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기념탑

덤프버전 :



한국어 : 전승기념탑
한자 : 戰勝紀念塔
영어 : Victory Column


1. 개요[편집]


전승기념탑은 전투, 전쟁, 혁명 등에서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지는 탑을 일컫는다. 로마 제국과 같은 고대시대부터 21세기 키이우 마이단 광장의 독립기념탑까지 시대를 막론하고 여러 국가에 세워져 있다.

생김세에 특별히 정해진 규칙과 같은 것은 없으나 로마의 영향을 받은 경우가 많은지라 상당수 공통점이 존재한다. 예시로, 주춧돌 혹 기반 건물 위에 원통형 기둥, 그리고 그 기둥 위에 동상[1]

긴 시간동안 세워진 전승기념탑들도 셀수없이 많은 만큼 아래에 기재된 것들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2. 트라야누스 기둥[편집]


파일:257px-Trajan's_Column_HD.jpg
로마 제국 트라야누스 황제가 다키아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여 만들었으며 다키아 전쟁 장면들이 조각된 조각판들이 나선형으로 탑 표면을 채우고 있다. 꼭대기에는 원래 트라야누스 황제의 상이 세워져 있었으나 중세 시대에 끌어내려지고 르네상스 시대에 성 베드로 상으로 대체되었다. 탑의 기단부에는 원래 트라야누스 황제와 폼페이아 플로티나 황후의 유골함이 들어갈 자리가 마련되어 있었다. 아래에 나온 것처럼 그 후 유럽 전승기념탑의 표준 모델이 되었다.


3.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기둥[편집]


파일:512px-La_Colonna_di_Marco_Aurelio_(5966172297).jpg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가 마르코만니 전쟁에 승리한 것을 기념하여 아들 콤모두스 황제가 세운 기념탑으로 트라야누스 기둥을 그대로 모방하였다.

4. 방돔 탑[편집]


파일:512px-Paris_Colonne_Vendôme_2012_1.jpg
방돔 탑(Colonne Vendôme)은 나폴레옹 1세아우스터리츠 전투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파리 방돔 광장에 1806년 세웠다. 탑의 높이는 44미터이고, 디자인은 트라야누스 기둥을 그대로 모방하여 아우스터리츠 전투의 장면을 조각한 조각판을 나선형으로 탑 표면에 감아올렸으며 꼭대기에는 나폴레옹 1세의 동상이 서있다.


5. 베를린 전승기념탑[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베를린 전승기념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베를린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서 본 문서에 기재된 전승기념탑들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자랑한다. 오죽하면 구글에 단순히 "전승기념탑"을 검색하면 베를린 전승기념탑이 나올 정도.


6. 넬슨 기념탑[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넬슨 기념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영국 런던 트라팔가 광장에 위치한 기념탑으로, 트라팔가르 해전 승리와 승리의 주역 호레이쇼 넬슨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탑이다.


7. 알렉산드르 탑[편집]


파일:800px-Palace_Square_and_Column_of_Alexander_I,_Saint_Petersburg,_Russia.jpg
알렉산드르 탑(Алекса́ндровская коло́нна)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전승기념탑이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앞 광장에 위치해 있으며 높이는 47.5m. 러시아의 조국전쟁[2]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으며 이름은 당대의 황제 알렉산드르 1세의 이름에서 따왔다. 1830년에서 1834년간 4년에 걸쳐 완성되었으며 형상은 여타 다른 전승기념탑들과 유사함을 띈다. 정육면체 기반 위에 원통 기둥, 그리고 그 위에 십자가를 들고 있는 천사 동상으로 이뤄져 있다.


8. 우크라이나 독립기념탑[편집]


파일:1920px-80-382-0071_Kyiv_SAM_2043.jpg
우크라이나 키이우 독립 광장에 위치한 기념탑으로, 1991년 우크라이나 독립을 기념한다. 본래 우크라이나 독립기념탑의 자리에는 레닌동상이 있었고 우크라이나 독립과 함께 레닌동상은 허물어진다. 이후 2000년, 독립광장 계획이 고안되고 2001년 공모전을 통해 현 우크라이나 독립기녑탑 건설이 결정되었다. 우크라이나 바로크 건축양식과 19세기 건축양식의 조합인 본 기념탑 위에는 화환을 들고 있는 베레히냐 여신상[3]이 있다.

독립기념탑이 위치한 독립 광장 자체가 유로마이단 혁명을 비롯한 역동적인 21세기 우크라이나 현대사의 중심지가 되면서 우크라이나 독립기념탑 또한 매체에 노출을 받았다. 대표적인 예시로 유로마이단 혁명 전후를 나타내는 아래 사진 중심에 보이는 독립기념탑.

파일:external/i2.wp.com/Maidan-before-and-after-2014-protests.jpg


9. 방콕 전승기념탑[편집]


파일:external/static.panoramio.com/16773904.jpg
태국 방콕에 위치한 전승기념탑. 1941년에 프랑스-태국 전쟁에서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10. 쿠투브 미나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쿠투브 미나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인도노예 왕조 제창과 북인도 정복을 기념하는 탑. 델리 남부에 위치해 있다.


11.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북한 평양에 위치한 기념탑. 탑보다는 동상에 더 가까운 형상이다. 여기서 "조국해방전쟁"은 한국 전쟁을 일컫는데, 휴전으로 끝맺은 한국전쟁에 "승리"를 갖다붙이는 이유는 북한에서는 한국 전쟁에서 북한이 승리했다고 대내선전을 하기 때문.


12. 해방탑[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해방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북한 평양에 위치한 기념탑. 소련군의 북한 지역 해방을 기념하기 위한 탑이다.


13. 보천보전투승리기념탑[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보천보전투승리기념탑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북한 혜산시에 위치한 기념/선전탑으로 김일성 우상화의 일환으로 김일성의 보천보 전투를 기념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02:20:33에 나무위키 전승기념탑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베를린 전승기념탑과 같이 승리의 여신 빅토리아를 올린 경우도 있는가 하면 런던넬슨 기념탑과 같이 전투의 주역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2] 나폴레옹러시아 원정으로부터 승리[3] 고대 슬라브 신화의 여신으로 삶과 죽음을 관장하며 가정을 보호한다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