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갑산

덤프버전 :

1. 대한민국의 산
1.1. 개요
1.2. 이야깃거리
2. 1을 소재로 한 노래


1. 대한민국의 산[편집]




대한민국 100대 명산 (산림청)

[ 펼치기 · 접기 ]
{{{#000 서울/인천/경기
감악산(파주) 관악산 도봉산 마니산 명지산 백운산 북한산 소요산 용문산 운악산 유명산 천마산 축령산 화악산
강원
가리산 가리왕산 계방산 공작산 대암산 덕항산 두타산 명성산 방태산 백덕산 백운산 삼악산 설악산 오대산 오봉산 용화산 점봉산 치악산 태백산 태화산 팔봉산
대전/세종/충남
계룡산 대둔산 덕숭산 서대산 칠갑산
충북
구병산 금수산 도락산 민주지산 속리산 월악산 천태산 희양산
대구/경북
가야산 금오산 남산(경주) 내연산 대야산 비슬산 성인봉 소백산 운문산 응봉산 주왕산 주흘산 청량산 팔공산 황악산 황장산
부산/울산/경남
가지산 금산 금정산 무학산 미륵산 신불산 연화산 재약산 지리산(함양) 지리산(통영) 천성산 화왕산 황령산 황매산 황석산
광주/전남
깃대봉 두륜산 무등산 백운산 월출산 조계산 천관산 추월산 팔영산
전북
강천산 내장산 덕유산 마이산 모악산 방장산 백암산 변산 선운산 운장산 장안산 적상산
제주
한라산 }}}




충청남도의 도립공원

파일:충청남도 휘장.svg
칠갑산
七甲山
chilgabsan


위치
충청남도 청양군
높이
561m
산맥
차령산맥
좌표
북위 36° 24′ 48″ ″
동경 126° 53′ 03″
면적
32.54㎢
위성사진
파일:칠갑산도립공원.png
칠갑산 도립공원
지정일
1973년 3월 6일
관리주체
충청남도
홈페이지
파일:충청남도 휘장.svg



1.1. 개요[편집]


파일:칠갑산.jpeg.jpg

충청남도청양군 대치면, 정산면, 장평면에 걸쳐 있는 산이다. 산맥 개념상으로는 차령산맥에 속해 있다. 최고봉의 해발고도는 561m이다. 1973년 충청남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칠갑산 북쪽의 한티고개는 현재의 청양군 서부(1914년까지도 청양군)와 동부(1914년까지 정산군)를 갈라놓을 정도로 험한 고개였다.[1] 그러다가 1983년 36번 국도의 대치터널(왕복 2차로)이 준공되어 교통이 편리해졌다.[2] 대치 주변에는 봄에 벚꽃과 진달래로 유명하며, 고갯마루에는 최익현의 동상과 칠갑정이라는 전망대가 있다.

유명한 로는 장곡사(長谷寺)가 있다. 신라 하대인 850년(문성왕 12)에 보조국사가 창건한 역사가 오래 된 절이다. 상대웅전(보물 제 162호) 등이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정산면 쪽 사면에는 천장호라는 저수지(호수)가 있어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가장 유명한 등산코스는 천장호의 출렁다리로부터 출발하여 정상으로 가는 코스고 왕복 3시간 정도 걸린다. 가장 빠른 코스는 도림리에서 출발하여 도림계곡을 옆에 두고 올라가는 코스로서 왕복 2시간 정도. 다만 출발지가 외진 곳이라 자차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내비게이션에 충남 청양군 장평면 도림로 305-72를 찍고 가면 된다.

1.2. 이야깃거리[편집]


  • 칠갑산 냉면의 본산지로 칠갑산 냉면 본점이 있다. 동치미 국물에 사과, 배 과즙을 넣어 만든 육수가 일품이다.

2. 1을 소재로 한 노래[편집]


조운파 작사/작곡, 윤희상이 처음 불렀으며 주병선이 리메이크 했다.

애절한 느낌으로 유명하며, 대중가요 중에는 보기 드문 3박자 곡이기도 하다.

중년 아재들 중엔 이 노래를 애창곡으로 삼는 아재가 꽤 된다. 워낙 주병선 하면 떠오르는 대표곡이라 그런지 주병선은 자신이 출연한 복면가왕 12월 19일자에서 '사람들이 날 60~70대로 본다. 내가 이 노래를 불렀을 때는 26살인데.'며 너스레를 떨었다. 주병선은 신해철이 참가한 1988년 MBC 대학가요제 출신으로 당시 '고인돌'로 금상을 받았으며 이듬해에 이 곡으로 정식으로 데뷔했다.

노래방은 TJ는 777번, 금영은 733번에 등록돼있다.

콩밭 매는 아낙네야 베적삼이 흠뻑 젖는다
무슨 설움 그리 많아 포기마다 눈물 심느냐
홀어머니 두고 시집 가던 날 칠갑산 산마루에
울어주던 산새 소리만 어린 가슴 속을 태웠소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09:37:39에 나무위키 칠갑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래서 지금도 청양권 주민들은 홍성 생활권, 정산권 주민들은 공주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2] 물론 터널 이후 정산면 쪽으로 한 번 더 고개가 있긴 하지만... 지금은 36번 국도가 더 뒤쪽(대치면 탄정리~목면 대평리)으로 왕복 4차선 확장이 되어 대치터널 구간은 국도 지위를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