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사(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곽사를 정리한 문서.
파일:Guo_Si_%281MROTK%29.webp
100만인의 삼국지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081.jpg
삼국지 12, 13, 14


2. 설명[편집]


꾸준히 별로 안 좋은 능력치로 등장하고 있다. 슬픈 것은, 삼국지 관련 게임에서 이각은 군주로, 곽사는 그 휘하 장수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정사나 연의 모두 이각=대사마, 곽사=대장군이어서 동격이었던 셈인데, 그나마 이각은 헌제가 정식으로 대사마에 임명이라도 했지만 곽사는 끝까지 자칭이었던 탓이 크다. 물론 대사마와 대장군은 같은 계급장이긴 하지만 관직 특성상 대한민국 국군으로 따지자면 대장군 = 대대장, 대사마 = 사단 참모 같은 포지션인지라 대사마가 같은 계급에 보직이 높은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도 조인은 대장군을 지내다가 대사마로 영전했다.

정사에 기록된 군사적 역량을 보면 최소한 무력과 통솔은 높게줘도 될 듯한데 정사 반영도가 대폭 올라간 최근작까지도 별다른 상향은 없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연의 75:정사 25 수준에 불과하다. 만약 정사가 그렇게나 많이 반영되었더라면 조인, 손견,[1] 고순, 국의, 문앙 등의 장수들은 그야말로 굇수들로 나왔을 것인 반면 하후돈, 관흥, 장포, 관해, 오란 같은 장수들이 되려 잡장 찌끄레기로 나왔을 것이다. 물론 8%가 25%로 올라간 건 대폭 올라간 게 맞긴 하다. 패하긴 했지만 여포와 1:1 대결을 했다는 기록을 반영해서인지 이각보다 무력이 높다. 그나마 둘 다 백하팔인 수준은 아니라는게 본인들에겐 다행인 점이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할 것이 있다. 코에이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쓰레기같은 인성을 가진 장수들은 무능아로 설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래서 손호, 마막, 잠혼, 황호가 완전히 무능아로 나오고 반장 역시 능력이 +B급으로 박하게 나오는 것이다. 매력은 친구인 이각이나 촉한의 성격파탄자 양의와 동급으로 셋 다 매력이 다른 능력치에 비해 독보적으로 낮은데 곽사는 이각과 마찬가지로 사람을 너무 많이 죽여서 매력이 저지경인 것이다.


3. 상세[편집]



3.1. 삼국지 3[편집]


능력치는 육지 59, 수지 20, 무력 61, 지력 33, 정치 33, 매력 37에 야망 9, 운 11, 냉정 8, 용맹 8이라 숨겨진 능력치는 이각보다 높긴 하지만 암울하긴 '토끼다람쥐나'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각과 별 차이 없이 암울하다. 거기다가 이각의 부하로 등장한다.


3.2. 삼국지 4[편집]


능력치는 통솔 59/무력 64/정치 34/지력 33/매력 39로 특기는 화계, 보병, 수복을 가지고 있다.반면 이각은 통솔 47/무력 63/정치 40/지력 44/매력 28의 정보, 기병, 화계 특기를 가졌다. 그래도 군주인 이각보다 통솔력이 있고 무력이 비록 1인지만 높고 더욱 매력 있다! 반면 정치, 지력에서 패했다.. 그리고 이각보다 2살 나이 많은 것으로 출연한다. 이번작에서도 이각의 부하로 등장한다.


3.3.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63/74/18/19. 이각과 마찬가지로 돌진이 없고 돌파, 매도 뿐이라 돌진은 세력 병법으로 써야 한다. 참고로 이각이 군주일 때는 세력 병법이 돌파여서 돌진을 못 쓴다..


3.4.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66/76/18/11/13에 특기는 돌격, 기염, 반격 총 3개로 이각보다 별 나을게 없는 취급. 세트인 이각과는 달리 성격이 저돌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3.5. 삼국지 11[편집]


능력치는 통무지정 순으로 64/76/13/14/13에 특기도 없고, 적성도 기병만 A일뿐 나머지는 모조리 B, C여서 아무런 쓸모도 없는 잡장으로 등장한다.


3.6.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가 이각과 세트라는 설정 때문에 동작도 이각처럼 동일하며 카이저 수염을 달고 있다. 다만 이각하고는 다르게 손을 배에 대지 않은 상태에서 도검을 들고 있다. 이각이 뚱뚱이이고 곽사가 홀쭉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거의 무슨 팔레트 스왑을 연상케 한다. 이와는 별개로 전작과 같은 능력치이지만 전법이 전공격강화다. 드디어 이각과 같이 완벽한 세트가 되었지만 같이 찌질한 능력치 덕에 조루포스를 자랑한다.


3.7. 삼국지 13[편집]


능력치는 전작과 같으며 중신특성은 없고, 전법은 기병공격진. 병과적성은 창B/기A/궁C 이고 특기는 훈련 2, 신속 1, 연전 2, 공성 4, 일기 6을 가지고 있다. 전수특기는 일기다. 감녕, 장료, 손책, 태사자, 안량, 문추, 하후돈 등과 동일한 수치임을 생각하면 파격적이다. 여포와 1대 1로 대결했다는 영웅기의 기록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곽사는 70대 무력 주제에 90대 무력인 저들과 일기토로 맞붙어서 승산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면 무력 차이가 커서 1합 만에 목 따인다.


3.8. 삼국지 14[편집]


능력치는 통솔 65, 무력 76, 지력 13, 정치 14, 매력 13으로 전작에 비해 통솔력이 1 상승했다. 개성은 징세, 공명, 악명, 탐욕, PK에서는 강탈 개성이 추가되었고 주의는 아도, 정책은 침략황폐 Lv 3, 진형은 어린, 봉시, 전법은 분전, 화시, 매성, 친애무장은 이각, 혐오무장은 없다.

[1] 손견은 이미 통솔 95 전후, 무력과 매력은 90대에 지력 정치가 70대인 시점에서 저평가라고 보긴 어렵다. 오히려 연의 + 오나라 시조 버프를 받아서 능력치가 아주 높은 편에 속하며 정사를 반영했다면 외교든 내정이든 바닥이라 정치는 저거보다 낮아져야 하며 무명장수에 불과한 화웅을 이기고 서영에게 졌으니 통솔도 저렇게까지 높게 평가될 여지가 없다. 심지어 지력도 모사도 아닌 장군인 황조 따위의 복병에 걸렸으니 높을 여지가 없고 매력 마저도 정사에서 왕예나 장자 같은 인물을 단지 본인과 사이가 안 좋다는 이유로 죽여버렸으니 오히려 깎이는 게 정상이다. 오히려 연의 반영 + 코에이의 충의지사 버프로 능력치가 뻥튀기 되었으면 되었지 연의 반영으로 손해를 봤다고는 절대 말할 수 없는 장수가 손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