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둥성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광동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한국의 제약회사에 대한 내용은 광동제약 문서
광동제약#s-번 문단을
광동제약#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파일:중국 국장.svg

[ 펼치기 · 접기 ]
화베이 지구
베이징시

· 톈진시

· 허베이성

· 산시성

· 내몽골 자치구


둥베이 지구
랴오닝성

· 지린성

· 헤이룽장성


화둥 지구
상하이시

파일:1px 투명.png
· 장쑤성

· 저장성

· 안후이성

· 푸젠성

· 장시성

· 산둥성

· 타이완성


중난 지구
허난성

· 후베이성

· 후난성

· 광둥성

· 광시 좡족 자치구

· 하이난성

· 홍콩 특별행정구

· 마카오 특별행정구


시난 지구
충칭시

· 쓰촨성

파일:1px 투명.png
· 구이저우성

파일:1px 투명.png
· 윈난성

파일:1px 투명.png
· 티베트 자치구


시베이 지구
산시성

파일:1px 투명.png
· 간쑤성

파일:1px 투명.png
· 칭하이성

· 닝샤 후이족 자치구

· 신장 위구르 자치구


{{{-2 {{{#ffff00

한자
: 행정 약칭

색인:
{{{-2
화베이>

둥베이

화중

화난

기타





파일:중국 국기.svg 중화인민공화국의 성
广东省(Guǎngdōng Shěng | 廣東省( Gwong2-dung1 saang2
광둥성 | Guangdong Province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20px-China_Guangdong.svg.png





성정부 소재지
광둥성 광저우시 웨슈구 둥펑중루305호
广东省广州市越秀区东风中路305号
지역
중난
면적
179,800km²
하위 행정구역
21지급시(2부성급시) 59구 21현급시 36현 3자치현
시간대
UTC+8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1억 2,601만명[1]
인구밀도
700.8명/km²
민족 구성
한족 98.51% | 장족 0.67%
요족 0.24% | 토가족 0.16%
HDI
0.784 (2017)
서기
리시(李希)
성장
왕웨이중(王伟中)
GRDP
전체
$1조 9551억 (2021)[2]
1인당
$15,516 (2021)[3]
행정구역 약칭

행정구역코드
440000
지역전화번호
020, 0660
0662, 0663
0666, 0668
0750 ~ 0759
우편번호
510000 ~ 529500
ISO 3166-2
CN-GD

홈페이지

1. 개요
2. 역사
3. 특성
4. 지리와 기후
5. 행정 구역
5.1. 대표 도시
6. 산업
7. 역대 영도인
8. 출신 인물
8.1. 중세
8.2. 근대
8.3. 현대
8.3.1. 정치인
8.3.2. 연예인
8.3.3. 재계
8.3.4. 스포츠 선수
8.3.5. 예술인



1. 개요[편집]



중국 본토 최남부의 이다. 약칭은 (粤).[1] '광동'이라는 지명은 삼국시대 오나라 후한 13주 중 하나인 교주(交州)[2]를 갈라 광주(廣州)를 설치한 것에서 유래했으며 송나라 대에 이를 다시 광남서로(廣南西路)와 광남동로(廣南東路)로 분할하였는데 광남동로를 축약하여 광동로(廣東路)라 하였고 이것이 '광둥'이 되었다.

성 단위로만 따진다면 중국 대륙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성으로, 그 수가 2021년 기준으로 무려 1억 2,601만 명이나 된다. 비슷한 사례로 인도 뭄바이가 있는 마하라슈트라 주의 인구는 1억 3,000만 명이나 된다. 물론 근현대 이후 다른 지역에서 유입된 인원이 많아서 인구가 폭증한 것이다. 원래 역사적으로 인구가 많은 지역은 아니었다.

이렇게 인구가 폭증할 정도로 유입된 인원이 많았던 이유는 광둥성이 중국 최대의 공업 지역으로 성장하여 중국 각지에서 노동자가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행정구역 개편으로 인해 다른 성들의 인구가 조정된 것도 요인 중 하나이다.[3] 2009년 인구 1억을 돌파한후 서서히 인구 증가세가 둔화됐지만, 매년 100만명이 넘는 인구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출생아수가 많은 성으로 2010년대 중반까지는 타 지역에서도 광둥성보다 출생아수가 많은 성도 일부 있었지만 2자녀 정책의 약빨이 다하고, 광둥성의 출산율 하락이 상대적으로 더뎌서 광둥성의 출산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면적은 177,900km²로 남한의 약 1.7배에 해당하며, GDP는 1998년에 싱가포르, 2003년에 홍콩, 2007년엔 대만의 GDP를 추월했고, 2013년 기준 약 1조 달러에서 2017년 기준으로는 이미 1조 4,400억 달러로 증가해 2018년 기준 1조 6,900억 달러인 한국을 턱 밑까지 쫓고있다. # 중국에서 사상 처음으로 GDP 1조 달러를 돌파한 성이라고 한다.

결국, 2020년 광둥성의 경제 규모가 1조 6,000억 달러에 이르러 대한민국 경제규모를 추월했다. # 이로서 싱가포르, 홍콩, 대만, 대한민국의 경제규모를 모두 제친 중국 최초의 성이 되었다. [4]

성도는 광저우. 그 외에도 홍콩과 가까운 동네인 선전도 대표적인 도시다.

야오족(瑶族)과 좡족(壮族)이 자치현을 각각 2개[5]와 1개[6]씩 가지고 있다. 야오족이 성 인구의 0.2%, 좡족이 0.7%.

유난히 해외에는 이 성 출신의 화교가 많이 보인다. 대체로 산둥성 출신인 한국 화교, 과거 식민지인 대만본성인인 일본 화교를 제외한 전세계 화교는 이 성 출신들과 푸젠성 출신, 객가 정도로 구분된다. 이는 원래 사람이 많은 것도 있지만, 19세기 중반에 태평천국의 난 이후 청나라의 행정력이 붕괴하고 살기 어려워지자, 이 성 출신들이 대거 바다를 통해 동남아시아 각 국가 및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그리고 미국/캐나다 같은 앵글로아메리카+멕시코, 페루, 쿠바, 칠레, 베네수엘라라틴아메리카 각국 등으로 이주한 탓이 크다. 이 중에서 캐나다의 밴쿠버, 페루 수도 리마에는 광동인들이 굉장히 많이 이주했다.

또한 명나라 시절부터 이곳은 매우 해외 교류가 활발한 곳이었다. 인도인페르시아인은 이미 3세기, 포르투갈인스페인인 등 유럽인은 16세기에 이곳에 도달했을 정도이며 그 중 포르투갈인은 마카오를 조차해 가기도 했고 스페인인은 광동 연안에서 행패를 부리다 불랑기포조총을 몰수당하고 쫓겨나기도 했다.

2021년 기준으로 1인당 GDP는 1만 5천 달러를 넘어선 수준으로, 한화로 따지면 약 1,800만원에 근접한 수준이다. 애초에 대한민국 전체의 2배를 넘는 인구를 보유했음에도 2020년대가 되어서야 전체 GDP를 추월했다는 것은 광동성의 1인당 국민소득이 그렇게 높지 않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7]

인구 증가가 지속되어 2019년에는 대만 중앙통신에서 광동성의 인구가 1억 1,300만명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2. 역사[편집]


중원과 물리적 거리가 멀어서 정통 중국 문화와 바다를 통해 들어온 외국 문화가 융합된 독자적인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유럽 여러 나라들과 무역을 하게 된 뒤부터는 반체제적인 사고 방식이 형성되어, 중국 내부의 정치 상황이 급변하는 변수가 생긴다면 이 곳이 변화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진나라의 장수였던 임오(任囂)와 조타(趙佗)가 진나라 조정의 명으로 광둥성 일부 지역과 베트남 북부 지역을 평정하고 머무르다가 진나라가 멸망하자 남월(南越)이라는 국명으로 나라를 건국하기도 했다. 월(越)이라는 명칭은 당시 중원 지역에서 강남 이남을 부르는 광범위하고 가변적인 명칭이었으며, 후에 베트남의 국명에도 들어가게 된다. 월(越)이라는 명칭 때문에 춘추시대월나라와 모종의 관계를 염두하는 시각도 있으나 애초에 남월은 진나라의 장수였던 조타가 건국한 나라이고, 건국 당시에 으레 쓰이던 월(越)이라는 명칭을 국명으로 사용한 것 뿐이다. 애초에 월계 주민들이라 해도 서로 정체성이 달랐기 때문에 반랑월나라가 관계가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이후 남월은 중원과는 다른 독자적인 세력을 이루다가 한나라의 군사력이 절정에 달해 흉노고조선 등 주변지역을 마구 침공한 한무제 때 정복당하여 한나라에 복속되었다.

한나라 시절에도 이 지역은 산맥과 밀림으로 막힌 미지의 영역이었으며 베트남 북부 교지, 중부 일남군 등과 함께 간접적인 통치가 이뤄지다가[8] 서진이 몰락하고 남북조시대가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개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나라까지는 이곳의 개발이 그다지 진척되지 않았고, 인구 밀도도 높지 않았다. 하지만 명나라 이후 기후가 좋고 해양 세력과 접촉하는 데 상당히 유리했기 때문에, 점점 부유한 지역이 되었다. 그리고 만주족 청나라가 들어선 후에도 이는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중국 남부 해안에 위치하여 오랜 기간 유럽인들과 접촉이 많았던 까닭인지 유럽인들의 조차지/식민지가 유독 많이 세워진 지역이기도 했다. 철도 연선이나 도시 내 소규모 구획들의 조차 사례를 제하고도 프랑스령 광저우만, 포르투갈령 마카오영국령 홍콩으로 셋이나 된다.

청나라 멸망 이후 국민혁명 이전까지는 중국 국민당의 본거지나 다름없었다. 4.12 상하이 쿠데타 이후 호응하는 4.15 광저우 쿠데타가 발생하였다. 이 일을 계기로 광동성 정부주석 리지선이 광동성의 군정대권을 장악하였다. 이후 장파쿠이장황사변을, 중국 공산당광저우 폭동을 일으켜 광동성을 장악하고자 했으나 모두 진압당했다. 이후 난징 국민정부에 그런대로 충성은 하지만 중앙과 적대적인 계계군벌의 수장 리쭝런, 바이충시가 리지선과 친한 사이였기 때문에 우호적인 동맹 관계에 있었다. 1929년 2월, 호남 사건이 발생하자 장제스는 리지선을 광서파와 연대한 혐의로 투옥하고 천밍수를 신임 광동성 정부주석에 임명하였고 광동의 군권을 천지탕에게 맡겨 광동성의 지배자를 천지탕과 천밍수가 양분하게 했다. 천지탕과 천밍수는 반장전쟁 기간 동안 남방에서 광서파와 장파쿠이를 상대로 큰 전공을 세우며 중앙에 충성했다. 하지만 1931년 2월, 탕산 사건이 일어나자 이를 계기로 1차 양광사변이 일어난다. 장제스에 우호적이었던 천밍수는 천지탕에게 축출되었고 광동성은 천지탕의 지배지역이 되었다.

9월 만주사변이 발생하면서 형성된 거국적인 협력 분위기 덕분에 광동 지역은 현 광시좡족자치구인 광시성과 함께 1931년 12월, 제4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자치를 인정받아 서남정치분회, 서남정무위원회, 군사위원회 서남분회를 설치하고 반독립적인 지역으로 남을 수 있었다. 하지만 1934년부터 1935년에 걸친 대장정, 1935년 법폐개혁을 거치면서 중앙의 영향력이 계속 강해졌고 1936년 5월, 광동의 정신적 지주인 후한민이 사망하자 위기를 느낀 천지탕은 1936년 6월 2차 양광사변을 일으켰다가 진압당해 홍콩으로 망명했고 광동성은 이후 중앙정부의 통제를 받게 되었다.

중일전쟁일본의 침략을 받아 광저우 등지가 함락당한 바 있다. 그리고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중일전쟁 및 태평양전쟁에서 패배하자 다시 중화민국의 통치에 들어간다.

국공내전 중에는 인민해방군에 밀려 중화민국의 수도가 광저우로 이전되었지만 결국 여기도 1949년 중국 인민해방군에 함락되었고, 그 해 10월 1일 이후 중화인민공화국 광둥성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후 조용히 있다가 중국의 개혁개방을 선언한 덩샤오핑 집권 이후 홍콩과 가깝고 바다가 인접해 있다는 영향을 받아서 산터우, 선전, 주하이 등이 경제특구로 지정되고 이 지역을 중심으로 공업이 발전해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중국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이 되었다. 주강 삼각주라는 거대 경제권이 형성된 현재는 여러모로 중국/경제의 핵심지역이다.

광시 좡족 자치구의 남부 해안가 지대[9]는 원래 광동 소속이었다가 1952년에 광시성 소속이 되었다가 1955년에 광둥성 소속으로 되돌려졌다가 1965년부터 광시 좡족 자치구에 속하게 되었다.

하이난 섬도 원래 광동 소속이었다가 1980년 경제특구 지정으로 별개 성으로 분리, 독립했다. 다만 하이난은 광동 문화권이 아닌 푸젠성 그러니까 민남 문화권이다. 이쪽은 말도 민남어와 더 가깝다. 어디까지나 배가 광동성 서부에서 출항해서 편의상 광동성으로 넣었을 뿐이다. 당연히 지금은 완전 쌩판 남의 동네다.

한편 홍콩/마카오원나라 때 이후 역사적으로 광동성에 속했으나 이 둘은 영국, 포르투갈의 통치 하에 놓이며 갈렸고 현재는 특별행정구로서 별도의 행정구역으로 분리되었다. 이 둘은 당연히 이제는 쌩판 다른 동네다.

3. 특성[편집]


중원 문화권에 늦게 편입되었지만, 중화사상한족 민족주의가 강한 지역이다. 해외에서 긴밀한 민족주의 네트워크를 가진 화교들도 광둥 출신 혹은 그 후손이 많다.

광둥성은 국수주의가 중국의 어느 지역보다도 강하다. 그 이유는 이 지역 사람들은 자신들이 진짜 한족이라는 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광동 지역의 분청들은 광동어야말로 고대부터 내려온 참 중국어라고 소개하며 만다린, 즉 표준중국어몽골어, 만주어가 섞인 짝퉁 잡어로 격하시키는 게 이들이다. 심지어 중국사에 대한 시각에서도 한족 왕조인 한나라, 송나라, 명나라에 대한 평가는 높은데, 북방 기마민족들의 정복왕조인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 청나라에 대한 평가는 낮다. 한 예로 송나라가 아닌 금나라 입장에서 저술한 책의 집필자가 물리적으로 공격받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사에서 정치적·문화적 중심지는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중원이므로 광둥성에 대한 지역 자부심이 지나쳐서 생기는 헤프닝으로 봐야 한다. 역사적으로 북쪽에서 이민족이 많이 쳐들어오다 보니 한족들이 화를 피해 대거 남쪽으로 피난가기도 했다. 실제로 원나라-송나라 교체기에 남하한 한족의 일파인 객가인이 많이 사는 곳 중 하나가 광둥성이다.

북쪽 지역 중국인은 광둥인을 가리켜 난만쯔(南蛮子, 남만자)라는 멸칭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키 작고 못생긴 남방 오랑캐'라는 뜻이다. 광동성 출신들 앞에서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표현이다.

만주족청나라가 무너진 것은 이 지역 출신 객가인 쑨원신해혁명 때문이었다. 다만 신해혁명의 본격적인 시작은 현재 후베이성 우한시인 우창과 한커우의 무창봉기이다.

또한 청나라가 중국을 장악한 후 순치제에 의해 내려진 변발령 당시 저항하는 성을 통째로 팔기군이 도륙하는 소위 도성도 광동과 푸젠 지역에서 주로 행해졌다. 또한 원나라가 처음 들어설 때도 여기서 저항이 가장 심했다. 당장 애산 전투의 무대가 광동 지방이었다. 중화민국 때도 이는 마찬가지로 장제스가 대륙에 있을 시절에도 남경 정부에 호락호락하지 않고 여러번 반란을 일으켰다. 광동은 장제스를 선뜻 받아들이지 못해 평정에 애를 먹었다.

이는 현대까지 이어져 중국 공산당에 대한 비판도 경향도 일국양제 하의 홍콩, 마카오나 소수민족 자치구신장 위구르 자치구, 티베트, 내몽골 같은 곳들을 제외하면 가장 강하다. 중국 본토에서 가장 과감하게 공산당을 까는 언론인 남방도시보와 남방주말도 광둥성 기반이다.[10] 원래 광동성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에도 다루기가 쉽지 않았으며, 자영농이 많았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토지개혁이 매우 온건했다. 그러나 자영농이 더 많았던 화북이 토지개혁이 아니라 중일전쟁 시기 민족감정으로 회유해야 했던 것에 비하면 토지개혁이 적게 일어났다고 보기는 힘들다.

사실 이런 저항 의식이 무언가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생긴 것은 아니고, 예로부터 중원과는 거리가 먼 지역이었기 때문에 중앙 정부의 영향력이 약했던 데다, 해외 세력과 교류가 활발한 지역이라서 중원에 사는 사람들과는 다른 시각에서 보고 다른 생각을 하기 쉬웠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공산당이 경제 정책을 추진하면서 광둥성을 수출입 기지로 적극 밀어주었기 때문에 평균 소득도 높아서 교육 수준도 높았다.

광동의 중화 민족주의쑨원삼민주의 사상에 기초한 중화민국에 대한 애국심과 강한 반공사상이며, 2019년 들어 중국 공산당 체제가 이런저런 도전을 받자 광동 지역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을 단순히 홍콩 본토주의인 홍콩 독립운동의 시각으로만 바라봐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며, 중화민국 복고주의자와 극렬 중화사상 신봉자들, 친서방 성향 민주파 인사가 홍콩 독립세력과 함께 반 중국 공산당의 기치 아래 연대한 것이라고 봐야 한다.

서방에서 중국의 풀뿌리 민주주의이라고 극찬했던 인구 2만여 명의 작은 어촌마을인 우칸 촌이 바로 광둥성에 있다. 2011년 9월 현지 당 지도부가 마을 공동 소유 땅을 개발업자에게 몰래 헐값에 넘긴 데 격분해 시위를 벌여 비리 관리들을 내쫓고 이듬해 3월 직선을 통해 촌민위원회를 구성했다. 하지만 2014년에 있었던 선거에서 당국이 노골적으로 개입하더니, 2016년에 직선 선출된 린쭈롄 당위원회 서기가 비리로 체포되었다고 하지만, 촌 주민들은 당국의 방해로 보고 있어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6년 7월 22일에 결국 구속되어서 5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되었다. 지금도 대치 상태이며, 홍콩 기자가 불법적으로 연행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최근엔 뇌물수수를 인정한 자백을 돌연 철회해 수사당국의 강압·회유 의혹이 일고 있다.# 촌민 전 지도자에게 징역 3년 1개월형과 20만 위안(약 3,340만 원) 벌금형을 선고한 1심 판결을 확정했다. 그리고 주민들도 무더기로 징역형을 선고했다.# 이 때 많은 수의 홍콩인들이 우칸 촌 사건을 비판했으며, 지역 주민들과 연대했다.

물론 타 지역보다 부유한 지역이고 이질적인 성향이 있는 만큼, 이탈리아 북부와 스페인카탈루냐-바스크, 영국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 멕시코캘리포니아 반도, 캐나다퀘벡처럼 분리주의 움직임도 있다. 홍콩이 가까운 만큼 홍콩 독립을 추구하는 홍콩인들이 광둥성 주민들의 독자의식을 자극시키려고 시도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광동의 독립을 주장하는 낙서가 광둥성 곳곳에서 발견되었는데, 중국 경찰홍콩 독립운동 지지자들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다만 그렇다고 광둥성 지역이 항상 반공산당 성향인 것은 아니며[11] 앞서 언급한 남방주말은 중국공산당 광둥성 위원회에서 발행하는 잡지이기에 남방주말이 정부 비판적인 보도를 하더라도 무사할 수 있는 것이다.[12] 중국에서 광둥성의 위상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곳의 성장이나 당서기는 차기 대권주자로 간주된다.[13] 광둥성 사람들은 중국에서의 자신들의 위상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며, 항상 중앙정부에 반감을 가지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14]

광둥성을 비롯해 중국 대륙 최남부에 거주하는 한족은 이북에 거주하는 한족과 유전적 차이가 있다. 물론 비교적 근래에 이주한 이들은 이북과 당연히 차이가 없겠지만, 아주 오래 전에 이주한 한족의 후손은 토착민과 통혼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광둥성에는 북부 베트남인과 비슷하게 생긴 사람도 꽤 많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한족이 단일민족이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 광둥인은 토착 남월인과의 혼혈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원래 순수 단일혈통인 민족은 드물다. 민족 구분에는 혈통 뿐만 아니라 문화나 고유의 민족의식, 정체성도 큰 역할을 한다.

3.1. 광동 요리[편집]


광둥성이 기후가 온난하고 남중국해와 연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주강(珠江) 삼각주를 보유하고 있어서 요리 재료가 될 수 있는 자원이 매우 풍부한 지역이다. 그 덕분에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지는 요리의 종류가 수 천 가지라고 한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광동 요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지리와 기후 [편집]


습하고 덥다. 태풍의 영향도 잦다. 겨울에도 10도쯤인 온도를 유지한다. 단적인 예로 광저우가 영하로 내려간 적은 1983년 1월 영하 5도를 비공식으로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관측 이래 한 번도 없다. 그 때문에 한국에서는 긴팔을 입는 12~2월에도 반팔을 입을 정도. 남서부는 충저우(琼州) 해협을 사이에 두고 하이난성과 닿아 있다.

역사적으로는 광시지역과 함께 "양광"이라는 역사적 지명으로도 불렸다.

5. 행정 구역[편집]




[ 펼치기 · 접기 ]
지급행정구
지급시 21
현급행정구
시할구 65, 현급시 20, 34, 자치현 3
광저우시

성도
广州市
웨슈구
越秀区
荔湾区
海珠区
天河区
白云区
黄埔区
番禺区
花都区
南沙区
从化区
增城区

선전시
深圳市
푸톈구
福田区
罗湖区
南山区
宝安区
龙岗区
盐田区
坪山区
龙华区
光明区
大鹏新区

사오관시
韶关市
전장구
浈江区
武江区
曲江区
乐昌市
南雄市
始兴县
仁化县
翁源县
新丰县
乳源瑶族自治县

주하이시
珠海市
샹저우구
香洲区
斗门区
金湾区

산터우시
汕头市
진핑구
金平区
龙湖区
濠江区
潮阳区
潮南区
澄海区
南澳县

포산시
佛山市
찬청구
禅城区
南海区
顺德区
三水区
高明区

장먼시
江门市
펑장구
蓬江区
江海区
新会区
台山市
开平市
鹤山市
恩平市

잔장시
湛江市
츠칸구
赤坎区
霞山区
坡头区
麻章区
廉江市
雷州市
吴川市
遂溪县
徐闻县

마오밍시
茂名市
마오난구
茂南区
电白区
高州市
化州市
信宜市

자오칭시
肇庆市
돤저우구
端州区
鼎湖区
高要区
四会市
广宁县
怀集县
封开县
德庆县

후이저우시
惠州市
후이청구
惠城区
惠阳区
博罗县
惠东县
龙门县

메이저우시
梅州市
메이장구
梅江区
梅县区
兴宁市
大埔县
丰顺县
五华县
平远县
蕉岭县

산웨이시
汕尾市
청구
城区
陆丰市
海丰县
陆河县

허위안시
河源市
위안청구
源城区
紫金县
龙川县
连平县
和平县
东源县

양장시
阳江市
장청구
江城区
阳东区
阳春市
阳西县

칭위안시
清远市
칭청구
清城区
清新区
英德市
连州市
佛冈县
阳山县
连山壮族瑶族自治县
连南瑶族自治县

둥관시
东莞市
현급행정구 없음
중산시
中山市
현급행정구 없음
차오저우시
潮州市
샹차오구
湘桥区
潮安区
饶平县

제양시
揭阳市
룽청구
榕城区
揭东区
普宁市
揭西县
惠来县

윈푸시
云浮市
윈청구
云城区
云安区
罗定市
新兴县
郁南县

|
부지급시





현재 21개의 지급시(地级市)를 비롯해 55개의 시 직할구(直辖区), 23개의 현급시(县级市), 41개의 현(县), 그리고 3개의 자치현(自治县)을 관할한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51px-Gwongdung-map.png

광둥성
广东省
행정 구역
(중국어)
(광동어)
면적(km²)
인구(`20)
인구밀도(`20)
1
칭위안시
清远市
Qīngyuǎn Shì
Cing1jyun5 si5
쳉윈시
19,153
3,969,473
207명/km²
2
사오관시
韶关市
Sháoguān Shì
Siu4gwaan1 si5
씨우관시
18,413
2,855,131
155명/km²
3
허위안시
河源市
Héyuán Shì
Ho5jyun4 si5
호윈시
15,654
2,837,686
181명/km²
4
메이저우시
梅州市
Méizhōu Shì
Mui4zau1 si5
무이짜우시
15,865
3,873,239
244명/km²
5
차오저우시
潮州市
Cháozhōu Shì
Ciu4zau1 si5
치우짜우시
3,146
2,568,387
816명/km²
6
자오칭시
肇庆市
Zhàoqìng Shì
Siu6hing3 si5
씨우헹시
14,891
4,113,594
276명/km²
7
윈푸시
云浮市
Yúnfú Shì
Wan4fau4 si5
완파우시
7,779
2,383,350
306명/km²
8
포산시
佛山市
Fóshān Shì
Fat6saan1 si5
팟싼시
3,848
9,498,863
2,468명/km²
9
광저우시
广州市
Guǎngzhōu Shì
Gwong2zau1 si5
궝짜우시
7,434
18,676,605
2,512명/km²
10
둥관시
东莞市
Dōngguǎn Shì
Dung1gun2 si5
둥군시
2,465
10,466,625
4,246명/km²
11
후이저우시
惠州市
Huìzhōu Shì
Wai6zau1 si5
와이짜우시
11,343
6,042,852
533명/km²
12
산웨이시
汕尾市
Shànwĕi Shì
Saan3mei5 si5
싼메이시
4,862
2,738,482
563명/km²
13
제양시
揭阳市
Jiēyáng Shì
Kit3joeng4 si5
킷영시
5,266
5,577,814
1,059명/km²
14
산터우시
汕头市
Shàntóu Shì
Saan3tau4 si5
싼타우시
2,248
5,502,031
2,447명/km²
15
잔장시
湛江市
Zhànjiāng Shì
Zaam3gong1 si5
짬공시
13,225
6,981,236
528명/km²
16
마오밍시
茂名市
Màomíng Shì
Mau6ming4 si5
마우밍시
11,425
6,174,050
540명/km²
17
양장시
阳江市
Yángjiāng Shì
Joeng4gong1 si5
왱공시
7,955
2,602,959
327명/km²
18
장먼시
江门市
Jiāngmén Shì
Gong1mun4 si5
공문시
9,541
4,798,090
503명/km²
19
중산시
中山市
Zhōngshān Shì
Zung1saan1 si5
쭝산시
1,784
4,418,060
2,477명/km²
20
주하이시
珠海市
Zhūhăi Shì
Zyu1hoi2 si5
쮜호이시
1,724
2,439,585
1,415명/km²

5.1. 대표 도시[편집]




6. 산업[편집]


평야가 30%밖에 안 돼서 농업 생산력은 부족했었고 1978년 전까지는 공업으로도 침체된 지역이었지만, 내륙 대신 해안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하는 덩샤오핑의 개혁 및 개방 정책 덕에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5개의 경제특구 중 선전, 주하이, 산터우의 3개 경제특구를 가지고 있다.

홍콩마카오는 원래 광둥성 소속이었다가 영국포르투갈에 귀속되었고 중국은 오랫동안 이 지역을 미수복 지구 비슷하게 취급했다. 중국에 반환된 지금도 홍콩과 마카오는 광동과 교류가 많아 1979년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홍콩 및 마카오와 중국의 2중 차적을 발행하고 이 차적을 이용해 화물차들은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든다.

2020년대 이후로는 홍콩과 마카오 경제 통합을 위해서 금융상품 교차판매를 가지는 중이다.#

7. 역대 영도인[편집]


파일:중국 국장.svg
광둥성 영도인

[ 성장 ]
#FFF
||<-3><table width=100%><tablebgcolor=#ee1c25> '''{{{#ffff00 광둥성 인민정부 주석}}}''' ||
||<width=33%> {{{-2 {{{#ffff00 초대}}}}}} ||<width=33%> {{{-2 {{{#ffff00 제2대}}}}}} || ||
||<rowbgcolor=#fff,#191919> [[예젠잉]] || [[타오주]] || ||
||<-3> '''{{{#ffff00 광둥성 인민위원회 성장}}}''' ||
||<width=33%> {{{-2 {{{#ffff00 초대}}}}}} ||<width=33%> {{{-2 {{{#ffff00 제2대}}}}}} ||<width=33%> {{{-2 {{{#ffff00 제3대}}}}}} ||
||<rowbgcolor=#fff,#191919> [[타오주]] || [[천위(정치인)|천위]] || [[황융성]] ||
||<-3> '''{{{#ffff00 광둥성 혁명위원회 주임}}}''' ||
||<width=33%> {{{-2 {{{#ffff00 초대}}}}}} ||<width=33%> {{{-2 {{{#ffff00 제2대}}}}}} ||<width=33%> {{{-2 {{{#ffff00 제3대}}}}}} ||
||<rowbgcolor=#fff,#191919> [[황융성]] || [[류싱위안]] || [[딩성]] ||
||<width=33%> {{{-2 {{{#ffff00 제4대}}}}}} ||<width=33%> {{{-2 {{{#ffff00 제5대}}}}}} || ||
||<rowbgcolor=#fff,#191919> [[자오쯔양]] || [[웨이궈칭]] || ||
||<-3> '''{{{#ffff00 광둥성 인민정부 성장}}}''' ||
||<width=33%> {{{-2 {{{#ffff00 초대}}}}}} ||<width=33%> {{{-2 {{{#ffff00 제2대}}}}}} ||<width=33%> {{{-2 {{{#ffff00 제3대}}}}}} ||
||<rowbgcolor=#fff,#191919> [[시중쉰]] || [[류톈푸]] || [[양링광]] ||
|| {{{-2 {{{#ffff00 제4대}}}}}} || {{{-2 {{{#ffff00 제5대}}}}}} || {{{-2 {{{#ffff00 제6대}}}}}} ||
||<rowbgcolor=#fff,#191919> [[예쉬안핑]] || [[주선린]] || [[루루이화]] ||
|| {{{-2 {{{#ffff00 제7대}}}}}} || {{{-2 {{{#ffff00 제8대}}}}}} || {{{-2 {{{#ffff00 제9대}}}}}} ||
||<rowbgcolor=#fff,#191919> [[황화화]] || [[저우샤오단]] || [[마싱루이]] ||
|| {{{-2 {{{#ffff00 제10대}}}}}} || || ||
||<rowbgcolor=#fff,#191919> [[왕웨이중(정치인)|왕웨이중]] || || ||


[ 중국공산당 지방위원회 서기 ]
#FFF
||<table width=100%><tablebgcolor=#ee1c25><width=33%> {{{-2 {{{#ffff00 초대}}}}}} ||<width=33%> {{{-2 {{{#ffff00 제2대}}}}}} ||<width=33%> {{{-2 {{{#ffff00 제3대}}}}}} ||
||<rowbgcolor=#fff,#191919> [[예젠잉]] || [[타오주]] || [[자오쯔양]] ||
|| {{{-2 {{{#ffff00 제4대}}}}}} || {{{-2 {{{#ffff00 제5대}}}}}} || {{{-2 {{{#ffff00 제6대}}}}}} ||
||<rowbgcolor=#fff,#191919> [[황융성]] || [[류싱위안]] || [[딩성]] ||
|| {{{-2 {{{#ffff00 제7대}}}}}} || {{{-2 {{{#ffff00 제8대}}}}}} || {{{-2 {{{#ffff00 제9대}}}}}} ||
||<rowbgcolor=#fff,#191919> [[자오쯔양]] || [[웨이궈칭]] || [[시중쉰]] ||
|| {{{-2 {{{#ffff00 제10대}}}}}} || {{{-2 {{{#ffff00 제11대}}}}}} || {{{-2 {{{#ffff00 제12대}}}}}} ||
||<rowbgcolor=#fff,#191919> [[런중이]] || [[린뤄]] || [[셰페이]] ||
|| {{{-2 {{{#ffff00 제13대}}}}}} || {{{-2 {{{#ffff00 제14대}}}}}} || {{{-2 {{{#ffff00 제15대}}}}}} ||
||<rowbgcolor=#fff,#191919> [[리창춘]] || [[장더장]] || [[왕양]] ||
|| {{{-2 {{{#ffff00 제16대}}}}}} || {{{-2 {{{#ffff00 제17대}}}}}} || ||
||<rowbgcolor=#fff,#191919> [[후춘화]] || [[리시]] || ||





8. 출신 인물[편집]


뒤늦게 중원 문화권에 편입된 탓에, 명나라 이전 유명 인물은 매우 적다.


8.1. 중세[편집]



8.2. 근대[편집]



8.3. 현대 [편집]



8.3.1. 정치인[편집]



8.3.2. 연예인[편집]


대부분의 홍콩 배우들은 광둥성 출신이 홍콩으로 이주한 경우가 많고, 홍콩 출생이라도 본적이 광동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8.3.3. 재계[편집]




8.3.4. 스포츠 선수[편집]




8.3.5. 예술인[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4 02:46:31에 나무위키 광둥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래 중국 남부를 가리키는 말로, 춘추시대의 월(越)과는 다른 나라인 베트남계 고대 국가인 남비엣(남월)에서 유래한다. 지금은 이들 나라 역시 '越'을 사용하지만, '粤' 역시 광둥 일대를 가리키는 의미로 중화민국기부터 약칭을 사용하기 시작해 유지되고 있다.[2] 지금의 광둥성과 광시좡족자치구, 베트남 북부 일대[3] 쓰촨성 인구 중 3,000만 명이 충칭시 인구로 떨어져 나가기도 했다. 광둥에서도 하이난성이 떨어져나가긴 했지만 거기는 충칭보다는 인구가 훨씬 적어서 타격이 적었다.[4] 바로 다음 해인 2021년에는 화둥 지방의 장쑤성이 대한민국 경제규모를 추월하였다.#[5] 렌난야오족자치현(连南瑶族自治县), 루위엔야오족자치현(乳源瑶族自治县)[6] 롄산야오족자치현(连山壮族瑶族自治县)[7] 1인당 GDP가 저 수준이면 홍콩, 대만은 고사하고 중국 본토의 평균을 간신히 넘는 수준이다.[8] 삼국지에 나오는 사섭이 교지와 일남을 다스렸다.[9] 베이하이시, 친저우시, 팡청강시[10] 중국의 모든 행정구역은 중국 공산당의 지배를 받는다. 일개 성의 기관지가 감히 공산당을 비판할 수 없는 구조이다.[11] 마오쩌둥이 세운 중화 소비에트 공화국의 수도는 장시성 서금(루이진)이었지만, 세력을 확장하여 광둥성 일부까지 지배했다. 이 중화 소비에트가 장제스의 초공작전으로 국민당군에 두들겨 맞고 산시성 옌안으로 쫓겨났고, 일본군이 점령했던 화북 지역에서 세력을 확장하여 중국을 통일했지만, 초기 공산당이나 공산군 지도자들은 남방 출신이 적지 않았다.[12] 남방주말의 보도는 반정부적인 것은 절대 아니며, 그저 행정 부조리나 공무원 비리같은 문제라서 체제를 건드리지 않는 수준이다. 물론 근본적으로는 권위주의 일당독재 체제상의 한계인 것도 있지만.[13]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주석이자 차기 국무원 총리로 유력한 왕양이 광둥성 당위원회 서기였으며, 마찬가지로 광둥성 당위원회 서기를 역임한 국무원 부총리 후춘화도 지금은 시진핑의 연임으로 인해 불투명해졌지만 한때 차기 지도자 후보군 중 하나로 주목받았다.[14] 중국 특유의 호적제도인 후커우(호구)제도가 있는데, 선전이나 광저우와 같은 광둥성 대도시의 후커우를 가진 사람은 상하이베이징 못지 않게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만큼 혜택도 많기 때문.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