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프라임 (r20210301판)

 

1. 오리지널에서
2. 확장팩(유리의 복수)에서


YURI PRIME

이 문서는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 2유리의 복수의 인물인 유리가 게임 내에서 코만도 유닛으로 등장했을 때의 모습을 서술한 문서이다. 작중 행적은 유리 문서를 참조.


1. 오리지널에서


이 시절에는 양산 가능한 유리 클론들이 편의상 "유리"로 표기되어 있었던 시절이다. 이와 비슷하게 연합군에서는 타냐를 양산 가능했는데, 확장팩에서는 대신 네이비 씰이 양산되고 타냐는 영웅유닛으로 승격.

미션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테크트리상에서도 존재하지 않는 유닛이지만, 스파이를 적의 전투 연구소에 침투시키는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생산할 수 있는 히든 코만도 유닛이다. 다만 코만도 유닛중에서는 뽑는 조건이 가장 까다로운 편인데, 플레이어의 진영과 스파이 유닛의 진영, 적의 진영을 모두 다 따지는 괴랄하기 짝이 없는 조건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유리 프라임을 뽑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소련군으로 게임을 시작.
  • 연합군의 스파이를 얻는다. (엔지니어로 건설소를 뺏아올 수도 있지만 마인드 컨트롤이 가장 쉽다.)
  • 스파이를 자신이 아닌 다른 소련군의 전투연구소에 침입시키면 보병 탭에서 생산가능.

혹은

  • 연합군으로 게임을 시작.
  • 스파이를 생산해서 소련군 전투연구소에 잡입한다.
  • 소련군 막사를 점령하거나 소련군 막사를 건설하면 보병 탭에서 생산가능.[1]

한마디로 '소련군 막사 + 소련군 전투연구소 침투'가 조건이다.

유리 프라임은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유리 본인으로 보이며, 1기만 생산 가능하다.

디자인은 사이킥 공중부양으로 떠 있는 유리다. 이동할 때도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몸만 기울이는 게 어딘가 멋지다. 덕분에 이동속도가 일반 보병들보다 좀 더 빠르다. 그러나 공중부양 모션이 무색하게도 지상유닛 판정이라 바다는 건너지 못한다. 대사는 유리 클론과 동일하다.

강화된 능력은 비정상적으로 긴 사거리로, 소형 맵 지름의 절반 정도이다. 드레드노트와 동급이다. 맵 시야가 잘 확보되어 있다면 아주 관광을 태울 수 있다. 다만 오리지널 시절의 소련군에는 공중유닛이 키로프 하나 뿐이라 테러 드론 등을 믿어야 한다.

다만 원체 뽑는 조건이 괴랄한지라 이 유닛이 나왔을 정도면 사실상 관광 경기나 다름없어서 뽑은 사람이 이미 이긴 거나 다름없기에 대처법이 큰 의미가 없는 편이다.


2. 확장팩(유리의 복수)에서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Yuriprime1.jpg

브루트의 호위를 받는 유리 프라임.



- 등장 : "진정한 유리는 하나 뿐."[2]
- 선택
"여기 있소." / "무슨 일이지?" / "많이 배우게 될 꺼야." / "하나의 마음으로…" / "명령을." / "부르셨나?"
- 이동
"당신의 생각을 알고 있지." / "뻔한 생각이군." / "곧 이동하지." / "알겠소." / "잘 배웠군." / "금방 가지." / "이미 이럴 줄 알고 있었지."
- 마인드 컨트롤
"우리 편으로." / "네가 필요한 것을 주지." / "내 말을 들어라." / "우리를 위해 일하지 않겠나." / "팀이 느는군." / "평화로워질 거야." / "유리에게 와!"
- 마인드 컨트롤 교전[3]
"날 이길 순 없지." / "내가 나의 주인이다." / "기도 안차는군." / "바…보… 날 세뇌한다고?"
- 교전
"문제가 발생하는데." / "이건 곤란하군." / "이럴 수가!"
- 사망
"으어어억…!" / "흐오오옥…!" / "으흐어억…!" / "흐윽!"

아무래도 본인(유리)의 게임이다 보니 정규 유닛으로 등장하며, 협동 미션이 아닌 이상 미션에서는 사용 불가다. 유리 클론들은 클론이라고 제대로 표기되며, 유리 프라임이 "유리"로 적혀있다.[4]

전작과 달리 숨겨진 히든 유닛이 아니라 정규 유닛으로 승격되었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 없이 유리군에서 전투 연구소를 지으면 막사에서 바로 생산 가능하다. 단 보리스와 타냐처럼 역시 1기만 생산 가능한 코만도 취급을 받는다. 그런데 복제소를 지으면 복제소에서 추가적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이는 타 코만도들도 마찬가지여서, 보리스, 타냐, 유리 프라임을 2기씩 해서 총 6기의 코만도를 뽑는 관광을 태울 수도 있다.

전용 대사가 추가되었으며, 디자인도 소형 호버크래프트를 타고 있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그 덕분에 바다 위도 이동이 가능하다.

전작만큼이나 사거리가 미칠듯이 길진 않지만, 다른 의미로 주인공 보정을 먹었다. 비록 사거리가 줄어들긴 했어도 유리 클론보다는 여전히 길고, 건물까지 마인드 컨트롤할 수 있다!
일단 밸런스 문제 때문이랍시고 한 번에 점령할 수 있는 건물은 1곳 뿐이지만, 커맨드 앤 컨커의 시스템 특성 상 건물을 원격으로 점령할 수 있다는 것 자체부터가 심각한 문제다.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면

  • 이 시리즈에서는 아군의 건물을 팔 수 있다. 즉 점령하자마자 바로 건물을 팔아버려서 자금을 확보하기가 아주 유리하다. 팔면서 나오는 일반 보병은 보너스. 이 보병은 바이오 리액터에 넣어버리던가 그라인더에 갈아서 추가 자원으로 바꿀 수 있다.
  • 엔지니어와는 다르게 방어 건물도 점령할 수 있다. 심지어 웬만한 방어 건물보다도 사정거리가 길다! 즉 상대의 방어진을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그 악명높은 테슬라 코일도 꼼짝없이 점령된다.
  • 방어 시설이 아닌 경우에는 최종테크급 건물[5]을 제외한다면, 무엇이든 점령이 가능하다. 문제는 건설소 역시도 원격 점령이 가능하다. 게다가 이게 또 마인드 컨트롤이라 콘크리트 장벽도 무시하고 사정거리에 들어오기만 하면 바로 점령이 가능하다. 건설소와 군수공장을 잃는 즉시 패배 할 가능성이 큰 게임 특성 상 사실상 유리 프라임을 최악의 밸런스 붕괴 유닛 중 하나로 만든 원인. 극초반에 유리 프라임을 뽑아서 건설소를 먹어버리면 그 경기는 그냥 끝난다. 그리고 아군 건물도 빼앗을 수 있다.
  • 치트엔진의 마컨면역 스크립트를 무시하고 마컨이 가능하다. 단, Ares로 등록한 특수장갑에는 씹힌다.

그 외에 유리 클론과 마찬가지로 주변 보병을 즉사시키는 정신파 방출이라는 통상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기갑유닛에게도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원래 유리 클론도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유리 클론에게는 그 정신파가 피아구분이 없었던 한계가 있었기에 멀티거너 IFV를 쓸 수 있다면 태워서 보병을 지우는 광역기로 사용하는 전법도 있다. 이후 유리 클론의 피아구분 없이 공격하는 문제가 패치되어 없어지면서 유리 클론을 대신 태우는 것이 더 안전해졌기에 이제는 사용되지 않는다.


[1] 상대편 막사에 넣었다면 유리 프라임도 갈매기 하나(베테랑)으로 나온다. 물론 복제소라면 둘 다 베테랑.[2] 복제소를 지으면 2명이 뽑히는데, 이 대사를 들으면 아주 웃기다.[3] 다른 영웅들처럼 사용되지 않는 대사이다.[4] 허나 스파이로 막사에 침투하면 무슨 이유에서인지 한글판에서도 영문판 아이콘으로 바뀐다.[5] 진영별 슈퍼무기, 연합군 광물 정화기, 소련군 공장(공업 시설), 유리군 복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