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 군도

덤프버전 :




파일:안마도.png
안마 군도 중 안마도의 전경.

안마 군도
鞍馬 群島




국가
대한민국
주소
전라남도 영광군 낙월면
면적
5.8km2
위치
서해

1. 개요
2. 상세
3. 교통



1. 개요[편집]


전라남도 영광군 낙월면에 있는 군도.


2. 상세[편집]


대석만도(大石蔓島)·횡도(橫島)·죽도(竹島) 등의 유인도와 항도(項島)·소석만도·오도(梧島) 등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섬 가운데 안마도가 가장 큰 섬이기 때문에 안마 군도가 되었다. 안마도는 섬의 생김새가 말의 안장과 닮았다 하여 부르게 된 지명이다.

본래 진월(珍月)이라 불리던 서해 도서지방의 일부였다가 1896년에 낙월로 개칭되어 지도군(智島郡)에 편입되었다. 1914년에 행정구역이 통폐합되면서 영광군 낙월면으로 소속이 변경되었다.

주민의 대부분은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농산물은 ·보리·고구마· 등이 생산된다. 특히 소의 사육이 활발하다. 안마 군도의 근해는 연평도·신미도(身彌島) 근해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조기어장을 이룬다.[1]

중심도서인 안마도에는 석기시대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으며, 특히 조개더미와 고분이 산재해 있다. 혼인풍습·가족제도·생활양식 등이 육지와는 다른 특이한 점이 많다.

한때 안마 군도 근해 3대 조기어장이었던 칠산 어장을 바탕으로 풍부한 어족 자원 덕에 70년대 초 1900명 남짓 인구수가 늘었었으나, 2023년 현재 조기 어장의 소멸 및 이촌향도 현상으로 약 190명 남짓만이 안마 군도에 살림을 이어오고 있다.

3. 교통[편집]


안마도와 계마항 사이에 정기여객선이 운항되고 있으며, 인근의 작은 섬들은 소형 어선으로 수시로 왕래할 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7 21:35:38에 나무위키 안마 군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유명한 영광굴비는 주로 안마 군도 근해에 서식하는 조기로서 산란기인 4∼5월에 잡혀 이때 파시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