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범죄수사대

덤프버전 :







1. 개요
2. 상세
3. 편제
4. 위상


1. 개요[편집]


국제범죄수사대는 각 시·도경찰청지방해양경찰청마다 있는 대한민국 경찰청대한민국 해양경찰청의 조직이다.

2. 상세[편집]


기존의 경찰서 외사과나 외사계와는 다른 조직인데, 기본적으로 경미한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은 보통 경찰서의 외사계/과 선에서 처리하지만, 해외 폭력단이 개입한 범죄사건, 일정 규모 이상의 밀수, 산업기술 유출 등 그냥 넘길 수 없을 만큼 규모가 커진 범죄 쯤 되면 국제범죄수사대가 수사한다.[1] 쉽게 설명하자면, 외국인 및 그들과 관련된 범죄를 전담하는 광역수사대라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관할 구역도 광수대처럼 전국이다.

3. 편제[편집]


보안수사대처럼 각 시·도경찰청마다 대부분 있는데, 특히 서울경찰청은 국수대가 5대나 있는 시도경찰청 중 가장 많은 청이다. 애당초 서울청은 그 치안수요 탓에 수나 조직 위상이 남다르다. 광수대만 해도 서울청만 총경이고 타청은 경정급이며, 보수대도 4개나 편제되어있다. 그러나 수사권 조정이후 안보수사대와 마약범죄수사대, 반부패수사대로 기능이 분할되었고 현재는 서울청은 마약범죄수사대 산하로, 경기남부청과 부산청은 강력범죄수사대 산하로 편제되어 있다.

해양경찰에도 각 지방해양경찰청마다 조직되어 있다.

4. 위상[편집]


외국인 범죄가 점점 많아짐에 따라, 이들은 점점 요직이 되고 있는데, 외국인을 상대해야 하니 외국어도 잘해야 돼서 머리 좋은 사람들만 갈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4 11:59:31에 나무위키 국제범죄수사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외국인이 국가보안법까지 위반했을 경우, 안보수사대와 공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