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그리스 관계

덤프버전 :





1. 개요
2. 역사적 관계
2.1. 고대
2.2. 중세
2.3. 근세
2.4. 19세기
2.5. 20세기
2.6. 21세기
3. 문화 교류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프랑스그리스의 관계에 대한 문서이다. 양국은 프랑코포니, 유럽연합, 나토 회원국이고 교류, 협력이 활발하다.


2. 역사적 관계[편집]



2.1. 고대[편집]


고대부터 고대 그리스지중해지역과 교역, 교류가 활발했다. 지중해 연안에는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가 생겨났다. 그리고 프랑스 남부의 지중해 지역에 그리스인들의 폴리스가 세워졌고 마르세이유 일대에 그리스인들이 정착했다. 갈리아지역은 그리스와 교역이 자주 이뤄졌다.

로마 제국이 갈리아 지역을 정복하면서 양 지역은 로마 제국의 영토가 되었다. 다만, 로마 제국 시절에는 그리스어라틴어가 널리 쓰였다. 로마 제국 동부는 그리스어가 널리 쓰인 반면, 서부는 라틴어가 널리 쓰이면서 차이점이 존재했다. 로마 제국이 동로마 제국서로마 제국으로 나뉘어지면서 그리스는 동로마 제국에 속하고 갈리아는 서로마 제국에 속했다.


2.2. 중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프랑크 왕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중세 초 샤를마뉴가 800년 크리스마스에 프랑크 왕이 로마 대주교(교황 레오 3세)에게 서로마 제국 황제직을 수여받은 것을 계기로, 동로마 제국은 가톨릭-라틴어권 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상당부분 상실하였다.

프랑크 왕국이 분열되고 서프랑크 왕국의 뒤를 이은 프랑스 왕국에서는 이후 동로마 제국이 교황 우르바노 2세에게 십자군 원정을 요청하자 여기에 상당수의 프랑스인들이 호응하는가 십자군 전력 중 상당수가 프랑스 기사들로 채워졌다. 프랑스계 십자군 국가들과 동로마 제국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는 예루살렘 왕국, 에데사 백국, 트리폴리 백국 등 개별 문서 참조


2.3. 근세[편집]


동로마 제국은 오스만 제국의 정복으로 멸망했다. 이에 상당수의 그리스인 지식인 등 상류층들이 이탈리아로 이주했다. 이들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고, 이는 다시 프랑스에도 영향을 주었다.

동로마 제국 멸망 이전 중세부터 동로마 제국의 궁중 예법 중 식사 예절이 이탈리아를 통해 프랑스로 건너가면서, 오늘날 프랑스 식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던 바 있다.


2.4. 19세기[편집]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오스만 제국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에 그리스는 유럽 각국의 도움을 받아 그리스 왕국으로 독립했다. 그리스와 프랑스는 19세기부터 수교했고 양국은 각각 대사관, 영사관을 설치했다. 그리스는 프로이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대영제국, 프랑스로부터 여러 문물들을 많이 받아들였다.


2.5. 20세기[편집]


제2차 세계 대전당시에 양국은 나치 독일의 점령을 각각 받은 적이 있었다. 그러다가 연합군의 도움으로 나치 독일을 몰아냈다. 냉전시절에 양국은 북대서양 조약 기구에 가입했지만, 프랑스가 나토에 대해 반발하면서 잠시 나토에서 탈퇴했다. 다만, 양국간에 군사적인 협력은 계속됐다. 그리스는 미국외에도 프랑스로부터 무기를 많이 수입했다.

1980년에 그리스는 유럽연합에 가입했다.


2.6. 21세기[편집]


양국은 프랑코포니, 유럽연합, 나토회원국들이다. 양국은 교류, 협력이 활발한 편이다. 그리고 양국의 군사협력은 2000년대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다. 그리스는 터키와 갈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프랑스와 협력하고 있다. 그리스가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면서 그리스인들이 프랑스로 건너가는 경우가 존재한다. 그리고 프랑스내에는 그리스계 프랑스인들이 거주하고 있다.

양국은 유로를 공식화폐로 지정했다.

2020년 8월에 그리스와 터키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자 프랑스가 개입했다.# 10월 31일에 리옹서 그리스 정교회 신부를 대상으로 한 테러가 발생했다.#

2021년 9월에 AUKUS가 출범하자 프랑스는 미국, 호주와 외교적인 갈등을 빚었다. 이에 프랑스는 그리스와 30억 유로 규모의 호위함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그리스는 터키와 갈등이 심해지면서 프랑스와의 군사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3. 문화 교류[편집]


양국은 프랑코포니 회원국에 속해 있다. 프랑스어는 그리스에서 주요 외국어로 지정되어 있다. 그리고 프랑스내에선 그리스어 수업이 이뤄지는 경우가 있다. 프랑스어와 그리스어는 유럽연합의 공용어에 포함되어 있다. 프랑스인 관광객들이 그리스로 관광하러 오는 경우가 자주 있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9:37:25에 나무위키 프랑스-그리스 관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