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디나르마 (r1판)

편집일시 :

포켓몬 도감 나열 순서
파일:935MS.png 935 카르본파일:936MS.png 936 카디나르마파일:937MS.png 937 파라블레이즈
지역 도감 나열 순서
[ 펼치기 · 접기 ]
팔데아도감
파일:935MS.png 165 카르본파일:936MS.png 166 카디나르마파일:937MS.png 167 파라블레이즈


1. 정보
2. 개요
3. 포획
4. 대전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6. 기타
7. 삽화
8. 국가별 명칭



1. 정보[편집]



파일:936 카디나르마.png
카디나르마

기본정보
이름도감 번호타입
파일:936MS.png
카디나르마
グレンアルマ(구렌아르마)
Armarouge
전국: 936
팔데아: 166




특성
타오르는불꽃불꽃타입 기술을 받으면 불꽃을 받아서 자신이 사용하는
불꽃타입 기술이 강해진다.
*깨어진갑옷물리공격을 받으면 방어가 1랭크 하락하고 스피드가 2랭크 상승한다.

세부 정보
포켓몬분류신장체중포획률
936 카디나르마불의전사 포켓몬1.5m85.0kg30

유전 정보
성비알 그룹부화 걸음수최대 경험치량
수컷: 50%
암컷: 50%
인간형8,960걸음1,250,000

진화
진화파일:935.png
935 카르본
파일:축복받은갑옷(SV).png
축복받은갑옷 사용
파일:936카디나르마.png
936 카디나르마
파일:저주받은갑옷(SV).png
저주받은갑옷 사용
파일:937.png
937 파라블레이즈


종족치
이름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파일:936MS.png
카디나르마
85601001258075525

울음소리
파일:936MS.png
카디나르마

도감 설명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도감 설명을 넘기고 싶으시면 skip을 눌러주세요.
파일:936MS.png
936 카디나르마
스칼렛많은 무공을 세운 전사의 갑옷에 의해 진화한 모습. 충성심이 강한 포켓몬이다.
바이올렛에스퍼와 불꽃의 에너지로 강화된 갑옷을 두르고 있다. 작열하는 불덩이를 발사한다.

전용기
아머캐논


2. 개요[편집]


갑옷은 에스퍼 에너지의 원천
입고 있는 갑옷은 많은 무공을 세운 전사의 갑옷으로, 카디나르마가 사용하는 에스퍼타입 기술의 에너지원이기도 합니다.
또한, 체내의 불꽃 에너지를 갑옷의 에스퍼 능력으로 조종해 기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정당당하게 싸우는 것이 신조
카디나르마는 정정당당하게 싸우는 것을 신조로 삼고 있어서, 강적을 상대할 때도 정면에서 싸움을 겁니다.
튼튼한 갑옷으로 방어를 굳건히 하고, 높은 화력의 기술로 쓰러뜨리는 전법이 특기입니다.
카디나르마가 배우는 기술 「아머캐논」
자신의 갑옷을 활활 타오르는 탄환으로 발사하는 불꽃타입 특수 기술입니다.
좌우의 견갑을 팔 끝으로 이동시킨 다음, 팔 전체를 대포처럼 바꿉니다.
카디나르마가 사용하는 기술 중에서도 매우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지만, 대신 방어와 특수방어가 떨어집니다.

포켓몬스터스칼렛・바이올렛 공식 사이트의 카디나르마 소개 페이지에서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신규 포켓몬.

카르본의 스칼렛 버전 진화체이며[1], 바이올렛 버전에서는 파라블레이즈가 등장한다.[2]

어깨의 갑옷은 본체에 붙어있는 게 아니라 허공에 떠 있으며, 전용기인 아머캐논을 사용하면 두 조각이 붙어서 암 캐논 모양을 이루게 된다.


3. 포획[편집]


스토리 진행 가능 작품S
포지션특수 어태커
장점높은 특수 공격력과 방어력, 많은 반감, 넓은 견제폭
단점낮은 출현률, 많은 약점, 진화에 특정 도구를 요구함
추천되는 도구목탄, 박식안경
보좌 가능한 스타팅 포켓몬웨이니발, 마스카나
진화 전인 카르본의 분포 자체는 팔데아지방 동부, 서부, 남부에 퍼져 있으나 출현율이 매우 낮은 편이라 포획이 쉽지 않다. 대신 샌드위치를 통해 불꽃타입의 조우률을 높이면 잘 나온다.

진화도구는 피케마을 중앙에 있는 노인에게서 카디나르마는 동미러의 유실물(스칼렛)/파라블레이즈는 데인차의 유실물(바이올렛) 10개로 수량 제한 없이 교환 가능하다.

스토리에서 쓰기 비교적 힘든 파라블레이즈와 달리 카디나르마는 요구조건이 초반부터 흔히 보이는 동미러 잡기라 진화도, 활약 시기도 빠르다. 기술 떠올리기로 매지컬플레임과 사이코쇼크를, 32레벨에 분연을 배우기 때문에 진화 즉시 메인 딜러로 투입할 수 있다. 기술머신까지 포함하면 섀도볼, 악의파동, 러스터캐논, 파동탄, 에너지볼 등 수많은 서브웨폰을 배우기 때문에 웬만한 상성에 모두 대응할 수 있다.


4. 대전[편집]


파라블레이즈와 비교하면 체력과 스피드, 공격과 특공, 방어와 특방이 서로 바뀌었다. 갑옷을 착용해 방어력이 높다는 설정에 맞게 방어가 100으로 제법 높은 축에 속하며 대신 스피드가 다소 느린 축에 속한다

전용기인 아머캐논은 방어와 특방을 깎는 불꽃 특수 버전 인파이트로, 위력과 명중률 모두 불대문자보다 높다.

타입은 불꽃/에스퍼. 마폭시, 비크티니와 같은데, 썩 좋은 편이 아니다. 일단 벌레타입을 불꽃타입이 반감하여 벌레타입 기술을 1배로 받는 건 좋지만, 그 외엔 서로 상쇄해주는 약점이 없어 단일타입보다 약점이 많다. 게다가 약점인 타입들이 죄다 메이저한 타입이라는 것도 뼈아프다. 그래도 4배 약점은 없고 반감 범위도 겹치지 않아 7가지 타입을 반감으로 받으며, 특성이 타오르는불꽃이라면 그 중 불꽃타입은 무효로 받을 수 있다.

자속기는 전용기 아머캐논을 포함해 불대문자, 오버히트, 열풍, 사이코키네시스, 사이코쇼크, 와이드포스 등을 배우며, 대포라는 컨셉 때문인지 여러 쏘는 기술들도 익히는데, 파동탄, 용의파동, 솔라빔, 기합구슬, 섀도볼, 러스터캐논, 악의파동, 에너지볼 등 온갖 타입의 서브웨폰들을 배운다. 보조기로는 명상, 사이드체인지, 와이드가드, 길동무, 클리어스모그, 트릭 등이 있다.

파라블레이즈보다 숨겨진 특성인 깨어진갑옷을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파라블레이즈는 방어가 약한 반면 카디나르마는 방어가 단단하기 때문. 그러나 전용기 "아머캐논"도 자신의 방어와 특수방어를 1랭크씩 내리기 때문에 약점보험이나 기합의띠 등 이를 적극적으로 노리는 형태가 아니라면 타오르는불꽃이 더 많이 쓰인다. 특히 유리한 사이클을 유도하기 힘든 더블배틀에서는 타오르는불꽃이 훨씬 많다.

싱글배틀에선 따라큐, 드래펄트, 타부자고 등 고스트타입 포켓몬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나와 평이 그리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고, 이는 현실이 되어 시즌 1의 극초반엔 잠시 주춤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막이 파훼 포켓몬으로 재평가되어 평이 크게 올랐다. 일단 특성 타오르는불꽃으로 라우드본플레어송을 무효화시키며, 구애안경을 채용하면 굳이 섀도볼을 쓰지 않아도 타오르는불꽃 보정을 받은 아머캐논으로 반감이라도 특수방어가 낮은 라우드본을 거의 빈사까지 몰고가는 엄청난 위력이 나온다. 또한 자속 사이코쇼크로 토오를 잡아내고, 풀타입 테라스탈을 장착하고 에너지볼로 콜로솔트어써러셔를 견제할 수도 있으며, 트릭을 배우기 때문에 구애시리즈와 조합하여 상대 막이에 제동을 걸어버리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눈파티에 넣는다면 눈파티의 천적인 불꽃타입 포켓몬 앞에 나와 불꽃 기술을 받아내는 것도 가능. 더불어 싸라기눈이 설경으로 변경되면서 도트 데미지도 없어졌기 때문에 눈팟에서 사용되는데에 부담도 없어졌다. 이외에도 현 실전배틀 환경에서 대다수의 악타입 포켓몬들이 금지[3]당해서 "기합의띠 - 깨어진갑옷"으로 사이코필드를 깔고 자속 와이드포스로 1타를 내버리는 샘플도 존재한다.

위처럼 싱글배틀에서도 여러가지 활약을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카디나르마의 진정한 본진은 더블배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와이드포스, 사이드체인지, 와이드가드를 배운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암컷 에써르와 정렬 후 강력한 데미지의 와이드포스를 연사하고 서포팅도 겸하는 역할로 연구되고 있다. 타부자고, 저승갓숭 등 고스트 타입이 강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삼삼드래, 마스카나 등 악타입도 많이 보여서 에스퍼타입이 약세인 환경이지만, 그것을 감안하고도 자주 채용될 정도로 사이코필드를 받은 와이드포스의 위력이 상당히 높고, 위험한 기술은 에써르가 날따름으로 받아줄 수 있어 궁합이 상당히 좋다. 타부자고나 대도각참은 강철타입도 있어서 아머캐논으로 약점을 찌를 수 있다는 점도 좋다.

테라스탈 타입은 아머캐논의 타점을 극대화하는 불꽃타입 테라스탈이나, 상술된 대로 에너지볼의 타점을 높이면서 버섯포자를 무시할 수 있고, 물, 땅타입을 반감으로 받는 풀타입 테라스탈도 자주 쓰인다. 특성 등으로 능력치가 떨어진 상태가 아니면 꽤나 튼튼한 내구력 대분에 1배 기술은 무난히 받아내는 경우도 많아서 약점이 메이저한 타입으로 몰린 카디나르마는 테라스탈의 수혜를 크게 받는 포켓몬 중 하나로 꼽힌다.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6. 기타[편집]



  • 최근 세대 포켓몬들의 한국어 명칭이 대부분 호불호가 갈렸던 것과 달리 카디나르마는 액스라이즈처럼 원래의 뜻을 살리면서도 독창적인 한국어명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다.

  • 일찍이 유출본에서 그 존재가 알려지기도 했다.

  • 기본적으로 자신과 반대되는 속성인 파라블레이즈와 엮이는 편이며, 색구성이 대여르와 비슷해서 대여르와 엮이기도 한다. 또한 대포 구멍 때문에 마그마번과 엮이기도 한다.

  • 기본적으론 파라블레이즈보다 디자인 면에서 호평이 덜하지만[4] 이쪽도 충성심이 강하다는 기사의 성격과 금색의 갑옷, 록맨을 모티브로 한 기믹 덕분에 인기가 많은 편이다.

  • 9세대 스토리에선 스타단의 팀 쉐다르 보스이자 불꽃타입을 다루는 멜로코와 인연이 있는 "까를로스"라는 이름의 카르본이 등장한다. 이 카르본은 2차전 때 카디나르마로 진화해서 나오며, 멜로코의 에이스 포켓몬이 된다.

  • 기본적인 컨셉은 원종 대검귀와 유사하다. 이에 반해 파라블레이즈는 히스이 리전폼 대검귀와 유사하다.


  • 색이 다른 카디나르마는 원본 색 그대로에 눈만 파란색으로 바뀐다.[5]

  • 파라블레이즈와 마찬가지로 처음 발표되었을때 엘레이드와 비슷한 외모로 엘레이드의 리전폼으로 추측되기도 했다.

  • 의외로 파라블레이즈보다 작다. 카디나르마는 키가 1.5m이고, 파라블레이즈는 1.6m다.

  • 파라블레이즈와는 다르게 진화 전인 카르본과는 체격과 갑옷 이외에는 차이가 거의 없다.

7. 삽화[편집]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도감 이미지
파일:936 카디나르마 dex.png
카디나르마

8. 국가별 명칭[편집]


언어이름유래
일본어グレンアルマ홍련(ぐれん) + '무장시키다','무장하다'를 뜻하는 스페인어 아르마(Armar)
한국어카디나르마카디널 레드(Cardinal Red, 선명하고 진한 붉은색) + 아르마(Armar)
영어Armarouge아르마(Armar) + 빨강을 뜻하는 프랑스어 루즈(rouge)


[1] 정확히는 진화시킬 수 있는 도구가 스칼렛 버전에서만 등장한다.[2] 도감에 따라 달라진 분기진화 등 전반적으로 전작의 과사삭벌레 계열을 뒤잇는 포지션으로 보인다.[3] 현재 메이저한 악타입 포켓몬은 삼삼드래마스카나, 대도각참 정도밖에 없다. 엑스레그도 있긴 하지만 이쪽은 완전 마이너한 포켓몬이라 거의 보이지 않는다.[4] 미라이돈/코라이돈 차이도 있지만 발매 전 파라블레이즈 때문에 바이올렛을 사겠다는 여론도 많았다.[5] 반대로 색이 다른 파라블레이즈는 원본 색 그대로에 눈만 붉은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