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덤프버전 :



1. 사전적 의미
2.1. 기원
2.2. 기대
2.3. 헌신
3. 걸스데이의 음반
4. 김형준의 세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 곡
6. 디오의 음반


1. 사전적 의미[편집]


기대( 또는 )는 '어떤 일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기다림'을 뜻하는 명사이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인물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거나 역경을 이겨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기대에 의한 중압감을 이기지 못하고 폐인이 되거나 타락하는 원인이 된다.

예술계에서는 첫번째 작품을 역대급으로 높은 퀄리티와 성적으로 성공한 경우 그 후에 주변사람들과 인터넷 상으로 받는 기대감이 중압감으로 바뀌어 다음 작품을 만드는데 상당한 부담감을 준다. 소포모어 징크스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 기대가 큰 만큼 그 기대를 저버렸을 때의 실망이나 좌절감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창작물에서는 이러한 부정적 측면이 특히 부각되는 편인데, 천재영웅 속성을 가진 인물의 경우 기대에 의한 중압감으로 인해 상당한 내적 갈등을 겪는 내면 묘사가 흔히 나오고는 한다.


2. 슈퍼로봇대전에 등장하는 정신 커맨드[편집]



2.1. 기원[편집]


64에서 등장할 때는 지정 아군의 SP를 50회복하는 것이었다. 이에 관해서는 기대 참조. OG2에서는 적 무기의 특수효과를 해체하는 것으로 바뀌었다.기대


2.2. 기대[편집]


알파에서 등장. 64의 기원과 마찬가지로 지정 아군의 SP를 50 회복한다. 헌신과 같이 나오지 않는다.

본 정신기가 처음 등장한 알파와 알파 외전에 한해선 서브파일럿의 SP도 회복할 수 있었기에 많은 파일럿이 탄 기체들에게 사용할수록 효과적이며 특히 컴배틀러와 볼테스, 솔레이유 이 3대의 조합이 유명했다.

아무튼 난이도 하락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정신기로 2차알파 이후의 시리즈에서는 복수 파일럿 기체에 대해 사용하면 해당 기체의 탑승자 1명을 따로 골라서 회복시키는 방식으로 변화했다. 다만 OG2같이 아무말없이 1호기만 SP가 회복되는 엄한 작품도 있다.

그리고 OGs에선 트윈 정신기로 변경되면서 원래 기대가 있던 캐릭터들은 다른 정신기로 변경되고, 강화파츠가 폐지된 L에서는 SP회복방법이 이것밖에 없다 Z에서는 짤렸다가 2차Z에서 메인파일럿의 SP만 회복되는 사양으로 돌아왔다.


2.3. 헌신[편집]


컴팩트2에서부터 등장. 지정 아군의 SP를 10 회복한다. 이하의 기대의 염가판이라고 할 수 있지만 A 포터블 이후를 제외하면 기대와 마찬가지로 전부 탑승기 전원의 SP를 회복시킬 수 있는 사양인지라 아래의 기대 정도는 아니지만 잘만 쓰면 난이도를 대박 하락시킬 수 있다.

특히 J에서는 다인승 기체의 파일럿중에 헌신 보유자가 하나 이상은 있었기에 그야말로 헌신의 난무가 가능. 그 반동인지 W에서는 보유자가 대폭 줄어들었다. 여러모로 매우매우 강력하다.


3. 걸스데이의 음반[편집]


걸스데이의 정규 1집으로 '기대해'가 수록되어 있다. 기대(음반) 참조.


4. 김형준의 세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 곡[편집]


AM to PM 5-11-3 참조.


5. 여자친구의 노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기대 (Hope)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디오의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기대(디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11:50:56에 나무위키 기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