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오버워치 시리즈)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전장(오버워치 시리즈)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영웅(오버워치 시리즈)/각국별 이름


파일:오버워치 워드마크 화이트.svg
오버워치 시리즈


[  작품 목록  ]
[[오버워치|

파일:오버워치 로고.svg
오버워치]]
(2016 ~ 2022)
[[오버워치 2|

파일:오버워치 2 로고.svg
오버워치 2]]
(2022 ~ 서비스 중)
외전: 러브워치: 사랑을 담아서(2023)
출간소설: 오버워치 : 눔바니의 영웅(2021)
출간만화: 오버워치 앤솔로지 코믹스 Vol.1(2017)
아트북: 오버워치 아트북(2017)
단편 시리즈: 배경 이야기 · 단편 애니메이션 · 단편 만화 · 단편 소설
}}}
{{{#!wiki style="display:inline-table;min-width:40%;min-height:2em;">
[  관련 문서  ]


파일:오버워치 2 아이콘 화이트.svg
오버워치 2 영웅 목록 >
5시즌 기준. 역할군 내 가나다 순 정렬

  [  영웅  ]  
파일:Tank.svg

파일:Damage.svg

파일:Support.svg

}}}
  [  갤러리  ]  
파일:Tank.svg

파일:Damage.svg

파일:Support.svg

}}}
  [  대사  ]  
파일:Tank.svg

파일:Damage.svg

파일:Support.svg

}}}
  [  스토리  ]  
파일:Tank.svg

파일:Damage.svg

파일:Support.svg


1. 개요
2. 상세
3. 게임별 모습
4. 지역별 다양성
4.1. 아직 출신 영웅이 나오지 않은 지역
4.2. 출신 지역별 영웅 수
4.3. 모국어 대사


1. 개요[편집]


오버워치 시리즈의 영웅에 대해서 설명하는 문서.


2. 상세[편집]


오버워치 1 영웅들의 전작과 오버워치 2 선택창 애니메이션을 비교한 영상
오버워치 시리즈에서는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를 영웅(hero)이라 부른다. 이는 개발 당시 슈퍼히어로물에 많은 관심이 있던 크리스 멧젠의 입맛이 반영된 명칭이다.

명칭으로뿐만 아니라 캐릭터 각자의 특징에도 영웅다운 면모를 엿볼 수 있다. 게임상 기능 차원에서는 독특한 기술을 쓰며 활약하고, 게임 속 이야기의 등장인물 차원에서 또한 각자 특별한 능력이 있음, 남들이 해내지 못하는 것을 해냄, 역사에 남을 업적을 남김, 용감함, 희생 정신, 포기하지 않는 마음 등 영웅의 특징으로 꼽히는 것들 중 적어도 한 가지는 가지고 있다.

오버워치는 한 번 영웅을 선택하면 그 캐릭터를 해당 경기 내내 써야 하는 대부분의 AOS 게임과는 달리, 궁극기 게이지 소실을 제외하면 본진에서 영웅을 제한 없이 바꿀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오버워치의 모든 영웅은 변경 시 다른 팀원에게 자신의 이름이 포함된 대사를 말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아군이 영웅을 바꾼 것을 직관적으로 알려주기 위한 일종의 장치다. 대사가 모두 기계음인 바스티온은 자신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는 대신 특유의 기계음을 낸다.

제프 카플란이 트위터에서 말하기를 모든 오버워치의 영웅은 하와이안 피자를 좋아한다고 한다. 출처 영상[1] 이 때문에 옴닉 사태 등 오버워치 세계의 모든 비극의 원흉이 파인애플 피자였다는 드립이 나오기도 했다.

옴닉 사태를 비롯한 크고 작은 전쟁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미래를 배경하고 있는 만큼 아나, 라인하르트처럼 신체의 일부를 잃은 영웅도 있고 그 중 겐지, 토르비욘, 캐서디, 정크랫 등 잃은 신체를 기계로 대체하거나 리퍼, 솜브라, 위도우메이커, 윈스턴 등 자의든 타의든 인체 전반의 개조나 강화를 받은 경우가 굉장히 많다.

전·현직 군인, 과학자, 모험가, 기술자 중 한두 가지를 직업으로 삼는 영웅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활동 근거지나 출생지역이 국가의 제2의 도시 출신인 영웅들이 꽤 있는 편이다.

만약 개연성이 충분해진다면 플레이 가능한 영웅 중 누군가는 죽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그렇지만 스토리 상에서 죽는다고 해도 플레이가 불가능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한다. 제프 카플란은 제라르 라크루아를 예로 들었다. 비록 플레이 가능한 영웅은 아니지만 탈론과의 전쟁을 지휘할 정도로 오버워치 조직의 핵심 요원이었고, 단편 만화 <응징의 날>에서 주역 중 하나로 나왔으며 영웅 중 한 명인 위도우메이커의 남편이었으므로 플레이어블 영웅들만큼 중요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기에 예시로 알맞다. 제라르는 아내에게 살해당했다. 위도우메이커의 배경 이야기를, 즉 민간인 아멜리 라크루아가 어떤 일을 거친 끝에 탈론 저격수 위도우메이커가 되었는지를, 제라르가 왜 살해당하기에 이르렀는지를 통해 이야기해주고 있는 것이다(해당 기사).


3. 게임별 모습[편집]



3.1. 오버워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오버워치/영웅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오버워치 2[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오버워치 2/영웅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지역별 다양성[편집]


개발 단계에서부터 다문화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양한 대륙과 문화권 출신의 영웅들로 이루어져있다. 영웅 별 출신지역은 다음과 같다.
대륙
출신 영웅
아시아
동아시아
D.Va, 겐지, 메이, 키리코, 한조
동남아시아
라이프위버
남아시아
시메트라, 젠야타
북아시아
자리야[2]
유럽
중부유럽
라인하르트, 메르시, 에코[3]
서유럽
모이라, 시그마, 위도우메이커, 트레이서
북유럽
브리기테, 토르비욘
아메리카[4]
북아메리카
리퍼, 바티스트, 소전, 솔저: 76, 솜브라, 애쉬, 캐서디
남아메리카
루시우, 일리아리
아프리카
북아프리카
라마트라[5], 아나, 파라
서아프리카
둠피스트, 오리사[6]
오세아니아
오스트랄라시아
로드호그, 정커퀸, 정크랫
폴리네시아
마우가
우주

레킹볼, 윈스턴
미분류
바스티온[7]


4.1. 아직 출신 영웅이 나오지 않은 지역[편집]


  • 유럽: 남유럽[8], 동유럽
  • 아시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9]
  • 아프리카: 남아프리카, 중앙아프리카, 동아프리카[10]
  • 오세아니아: 미크로네시아, 멜리네시아


4.2. 출신 지역별 영웅 수[편집]


중복 국가 출신 영웅으로는 미국이 4명(솔저: 76·리퍼·애쉬·캐서디)으로 가장 많고[11], 일본과 호주가 3명(겐지·한조·키리코, 정크랫·로드호그·정커퀸)으로 공동 2위, 다음으로는 이집트 2명(아나·파라), 스웨덴 2명(토르비욘·브리기테)이다. 에코가 스위스에 위치한 연구소에서 제작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스위스도 2명(메르시·에코)이 된다.[12] 가공의 국가인 눔바니 출신인 오리사, 출신지가 지구 밖이거나 불명인 윈스턴, 해먼드, 바스티온, 라마트라를 뺀 영웅들을 지구를 반으로 잘라 분류하자면, 남반구 출신 영웅은 정크랫과 로드호그, 루시우, 정커퀸 단 4명 뿐으로 북반구 출신 영웅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한편 서반구와 동반구로 나누면 1:3의 비율로 분류할 수 있다. 인류 인구 통계상으로도 유라시아 인구가 절대적으로 많아, 북반구에 사는 인구는 전체 인류의 88%, 동반구에 사는 인구는 전체 인류의 82%로 나타나기에,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다. OECD 회원국이 출신지인 영웅들은 19명이다.


4.3. 모국어 대사[편집]


오버워치의 특징 중 하나는 등장인물들이 게임 내 언어 설정과는 별개로 출신 국가의 언어(모국어)로 말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영어는 가장 많은 영웅들의 모국어로, 8명의 영웅이 미국(솔저: 76, 리퍼, 애쉬, 캐서디)과 영국(트레이서), 호주(정크랫, 로드호그) 등의 영미권 출신이다. 나이지리아 출신인 둠피스트와 아일랜드 출신인 모이라는 출신 국가에서 영어를 공용어로서 쓰고 있기 때문에 영어판의 영어 그대로 모국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마찬가지로 영어가 공용어인 싱가포르 출신 랴오 박사의 언어와 말투를 그대로 학습했다는 에코 또한 영어가 모어이다. 오리사와 윈스턴도 모어가 영어로 보이기 때문에, 출신국 상관 없이 굳이 추가한다면 11명8명과 2개와 1마리이 된다. 그 다음으로 복수의 영웅이 존재하는 모국어로는 독일어 영웅이 2명(라인하르트, 메르시), 스웨덴어 영웅이 2명(토르비욘, 브리기테), 일본어 영웅이 3명(겐지, 한조,키리코), 아랍어 영웅이 2명(아나, 파라)있다. 바티스트의 경우 게임 내 대사에는 아이티 크레올어를 사용하나, 표준 프랑스어도 바티스트의 출신국인 아이티의 공용어이고 오버워치 스토리 / 세계관 디자이너인 마이클 추가 바티스트는 아이티 크레올어와 프랑스어를 모두 구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 프랑스어 영웅도 위도우메이커와 바티스트로 2명이 될 수 있다. 그 외 한국어(디바), 네덜란드어(시그마), 러시아어(자리야), 중남미 스페인어(솜브라, 일리아리), 관화-중국어(메이), 태국어(라이프위버), 힌디어(시메트라), 브라질 포르투갈어(루시우), 아일랜드어(모이라), 아이티 크레올어(바티스트) 화자가 있다.

대부분의 인간 영웅들에게는 각자 모국어 대사가 있다. 단, 파라, 라인하르트, 토르비욘에게는 모국어 대사가 없다.

또한 한국어판 오버워치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영어판 오버워치에서는 같은 영어를 구사하는 영웅이더라도 각자 자신의 출신 지역에서 사용되는 억양대로의 영어로 말한다. 이는 각 영웅의 출신 지역 또는 출신 성분을 뚜렷하게 표현하여 영웅의 개성을 더욱 풍부하게 꾸며 준다. 트레이서, 모이라, 애쉬는 영어판에서 각각 영국 표준어(RP), 아일랜드 더블린 말씨, 미국 남부 방언 그대로 말한다. 리퍼 및 솔저: 76는 미국 표준 영어(미국 중서부) 발음 및 억양으로 말하고, 캐서디는 서부 영화에 등장하는 카우보이들이 사용하는 클리셰 억양으로 말한다. 에코는 싱가포르 출신인 랴오 박사의 말투를 그대로 학습했다고 하여, 톤다운된 영국 표준어 억양을 쓴다. 랴오 박사가 영국식 영어로 교육을 받은 고학력자라는 점을 말하려는 듯하다.[13] 또한 음성대사에 "Alamak!(세상에)"과 "Jialat!(마음에 안 드네요)" 등의 싱글리시가 포함되었다. 오리사는 옴닉인데도 출신 지역인 서부 아프리카에서 사용되는 억양의 영어를 쓰는 반면, 레킹볼 통역기와 젠야타 억양은 CNN 뉴스 진행자 등이 쓰는 대로인 미국 표준 억양이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영웅들의 영어판 억양에서도 각자마다의 개성이 드러난다. 한국인인 D.Va는 "Thank you."를 한국어식 그대로 "땡큐."라고 말하고, 독일인인 라인하르트는 w를 v 발음하듯이 발음하는 등의 독일식 영어인 뎅글리시를 사용하며, 인도인인 시메트라는 인도식 억양 그대로 말하고, 일본인인 한조와 겐지는 실제 일본인이 영어로 말할 때 사용하는 억양이 드러나도록 말하며, 나이지리아인인 둠피스트는 나이지리아식 영어의 억양대로 말하는 등이다. 단편 애니메이션 〈잠입〉에서 프랑스인인 위도우메이커는 솜브라를 부를 때 프랑스어 억양 그대로 '쏭브하' 정도로 부른다.

특이한 사례도 있다. 스위스인인 메르시는 독일어판에서는 스위스 독일어로 말하지만, 영어판에서는 표준 독일어로 말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20:14:45에 나무위키 영웅(오버워치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하와이안 피자란 취향이 극단적으로 갈려 무난하다는 반응이 없는,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지만 싫어하는 사람은 화를 내면서까지 싫어하는 그 유명한 파인애플이 토핑 된 피자다. 민초를 생각해보면 된다.[2] 자리야는 러시아 출신이고 러시아는 수도인 모스크바가 유럽에 있어서 유럽 국가이지만, 자세하게 따지면 자리야는 우랄산맥의 동부에 위치한 북부 아시아의 크라스노야르스크 출신이다.[3] 스위스의 오버워치 본부에서 제작되었으나, 창조자 랴오 박사의 말투와 태도, 지식, 사상을 학습한 존재이기 때문에 싱가포르인처럼 행동하기도 한다.[4] 순수 지리적 구분인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는 파나마 운하 이남이냐 이북이냐로 분류한다. 문화지리적 구분인 앵글로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와는 분류법이 다르다. 아메리카/형식별 구분 참조.[5] 아누비스 신전의 AI인 아누비스가 창조한 옴닉이라 굳이 따지면 이집트 출신이라 할 수 있겠으나, 국적은 따로 없다.[6] 오리사의 출신지는 눔바니지만 눔바니는 세계관 안의 가상의 도시일 뿐 실존하는 도시가 아니다. 하지만 시네마틱 소집에서 확인된 지리적 위치를 추정하면 나이지리아 부근, 혹은 나이지리아 내부의 도시국가로 보인다.[7] 국적 불명이나, 마지막 바스티온 단편 애니메이션에 따르면 아이헨발데 인근 숲에서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8] 그리스 전장 맵이 존재하기 때문에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9] 역시 이라크 맵, 요르단 맵으로 인해 가능성이 높다.[10] 케냐와 에티오피아 등의 동아프리카는 서아프리카와는 언어나 민족, 문화적으로 매우 다른 곳이다.[11] 4명 모두 공격군이기도 하다.[12] 에코를 만든 랴오 박사는 싱가포르 출신이다.[13] 담당 성우가 중국, 베트남계 영국인이기도 하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