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젠고 (r2019031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baduk_test3.png 주요 바둑 인공지능
[ 펼치기 · 접기 ]
파일:alphagologo.png
파일:Zenith_go.png
파일:제목 없음-1 사본.jpg
파일:crazystone logo.png
파일:fbartlogo.png
파일:leelaicon.png
AlphaGo
Zen
DeepZenGo
Crazystone
ELF OpenGo[1]
Leela
파일:dolbaram-2.jpg
파일:TAL 사본.png
파일:432211_107868716046526_1605810711_n.jpg
파일:fuego.png
파일:32036527.png

돌바람
절예[2]
CGI
Fuego
AQ

[1] 별도의 로고가 없이 페이스북 로고를 쓴다.
[2] 별도의 로고가 없이 한큐바둑(텐센트) 로고를 쓴다.


1. 개요
2. 기력
3. 전적
3.1. 조치훈과의 3번기
3.3. 제3회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전
3.4. 은퇴국
4. 인공지능 간 대결 전적
4.1. 제1회 중신증권배 인공지능 바둑오픈전
4.2. 이후


1. 개요


딥젠고는 2016년 알파고의 센세이션 이후 일본의 바둑 프로그램 딥러닝 방법을 도입하여 업그레이한 결과물이다. 의 원 개발자는 오지마 요지(尾島陽児)이고, 소프트웨어 기업 드왕고사와 도쿄대학 연구팀이 딥러닝을 접목하는 것을 지원하였다고 한다.
2017년부터 젠, 딥젠고를 분리해서 개발한다고 한다. 딥젠고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동원한 녀석이고, 젠은 1인 컴퓨터용으로 돌린다고.
2018년에 접어들어서는, 구글 딥마인드가 발표한 논문을 바탕으로 알파고 제로를 충실하게 모방하는 것만으로도 무시무시한 기력을 내는 것이 가능한 시기가 되었다. 이로 인해 오픈 소스 인공지능들이 출현하였고, 어중간한 연구 역량으로는 돈을 들여가며 바둑 인공지능을 개발해나갈 요인이 상당 부분 상실되었다.[1] 이에 따라 딥젠고는 바둑 인공지능을 오랜 기간동안 개발해온 젠에 더해 도쿄대학까지 가세한 프로젝트였지만 결국 은퇴를 선언하게 된다.

2. 기력


이전 세대인 은 바둑 프로그램중에서는 최강자 수준이었지만, 프로기사와 상대할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딥젠고로 바뀐 이후에는 초중반은 프로 정상급 기사와 싸워 볼 수준은 되었다고 평가받는다. 실제로 3번기에서 승리하지는 못하였지만, 프로기사 조치훈 九단을 상대로 1승을 따낸데 이어, 한중일 정상 기사 1위와 겨룬 월드바둑챔피언십 대회에서 일본 최정상 기사 이야마 유타 九단에게도 1승을 거뒀다. 미위팅과 박정환에게는 후반부에 역전당했지만 초중반에는 오히려 세계 정상급 기사를 기력으로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기존에 비해 상당히 기력이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2017년 기준 프로기사에게 1승이라도 따낸 바둑 프로그램은 알파고와 딥젠고 단 둘 뿐이다.[2]
경쟁자라 할 수 있는 알파고가 어마어마한 실력을 과시하며 바둑계를 초토화시키고 은퇴해버리는 바람에 아무리 개선된다 하더라도 '2인자' 위치를 넘어설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고, AI 프로그램들의 발전 속도를 보면 수 년 내로 알파고의 수준을 뛰어넘게 될 지도 모른다는 의견도 있었다. 2017년 월드바둑챔피언십 대회에서 개발자의 평으로는 판후이 2단에게 5승을 땄던 시절의 알파고 수준은 뛰어 넘었다고 평가했고, 이세돌 九단도 초중반이라는 전제하에 알파고 뿐만 아니라 절예나 딥젠고 같은 인공지능이 계산이 인간의 감각보다 더 정확하다고 평했다.
주로 타이젬바둑한큐바둑에서 활동한다. 사이버오로에도 잘 들어온다.[3]
일본기원에서는 프로 바둑기사들한테 한큐바둑, 타이젬바둑, 사이버오로 등에서 딥젠고하고만 붙으라고 했다. 하지만 이야마 유타 九단은 이를 무시하고 절예하고 붙었다. 이에 기사가 날 정도.
사이버오로에서 주로 일본 프로 바둑기사들을 상대로 두는데, 전적이 1100승 44패 0무, 2017년 9월 30일 기준 최근 20국에서 20전 전승을 기록하고 있다. 사이버오로 아이디는 deepzengo. 한큐바둑에서도 deepzengo로 출몰하며, 2017년 9월 30일 기준 95승 13패. 타이젬바둑에서는 기록을 자꾸 세탁해서 0승 0패로 되어 있다. 아이디는 동일하게 deepzengo.
계속된 대국으로 공략된 것의 여파인지 2017년 11월 기준 최근 전적 12승 8패로 현저히 떨어진 승률을 보이고 있다.
비공식 이벤트인 2017 대한민국 바둑대축제에서 11월 11일 신진서 8단과 대결하여 패배하였다. 관련기사 해당 이벤트에는 한국의 돌바람도 박정환과 대전하였다.

3. 전적


  • 프로기사 상대 공식전 8전 3승 5패
  • 은퇴국까지 포함시 11전 5승 6패

3.1. 조치훈과의 3번기


딥젠고 개발진은 딥젠고의 기력이 상당한 수준으로 향상되었다고 판단하여 프로기사와의 정식 대국를 가지길 희망하였다. 마침내, 2016년 11월 조치훈 九단과의 3번기가 성사되었다.
대국 결과 딥젠고는 1-2로 패배하였으나, 정상급에 가까운 프로기사에게 한 판을 따낸 것에 대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또한, 알파고에 이어 프로기사에게 호선으로 1승을 따낸 2번째 바둑 프로그램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하였다. 관련기사

3.2. 월드바둑챔피언십


2017년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월드바둑챔피언십 대회에서 한중일의 정상권 기사인 미위팅, 박정환, 이야마 유타 3인과 함께 대결을 펼쳤다. 그리고 대회 마지막날 이야마 유타 9단을 꺾고 1승 2패(3위)로 대회를 마무리하였다. 기사보기

1국에서는 미위팅을 상대로 초반 앞서나가며 선전하였으나 끝내기에서 연달아 손해를 보며 역전당했고, 마지막에는 어이없는 실수를 보여주며 불계패를 하였다.

2국에서는 박정환을 상대로 역시 종반까지 가서 역전패를 당했다. 초/중반의 무시무시함은 박정환 9단의 초반 포석실패를 추궁하며 일방적으로 몰아 붙였고, 프로들의 감탄을 자아 냈다. 가끔 이상한 수를 뒀음에도 중후반까지도 이세돌 9단의 해설로는 박정환 9단을 상대로 3집반에서 4집반 정도 리드 했으나[4] 결국 2국 끝내기에서에 초중반 날카로운수와 비교가 안 될정도로 연신 똥수를 남발했고, 이런 수들은 버그라고 할 수밖에 없는 정도의 수준이어서, 아직은 미완성품으로 보아야 한다는 평을 받았다.

3국 이야마 유타하고의 대국에서는 딥젠고가 이겼다.
딥젠고의 이상현상은 부분적으로는 복잡한 일본룰을 제대로 입력하지 못해 중국룰에 가까운 세팅으로 대국을 하는 것 때문이라고 한다. 원작(?)인 과 같은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삼패 등의 동형반복 모양이 발생할 때도 동형반복을 만드는 수를 피하는 이상현상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물론 2국 최후반부의 수들은 중국룰에서도 분명히 손해를 보는 수들이었으므로 바둑 룰간의 차이에만 딥젠고의 끝내기 문제를 전부 돌릴 수는 없다.
원래 바둑 AI들은 예상 승률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돌을 던지게 세팅해두는데, 박정환과의 2국에서는 박정환의 양해를 구하고 끝까지 돌을 던지지 않게 세팅했다고 한다. 아마 박정환과의 바둑에서 극후반에는 사실상 승률이 0%에 가까워졌을 것이고, 어딜 두어도 이기는 방법따윈 없었다. 바둑을 종결시키면 승률이 완전히 0%가 되므로, 어떻게든 손해를 보더라도 바둑을 끝내지만 않는 수들로 소수점 수준의 승률이라도 유지하려 한 듯. 해설자들도 '이쯤 되면 관계자가 와서 바둑을 포기해야 하는 거 아니냐'라고 할 정도로 상태가 심각했다. 18급이 봐도 한심해 할 정도의 상황이었기 때문. 박정환도 약간 어이없는 듯한 표정으로 바둑을 이어갔다. 결국 관계자가 개입, 패배를 선언했다.

3.3. 제3회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전


2017년 제3회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전에 와일드카드 자격으로 본선에 출전하였다. 이로써 세계대회에 출전한 첫번째 바둑 프로그램이 되었다.
6월 19일 64강에서 한국의 신민준 五단을 상대로 불계승을 거두며, 32강에 진출했다. 관련기사 그러나 6월 21일 32강에서는 중국의 '왕하오양' [5]을 상대로 반집패하며 탈락하였다. 우승 후보로 주목받던 딥젠고로서는 매우 아쉬운 결과.

3.4. 은퇴국


개발을 중단하면서 은퇴대국 이벤트를 마련했는데 전 해의 월드바둑챔피언십에서 졌던 미위팅 九단, 박정환 九단,그리고 재작년 3번기에서 패한 조치훈 九단,이렇게 세 명의 기사와 대국을 펼친다.
3월 24일 미위팅과의 대국에서는 백번으로 초중반에 우세를 가져갔지만 후반에서의 고질적인 약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261수만에 불계패를 했다. 반면 4월 1일 박정환과의 대국에서는 흑번으로 초반부터 끝까지 크게 우세를 유지하면서 169수만에 불계승을 거두어 설욕에 성공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치훈九단과 4월 7일에 벌어진 대국에서는 흑번으로 초반에서 압도적인 전투력을 선보이며 불과 85수만에 불계승을 거두였다.

4. 인공지능 간 대결 전적



4.1. 제1회 중신증권배 인공지능 바둑오픈전



딥젠고 vs 절예
중신증권배는 국제바둑연맹(IGF)이 주최하고 중국 중신증권주식유한공사가 후원하는 대회로, 우승 상금은 20만 위안(약 3천400만원), 준우승 상금 10만 위안(약 1천700만원)이다. 2017년 8월 17일 열린 대회에서 딥젠고는 돌바람줴이를 꺾고 결승에 진출하였다.

딥젠고 vs CGI
결승에서는 거의 막판까지 CGI에 밀렸으나 CGI의 실수를 틈타 대역전승을 거두고 대회 우승을 차지하였다.
우승자 특전으로 쿵제와 이벤트 대국을 하게 되었다. 특이하게도 쿵제는 대회에서 2위를 한 CGI의 도움을 받아 착수를 하는 방식으로 대국이 이루어졌는데 쿵제와 CGI의 궁합이 잘 맞지 않았는지 딥젠고가 CGI와의 결승전보다 훨씬 더 좋은 대국 내용을 보여주며 완승을 거두었다.

4.2. 이후


2018년 1월 15일 돌바람과의 대결에서 3:2로 패배하였다.

[1] 이 부분은 지금도 개발이 진행 중인 절예에도 해당이 될 수 있는 내용이다. 이를 테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 이용 가능한 릴라 제로, 엘프고, 미니고 등과 비교했을 때 기력이 그렇게까지 큰 격차로 앞서나가는 것도 아닌데다가, 기술적으로 유의미한 연구 실적이 쭉쭉 뽑혀져 나오는 것도 아니라면, 큰 돈을 들여서 절예를 개발하는 데에는 무슨 메리트가 있는가?[2] 후에 절예커제를 비롯한 여러 프로기사로부터 온라인 대국에서 승리를 거두었고, 이듬해인 2018년에 들어서는 2점 바둑으로도 승리를 거두게 된다.[3] 일본기원이 서비스하는 유현의 간(사이버오로의 일본어버전)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4] 그정도 차이면 정상급 기사들 사이에선 역전이 불가능하나 이세돌 9단은 예상으론 그래도 역전은 할 거라고 봤다. 온라인 상에서 1600여판 정도 기보가 공개되었는데 후반의 약점이 너무 자주 보였기 때문에.[5] 당시 중국 랭킹 49위로 6단이다. 랭킹도 그렇고 단수도 그렇고 탑급 랭커 (조치훈, 이야마 유타)들을 상대로 꾸준히 1승씩 거두어오던 딥젠고를 탈락시킬 기사로는 예상되지 못한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