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욤보

덤프버전 :

파일:몽골 국기.svg
몽골
관련 문서

<^|1><height=32><bgcolor=#ffffff,#1f2023>
[ 펼치기 · 접기 ]

}}}

한국어: 소욤보 문자
몽골어: Соёмбо бичиг
영어: Soyombo alphabet, Soyombo script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Soyombo_letters_mn.png

1686년 몽골승려인 자나바자르(zanabazar)가 인도문자들에 영향을 받아 만든 문자.

소욤보는 산스크리트어인 "스와얌부(Swayambhu)"에서 기원한 단어로 "스스로 나타난다"라는 뜻이 있다. 이 어휘는 브라흐마의 이칭이기도 했으며, 대승 불교의 문헌 《대승장엄보왕경》에서는 본초불(아디붓다)이나 자비무상불에 대한 수식어로 사용되고 있다. 한자 문화권에서는 자생자(自生者)라는 어휘로 번역되었다.

소욤보 문자는 알파벳이라기 보다는 자음모음부호를 붙여 만드는 아부기다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태국 문자 등의 인도계 문자와 같이 산스크리트어, 티베트어를 표기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외형상으로는 티베트 문자와 유사하게 생겼다.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문장 시작 및 끝을 나타내는 부호인데, 소욤보 심벌이라고 주로 불린다. 우리가 흔히 몽골 국기에서 볼 수 있는 그 문양이며, 러시아부랴티야 공화국에서도 문양 일부를 국기에 쓰는 만큼 몽골뿐만 아니라 몽골인을 상징하는 것들 중 하나로서 기능하고 있다.

같은 사람이 만든 문자로 '방형(方形) 문자'라는 것이 있다. 이름답게 네모난 모양이 특징. 몽골의 다른 문자인 파스파 문자도 방형 문자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구분하기 위해 '가로쓰기 방형 문자'[1]나 '자나바자르 방형 문자'라고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4:24:18에 나무위키 소욤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파스파 문자는 기본적으로 세로쓰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