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서일본/쾌속/케이한신 지구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JR 서일본/쾌속



1. 개요
2. 정규 운행중인 쾌속
3. 폐지된 쾌속/임시 쾌속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JR 서일본의 쾌속열차케이한신 지구에서 운행하는 쾌속 열차 모음.

JR 서일본 어반 네트워크의 경우, 수도권처럼 열차가 정해진 노선으로만 다니는 것이 아니라, 온갖 노선과 직결운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오사카역을 예로 들면, 도카이도 본선, 오사카 순환선, 한와선, 후쿠치야마선, 칸사이 본선 등등의 노선으로 직결되는 열차가 한꺼번에 다 들어오는데, 그냥 모두 쾌속이라고만 이름을 붙이면, 이용객의 입장에서는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쾌속마다 이름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JR 동일본도호쿠 신칸센 계열의 열차에도, 애칭이 목적지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유사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2. 정규 운행중인 쾌속[편집]




3. 폐지된 쾌속/임시 쾌속[편집]


  • 칸쿠특쾌 윙 : 1995년에 신설되어 1999년에 폐지된 특별쾌속열차. 쿄바시역을 출발하여 오사카역에만 정차하고, 이후 텐노지역, 사카이시역, 오토리역, 히네노역에만 정차하였다. 관공쾌속과 다른 점은 최후미차가 지정석으로 운행되었고(2021년 현재 신쾌속에 운행중인 A-SEAT와 유사), 짐을 실을수 있는 공간이 별도로 설정하였다는 것이다.[3] 그러나 유료 지정석의 서비스나 좌석이 무료 좌석과 차이가 없던 점, 오사카 순환선 내에서의 오승으로 인한 민원, 그리고 부족한 선로용량 안에서 억지로 끼워넣은 열차 다이아의 비합리성으로 인해 폐지되었다.
  • 임시쾌속 웨스트칸쿠 : 히메지역을 출발해서 카코가와역, 니시아카시역, 고베역, 산노미야역,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텐노지역을 경유하여 간사이 공항역까지 가던 임시 쾌속열차. 1995년에 신설되어 행락철에만 다니다가 1999년 폐지되었다. 특이하게 운행 중 방향전환이 이루어졌는데, 공항행은 신오사카역 현 11번 승강장 정차 후 방향전환 후 우메다 화물선으로, 히메지행은 신오사카역 정차 후 스이타 화물터미널역까지 올라가서 방향을 전환하여 홋포 화물선을 내달려 아마가사키역 근방에서 합류하여 히메지로 향했다.
  • 신쾌속(한와선) : 1972년에 신설되어 1978년에 폐지된 운행계통. 텐노지역와카야마역을 최속달로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당시 구형차량만 존재하던 한와선에 도카이도 본선에서 신쾌속으로 운행하던 113계 전동차를 가져와 운행하였다.[4] 중간 정차역은 오토리역 하나뿐으로,[5] 40분대에 두 역을 연결하였다. 이후 쾌속에 통합되는 형태로 폐지되었다.
  • B쾌속 - 신오사카역에서 출발해서 우메다 화물선 - 오사카 순환선을 경유하여(소위 '하루카 루트') 한와선 와카야마 방면으로 운행했다. 2018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폐지되었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21:48:16에 나무위키 JR 서일본/쾌속/케이한신 지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평일 1회, 주말 2회 운행하며 전 구간을 완주하는데 4시간 6분~4시간 10분이 소요된다.[2] 関空, 西[3] 짐실 활용은 JR난바역 출발 열차 한정으로 OCAT에서의 위탁수하물을 처리하는데에도 사용하였다.[4] 이 때 113계에 적용한 도색이 현재의 한와선하면 떠오르는 파란색 이미지컬러를 만들었다.[5] 폐지 직전에는 쿠마토리역, 이즈미스나가와역이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