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field(게임)/무기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Starfield(게임)



1. 개요
2. 기본 정보
2.2. 전설 효과
2.2.1. 희귀
2.2.2. 특급
2.2.3. 전설
2.3. 유의사항
2.4. 무기 제조사
3. 근접 무기군
3.1. 격투 무기
3.2. 근접 무기
4. 원거리 무기군
4.1. 개조 부품
4.2. 탄종
4.3. 대미지 유형
4.4. 무기 목록
4.4.1. 권총
4.4.2. 소총
4.4.3. 산탄총
4.4.4. 중화기
4.4.5. 지구제 무기
5. 투척물
6. 기타




1. 개요[편집]


Starfield에 등장하는 무기들을 다루는 문서. 제작진에 따르면 그 어떤 과거 베데스다 게임보다도 많은 종류의 무기가 존재한다고 한다.[1]


2. 기본 정보[편집]



(이 영상에서 대략적인 개조 방식을 알 수 있다. 잘린 무기인 용병단 권총을 포함한다.)

총기류는 폴아웃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산탄총이 소총에서 분리되어 권총, 소총, 산탄총, 중화기 4종으로 분류되며 각 분류에 해당되는 스킬이 있다.

근접 무기는 대폭 축소되어 도검 몇 종이 있을 뿐이고, 격투기는 맨손(복싱) 뿐이며 너클 같은 무기는 아예 없다. 각각에 적용되는 근접 무기와 복싱 스킬이 있다.

데미지 종류는 PHYS(물리), ENGY(에너지), EM(전자기)[2]로 나뉜다. 에너지는 일부 총기류(주로 레이저)에 적용되며, 전자기는 대개 총기지만 맨손 공격 중에 전자기 대미지를 넣는 기술이 있다(신경 타격). 물리는 스타필드에서 가장 흔한 대미지로 근접 무기, 격투, 총탄이 발사되는 총기에 적용된다. 폴아웃에 나오는 플라즈마와 방사능 대미지 무기는 스타필드에는 없다.

2.1. 아이템 접두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Starfield(게임)/아이템 및 자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스타필드의 무기들은 성능이나 성격이 다양하다. 이는 무기 모델명 및 접두어로 구분이 되는데,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어떤 무기가 더 강력한 것인지 감이 안 잡힐 수도 있다. 무기에는 전설효과 접두어, 개조 접두어, 품질 접두어가 붙는다. 이름 규칙은 전설효과 - 개조 - 품질 - 무기 이름 순으로 붙는다.

  • 전설효과: 소위 명품 무기를 좌우하는 요소로, 고유의 특성(“옵션”)이 붙어있어 동일한 등급의 동일 모델 무기와 다른 성능을 발휘한다. 특징의 갯수에 따라 “희귀”(rare)(옵션 1개), "특급“(epic)(옵션 2개), "전설”(legendary)(옵션 3개)로 구분된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아이템 접두어 항목을 참고하길 바란다.

  • 개조: 각 무기는 개조가 가능하며, 개조되어 부착물이 붙은 상태로 드랍되기도 하고 플레이어가 기술을 익혀 직접 개조할 수도 있다. 개조된 무기는 총몸이 개조된 내용에 따라 고유의 접두어가 붙는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아이템 접두어 항목을 참고하길 바란다.

  • 무기 품질(tier): 무기 품질에는 4개의 등급이 있으며 레벨에 따라서 대미지나 드랍률 등이 달라진다. 각각의 무기는 네 가지 품질을 갖고 있으며 품질이 높을수록 공격력이 높다. 품질은 접두어로 표현하며, 아무 접두어가 붙지 않은 일반 등급, Calibrated(조정된) 등급, Refined(개량된) 등급, Advanced(발전된) 등급이 있다. 이는 전설효과 접두어와는 별개로 무기의 기본 스탯을 결정한다. 따라서 전설 효과가 붙은 무기라고 해도 저품질의 무기라면 아무 효과가 없는 고품질 무기보다 DPS가 낮을 수 있으니 적절하게 갈아타는 것도 좋다.
모든 총기는 1, 2, 3등급 버전이 있지만, 일부 총기는 4등급(Advanced)이 없다.[3] 가장 저급 무기인 이온 권총, 이쿼녹스 레이저 소총, 사이드스타 권총, 노바블래스트 다스럽터 EM 소총은 3등급(Refined)까지만 있고, 절단기(cutter)와 근접 무기는 1등급만 있다.

이외에도 무기별로도 급이 나뉘어져 있어 레벨에 따라 무기 종류별 드랍율이 다르다. 레벨이 낮은 항성계에서는 저레벨용 무기가, 레벨이 높은 항성계에서는 고레벨용 무기가 나온다. 때문에 레벨 1짜리 행성에서는 적들이 줄창 이온 권총, 그렌델 기관단총 같은 저레벨 무기로만 무장하지만, 플레이어가 레벨업하며 보다 레벨이 높은 항성계에 도착하여 전투하면 적들도 로기버, 베오울프 같이 점점 고레벨용 무기를 들고 나온다.[4] 이 때문에 고레벨 무기인 매그스톰, 매그스나이퍼 같은 것은 아예 구경도 못하고 1회차 엔딩을 볼 수도 있다. 물론 제조사에 직접 찾아가 고레벨 무기를 돈 주고 사는 것도 가능하지만, 상인도 플레이어 레벨에 맞춰 무기를 내놓는데다가 탄약 또한 플레이어 레벨을 따지면서 드랍되므로 얻더라도 항상 탄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5] 반면 저레벨 무기는 탄약을 구하기 쉽고 탄약 가격도 낮지만, 아무리 품질과 희귀도가 높고 개조를 해도 그 다음 레벨용 무기의 개량 등급만 나와도 대미지가 역전된다.


2.2. 전설 효과[편집]


폴아웃 76의 전설 효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삼았기 때문에 전설 몬스터는 랜덤하게 전설 효과가 붙은 장비를 드롭한다.

희귀도 등급
희귀도 색상
효과 갯수
Rare(희귀)
청록
1개
Epic(특급)
보라
2개
Legendary(전설)
황금
3개

전설 효과는 희귀도에 따라 최대 3개까지 붙는다. 인게임 설명에선 적혀있지 않은데 효과의 갯수에 따라 색상이 회색-청록(1개)-보라(2개)-주황(3개) 순으로 붙게 된다. 대신 전설 효과를 임의로 붙이거나 떼낼 수 없어 자신이 원하는 전설 효과가 나올려면 파밍에 상당한 노가다가 필요하다.

폴아웃 시리즈에 있던 것과 같은 전설 효과는 있으나 성능은 엄청나게 너프되어 있다.[6] 일부 유니크 무기는 상위 옵션이 하위 무기에 붙어있기도 한다.

Starfield Legendary effects
Starfield legendary weapon effects

이하 전설 효과들은 영어 알파벳순으로 서술한다. 한국어 번역은 일단 xTranslator로 AI 번역 스트링 파일을 열어보고 서술했으며[7] 유저 한국어 번역 정식 공개시 변경될 수 있다.


2.2.1. 희귀[편집]


  • 대인전(Anti-Personnel): 인간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한다.
대다수의 적이 인간인 특성상 옵션 자체는 무난하나 피해가 고작 10%밖에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체감이 크지 않다.

  • 배쉬 강화(Bashing): 배쉬 시 데미지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총기를 든 채 근접 공격을 하는건 근접한 적에게 경직을 주기 위함인데다가 원래도 데미지가 낮아서 초반이나 후반이나 피해를 두배 올려줘봐야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희귀에서 제일 나쁜 옵션 중 하나.

  • 광전사(Berserker): 방어력이 낮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한다.
폴아웃 시리즈의 동일 옵션과 달리 총기에도 옵션이 적용되며 방어력 대비 올려주는 피해량이 제법 높고 체력과와 달리 방어력은 어느정도 조정이 가능하다. 이번작은 방어력이 낮더라도 부스터팩이나 능력으로 얼마든지 거리를 벌리고 싸울 수 있어 희귀치고는 이득 볼 일이 많아서 유용한 옵션이다.

  • 진퇴양난(Cornered): 체력이 낮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한다.
폴아웃 76의 '피묻은' 전설 효과를 따왔다. 모든 능력치가 +3 증가하는 '불굴의' 옵션으로 장비를 도배 + 마치 불굴 플레이를 상정한듯한 낮은 HP 전용 퍽이 주렁주렁 존재하는 폴아웃 76에서는 피묻은의 패널티를 상쇄시킬 수 있어서 사기적인 옵션이었으나 스타필드에서는 방어구가 3파츠 뿐인데다 비슷한 효과인 기운강화(Bolstering)는 우주복에만 붙일 수 있어서 제한적 피해증가 옵션에 그친다. 방어력 기준인 광전사와 다르게 기준이 체력이라서 피해량 증가 옵션을 받으려면 일부러 낮은 체력으로 다녀야 하는만큼 제한이 더 크다. 교전중 체력이 까인 상황에서 원래 강력한 총기에 붙어나온다면 도움이 될 수는 있다.

  • 분해기(Disassembler): 로봇에 대한 데미지가 20% 증가합니다.
로봇을 상대할 일이 그렇게 많지 않다. 연구소 같은데서나 종종 몰려나오는 정도지 폴아웃 시리즈의 신스처럼 주적 수준으로 등장하는 건 아니라서 어찌보면 외계 생명체 피해 추가보다도 애매한 옵션이다.

  • 확장 탄창(Extended Magazine): 탄창의 기본 용량이 두 배로 늘어난다
폴아웃 76의 '4열' 전설 효과의 너프 버전. 비록 너프되었으나 희귀 전설 옵션중 가장 무난하게 강력한 옵션이다. 연발이건 단발이건 유탄이건 동일하게 두배로 늘어나는만큼 어떤 총기에 달려나와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대미지는 강력한데 탄창용량이 크지 않은 무기일수록 시너지가 좋다.

  • 해충박멸(Exterminator): 외계 생명체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분해기와 마찬가지로 외계 생명체랑 적대할 일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애매한 옵션이다. 대부분의 외계 생명체가 비선공인데다 공격적인 몬스터도 대부분 근접 공격을 해서 높은 곳에 올라가는 식으로 쉽게 피할 수 있기 때문. 그나마 던전등에 한정된 숫자로 나오는 로봇들과는 달리 작정하고 행성 조사를 하거나 대놓고 사파리 플레이를 하며 테러모프등 일부 강력한 적대적 외계 생물과 싸울 때는 써볼만하다.

  • 분노사격(Furious): 연속으로 명중할 때마다 데미지가 증가한다.
폴아웃 시리즈의 '맹렬한'과 동일한 옵션. 그러나 피해량이 15%씩 증가하던 맹렬한에 비해 증가하는 데미지에 30%라는 제한이 걸려서 폴아웃에서만큼 강력하진 않다. 그래도 이번작의 무기들은 연사속도가 높아서 연발 무기에 달려나오면 피해 증가 옵션중에는 유용한 편이다.

  • 선제공격(Instigating): 체력이 최대일 때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가 2배로 증가한다.
희귀에서 그나마 가장 유용한 옵션 중 하나. 폴아웃 시리즈의 전설 옵션들이 대부분 너프된데 비해서 이 옵션은 그대로 2배이기 때문에 단발 저격총이나 산탄총에 달려나오면 초탄으로 크게 피해를 주고 시작하거나 원샷 원킬이 가능하다. 은신 빌드에 유용한 옵션.

  • 산소관리(Oxygenated): 조준기가 달린 무기로 조준을 사용하는 동안 숨을 멈추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애매한 옵션이다. 스코프를 단 채로 숨을 참는다는건 중장거리에서 머리를 맞추는등 저격을 위한 옵션인데 숨을 참아서 반동을 제어해도 원킬을 못내면 결국 들켜서 교전이 시작되기에 숨 참을 일이 없어서 저격용이라면 차라 산소관리가 낫고 그냥 중거리 사격용이면 탄창관리가 유용하다. 피해량이 낮아서 스코프를 달아 헤드샷을 날려도 의미 없는 약한 총기들에 달리면 더더욱 의미 없는 옵션.

  • 우주달인(Space-Adept): 우주에 있을 때 데미지 30% 증가, 행성에 있을 때 데미지 15% 감소
희귀에서 독보적인 쓰레기 옵션이다. 스타필드에서 전투는 대부분 행성에서 이루어지고 우주에서 전투를 할 일이라곤 적 함선 나포시나 일부 적대적인 우주정거장 뿐인데 우주에서 주는 피해만 높여주면 모를까 행성에서의 피해를 깎아먹기 때문에 손해 볼일이 더 많아 최소한 손해는 안보는 배쉬강화보다도 못한 스킬이다.


2.2.2. 특급[편집]


  • 부식효과(Corrosive): 무작위로 부식성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일정확률로 탄에 녹색 이펙트와 산을 뿌리는 소리 같은게 추가되며 적의 방어력이 감소한다. 방어력 감소라는 특성상 어느 총에 붙어나와도 유용한 옵션이다. 적들도 이걸 갖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적의 공격에 맞아 부식효과가 적용되고 있는 중에는 은신도 투명화도 불가능하니 주의.

  • 부상사격(Crippling): 대상의 팔다리를 공격하면 다음 공격의 데미지가 30% 증가한다.
무난하게 강력한 옵션. 다만 보통 교전시에는 머리를 조준하게 되는만큼 근거리 난전이나 산탄 무기에 붙어나오면 더 좋다. 장거리 무기에 달려 나온다면 은신 스킬로 소음기를 달고 고의로 팔 다리를 맞춘 후 머리를 맞춰서 헤드샷 피해량을 끌어올리는 방법도 있다.
  • 수동장전(Handloading): 불안정한 탄약으로 위력은 좋지만 품질에 차이가 있어 간혹 사격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설명에서는 사격이 실패한다고 되어 있으나 정확히 말하면 탄환의 피해가 무작위로 변경된다. 인벤토리에서 총기 피해를 왔다갔다하면서 보거나 해제했다가 장착시 피해량이 무작위로 변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피해량이 증가할때는 2배에 가깝게 대폭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시에는 절반 가까이 떨어지기도 한다. 운적인 요소가 있긴하나 평균적으로 계산하면 약 10%정도의 피해량 이득을 본다. 한발 한발이 소중한 단발 무기보다는 장탄수가 넉넉한 연사 무기에 어울리는 옵션.
참고로 여기서 수동장전은 총기에 총탄을 수동으로 장전한다는 말이 아니라 총탄에 화약을 사람 손으로 장전했다는 말이다. 즉 사제 탄약. 미국에서는 총탄을 완성품으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소비자가 탄피, 화약, 탄자(총을 쏘면 발사되는 부분)를 벌크로 사서 직접 총탄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이러면 완성품 총탄보다 싸기 때문), 화약의 양을 정확히 재지 않으면 화약이 너무 많이 장전되기도 하고(즉 위력이 센 탄) 너무 적게 장전되기도 한다(불발탄). 이 옵션은 그것을 재현한 것이다.

  • 히트맨(Hitman): 조준 중 공격력 15% 증가
심플한 피해증가 스킬. 스코프를 달던 기계식 조준기를 달던 사이트를 달던 조준만 하면 피해가 증가하기에 좋은 옵션이다.

  • 발화추가(Incendiary): 무작위로 발화 피해를 입힙니다.
무작위로 적에게 불이 붙으며 지속 피해를 입힌다. 중첩되지는 않으나 불의 피해량이 그렇게 낮진 않고 불 붙은 적은 식별이 잘된다는 장점이 있다.

  • 출혈효과(Lacerate): 대상에게 무작위로 출혈 효과를 부여합니다.
무작위로 적에게 출혈 피해를 입힌다. 지속 피해의 피해가 제법 높아서 유용한 옵션이다.

  • 메드도둑(Med Theft)[8]: 인간형 적을 처치하면 추가 회복팩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번작의 회복팩 수급량이 적긴 하나 어차피 확률제여서 그냥 덤으로 나온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 독피해(Poison): 무작위로 독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움직임을 느리게 합니다.
무작위로 보라색 이펙트가 나가면서 적의 움직임을 느리게한다. 근거리 무기를 들고 닥돌하는 적이나 빠르게 부스터팩으로 이동하는 적들에게 맞추면 좋아보이나 속도를 느려진다고 해서 행동 자체를 못하는건 아닌지라 독 피해를 메인으로 생각하는게 낫다.

  • 방사능(Radioactive): 무작위로 방사능 피해를 입혀 목표물의 전투의지를 잃게 한다.[9]
독과 비슷한 성능의 옵션으로 부가효과보다는 방사능 피해를 메인으로 생각하는게 낫다. 대신 독과 달리 방사능 옵션이 터지면 적이 공격을 멈추기에 다수의 적에게 적용된다면 나름 유용한 옵션.

  • 빠른사격(Rapid): 공격 속도 +25% 증가
특급에서 가장 강력한 옵션중 하나. 단발 무기라면 차탄 사격 간격을 줄여줘서 광클을 통해 연사 무기처럼 사용할 수 있고 연사 총기라면 연사속도가 크게 늘어나게 된다. 다만 어디까지나 증가하는 공격속도는 총기의 공격속도 기반이기 때문에 원래부터 심하게 장전이 느린 총기라면 이게 붙어도 장전이 느리고 연사력이 빠른 총기에 붙어 나오면 늘어나는 공격 속도만큼 탄약 소모가 심하고 탄창이 금방 비게된다.
  • 경직효과(Staggering): 낮은 확률로 적을 비틀거리게 한다.
일정확률로 적이 근접 공격을 맞은것처럼 비틀거린다. 적에게 빈틈을 만들어주는만큼 강력한 옵션으로 연사 총기에 붙어나올시 빛을 발한다.

2.2.3. 전설[편집]


  • 뇌진탕(Concussive): 낮은 확률로 목표물을 쓰러뜨린다.
적이 낮은 확률로 드러눕는다. 경직과 달리 완전하게 무력화를 시키기 때문에 경직효과의 상위호환이자 연사 속도가 빠른 무기에 달려나올시 사기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 사기저하(Demoralizing)[10]: 낮은 확률로 적의 전의를 상실하게 한다.

  • 원소추가(Elemental): 부식성, 방사능, 독성, 발화 피해를 무작위로 부여합니다.
무기를 운빨좆망총으로 만들어준다. 다양한 옵션이 나오는만큼 여러모로 재미 있는 옵션이긴 하나 어차피 이 옵션으로 붙는 피해들은 전부 특급에 있는 옵션이라 딱히 전설이라는 느낌은 안 든다. 딱히 특급에 비해 확률이 오르는 것도 아닌듯.

  • 폭발탄환(Explosive): 폭발성 총알로 무작위로 전환한다
무작위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한다. 15%라고 하는데 확실하진 않다. 연사속도가 빠른 무기면 나름 쓸만하긴 하나 일부 무기에 폭발성 탄약 개조가 있는 경우도 있고 확률제이기 때문에 폴아웃 시리즈의 사기성 폭발 옵션과는 거리가 멀어 크게 선호받는 옵션은 아니다. 그러나 여전히 연사력이 빠른 기관총 종류에 이 옵션이 달려서 나오면 폭발 시 적이 날아가거나 쓰러져 공격을 끊어먹기에 해당 회차의 종결 무기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근접에서 적을 맞춰 폭발이 일어날 경우 플레이어도 피해를 입으니 주의하자.

  • 흉포화(Frenzy)[11]: 낮은 확률로 표적을 흉폭하게 만든다.
폴아웃 4의 '격분하는'과 비슷한 옵션으로 흉폭해진 적은 피아식별 없이 주위를 공격한다. 그러나 이건 치명타가 아니라 확률제이다. 던전에서 보스급 적한테 마구 쏴재끼다 보면 나름 재미를 볼 수 있으나 확률제이기 때문에 피해를 주는 무기로 공격하다 보면 발동되더라도 적이 죽어버리거나 체력이 잔뜩 까였을 확률이 큰게 단점이다.

  • 초근접전(One Inch Punch): 총알이 산탄총처럼 퍼져나간다.
근거리 최고의 사기 옵션이다. 무기의 원래 피해량은 유지되면서 탄이 산탄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피해량에 합연산을 받는 셈이 된다. 연사가 가능한 무기에 붙어나오면 해당 무기의 연사력을 유지하면서 산탄을 쏘기 때문에 최하위 총기인 글렌델이나 마엘스트롬등 최하위 총기여도 연사력이 높다면 산탄총중 연사속도가 제일 빠른 쇼티를 따위로 만들 수준으로 말 그대로 근접한 적을 갈아마시는 무기가 된다. 게다가 이 옵션은 자동이건 권총이건 소총이건 막 붙기 때문에 산탄 빌드를 안 타도 해당 무기 스킬을 적용 받기에 더 강력하다. 옵션 특성상 장탄수가 많고 연사속도가 빠른 무기일수록 시너지가 좋으며 심지어 일부 무기는 총기 자체 개조인 폭발탄등의 성능도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돌격 폭발 산탄총 따위의 미친 무기를 만들 수도 있다.[12] 단점이라면 어떤 무기던 사거리가 산탄수준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강제 근접무기가 되고 산탄 특성상 반동이 어마어마하다는 점 정도.
  • 산산조각(Shattering): 최강의 전투복도 뚫는다.
탄약에 파쇄효과를 준다. 대부분 방어력이 높은 우주복을 입고 있는 적들을 상대하는 만큼 방어력 무시 성능이 강력하다.

  • 추가사격(Skip Shot): 4발마다 2개의 투사체가 동시에 발사된다.

  • 전기충격(Tesla): 탄환이 착탄 지점 부근에 전기를 발산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움직임을 느리게 한다.
무작위로 탄약이 주위에 테슬라 코일처럼 범위 효과를 준다. 피해가 제법 높고 좁은 범위에 상당히 오래 유지되기에 강력하다. 다만 플레이어에게는 피해를 주지않는 대신 동료나 근처에 있는 NPC는 피해를 입고 적대적으로 돌아설 수 있는 만큼 거리 유지를 하고 싸우는게 좋다.

  • 티타늄제(Titanium Build): 최고급 소재로 깃털처럼 가볍다.
무기의 무게가 크게 감소한다. 스타필드의 무게 제한이 상당히 빡빡하긴 하나 무기의 무게를 줄여주는게 전부고 전투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무기의 무게는 무거워야 10~20 언저리일텐데 감소한다고 해서 자원을 수십개 주울만큼 극적인 변화도 없기에 전설이라기엔 좀 심심한 옵션이다. 차라리 우주복에 붙어나왔으면 쓸만했을 옵션.
그래도 중화기에 이 옵션이 붙어있으면(무게가 1도 안된다) 보조무기처럼 갖고다니다가 강한 상대에게만 꺼내 쓰는 등 편리하긴 하다.


2.3. 유의사항[편집]


  • 실탄 화기 등은 전부 중력의 영향을 받는다. 일부 무중력인 우주정거장이나 중력이 낮은 행성에서 공중에 떠있는 채로 실탄 화기를 사용하면 반동 때문에 사격시마다 약간씩 밀려나며 산탄총이나 고연사력 화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확실하게 조준에 방해가 되는 것이 체감이 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에너지나 전자기 무기를 사용하면 유용하다.

  • 24세기임에도 불구하고 무기의 분류가 심할정도로 실탄 화기에 편중되어 있다는 비판이 있다. 입자 광선 무기와 레이저 무기의 수는 각각 끽해야 네다섯개에 고유 유니크 포함해도 10개 남짓인 반면 실탄 화기는 꾸준히 레벨이 오름에 따라 상위호환격 총기가 다수 등장한다. 게다가 그 적은 무기들 안에서도 권총, 산탄총, 소총, 중화기로 나뉘기 때문에 포지션마다 상위무기가 나오는 실탄과 달리, 각 무기군에 한 두 종 뿐이라 스킬을 찍기도 애매해 무기를 바꾸기도 어렵다. 주회차를 염두에 두고 설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일부 쓸만한 무기가 있긴하나 그래도 실탄에 비해 메리트가 너무 적다는 평이 많다.[13]

  • 무기의 부착물(mod)을 떼다가 다른 무기에 붙이는 건 불가능하다. 이는 우주선의 부품도 마찬가지다. 부착물을 떼버리면 그대로 사라지므로 주의할 것. 전작 폴아웃 4에서 무기의 부착물을 떼다가 다른 무기에 붙이는 방식으로 돈과 자원을 절약했던 것을 막기 위함이거나 76의 개조시 이전부품이 삭제되는 방식을 그대로 들고온것으로 보인다.

  • 이 게임은 3인칭일 때와 1인칭일 때 무기 반동이 다르다. 반동 때문에 상탄이 나서 탄낭비가 생긴다면 3인칭으로 바꿔서 쏘면 된다.


2.4. 무기 제조사[편집]


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이니만큼 무기 제조사가 만드는 무기를 사용하는데 이 게임에 등장하는 무기 제조사는 아래와 같다.

  • 얼라이드 아머먼트(Allied Armament)
AA-99, 브리치, 마이크로건, 네고시에이터, 오리온, 어반 이글, 사이드 스타의 제조사. 중급 티어 무기를 주로 생산하며 마이크로건을 제외하면 중상급 화력을 낸다. 가장 대중적인 메이커로 진영을 가리지 않고 애용된다는 설정으로, 개척 항성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총기가 이 회사의 사이드스타라고 한다.[14]

  • 아보론(Arboron)
노바라이트, 노바블래스트 디스럽터의 제조사. 네온에 있으며 빌딩 1층 로비에 쇼룸이 있다. 류진 인더스트리 계열사로, 고급 전자제품 같은 디자인으로 돈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려고 노력한다(이 점은 류진 계열사 우주선 메이커인 타이요 아스트로테크도 마찬가지). 하전입자를 발사하는 무기로 차별화를 시도했으며, 살상용인 노바라이트 권총, 비살상용인 노바블래스트 디스럽터 라이플 두 종류가 있다.

  • 컴배테크(Combatech)
베오울프, 빅뱅, 드럼 비트, 에온, 이쿼녹스, 그렌델, 하드 타겟, 코다마, 쇼티, 솔스티스의 제조사. 제미슨 행성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공식 게임 플레이 영상에서 제조사명을 노출시켰다.
이 회사의 제품 카탈로그인 Combatech Catalog을 읽으면 이 회사 총기의 사정거리와 대미지가 약간 올라간다.

  • 코어 키네틱스(Kore Kinetics)
메탈스톰 방식의 매그 시리즈를 생산하는 제조사. 네온에 본사를 두고 있다.
모든 무기가 레일건이며, 동시의 다수의 탄을 발사하거나 연사력이 끝내주게 높은 등 화력 하나만큼은 빵빵해 최후반 실탄무기 포지션을 맡는다. 다만 이 회사 총들은 전부 레일건이라 소음기 장착이 불가능하니 은신 저격 플레이어는 주의해야 한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 조준 방식이 특이하다는 점이 있다. 총열 자체에 조준용 레이저 빔이 달려있어, “지금 쏘면 탄이 여기 맞는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방식이다. 때문에 본격적인 조준경 장착을 아예 염두에 두지 않은 총기이며, 조준 없이 쏘는 데 특화되어 있다. 단, 원거리 저격총인 매그스나이퍼는 망원 조준경이 장착된다.
탄약수급이 굉장히 까다롭다는 점은 단점.

  • 라레도(Laredo)
브릿져, 코치맨, 로기버, 래틀러, 레이저백, 레귤레이터, 툼스톤의 제조사. 아킬라 시티에 있다. 자유 항성 공동체 영토 내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제조사로 공통적으로 미래 무기답게 제조하는 다른 제조사와는 달리 좀 더 흔한 자원인 강철과 목재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 미래 무기임에도 고전적인 모습이 많이 보인다.

스타필드에 등장하는 제3세력으로 본디 지난 바룬이 이끌어가던 신정국가였으며 '위대한 뱀'의 말을 전하기 위해 외교 사절단을 보냈으나 곧 성전을 표방해 모든 개척 성계선전포고, 성간 전쟁을 시작한다. 2240년부터 23년 동안 이어진 전쟁은 지난이 노쇠사하고 그의 아들 자렉 바룬이 뉴 아틀란티스로 가서 평화협정을 맺음으로써 끝났고 이후 식민지 전쟁에서 중재자로 나섰다. 작중 시점에서는 광신도만 남은 개척 성계 변방의 종교단체로 여겨지고 있다.

근접무기인 바룬 페인블레이드를 포함해 바룬 인플릭터와 바룬 스타샤드를 갖고 있으며 해당 무기들은 성전이 끝난 후 개척 성계에 흘러들어오지 않게 되어 바룬 광신도를 없애야만 얻을 수 있다.

  • 지구제
따로 배경 언급은 없지만 다른 설정이 있지않는 이상 현실의 무기와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3. 근접 무기군[편집]


전부 물리공격 판정이다. 먼 미래의 우주를 다루는 게임 특성상 일반 일반 NPC들이 들고 나오는 일은 적고 거의 대부분 크림슨 함대나 스페이서 같은 도적들이나 들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피해량은 폴아웃 시리즈에 비하면 초반부터 제법 높은 편이나 개조가 불가능할 뿐더러 총기류를 들어도 산소 소모 없이 근접 공격으로 근접무기와 동일하게 적에게 경직을 넣을 수 있어 근접 스킬을 찍을게 아니라면 보조무기로도 들 이유가 없다. 무기 바리에이션은 폴아웃 시리즈에 비해 떨어져서 거의 대부분이 칼 종류다.


3.1. 격투 무기[편집]


스타필드에는 너클같은 격투 무기가 없다. 주먹 이외엔 격투 무기가 존재하지 않아서 매우 쓰기 힘들다. 아무 무기도 장착하지 않으면 주먹을 들고 때릴 수 있다. 다만 신체 계열 최상위 스킬인 신경 타격을 찍으면 3~5번 정도 타격으로 사람을 기절시키는 강력한 전자기 피해를 가할 수 있다. 여러모로 전자기 공격에 특화된 느낌이다.


3.2. 근접 무기[편집]


  • 립섕크
ripshank
저레벨 무기. 칼등에 톱날이 있어 칼보다는 톱같은 공구처럼 보인다.

  • 군용 나이프
Combat Knife
캔을 따거나 할 수 있게 만들었는지 둥근 홈이 있는 나이프.

  • 구조용 도끼
Rescue Axe
손잡이에 Emergency라는 글자가 적혀있다. 초반에 크림슨 함대의 해적들이나 스페이서들도 자주 사용하는 흔한 무기로 초중반부터 후반을 가릴 것 없이 적들과 싸우다 보면 이걸 들고 제트팩으로 플레이어에게 닥돌하는 적들이 상당히 많다.

UC Naval Cutlass
중세 해전에서 사용하던 커틀러스의 모습과 비슷하다. 식민지 연합에서 쓰는건 볼 일이 없고 유출된 물건이 많은지 오히려 크림슨 함대나 스페이서들이 들고 있는 경우가 더 많다.

  • 배로우 나이프
Barrow Knife
삼각형 구멍이 3개 나있는 나이프.

Osmium Dagger
대칭적인 형상이라 뭔가 전형적으로 생긴 단검.

  • 행운의 영광
Fortune’s Glory
유니크 오스뮴 대거. 메인 퀘스트인 유니티 도중에 주울 수 있는 무기. 하일라 II의 유적 뒷편에 있다고 한다.#

Tanto
이름 그대로 일본식 단도다.

Wakizashi
이름 그대로 짧은 일본도다. 스카이림과 폴아웃 시리즈에 있던 블레이드 소드, 일본도와 비슷하게 생겼다.

  • 신디케이트 엔포서
Syndicate Enforcer
유니크 와카자시. 네온의 한 지역인 ebbstown에 있는 Frankie's grab에서 훔칠 수 있다.#

  • 바룬 페인블레이드
파일:SFCWVPB.png
Va'Ruun Painblade
세련된 다른 스타필드 무기들과 다르게 야만적이게 생긴 무기.

  • 마지막 사제
The Last Priest
유니크 페인블레이드. 스타본 '헌터'에게서 받을 수 있는 '무한의 끝' 미션 보상이다.#


4. 원거리 무기군[편집]


구색만 겨우 갖춘 근접 무기와 달리, 스타필드에는 수많은 원거리 무기(즉 총기)가 있다. 총기는 크게 실탄(총알) 총기와 지향성 에너지 총기로 나눌 수 있으며, 지향성 에너지는 레이저, 입자 빔, 전자기 세 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다.
  • 실탄 총기: 실체가 있는 총탄을 발사하는 총기. 즉 현실의 총기와 비슷하다.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SF라서 무탄피탄, CT, 레일건 등 특이한 원리로 탄을 발사한다는 차이는 있지만, 아뭏든 총알이 날아가 적에게 박힌다는 점은 현실의 총기와 똑같다. 모든 실탄 총기는 ‘탄도학’(ballistics) 스킬이 작용된다.
  • 지향성 에너지 총기: 실탄 총기에 비해 총기의 종류는 적은데 적용되는 스킬은 더 많다는 특징이 있다.
    • 레이저 총기: 솔스티스 권총, 이쿼녹스 소총, 오리온 소총, 아크 용접기(중화기), 절단기(중화기) 5종이다. ‘레이저’ 스킬이 적용된다.
    • 입자빔 총기: 노바라이트 권총, 스타샤드 권총, 인플릭터 소총, 빅뱅 산탄총 4종이다. ‘레이저‘ 스킬과 ’입자빔’ 스킬이 동시에 적용된다.
    • 전자기(EM) 총기: 전자기 전용 총기는 노바블래스트 디스럽터 하나 뿐이지만, 솔스티스, 이쿼녹스 같은 레이저를 개조해 전자기 총기로 만들 수 있다. ‘마비’ 스킬이 적용된다.

실탄 총기는 종류가 아주 다양하므로 여러가지 무기를 바꿔가며 써볼 수 있어 지루하지 않고, 총기들이 스폰되는 레벨 구간이 서로 맞물리므로 플레이어가 레벨업하면서 상위 무기로 업그레이드할 기회가 많고, 또한 좋은 옵션이 달린 레어 무기를 특템할 가능성이 더 높다(종류가 많으므로).

지향성 에너지 무기는 종류가 적어 단조롭고, 쓸만한 무기는 레벨 40 언저리부터 나오기 시작하므로 저레벨 무기를 써야만 하는 기간이 길다. 게다가 가장 흔히 나오는 지향성 에너지 무기인 레이저 소총 이쿼녹스는 최상급(advanced) 버전이 아예 없다. 최상급 오리온 소총 같은 것을 득템하려면 레벨 60 이상의 항성계(예를 들어 마사다 항성계의 이클립틱 기지)에 쳐들어가야 할 정도다.[15]

그 대신 고등급 지향성 에너지 무기인 입자빔 종류는 기본 대미지가 매우 높은데다 레이저 스킬과 입자빔 스킬을 동시 적용받는다. 스타필드에서 유니크 전설 권총[16] 몇 개를 제외하고 단위시간당 대미지(DPS)가 가장 높은 총기는 실탄 대물저격총인 매그스나이퍼이며, 그 바로 다음이 입자빔 소총인 바룬 인플릭터인데, 매그스나이퍼는 장탄수가 적고 전자기력을 충전했다가 쏘는 방식이라 발사 속도가 느리다. 즉 저격수에게만 유용하다. 반면 인플릭터는 반자동 전투소총이라 범용성이 높다. 게다가 레이저 스킬과 입자빔 스킬을 모두 찍으면 대미지가 훨씬 높아진다. 때문에 실질적으로 스타필드의 최상위 티어 무기는 입자빔인 바룬 인플릭터이다. 즉 지향성 에너지 무기 스킬 트리는 대기만성형 트리인 셈이다.

정리하자면, 초반~중반에는 탄도학 스킬에 투자하며 실탄 총기를 활용하고, 다회차 플레이에서 최상급 오리온이나 인플릭터가 드랍되기 시작하면 레이저+입자빔 스킬에 투자하면 좋다. 단, 초장거리 저격 전문 빌드라면 원거리에서는 고레벨에서도 사정거리 100미터+인 매그스나이퍼, 근거리에서는 권총(매그샷 등)을 활용한다는 계획으로 탄도학 전문 빌드로 육성하는 것도 재미있다.

4.1. 개조 부품[편집]


개조 시스템은 폴아웃4와 폴아웃76과는 달리 근접무기는 개조할 수 없으며 오로지 총기류에만 국한되며 각 무기마다 적용할 수 있는 개조 횟수가 다르게 적용된다.

  • 총열
총기의 명중률과 반동에 영향을 주는 개조, 무장에 따라서는 조준 속도가 느려진다거나 사거리가 감소하는 등의 페널티가 붙는다.

표준 총열+레이저 사이트(Standard barrel with Laser sight): 단순히 레이저 사이트만 달아준다.
단총열(Short barrel): 명중률과 반동 제어가 나빠지는 대신 정조준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준다.
단총열+레이저 사이트(Short barrel with Laser sight): 단총열에다 레이저 사이틀 달았다.
장총열(Long barrel): 정조준 속도가 느려지는 대신 명중률, 반동 제어, 사거리를 늘려준다.
장총열+레이저 사이트(Long barrel with Laser sight): 장총열에다 레이저 사이트를 달았다.
확장 총열(Extend barrel): 정조준 속도가 느려지는 대신 명중률, 반동 제어, 사거리를 늘려준다. 장총열과는 달리 적용할 수 있는 총이 한정되어져 있다.
불 배럴(Bull barrel): 약실부부터 총구까지 거의 직경이 동일한 두껍고 무거운 총열, 명중률과 안정성을 늘려준다.
안정화된 총열(Stabilizing barrel): 총열이 탄창과 밀접한 총기에 명중률, 반동 제어 효과를 가져다준다. 단, 앉아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정조준 속도가 필연적으로 줄어든다.
자력 레일(Magnetic rails): 레일을 강화시켜 정조준 속도를 낮추는 대신 연사력과 화력을 늘려준다.
테크 배럴(Tech barrel): 정조준 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대신 명중률과 반동 제어, 사거리를 대폭 늘려준다.
프리플로팅 배럴(Fluted barrel): 명중률 증가와 반동 제어를 용이하게 해주는 경량형 총열.
소음기(Supressor): 사거리가 감소하는 대신 명중률 증가와 소음 효과를 가져다준다.

  • 레이저
조준을 보조하는 개조, 명중률이 향상된다.

레이저 사이트(Laser sight): 목표를 조준하는 것이 쉬워지며 명중률이 향상된다.
정찰용 레이저 사이트(Recon laser sight): 정조준시 적의 윤곽이 보여지며 명중률이 엄청나게 향상된다.
표준형 수직 손잡이(Standard Foregrip): 총열 하부에 장착하는 액세서리로 안정성과 반동 제어를 향상시킨다.
수직 손잡이+레이저 사이트(Foregrip with laser sight): 수직 손잡이에다 레이저 사이트를 붙였다.
수직 손잡이+정찰용 레이저 사이트(Foregrip with recon laser sight): 수직 손잡이에다 정찰용 레이저 사이트를 붙였다.

  • 덮개
레이저 라이플 전용 개조, 레이저 부품을 손봐 성능 향상을 꾀한다.

증폭기(Amplifier): 출력을 증가시켜 화력을 증가시켜준다.
덮개 제거(Removed cover): 방열 덮개를 아예 없애 무게를 줄여주는 대신 명중률이 감소하고 정조준 시간이 느려진다.

  • 손잡이/개머리판
명중률과 정조준 속도에 영향을 주는 개조. 손잡이나 개머리판 중 하나를 선택하기 때문에 둘이 양립할 수 없다.

인체공학적 손잡이(Ergonomic grip): 명중률과 정조준 시간을 개선해준다.
전술 손잡이(Tactical stock): 정조준 시간, 재장전 시간, 안정성을 개선시키는 경량형 손잡이.
도구용 방열 손잡이(Shielded tool grip): 정조준 시간이 느려지는 대신 반동 제어가 쉬워지며 장거리 명중률이 살짝 늘어난다.

개머리판(Stock): 반동을 낮춰주는 표준형 개머리판.
인체공학적 개머리판(Ergonomic stock): 명중률과 정조준 시간을 개선해준다.
접철식 개머리판(Folding stock): 반동과 안정성을 개선해주는 두터운 접철식 개머리판으로 교체한다.
전술 접철식 개머리판(Tactical folding stock): 정조준 시간과 안정성을 개선해주는 경량형 접철식 개머리판으로 교체한다.
전술 개머리판(Tactical stock): 빠른 정조준과 더 나은 안정성을 가져다주는 경량형 개머리판.
안정화된 개머리판(Stabilizing stock): 서 있을 때의 정조준 시간이 느려지는 것을 대가로 명중률과 반동 제어를 향상시킨 자기력으로 보완받는 특화 개머리판으로 교체한다.

  • 조준경
기계식 조준기 대신 광학장비를 장비해 정조준 사격을 더욱 쉽게 만들어준다.

홀로그램 조준경(Holographic sight): 시인성을 향상시켜준다.
정찰 조준경(Recon scope): 정조준시 적에게 윤곽이 생긴다.
도트 사이트(Reflex sight): 빠른 목표 확인과 시인성을 위한 무배율 조준경.
레드닷 사이트(Red dot sight): 2배율 도트 사이트

기계식 조준기(Iron sight): 표준형 기계식 조준기, 조준경이 기본인 무기에게 적용된다.
발광 조준기(Glow sight): 밤낮 상관없이 적을 볼 수 있는 특수 캡슙을 넣은 기계식 조준기를 장착한다.

짧은 조준경(Short scope): 2배율 조준경
중형 조준경(Medium scope): 4배율 조준경
긴 조준경(Long scope): 6.5배율 조준경

  • 총구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 개조, 무기에 따라서는 특수한 효과가 붙는 경우가 있다.

소염기(Muzzle break): 지향사격 명중률이 감소하는 대신 장거리 명중률과 안정성이 늘어난다.
대형 소염기(Large muzzle brake): 지향사격 명중률이 감소하는 대신 장거리 명중률과 안정성이 늘어난다.
컴펜세이터(Compensator): 장거리 명중률이 감소하는 대신 안정성과 지향사격 명중률을 늘려준다.
짧은 소음기(Short supressor): 사거리가 감소하는 대신 소음 효과를 부여하고 명중률을 향상시킨다.
소음기(Supressor): 사거리가 감소하는 대신 소음 효과를 부여하고 명중률을 향상시킨다.

초크(Choke): 산탄총 전용, 산탄도를 줄여준다.
쇼크 차지 밴드(Shock charge band): 매그샷, 매그펄스, 매그시어 전용 개조. 총구 쪽에 추가 전자기 레일을 달아 파괴력을 향상시킨다.
스텔스 레이저(Stealth laser): 레이저가 안 보이게 되며 레이저 발사음도 낮게 들린다.
집중 렌즈(Focus lens): 레이저 무기 및 입자 무기 전용, 명중률을 향상시키는 특수한 렌즈를 장착한다.
집중 노즐(Focus nozzle): 레이저 무기 및 입자 무기 전용, 화력, 헤드샷 피해, 사거리를 늘려준다.

  • 탄창/배터리
단순히 장탄수를 증가시키거나 사용탄환을 변경해 무기의 기본 피해를 바꿀 수 있게 만든다.

철갑탄(Armor-piercing rounds): 가장 단단한 장갑이라도 뚫어버릴 수 있는 탄두를 지닌 탄환
열화우라늄탄(Depleted uranium rounds): 어떤 방어구라도 손쉽게 뚫어버릴 수 있는 탄환
관통자탄(Penetrator rounds): 여러 명의 적을 관통할 수 있는 탄환
폭발탄(Explosive rounds): 지면에 착탄하면 폭발하는 탄환
화이트핫 탄환(Whitehot rounds): 적에게 맞으면 탄두가 깨지면서 그 안에 있던 화학물질이 반응해 적을 불태운다.
섬멸탄(Annihilator rounds): 착탄시 근접해있는 모든 적에게 전염병 비스무리한 것을 퍼트리는 탄환으로 모든 개척 성계에서 사용이 금지되었다는 문구가 있어 불법 개조의 영역에 있다.
전자기 충전탄(EM-Charged shot): 전자기가 충전되어 있는 실탄으로 비살상 탄환이다.
내장 파괴탄(Gut buster rounds): 크라켄, 마엘스트롬 전용. 적에게 맞으면 폭발해 파편을 선사해주는 지독한 탄환.
테슬라 수정탄(Tesla pylons): 오토 리벳, 브리치, 브릿저 전용. 지면에 박히면 수정이 일정 범위내에 들어온 적에게 전격을 가한다.

플레쳇탄(Flechette rounds): 산탄총 전용. 면도날같은 예리함으로 적의 살점을 도려내 출혈을 일으킨다.
슬러그탄(Slug shots): 산탄총 전용. 더 많은 화력과 비거리를 부여하는 단일 탄환.
호넷 네스트(Hornet nest): 산탄총 전용. 폭발 산탄으로 대공포처럼 작은 폭발이 여러개 생긴다.

점화 빔(Ignition beams): 레이저 무기 전용. 더 많은 화력을 부여하며 적을 불태워버린다.
전자기 빔(Electromagnetic beams): 레이저 및 입자무기 전용. 생명체에게 사용시 넉백을 주며 로봇에게 사용시 일정시간동안 작동을 멈춘다.

전술 탄창(Tactical magazine):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이 빨라진다.
중형 탄창(Medium magazine): 적절한 장탄수와 무게를 지닌 탄창.
확장 탄창(Extended magazine): 장탄수가 늘어나나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에 악영향을 준다.
대용량 탄창(Large magazine): 장탄수가 크게 늘어나나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에 악영향을 준다.
드럼 탄창(Drum magazine): 장탄수가 대폭 늘어나나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에 악영향을 준다.

소형 배터리(Small battery): 레이저 무기 전용. 장탄수가 줄어드나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이 빨라진다.
전술 배터리(Tactical battery): 레이저 무기 전용.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이 빨라진다.
대형 배터리(Large battery): 레이저 무기 전용. 장탄수가 늘어나나 정조준 시간과 재장전 시간에 악영향을 준다.

  • 내장 부품
총기의 기본 성능을 향상시키는 개조

즉발 방아쇠(Hair trigger): 방아쇠압을 낮춰 연사력을 증가시킨다.
고화력(High powered): 무기의 자체 화력 증가
고속화(High velocity): 명중률과 사거리를 늘린다.
증폭기(Amplifier): 레이저 무기 전용. 레이저 무기의 출력을 향상시켜 화력을 증가시킨다.
정밀 튜닝(Precision tuning): 레이저 무기 전용. 레이저 무기를 정밀하게 튜닝해 명중률과 사거리를 늘려준다.
오버클럭(Overclocked): 레이저 및 입자 무기 전용. 해당 무기의 연사력을 향상시킨다.

  • 총몸
총기의 사격 방식을 바꾸는 개조

반자동 사격(Semi-automatic): 클릭 한번에 한발씩 나가게 만들며 광클해야 연사력이 빨라진다.
점사 사격(Burst fire): 4점사 사격으로 변경한다.
완전 자동(Fully automatic): 클릭하는 즉시 쏴재낀다.
소형 탄창(Small magazine): 장탄수가 줄어드는 대신 정조준 속도와 재장전 시간이 향상된다.
이중 방아쇠(Binary trigger): 방아쇠를 당길 때 한번, 놓을 때 한번 쏘는 방아쇠로 연사력이 증가한다. 물론 홀수번째 사격 후 바로 클릭을 떼면 즉시 사격해서 반동이 더 커져서 이를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4.2. 탄종[편집]


인게임 아이템 표시 기준으로 작성함.

24세기가 배경이라 현실에는 없는 다양한 탄종이 있다. 구경은 똑같아도 세부적으로 전혀 다른 탄도 많으니, 상점에서 탄을 구매할 경우 내가 쓰는 총이 어느탄을 쓰는지 확인해야 한다.

"Caseless"는 무탄피탄으로, 게임 밖 현실에서는 아직 시제품 구상 단계에 머물러 있는 물건이나 스타필드 세계인 24세기에는 널리 쓰이는 탄종으로 나온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은 권총탄(7.77mm)이지만 산탄총도 무탄피 쉘이 있으며 심지어 .50구경도 무탄피탄이 있다. 총이 엄청나게 튼튼한 듯.

"CT"는 “cased telescoped"(탄자내장식) 탄약이다. 쉽게 말해 탄자(총알) 부분이 탄피 안에 숨겨진 탄약이다(일반적인 탄약은 탄자가 탄피 앞에 노출되어 있다). 현실에서도 연구가 되고 있으며 전차포 등에 이용한다는 계획이 있지만, 개인용 총기에 널리 쓰이지는 않는다.

"MI" 표기가 있는 탄은 레일건용 자기장 유도식(magnetic induction) 탄자다. 화약이 아니라 전자기력을 이용해 탄을 가속하는 무기에 쓴다. 레일건은 현실에선 구축함 함포용으로 연구되는 무기지만 게임 속의 24세기에는 코어 키네틱스라는 회사가 개인용 레일건 제품들을 만들어 판다는 설정이다. 참고로 이 전자기력은 EM 대미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며 탄 발사 원리가 그렇다는 것이다(평범한 물리 대미지다).

"Array"(배열) 표기가 있는 MI 탄은 카트리지 안에 여러 개의 탄자가 격자형으로 배열된 형태이며 전용 레일건에만 호환된다. 여러 탄자를 순서대로 쏘는 총도 있고 한꺼번에 전부 쏘는 총도 있다.

"LZR"은 레이저라는 의미로, 탄자가 아니라 배터리다. 때문에 레이저건 외에도 아크 용접기처럼 전기가 필요한 무기에도 사용한다.

"Fuse"(퓨즈)는 입자빔을 발사하는 무기에 사용하는 탄(?)이다(EM 대미지를 주는 비살상 무기인 노바블래스트 디스럽터(Novablast Disruptor)도 중입자 퓨즈를 탄으로 쓴다). 퓨즈는 경입자와 중입자 두 종류가 있으며, 레이저처럼 순수한 에너지를 발사하는 것이 아니라 고에너지 입자를 발사하는 것이라 물리 대미지와 에너지 대미지를 함께 준다.

  • 실탄
    • 6.5mm CT:크림슨 함대의 무기인 크라켄과 마엘스트롬에 쓴다.
    • .27구경:약 6.8mm의 권총탄. 사이드스타와 래틀러 등에 쓴다.
    • 7.5mm WH: 레이저백 등에 사용.
    • 7.62x39mm: 역사와 전통의 소비에트탄. 실제 있는 라이플용 탄으로, 게임 시점에서는 400년 전에 나온 총탄이다.
    • 무탄피 7.77mm: 널리 쓰이는 권총탄으로 이온, 그렌델, 마이크로건 등에 사용한다.
    • 9.39mm: 사용 총기가 구식 지구제 사냥용 소총밖에 없어서 전용탄 취급이다.
    • 11mm: 소총탄. 드럼 비트, AA-99, 툼스톤 등에 사용한다.
    • .43 울트라맥[17]:어반 이글에서 사용.
    • .45구경 ACP: 현실에서도 유명한 권총탄으로 1904년에 존 브라우닝이 발명했다. 게임에선 ‘옛 지구 권총’ 및 그 리메이크인 XM-2311 등에 쓰인다.
    • 무탄피 .50구경: 하드 타겟 등에 사용한다.

  • 산탄 쉘
    • 15x25 CLL
    • 12G 샷건 쉘: 현실에서도 널리 쓰이는 산탄 쉘.
    • 무탄피 샷건 쉘: 아이템 모양을 보면 무탄피 12G다. 코치맨, 쇼티 등 샷건에 사용한다.

  • 전자기 탄
    • 0.43 MI 어레이: 매그샷 등에 사용.
    • 0.5 MI 어레이: 매그시어, 매그스톰 등에 사용. 아주 비싸다.
    • 6.5mm MI: 매그펄스, 매그스나이퍼 등에 사용한다.

  • 특수탄
    • 리벳 12.7mm ST
    • 40mm XPL: 소구경 로켓

  • 에너지
    • 1.5kV LZR: 솔스티스에 사용. 이 게임에 레이저 권총이 솔스티스 하나라 전용탄 취급이다. 중수소가 들어있다고 한다.
    • 3kV LZR: 이쿼녹스, 오리온, 아크 용접기에 이용.

  • 입자 광선 계열[18]
    • 경입자 퓨즈
    • 중입자 퓨즈: 전자기 무기에도 쓰인다.


4.3. 대미지 유형[편집]


전부 물리 대미지인 근접 무기와 달리, 총기는 다양한 유형의 대미지를 준다.
  • 물리(PHYSICAL): 총알의 운동 에너지. 실탄을 발사하는 총은 모두 물리 대미지를 준다. 하전입자의 빔도 질량이 있어 물리 대미지를 준다.
  • 에너지(ENERGY): 고에너지 광자하전입자의 에너지. 즉 레이저입자빔이 주는 대미지다. 보다시피 입자빔은 물리 대미지와 에너지 대미지를 함께 준다.
  • 전자기(EM): 테이저의 전기 충격과 비슷한 것으로, 물리적 손상이나 상처를 주지 않고 기절만 시킨다.
특이한 점은, 스킬 중 '탄도학‘은 무기가 실탄(총알)을 쏘는지를 기준으로 적용되지만[19], ‘레이저’는 사용하는 탄의 유형이 아니라 대미지 유형에 따라 적용된다는 점이다.

레이저 총기는 탄약을 쓰지 않는 절단기(cutter)만 빼고 모두 배터리(LZR)를 쓰는데, 레이저 스킬은 LZR 배터리를 쓰는지에 따라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미지 유형이 ‘에너지’인 무기에 적용된다. 때문에 에너지 대미지를 주는 무기인 각종 레이저 총기와 절단기, 아크 용접기 외에도, 에너지 대미지와 물리 대미지를 함께 입히는 입자빔 무기(쓰는 탄은 LZR이 아니라 입자 퓨즈다) 역시 레이저 스킬의 적용을 받는다. 이는 게임에 설명이 되어있지 않아 알기 어려운데, 여러 플레이어들이 실제로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20]

문제는 입자빔 무기는 상위 티어에 ‘입자빔’이라는 별도의 스킬이 있다는 것. 즉 입자빔 총기는 레이저 스킬과 입자빔 스킬을 중복 적용받는다. 여기다 권총, 소총, 산탄총 스킬 중 하나를 찍으면 총기 형태에 따라 대미지가 더 올라간다.

이것이 버그인지, 의도된 게임 디자인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만약 의도된 디자인이라면 레이저는 입자빔 무기를 얻기 전까지만 쓰는 ‘거쳐가는’ 무기인 셈이다. 실탄 총기가 그렌델, 베오울프, 하드 타겟, 매그 스나이퍼 등으로 상위 모델이 있으며 플레이어가 레벨을 올리면서 점점 상위 모델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처럼, 실탄을 쓰지 않는 총기는 레이저로 시작해 입자빔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인 듯 하다. 게임 내에서 실탄 총기의 종류에 비해 레이저는 종류가 너무 적은데, 만약 레이저에서 입자빔으로 올라가라는 의도로 그렇게 만든 것이라면 조금은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그래도 적지만).


4.4. 무기 목록[편집]


이하 무기 정렬 기준은 가치 기준이다.#


4.4.1. 권총[편집]






4.4.2. 소총[편집]


경화기는 소총으로 통합되어 있다.






4.4.3. 산탄총[편집]





4.4.4. 중화기[편집]





4.4.5. 지구제 무기[편집]


실존 화기들로, 2330년인 지금은 골동품 취급받고 있다. 특별한 분류는 아니지만, 공통적으로 구식 지구제(Old Earth)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중반부터 등장하나 모종의 이유로 이 무기들로만 무장한 일부 집단[21]과 몇몇 상점에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하면 2330년 특성상 들고 나오는 적이 많지는 않다. 성능은 동급 무기보다 우수한 편이나 너무 오래된 무기들이라 개조의 폭의 한계가 있다.






5. 투척물[편집]


  • 수류탄(Frag Grenade): 폴아웃 4에 등장하는 세열 수류탄과 비슷한 유형으로 아이콘도 똑같다. G키로 간편하게 던질 수 있고 피해량도 낮지 않아 언제나 그렇듯이 유용하다. 무중력 구간이나 중력이 강한 구간에서는 던질때 중력의 영향을 받으니 이점을 감안하고 던지는 것이 좋다. 데이터 상에는 스피터 수류탄, 슬링거 수류탄, 크리처 포드 수류탄, 테러모프 수류탄 등도 있으나 이는 크리쳐들이 뱉는 침이나 던지는 돌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 파쇄 수류탄(Frag Grenade)
  • 파편 수류탄(Shrapnel Grenade)
  • 임팩트 수류탄(Impact Grenade)
  • 점화 수류탄(Incendiary Grenade)
  • 파티클 수류탄(Particle Grenade)

  • 지뢰: 투척이 가능한 지뢰. 지뢰류 아이템들은 방어전을 할일도 적은 스타필드 게임 특성상 그렇게 쓸일이 많지는 않다. 전체적으로 맵이나 구조물들이 넓직넓직한 특성상 지뢰를 밟으러 오는 적도 적고 부스터 팩으로 접근하기도 하며 V.A.T.S도 없는 만큼 일일히 쏴서 맞추는 것도 녹록치 않다. 그나마 테러모프나 일부 공격적인 외계 생물들이 다가올때 던져두는 것 정도. 중력파 파워를 먹었을 경우 일단 지뢰를 깔고 날려서 터트릴 수도 있는데 우주선 내부에서 전투를 할 경우 조종실에 틀어박혀 농성하는 적들을 잡기에 쏠쏠하다. 냉동지뢰를 날려서 단체 얼음땡을 시킨다음 하나하나 헤드를 따주는 것도 방법. 폴아웃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일부 진입로에는 지뢰들이 잔뜩 설치된 경우도 있으나 부스터 팩도 있고 중력이 낮은 공간도 있어서 피하기도 쉽다. 지뢰 경고가 울리면 즉시 그 자리에서 멀리 벗어나고, 부스터를 쓸 수 있다면 점프하면서 피하면 된다. 특히 야외라면 부스터로 피하기만 해도 거의 100% 피해없이 지뢰 폭발을 피할 수 있다.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는 스캐너(F키)를 켜면 지뢰가 더 잘 보이니 참고하자.
  • 독성 지뢰
  • 냉동 지뢰
  • 화염 지뢰
  • 파편 지뢰
  • 테슬라 파일런
  • 스턴 지뢰


6. 기타[편집]


  • 더미데이터로 45mm XPL-P탄이 있다. 이름을 보면 중화기용 그레네이드나 로켓인 듯 하다. "P"가 붙은 것을 보면 phosphorus(백린탄)이 아닌가 추측되는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이걸 뿌려대고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게임에 넣기에는 껄끄러웠던 것인지도 모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31 16:00:03에 나무위키 Starfield(게임)/무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23년 6월 기준으로 베데스다 게임에서 제일 많은 종류의 무기가 있는건 폴아웃 76이고 투척무기와 파이프 볼트액션같은 바리에이션을 제외해도 120개나 되는데 발매일을 기준으로해도 대략 50~60개 사이인데 스타필드는 52개로 별차이 안난다.[2] ElectroMagnetic. 하지만 로봇에 쏴도 따로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는다.[3] 방어구에는 한 티어 더 높은 Superior(우월한) 등급이 존재하나, 무기는 콘솔로 해당 티어를 입력해도 작동되지 않는다. 버그로 이름은 Superior라고 안뜨고 advanced로 뜨는데 스텟은 Superior 그대로라 다른 advanced보다 높은 식으로 뜬다는 주장도 있다.[4] 어디까지나 나오기 시작한다는 거지 그놈의 그렌델은 여전히 나온다.[5] 이 점에서 저레벨 총의 탄약을 쓰는 중간 레벨 무기들은 크게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예로 허리에 해당하는 베오울프와 마이크로건은 레벨1에서부터 써온 이온 권총이나 그렌델의 7.77mm 무탄피 권총탄을 사용하므로, 컴뱃테크 대리점에서 무개조 베오울프를 사서 적당히 개조하면 1회차 주력 총기로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6] 예시로 폭발탄같이 탄에 특성이 생기는 경우를 보면 폴아웃 시리즈는 쏘는대로 효과가 생겼으나 스타필드는 일정 확률로만 발동된다.[7] xTranslator 왼쪽 상단 검색칸 오른쪽 아이콘을 눌러 'EDID/FormID에서 찾기'로 바꾼뒤 mod_Legendary_Wep을 검색창에 입력해 나온 값을 서술함.[8] 번역 일관성이 없어 메드도둑, 의료 절도 등으로 번역되어있다.[9] demoralizes[10] 데이터 상으로는 Demoralizing과 Despondent 두가지가 있다. 번역 일관성이 없어 의기소침, 사기저하, 전의 상실 등으로 번역되어있다.[11] 번역 일관성이 없어 프렌지, 흉포화 등으로 번역되어있다.[12] 크림슨 함대의 상점에서 파는 드럼비트에 이 옵션이 붙은 파워비트는 기반이 드럼비트여서 연사가 가능하고 폭발탄 옵션까지 있어서 종결 무기 수준으로 강력하다.[13] 뭐 굳이 과학적 고증을 따지면 아무리 미래일지라도 유의미한 피해를 입히는 광학무기는 엄청난 동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아크 리액터같은 도수운반이 가능한 크기에 엄청난 출력을 내주는 원자로나 핵융합로라고 발명되지 않는 이상은 꽤 먼 미래에도 화약병기가 대세일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긴 하다. 나사펑크를 주창한 본작에서도 이를 고려했는지 광학병기들은 데미지 상한이 실탄무기들보도 훨씬 낮게 잡혀있어 중반부터는 사실상 비살상용 스턴건으로 사용된다.[14]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그렌델과 이쿼녹스(즉 컴배태크 총들) 총이 제일 많이 드랍된다는 느낌이지만, 이는 주인공이 민간인과 싸울 일이 없고 항상 용병이나 해적 등과 싸우기 때문인 듯.[15] 최종보스 두 명이 레이저(오리온)와 입자빔(인플릭터) 전설급을 각각 드랍하는데, 플레이어가 게임 내내 변변한 에너지 총기를 못 얻었을 경우를 배려한 듯 하다.[16] 스타필드에서 DPS가 가장 높은 무기는 크림슨 함대 스토리 퀘스트 중 입수 가능한 킬하울러(Keelhauler)와 언페어 어드밴티지(Unfair Advantage)로, 둘 다 전설급 매그샷 권총이다(표시된 대미지 수치만 따지면 뮤티니어(Mutineer) 레어 매그샷이 DPS가 1위이긴 한데, 이건 우주 달인 옵션이 붙어있어 행성에서 대미지 -15% 페널티가 적용되므로 저 둘만 못하다). 그런데도 이 권총들을 최고 대미지 무기로 꼽지 않는 이유는 이들이 권총이라 탄창이 작고(6발) 사정거리가 짧아(20미터), 다수의 적을 상대로 개활지에서 벌어지는 중장거리전에서는 지속적인 고대미지를 뽑아내는 능력이 소총보다 낮기 때문이다.[17] 기계어 번역 시절엔 울트라머그잔으로 오역된적 있었다.[18] 폴아웃의 플라즈마 계열처럼 물리+에너지 속성을 갖고 있다.[19] 즉 무기가 물리 대미지를 주는지를 기준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때문에 탄도학 스킬이 근접 무기나 입자빔의 물리 대미지에 부가 적용되지는 않는다.[20] 실제로 노바라이트같은 입자빔 무기를 입수한 뒤 직접 실험해볼 수 있다. 게임 옵션->인터페이스에서 대미지를 숫자로 표시하게 한 뒤, 레이저 스킬을 올리기 전과 올린 후 동일한 적에게 들어가는 대미지를 비교해보면 된다. 하나 이상한 점은, 논리적으로는 레이저 스킬이 입자빔의 에너지 대미지와 물리 대미지 중에서 에너지 대미지 쪽에만 적용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에너지+물리 대미지에 통째로 적용된다는 것이다.[21] ECS 콘스탄트의 탑승자들과 카리브디스 III의 인원들만이 고정적으로 들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