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림왕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금관가야
초대
제2대
제3대
제4대
제5대
수로왕
거등왕
마품왕
거질미왕
이시품왕
제6대
제7대
제8대
제9대
제10대
좌지왕
취희왕
질지왕
겸지왕
구형왕
봉사손
봉사손
봉사손
봉사손
봉사손
김세종
김솔지
김무력
김서현
김유신
대가야
초대
계보 미상
제?대
제?대
제?대
이진아시왕
금림왕
기본한기
하지왕
계보 미상
제9대
계보 미상
제16대
태자
이뇌왕
도설지왕
월광태자
소가야(족보상 언급)
초대
제2대
제3대
제4대
제5대
말로왕
대아왕
미추왕
소간왕
아도왕
제6대
제7대
제8대
제9대
질노왕
거아왕
달나왕
이형왕
아라가야
탁순국
탁국
제?대
제?대
말대
제?대
말대
가실왕
말금한기
아리사등
기능말다간기
함파한기




왕호
금림왕(錦林王)

미상
이름
미상
능묘
지산동 고분군 47호 (추정)
생몰년도
?~?
재위기간
?~?
1. 개요
2. 유물
3. 기타


1. 개요[편집]


금림왕릉(錦林王陵): 현의 서쪽 2리쯤 되는 곳에 옛 무덤[古藏]이 있는데, 금림왕릉이라고 일컫는다.

錦林王陵[縣西二里許有古藏俗稱錦林王陵]

신증동국여지승람 제29권 경상도 고령현 조 고적 편에서. 금림왕에 대한 유일한 기록.


반파국의 왕. 사서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조선시대 지리지인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만 등장하는 인물이다. 기록이 전무한 왕이기 때문에 업적이나 정확한 재위 기간은 전혀 알 수가 없다. 무덤 축조 연대는 4세기경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382년 왕좌에 있었던 기본한기와 대략적으로 일치하는 연대이다.

錦이라는 글자는 寐錦 등에서 쓰였던 글자이므로, 금림이라는 명칭은 "마립간인 림(林)"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2. 유물[편집]


파일:external/blog.donga.com/1623466731390812004.jpg
지산동 고분 47호에서 출토된 금관.

주요 유물로는 호암미술관에 보관 중인 대한민국의 국보 제138호 가야 금관이 있다. 이 가야 금관의 경우 발굴 비화가 존재[1]하는데 삼성그룹 측에서는 부정하고 있는 상황.


3. 기타[편집]


  •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 “현의 서쪽 2리쯤 되는 곳에 있다”라고 밝힌 금림왕릉은 1939년 부분 발굴 당시 국보 138호인 가야 금관을 비롯해 칼, 금귀걸이, 은팔찌, 금동 화살통 등 6,500여 점의 유물이 이곳에서 출토되었다.

  • 1939년에 발굴된 고령 지산동 고분군 47호가 금림왕이라는 이름을 가진 왕의 왕릉으로 전해지는데, 고령지역이 대가야의 중심지인 점과 지산동 고분군이 5세기경 조성된 고분군임을 감안하면 대가야의 3대 ~ 4대 왕으로 추정하는 견해가 있다.[2]관련 링크

  • 다른 대가야 왕들보다 인지도가 가장 낮은 편. 2017년 경상일보에서 연재된 소설인 하지태왕기에서 금림왕이 대가야 관등을 정비했다고 언급되는 것을 제외하면 미디어나 매체에서의 등장은 거의 없다.


  • 2023년 고령군은 금림왕릉으로 알려진 지산동 5호분을 재발굴하자고 문화재청에 건의했다.#

파일:CC-white.svg이 문서는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수정 로그 삭제로 인해 과거 로그의 일부가 누락된 문서이며, 문서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나무위키:로그 누락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또한 이 틀을 다실 때는, 문서 최상단 혹은 최하단에
[[분류:로그 누락 문서]]
를 달아 주세요.


로그가 누락된 본 문서의 기여자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06:32:01에 나무위키 금림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간단히 설명하자면 도굴꾼이 도굴해낸 금관을 삼성그룹 창업주인 이병철의 형인 이병각에게 판매하려고 했는데 도굴꾼들은 처벌받고 해당 금관은 고스란히 삼성 오너 손에 들어왔다는 내용이다.[2] 김태식, 대가야의 세계와 도설지(1996), 진단학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