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사이까우룽역

덤프버전 :

홍콩의 대중교통
[ 펼치기 · 접기 ]
도시철도
파일:홍콩철도유한공사 로고.svg MTR홍콩 트램
주요 역
홍함역사이까우룽역(웨스트카우룬역) ・ 홍콩역
시내버스
홍콩 버스
페리
스타페리, HKR, 포춘페리, NWFF
페리 터미널
홍콩-마카오 페리 터미널, 홍콩-중국 페리 터미널, 스카이피어
공항
카이탁 국제공항, 홍콩 국제공항
관련 기업
파일:홍콩철도유한공사 로고.svg MTR
교통카드
옥토퍼스 카드



香港西九龍站 | Hong Kong West Kowloon Station

파일:chinarailways_white.png중국 국철
파일:홍콩철도유한공사 심볼.svg홍콩철도유한공사
홍콩사이까우룽
香港西九龍 | Hong Kong West Kowloon



광저우난 방면
푸 톈
← 30.0 km
광선강고속철도

시종착
MTR 뚱충선, 공항선 이용하기(까우룽역)
MTR 튄마선 이용하기(오스틴역)[1]



주소
홍콩 구룡반도 야우침몽구 침사추이
3 Austin Road[한문][영문]
개업일
2018년 9월 23일
노선거리표
징광선강고속철도
홍콩사이까우룽
종점

파일:홍콩사이까우룽역.png
홍콩사이까우룽역 역사 외관.
파일:20180819_01B.jpg
홍콩사이까우룽역 승강장 모습.
1. 개요
2. 역 정보
3. 사이까우룽역 철로통상구



1. 개요[편집]


홍콩사이까우룽(香港西九龍/Hong Kong West Kowloon)[2]역은 홍콩 구룡반도 야우침몽구에 위치한 홍콩철도유한공사중국 국철 징광선강고속철도의 역으로, 2018년 9월 23일 중국 대륙 광둥성 선전시 푸톈역 - 홍콩 구룡반도 간 구간 개통과 동시에 개업하였다.


2. 역 정보[편집]


시설 안내도를 볼 수 있는 사이트
西九龍이라는 역명에서 알 수 있듯이 구룡반도 서남부 지역에 있다. 뚱충선공항선까우룽역과는 사실상 같은 역으로 엘리먼트(Element)라는 아파트 단지 및 ICC 구내에 역이 위치해서 아주 편리하다. 승강장을 포함한 역 시설 대부분이 지하에 있는데 15선 22면이라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며, 현재는 이 중에서 10선 14면만을 사용한다.

중국에서 홍콩에 진입한 후 이 역에서 바로 옆에 위치한 까우룽역에 가서 홍콩역으로 향하는 뚱충선을 잡아 타면 5~10분만에 홍콩 섬에 도달하여 아주 편리하다. 튄마선 오스틴역도 근처에 있어 이를 타고 침사추이나 몽콕 등으로 향할 수 있다. 한국의 고속철도 전용역인 수서역의 규모가 3면 6선보다 훨씬 크고 일반열차와 고속열차가 같이 사용하는 서울역이 9면 16선에 맞먹는 규모를 감안하면 국내의 대형 철도역과 비교해도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 목적 방문객도 많은 역으로 중국 대륙에서 비즈니스 목적으로 ICC나 바다 건너편 홍콩 섬 센트럴, 셩완, 완차이 등으로 가는 사람들 혹은 홍콩에서 중국으로 출장가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며 특히 이 역이 개통된 직후부터는 하루짜리 당일치기로 광둥성 일대나 푸젠성[3] 일대를 다녀오기도 한다.

광저우난역과 이 역을 잇는 고속열차가 자주 다니며[4] 그 외 베이징시역, 상하이역, 상하이훙차오역, 창사, 우한, 청두, 시안 등 타 중국 도시들로 가는 수요도 있다. 이 역에서 고속열차를 탈 경우 홍함역에서 베이징시역상하이역으로 가는 침대차 직달열차보다 시간이 엄청 절약된다.

지하층부터는 홍콩이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공안부 이민관리국이 공동으로 근무하며 홍콩출입경심사-본토출입경심사를 병행하는 일지양검(一地兩檢) 서비스를 실시한다. 홍콩출입경심사 - 노란색 경계선[5] - 중국내지출입경심사를 받는다[6]. 열차로 왕복이 가능하니까 반대도 마찬가지다. 국경선이라고 면세점도 있다. 이러한 방식은 선전완 통상구에서도 실시 중으로 여기서는 다리 건너서까지 홍콩특별행정구로 치고[7], 걸어서 중국 쪽 이민관리국 검문소를 가는 순간 중국 본토가 된다. 덕분에 일국양제 위반이라는 논란이 있었다. 2018년 홍콩 입법회 여야 간 극렬 대립이 이루어졌을 정도. 다만, 선전 지역에서는 오히려 홍콩이 이득인데다가 비즈니스적으로 편리하였기에 시행 후에는 별다른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월 30일부터 중국 대륙-홍콩 고속철도 운행이 중단되면서 역도 폐쇄되었으나, 3년만인 2023년 1월 15일부터 운행재개와 동시에 역도 다시 개방되어 현재는 잘 다니고 있다.[8]


3. 사이까우룽역 철로통상구[편집]


파일:중국 국기.svg 중화인민공화국의 국경통상구
西九龍站(Xījiŭlóngzhàn鐵路(Tiělù口岸(Kŏuàn
高鐵(Gou1tit3西九龍(Sai1gau2lung4管制站(Gun2zai3zaam6

West Kowloon Station Mainland Port





분류
육로(철도)
등급
국가급(1류)
접경지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svg 홍콩
관할기관
파일:1024px-Flag_of_the_Customs_of_the_People's_Republic_of_China.svg.png선전해관
[파일:Flag_of_the_National_Immigration_Administration_of_PR_China.jpg선전 출입경변방검사총참
운영시간
열차 운행시간
주소
광선강고속철도 사이까우룽역 내지통상구
廣深港高鐵西九龍站內地口岸區
설치년도
2018년 9월 23일
최초로 일반철도역이 아닌 고속철도역사에 설치된 여객전용 국경 통상구로 같은 중국의 일부이지만 다른 나라로 취급하는 홍콩의 홍콩사이까우룽역 지하 2,3층에 설치되었으며 중화인민공화국 공안부 이민관리국홍콩 입경사무처가 공동근무를 통해 홍콩출입경심사-중국출입경심사를 병행하는 일지양검(一地兩檢) 서비스를 실시한다.

마카오칭마오 통상구와 함께 특별행정구 관내에 설치된 중국본토 관할 통상구이다.

사실 특별행정구는 중국의 일부지만 중국 헌법에 의해 특수지위가 보장되어 다른 나라에 준하게 취급되는 만큼 국경통상구와 비슷하게 운영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20:44:42에 나무위키 홍콩사이까우룽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단, 까우룽역과 오스틴역간의 환승은 외부 통로를 이용해야 하는고로 다소 번거로운 편이다.[한문] 香港九龍油尖旺區尖沙咀 柯士甸道西3號[영문] 3 Austin Road, Tsim Sha Tsui, Yau Tsim Mong District, Hong Kong[2] 한국식 한자독음으로는 서구룡이라고 표기한다.[3] 푸젠성 샤먼까지는 4시간 30분, 성도 푸저우까지는 5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4] MTR 소속 동감호(動感號. Vibrant Express) 고속열차가 이 구간만 운행하고 있다.[5] 이 선을 기준으로 홍콩 법/중국 대륙법이 각각 적용된다.[6] 그렇기 때문에 출입경 행정으로는 '홍콩에서 중국 본토로 가는 고속철도'를 타는 것이 아니라 홍콩에서 걸어서 중국 본토로 넘어간 후 '중국 본토 내를 운행하는 고속철도'를 타는 것으로 처리한다.[7] 중국 내지 땅인데도, 홍콩 법을 적용받는다.[8] 2020년 1월 멋대로 중국본토와의 관문을 닫은 캐리 람 당시 행정장관은 이것 때문에 중국 눈 밖에 나서 행정장관 선거에 재출마할 수 없었으며 존 리가 단독출마로 당선되어 해외 출입국 정상화와 중국본토 및 마카오와의 관문 무격리 통관을 재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