻,怎么样?
이번 임무는 좀 크네요… 저, 저기, 사령관님! 수당 두 배 정도만 올려주실 수 없나요? 몰래요~ 절대로 말 안 할게요~ 그래주시면 정말 고마울 텐데~ 헤헤. 어떤가요?
其实还是蛮怀念在战场上作战的感觉,也正因此我才会回到这里,没想到这里比我想象的还要有趣,谢谢啦
실은 아직도 전장에서 싸우던 때의 감각이 그립네요. 그게 제가 이곳으로 돌아온 이유기도 했는데, 여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재밌는 일이 많았네요. 불러줘서 고마워요~
대기
(결혼 주간)
要我亲手为你做早餐?想得美~本小姐可没学过这种东西,难道不应该是你做给我吃吗?或者…你来手把手教教我?
제 손으로 직접 아침을요? 당신한테? 꿈 깨세요~ 저는 그런 거 안 배워서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는 걸요~ 아니 그런 건 당신께서 제게 해주셔야 하는 거 아니에요? 아니면… 당신께서 가르쳐주시지 않을래요?
好了,工作计划制定完成,请你务必按时执行。尤其是这里…还有这里,陪我的时间,绝对不能有丝毫差错。
자, 일과계획 끝났습니다. 꼭 시간에 맞춰주셔야 돼요! 특히 여기랑… 그리고 여기, 저와 함께 있는 시간엔 절대 착오가 있어선 안돼요.
喂,司令官,给我说说看除了美国的姐妹外,港区还有哪些有趣的姐妹,尤其是那个一直找密苏里麻烦叫兴登堡的…太有意思了!我对她特别感兴趣~!
저기, 사령관님. 미국 자매들 말고 항구에 있는 다른 ‘재밌는’ 자매들을 알려주시겠어요? 특히 계속 언니를 귀찮게한다는 힌덴부르크는… 정말이지 너무 재밌는 거 같아요! 그 자매가 특히 궁금해요!
대기
(야간)
当初犯下的错误绝对不会重演…因为那种事情被嘲笑了这么久,什么笑得像个…啊——希望不要因此影响到自己在大家面前的形象就好……
처음 했던 실수를 또다시 되풀이 해선 안 돼… 고작 그런 일로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조롱거리가 되다니, 그 웃음들은 마치… 흐아~! 더이상 모두 앞에서 위상이 실추되지 않길…….
司令官,还有什么要帮忙的吗?不过相对应的,今晚工作完了以后…陪我喝一杯,怎么样?
사령관님, 도와드릴 일이 남았나요? 근데 그거랑은 별개로… 일 끝난 다음에 같이 한 잔, 어때요?
密苏里…啧,看样子你在这里也是大明星呀,不过,你是不是该有点危机意识了呢?毕竟我来了…呀?那个白头发的女人是来找你的吗?嘻嘻,我没想到你喜欢这样的,不打扰你们了~
미주리 언니… 칫. 보아하니 언닌 여기서 아주 아이돌인 것 같네~ 근데 슬슬 위기의식을 가질 때가 되지 않았을까? 내가 왔으니까 말이야. …음? 저 머리 하얀 여자는 언니를 찾아온 건가? 헤에~ 언니가 이런 취향일 줄은 몰랐는걸? 그럼 얘기들 나누셔~
대기
(결혼 야간)
密苏里居然也会被缠住,真是狼狈,看来这里果然比我想象的有趣~哎?前面的身影是?…事先声明,我可不是密苏里,你要找人打架可别找我,还是说…你想挨打呢?
그 언니마저도 쩔쩔매다니, 정말 낭패야. 여긴 과연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재밌는걸~ 어? 앞의 그림자는? 먼저 말해두겠는데, 난 미주리가 아니야. 싸움을 하려거든 다른 데 가서 알아보라고. 아니면, 혹시… 맞고 싶어서?
司令官,你给我讲讲我来之前发生的事情吧…不想做什么,只是单纯的好奇,毕竟能让我着迷的人,我想知道你的全部~
사령관님, 제가 오기 전에 있던 일들 좀 말해주세요. … 다른 게 아니라 그냥 단순한 호기심이에요. 저를 이렇게 홀린 분이니, 그런 분에 대해 모든 걸 알고 싶은 거죠~
几次重新回到军队是很辛苦,每一次都要花不少的时间适应,不过这次有你在,我还能开心一些,当然了,还有不少有趣的姐妹。
여러 차례 군에 복귀하는 건 정말 힘들어요. 매번 적잖은 시간을 들여 적응해야 하니까요. 근데 이번엔 당신이 있어 한결 나은 것 같아요. 당연히, 재밌는 자매들도 많이 있고요.
결혼
您这是什么意思?舍不得我不想不让我走了?…原来姐姐我这么有魅力呀,现在我都怀疑总是让我重新服役一定是有人迷上了我…嘻嘻,别紧张,我承认,您是我最喜欢的,我答应了,与你誓约,永不分离。
이게 무슨 뜻이죠? 절 보내기 서운하시다고요? …언니랑 제가 그렇게 매력 있었나요~ 이렇게 되면 매번 제가 복귀하게 된 게 제게 푹 빠진 어떤 사람 때문이라고 의심하게 되잖아요… 헤헤, 긴장하지 마세요. 받아들이겠어요. 당신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분이랍니다. 저 대답했어요? 앞으로 오랫동안 함께하자고요~
진형선택
让我瞧瞧,是密苏里的粉丝?还是我的?
어디 보자, 미주리 언니 팬클럽인가? 아님, 내 쪽?
주간 공격
求饶吗?快求饶吧。
살려줘? 어디 한 번 빌어봐.
야간 공격
跪下!
꿇어라!
MVP
啊~ 原来还是这么简单呀
아~ 아직도 이렇게 쉽구나~
중파
哈哈哈,真狼狈……
하하하, 아까워라……
마이룸
哟~来了呀,做好计划了吗?
여~ 어서와요? 계획은 다 마치셨는지?
친구마이룸
你是谁?有何贵干?
누구십니까? 무슨 일로 오셨습니까?


4. 운용 및 평가[편집]


언니인 미주리와 스킬만 다를 뿐 성능은 같다. 다만 패시브로 자버프 스킬을 보유한 미주리와는 달리 아군 버프/적 디버프 스킬을 보유했기 때문에 상대의 구성에 따라 활용도는 미주리보다 조금 떨어질 수도 있다. 물론 버프를 덤으로 보고 우월한 깡스탯 믿고 쓸 생각이라면 그것도 좋다.

스킬은 해군 고속함편대의 일원이었던 것을 참작한 고속기동대로, 만렙 시 통상 상대방 측 항속 27노트 이상의 모든 함선의 명중을 6만큼 떨어뜨리며, 기함으로 위치할 경우 아군측 전함·순양전함·항공전함·중순양함의 1차 포격의 명중과 크리티컬을 각각 9와 9%만큼 향상시킨다. 이를 최대한 활용해 6해역 또는 북해 관련 이벤트에선 기함에 위치하지 않아도 스킬이 발동하는 티르피츠와 함께 최대의 버프효과를 끌어낼 수 있다. 위스콘신을 기함으로 두고, 티르피츠를 n번함[1], 그리고 미주리를 가장 먼저 공격하는 자리에 위치시킨다면 아군은 명중/크리 버프+첫 타 적 전함/순양전함/항공전함 우선 타격, 적군 명중/회피 디버프[2] 상태가 된다.

사실 이 스킬은 단종진에 최적화 된 스킬이다. 즉, 전함전대에 최적화 되어있다.[3] 단종진의 명중률 버프는 2차 포격전에만 걸리기 때문에 단종진을 골라도 1차 포격에서 전함들이 헛손질하는 경우는 은근히 많다. 그러므로 1차 포격에서는 명중률을 보정하여 이를 보충하고 2차 포격은 단종진이 명중률 보정 효과를 발휘하므로 크리티컬 발동률을 높여 기대 화력을 높이는 구성인 것이다. 여전히 이벤트 보스를 상대로는 주로 제형진이 쓰이지만 2017년 중반기 이후로는 이벤트 보스의 미친 화력으로 인해 피격 확률을 높이지 않으면서도 안정적인 화력 투사가 가능한 단종진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꽤나 유용한 스킬이다. 상기 언급했듯 여기에 티르피츠의 적 디버프 스킬까지 걸릴 수 있다면 금상첨화.

한편 적의 명중률 디버프는 위스콘신이 기함이 아니라도 적용된다. 27노트 이상의 적에게만 걸린다는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최근 심해 함선들도 무지막지한 항속을 자랑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요새고정형 보스라든지 모니터함 보스와 같은 특정 저속함들을 제외하고는 전부 걸린다고 보면 된다. 북해 해역이 아니고 단종진을 주로 쓸 생각이 별로 없다면 티르피츠를 기함으로 두고 위스콘신의 스킬은 이 디버프만 씀으로써 생존성을 끌어올리는 편성도 가능하다.


5. 여담[편집]


  • 중국어 로그인 화면에 재생되는 보이스의 웃음소리가 특이하다.

  • 믿고 보는 퀄리티의 紫瑟(Zise)[4]답게 일러스트는 상당히 잘 뽑혔다. 언니인 미주리와 얼굴은 닮았으나 헤어스타일과 몸매 속성은 정 반대. 이쪽은 직모 단발머리에다 빈유이다. 2019년 설날 맞이 의상에서는 아담한 사이즈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베네토와 달리 가슴 작다고 놀리는 네타는 전혀 없고, 2차 창작에서는 젖절하게 볼륨업을 시켜준다. 팬덤에 위스콘신의 체형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 같은데, 심지어 2019년 신년 로그인 화면# 같은 공식 일러스트에서조차 설정 붕괴 수준의 볼륨업 슴부조작을 받았다.

  • 기본 의상은 미국 독립전쟁 당시 대륙군 군복을 참조한 것으로 언니인 미주리와 동일하다. 배 부분의 음영도 원래 함체의 생김새를 반영한 것이라고 한다.[5]

  • 중파 상태에서 드러나는 파손된 함수는 구축함 이튼과 충돌 사고를 일으켰을 때의 함수를 나타낸 것이다. 위스콘신의 진행방향에 이튼이 갑자기 끼어들어 충돌을 피할 수 없었다고 한다. 야간 대사로 미루어보아 이때의 일을 상당한 오점으로 여기는 듯하다.[6]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13:38:33에 나무위키 위스콘신(전함소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나중에 공격하는 위치에 놔둔다.[2] 이때 티르피츠의 디버프와 위스콘신의 디버프 둘다 적용된다.[3] 물론 적에게 명중률 디버프도 걸리기 때문에 모든 함종이 혜택을 볼 수는 있다.[4] 영어식으로 읽는 습관으로 ‘지세’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해당 표기는 중국어의 병음 표기이며, 따라서 해당 중국어의 정확한 한국어 발음은 ‘즈써’가 맞다. 한글 표기로는 자슬 [5] 설정 소개 영상에 수록.[6] 사실 과실은 거의 전적으로 이튼 쪽에 있었기 때문에 위스콘신에는 별 처벌이 내려지지 않았고 이튼의 함장은 보직 해임 되었다고 한다. 다행히도 인명피해는 양측 통틀어 경상자 1명이 전부였다고 한다. 이 때의 사고로 위스콘신의 함수는 미완성 자매함 켄터키의 것으로 교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