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 주머니

덤프버전 :


 스타크래프트 II 저그의 유닛, 건물 목록 
<^|1><height=32> {{{#!wiki style="margin:0 -10px -5px"
[ 펼치기 · 접기 ]
<-9><^|1><height=32> {{{#!wiki style="margin:0 -10px -5px"
[ 펼치기 · 접기 ]
캠페인, 협동전 임무 전용
유닛
낙하주머니
변형체
갈귀
수호군주
포식귀
파멸충
브루탈리스크
피갈리스크
오메가리스크
추적 도살자
거대괴수
감염된 테란
군단 여왕
무리어미
랩터
군단충
쌍독충
사냥꾼
송장벌레
고름
관통 촉수
땅무지
날벌레
독성
토라스크
퀼고르
라바사우르스
역병전파자
폭발성 감염체
감염된 공성 전차
감염된 밴시
감염된 건설로봇
감염된 해병 / 감염된 부대원
감염된 코브라
감염된 해방선
무리 여왕
알렉산더
아포칼리스크
왕저글링
폭독충
혀감염충
부식군주
구리구리스크
원시 일벌레
원시 저글링
원시 바퀴
원시 점화자
원시 수호군주
원시 히드라리스크
원시 뮤탈리스크
원시 숙주
땅무지 숙주
원시 울트라리스크
티라노조르
건물
초월체 촉수
바이로파지
포자 주둥이
자동 추출장
갈귀 둥지
관통 군체
관통 촉수 굴
부패 주둥이
감염된 고치
지하 군체
오메가망
오메가벌레
독성 둥지
감염된 사령부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감염된 정제소
감염된 보급고
감염된 병영
감염된 군수공장
감염된 우주공항
감염된 벙커
감염된 미사일 포탑
감염된 공학 연구소
감염된 기술실
원시 군락
원시 감시자
데하카의 굴
글레빅의 굴
다크룬의 굴
멀바르의 굴
원시 벌레 / 거대 원시 벌레
제루스 가시벌레
감염된 주점
미구현 데이터
#!end
}}}}}} ||}}}}}}}}} ||}}}





1. 개요 [편집]


파일:btn-building-zerg-droppod.png
낙하 주머니 Drop-Pod
전장에 저그 생물체들을 실어 나르는 생체 낙하 장치입니다. 정밀한 전술적 이동이 가능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 캠페인에 등장하는 저그 유닛을 투하 수단으로 쓰이는 개체. 테란낙하기프로토스차원 소환에 해당한다.

스타크래프트 설정 상으로는 저그가 궤도에서 행성을 공격하는 여러 수단 중 한 가지. 궤도에서 주머니를 투하하면 지표에 크레이터가 생길 정도의 충격을 주고, 주머니에서 저그 무리들이 나와서 전투를 시작한다.


2. 특징[편집]


한번 낙하되면 사라지고, 투하된 자리에 점막 종양을 심으며, 가끔은 건물을 낙하시키기도 한다. 일단 에디터의 데이터 상으로는 체력은 25다.

시네마틱 영상과 실제 게임 상의 묘사가 상당히 다르다. 인게임에서는 낙하에 성공하면 점막과 낙하 주머니의 잔해가 튀기는 정도로 끝나지만, 시네마틱에서는 낙하한 지점에 히드라리스크 키의 3배가 넘는(...) 깊이의 구덩이가 생긴다. 사실 테란의 낙하기 마냥 속도를 줄일 수 있는 수단이 있어보이지도 않고, 그 운동 에너지가 그대로 충돌에 사용되니 시네마틱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구멍이 생길 수 밖에 없다. 궤도에서 자유 낙하해서 떨어지는데도 안에 들어있는 병력은 멀쩡한 걸 보면 충격 완화 성능은 확실한 것으로 보인다.

협동전의 자가라의 감염체 투하 스킬 대사에서는 포자 주머니로 표현되기도 한다.


3. 작중 등장[편집]


래더에서 주력으로 쓰이는 프로토스의 차원 소환, 지게로봇 한정이지만 등장하기는 하는 테란의 낙하기와는 달리 저그의 낙하 주머니는 섬멸전(래더)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3.1. 자유의 날개 캠페인[편집]


마 사라에서 레이너타이커스 핀들레이와 같이 젤나가 유물 탈취에 성공하고서 나오는 영상에서 기념비적인 첫 등장을 하였다. 임무 '0시를 향하여'에서는 점막종양과 소수의 저글링을 데려온다.

그 후론 아그리아에서 민간인을 공격하기 위한 저그 병력이 투입될 때 사용하는 등 기본적으로 케리건의 저그 군단을 상대하는 임무면 거의 다 나온다.

예언 미션 암흑속으로에서도 막바지에는 낙하 주머니도 많이 등장하지만 점막을 놓는 것이 대부분이다.


3.2. 군단의 심장 캠페인[편집]



군단의 심장 트레일러에서는 거대괴수에서 아주 떼거지로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1]

실제 게임상에서는 '소리 없는 아우성'에서 사라 케리건저글링 네 마리[2]를 칼디르 표면에 착륙시키며 첫 등장. 그 후 해당 임무에서 첫 번째 신호소가 있던 자리에 이즈샤가 지원해준 부화장의 착륙에도 사용된다. 차 행성을 먼저 갔을 경우 '하늘에서 쏟아지는 불덩이' 임무를 클리어하면 워필드의 부대를 격퇴시키며 처음으로 등장한다.

그 이후로도 제루스에서의 군단 숙주 지원이나 '감염' 임무에서의 감염충 투입 등 여러 임무에서 저그 병력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자주 등장한다.

케리건의 60레벨 스킬 중에도 이 낙하 주머니를 떨구는 것이 있다. 효과는 원시 저글링 40마리, 원시 바퀴와 원시 히드라리스크를 각각 5마리씩 떨구는 것. 진영 유린에 쓸 만한 스킬이다.

군단의 심장 캠페인 침공에서는 코랄의 궤도 방어 병기들을 요격시키기 위해서 부패 주둥이를 보호해야 하는데, 이 때 부패 주둥이와 호위 병력[3]을 수송하는 일을 한다. 코랄 관문을 부술 경우 자가라의 병력도 낙하 주머니를 통해 투입되어 관문으로 들어오려는 자치령 병력을 막는다. 여담으로 원래 이 임무에서의 낙하 주머니들 대부분은 부패 주둥이의 안전한 착륙을 위한 자살 특공대나 다름없는데,[4] 그 와중에 용케도 착륙에 성공하여 케리건의 병력에 합류하는 저그들도 있다.[5] 해당 임무가 끝난 뒤의 영상에서 모든 무리어미들이 병력을 풀기 시작할 때도 낙하 주머니를 쓰는데, 숫자가 장난아니게 많다. 거기서 튀어나오는 저그들을 보면 소름이 돋을 지경. 이는 자치령의 방어망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물량으로 밀지 않으면 도저히 코랄을 뚫을수 없어서였다. 이즈샤도 코랄을 뚫지 못할뻔했다고 할 정도저그는 물량이지

파일:wCVtkjY.png

진화 임무에서는 병력 지원 수단으로 매우 많이 쓴다. 가격이 얼마나 싸길래? 다만 낙하 주머니가 나오지 않는 진화 임무도 있다. 이를테면 쌍독충 진화임무 때에는 땅굴벌레를 사용해서 한번에 수송하며, 가시지옥 진화임무 때는 무리어미 킬리사가 직접 대군주를 타고 정수를 흡수하려 오기도 했다.


3.3. 공허의 유산 캠페인[편집]


프롤로그 첫 번째 임무에서 케리건의 저그 군단이 혼종 시설을 부숴나갈 때마다 낙하 주머니를 통해 저그 건물을 착륙시킨다.

본편에서는 아몬의 저그들을 상대하는 임무면 거의 다 나온다. 역할도 똑같이 저그 병력 수송.

에필로그 첫 번째 임무에서는 플레이어가 맵 오른쪽 부분을 밀 때마다 알렉세이 스투코프가 낙하 주머니로 건물을 착륙시켜 전초기지를 세운다.


3.4. 협동전 임무[편집]


적 종족이 저그일 경우 몇몇 임무에서 적 저그 병력을 증원할 때 사용한다.

플레이어의 경우 자가라가 궁극기로 낙하 주머니를 투하한다. 총 10발을 투하하는데 낙하 주머니가 박히는 지점의 적들에게 한 발당 50의 피해를 주고 총 10마리의 바퀴[6]가 해당 지점에 배치된다.[7]


3.5.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편집]


자가라가 E스킬로 사용한다. 여기서의 명칭은 감염체 투하. 충돌한 적에게 피해를 주고, 애바퀴 2마리를 소환한다. 충돌에는 선딜레이가 있고 피해량도 크지 않으며, 애바퀴도 그렇게 강력하지 않지만 라인 클리어, 적 오브젝트 획득 방해 등 유용하게 사용된다.

브락시스 항전에서도 증원 저그를 보내는 역할로 등장한다.


4. 기타[편집]


실제 게임상에서의 등장은 스타2 뿐이지만 군단의 심장이 제작 중일 때 공개된 베히모스의 컨셉아트에서도 낙하 주머니 비스무리한 것들이 묘사된 것을 보면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시점에서 이미 상용화되어있던 개체일 가능성이 높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14:26:22에 나무위키 낙하 주머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거대괴수에 낙하 주머니를 만들 수 있는 시설이 있는 것 같다는 추측도 있다. 다만 공식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다.[2] 여담으로 군단충으로 진화시킨 후에도 네 마리만 떨군다.[3] 처음에는 가시 촉수만 나오지만 후반부에는 뮤탈리스크울트라리스크까지 나온다.[4] 해당 임무를 플레이하다보면 가끔씩 낙하 주머니가 피칠갑을 한 채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이 그 궤도 방어 병기에 요격된 자살 특공대의 시체. 케리건은 잘도 착륙했다.[5] 이 지원 병력 중에도 울트라리스크가 끼어있다.[6] 30초의 생존 제한 시간이 있다.[7] 사령관 레벨이 10 이상일 경우 바퀴 20마리가 배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