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봉(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개별 삼국지 시리즈 문서가 있는 촉한 무장
유비
관우
장비
조운
제갈량
마초
황충
방통
서서
위연
강유
유선
황부인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유봉을 정리한 문서.
파일:Liu_Feng_3_(1MROTK).png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Liu_Feng_%28ROTK10%29.png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Liu_Feng_%28ROTK11%29.png
100만인의 삼국지
삼국지 10
삼국지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896.jpg
파일:dbqhd.jpg
삼국지 12, 13
삼국지 14


2. 설명[편집]


전형적인 B급 무관의 능력치로 등장하는데, 플레이어가 유비가 아닐 때 유비가 수명이 다해 죽게 되면 실제와는 달리 유비의 뒤를 이어서 군주가 되는 시리즈도 있다. 물론 유봉 자신도 얼마 안 가서 사망하게 되지만. 그래도 유선이 뒤를 잇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유봉 자체의 능력치는 유비군이라서 묻히지만 그럭저럭 봐줄만 한 수준은 되기 때문이다. 몇몇 작품에선 비자연사 설정이므로 원래 역사보다 몇십년 더 살아서 유비의 후계자로 쓸 수도 있다. 여담으로 유비 항렬을 1세대로 기준잡을 경우, 유봉은 유씨의 2세대 중에서 최고의 능력치를 가졌다. 유비, 유표의 아들들 능력치가 워낙 처참하고, 그나마 유반은 유봉과 비빌만하지만 매력에서 차이가 많이 난다. 장수제 시리즈일 경우 드물지만 유봉을 골라서 관우를 살리는 속죄 루트로 플레이하는 경우도 존재한다.[1]


3. 상세[편집]



3.1. 삼국지 3[편집]


수전지휘가 낮아서 장군은 되지 못하는 무관 능력치인지라 역사대로 죽는다 한들 별 영향도 없다. 다만 유선의 능력치가 워낙 맹탕인지라 유선 대신 군주로 써먹는 유저가 가끔은 있다.


3.2. 삼국지 5[편집]


능력치는 무력 70/지력 61/정치력 38/매력 70으로 오히려 유선의 매력 78보다 떨어진다.[2] 그래서 유선이 후계자가 되는 게 더 낫다.


3.3. 삼국지 6[편집]


능력치는 통솔 60/무력 65/지력 62/정치 40/매력 70 의 평범한 장수 능력치를 지녔으며 꿈은 출세다. 한중왕 유비 시나리오에서 유비를 플레이할 경우 유선이 220년에 장수진에 합류하게 되면 몇몇 장수가 회의를 청해 온다.[3] 후계자를 유선이나 유봉 중 하나로 결정해 달라는 내용이고, 이 경우 꿈이 왕좌-대의 등의 장수들은 유선, 패권-정복 등의 장수들은 유봉을 지지하는 쪽으로 갈린다.[4] AI의 경우 유선이 장수진에 합류한 이후 유비가 사망했다면 유선이 군주직을 계승하지만, 이 회의를 통해 유봉을 후계자로 결정하고 AI에게 맡길 경우 유비 사후 유봉이 군주직을 계승하게 된다. 다만 유선이 다른 능력치가 파멸적임에도 군주에게 중요한 매력[5]이 92나 되며, 꿈이 유비와 같은 계열이기 때문에 유선이 무난한 편.


3.4.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6/무력 77/지력 45/정치력 47의 B급 무관으로 나온다. 분투와 돌파, 제사가 있어서 나름대로 써먹을 수 있다. 그 이외의 병법으로는 공성계 병법인 충차를 가지고 있다.


3.5.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7/무력 79/지력 48/정치력 58/매력 77. 후기 장수였다면 저 통솔력으로도 촉의 준 에이스급이 가능했겠지만, 애석하게도 유봉이 활약하는 적벽염상(207년)/의신횡사(211년)/영웅대결(217년) 시나리오는 촉의 인재가 가장 넘쳐나는 시기이다. 유봉의 능력치만 보면 관평보다 조금 떨어지는 정도니 쓰려면 충분히 쓸 수 있긴 하지만, 그땐 유비군 자체가 암울해서 치고 나갈 일도 드물고 사실모드라면 살아남기 바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유봉을 고르거나, 유비일 때 아예 작정하고 고르지 않는 이상 쓸 일이 별로 없다. 사실모드로 할 경우 역사 이벤트 콤보에서는 유비가 유봉을 처벌하려 할 때 유봉을 살릴 수 있을지에 대해 선택지가 뜬다. 유비로 플레이할 때뿐 아니라 촉 소속 장수로 플레이하면 볼 수 있는 이벤트이며, 살릴 것을 진언하면 유비는 두말없이 유봉을 용서하고 죽이지 않는다. 유비의 양자라서 유비의 가문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유봉을 죽이면 유비와는 원수관계가 되지만, 유비의 아들, 손자와는 원수관계가 되지 않는다.[6] 이는 관우의 양자로 설정된 관평도 마찬가지이다. 특기는 보수, 훈련, 돌격, 일제, 기습, 저지, 역공, 삼단, 나선. 총 9개다.

파일:external/betagam.net/%C0%AF%BA%C0%B4%D4%BE%C6%21.jpg
인터넷에서는 삼국지 10발번역에서 유래된 "유봉님아 출진하시오!"라는 짤방으로 유명하다.


3.6. 삼국지 11[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5/무력 79/지력 44/정치 50/매력 76으로 나오는데, 무력도 80대를 넘보는 79를 마크했으며 상당히 좋은 특기인 창장을 달고 나와서 유비 세력의 준 에이스급으로까지 격상되었다. PK에서는 연구를 통해 무력과 통솔력을 추가하고 일부 육성을 더 하면 최대 통솔력 95, 무력 95까지 노릴 수 있어 창장의 시너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유관장의 아들 중 급 특기를 가진 것은 유봉이 유일하다. 다만 창병 적성이 S가 아닌 A라서 좀 아쉬운 면이 있다.[7] 일러스트가 굉장히 잘생기면서도 날카롭게 나왔는데, 혹자는 유선 출생 후 생긴 뒤끝과 분노가 눈빛에 서려 있다 카더라.


3.7.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가 말을 탄 채 작미파에서 제갈량의 지시를 받아 미방과 함께 정상에서 깃발을 든 부대를 이끌고 허저 등을 교란하는 장면에서 따온 듯 하다. 전법인 기군병격이라 쓸 만하지만 지력 때문에 조루성이 있다. 여담이지만 삼국지 10, 11에서는 제법 미소년이지만 삼국지 12에서 갑자기 못생겨졌다.[8]


3.8. 삼국지 13[편집]


능력치는 삼국지 11 때의 능력치에서 매력만 빠진 수치이며, 특기는 훈련 3, 순찰 3, 신속 1, 공성 2, 견수 3. 전수특기는 훈련이고 전법은 화염계라서 제법 쓸 만한 편이다. 적성은 창병과 기병이 A, 궁병 C로 괜찮은 편. 보통 관우가 군사중신으로 있기 때문에 창병 적성은 S를 찍는다. 만약 방덕처럼 유비와 상성이 좋은 기마조련 보유 장수를 확보했다면 기병 적성도 S가 나오니 문관형 장수들과 부장으로 짝을 이뤄서 창병이나 기병으로 출전하면 좋다.


3.9. 삼국지 14[편집]


일러스트가 다시 삼국지 11의 준수한 미남으로 복귀했으며 전체적으로는 전작들 복장을 적당히 섞은 느낌인데 자세히 보면 측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오른손에 창을 든 채 왼손을 펼치고 있다. 능력치는 통솔 75, 무력 79, 지력 44, 정치 50, 매력 76이며 개성은 앙양, 과감, 모집, PK에서는 경망 개성이 추가되었고 주의는 패도, 정책은 군제개혁 Lv 4, 진형은 어린, 봉시, 투석, 전법은 돌격, 교란, 투석, 구축, 친애무장은 관평, 혐오무장은 맹달이다. DLC로 등장한 성씨패란에서는 부친 유비의 부하로 소속되어 있는데 유비와 같은 성을 가진 무장 중에서 무력이 제일 높다.

[1] 이 설정으로 쓰여진 웹소설이 아래 항목의 삼국지 유봉전이다.[2] 삼국지5 시리즈 특징상 매력이 높을수록 수하 무장들의 충성도 관리가 쉽다. 괜히 유비(매력 99)가 무서운 게 아니다.[3] 대표적으로 꿈이 패권인 위연이 그렇다.[4] 마침 유선의 꿈은 왕좌계열(왕좌-대의-재간)의 대의, 유봉의 꿈은 패권계열(패권-정복-출세)의 출세이다. 이 점을 절묘하게 노린 듯. 할거 계열이나 의협의 꿈을 지닌 장수들은 보류를 요청한다.[5] 사실 군주는 능력치가 엄청 좋지 않은 이상 수도에 눌러앉아 회견이나 하는 편이 제일 좋다. 특히 한중왕 유비나 오장원의 지는 별 쯤 되면 충분히 세력이 크기 때문에 중반부부터 군주는 회견머신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 포로를 등용할 때는 군주의 매력이 제일 중요한 요소가 된다.[6] 만약 유봉이 성년이고 유선이 미성년일 때 유비가 죽거나, 플레이어가 유비일 때 유봉과 유선이 둘 다 성년이라면 유비가 죽을 경우 유봉으로 이어할 수 있다.[7] 유저 MOD 중에서는 나선첨의 사기성 때문에 원래 돌출-나선첨-이단첨 순으로 사용가능한 전법을 돌출-이단첨-나선첨 순서로 바꿔놓는 경우가 왕왕있다. 그럴 경우 최대의 피해자가 유봉.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 모드일 뿐이고 PK 2.1 등 메이저한 모드에서도 이런 식으로 임의로 전법을 교체하진 않으므로 진짜 특이 케이스라 큰 의미는 없다.[8] 정작 100만인의 삼국지에서는 11보다 더 꽃미남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