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태(호랑이형님)

덤프버전 :




파일:흰 산.png
흰 산의 일족
[ 펼치기 · 접기 ]
선대
초대
불함
제2대
도태
제3대
대백
제4대
완달
완달의 자식들
장남
대흥
차남
이령
삼남
함화
서자
압카
현대
영응왕
아린
아린의 자식
아랑사
반인반수
흰눈썹




파일:도태_컷선제거.jpg

도태
(徒太)
흰산의 2대 주인

1. 개요
2. 작중행적
3. 여담



1. 개요[편집]


네이버웹툰 호랑이형님의 등장인물.

흰 산의 일족이며 흰 산의 2대 주인이다.

완달에게는 조부, 이령에게는 증조부가 되는 인물이다.


2. 작중행적[편집]


3부 프롤로그에서 역대 흰 산의 주인들과 같이 등장하였다.

아직까지는 직접적으로 등장한 적은 없으며 역대 흰 산의 주인들과 마찬가지로 아버지 불함으로부터 흰 산의 힘을 승계받고, 훗날 후계자 대백에게 힘을 물려준 뒤 소멸한 것으로 보인다.


3. 여담[편집]


  • 그의 이름인 도태(徒太)는 3~4세기경에 불렸던 백두산의 옛 명칭 중 하나이다.

  • 그동안 불함은 고조선시대, 도태는 원삼국시대, 대백은 삼국시대 인물로 추정되었으나 대백이 고조선 후기까지 흰 산의 주인으로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도태는 적어도 고조선 초기에 흰 산의 주인으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역대 흰 산의 주인들 중 가장 운이 좋았다는 말이 있다.# 초대 주인 불함은 흰 산 쟁탈전 때 사흉을 비롯한 수많은 짐승들을 상대했고, 곤륜의 천제(청제)를 패퇴시켰다. 3대 주인 대백은 흑룡의 공격으로 후계자가 죽고 자신도 큰 부상을 입는 피해를 입었고, 4대 주인 완달은 끈질긴 혈투 끝에 흑룡을 겨우 쓰러뜨렸고, 압카의 등극을 위해 후계자들을 무덤에 묻은 뒤 곤륜의 천제(백제)와 전쟁을 벌이는 고생을 했다. 5대 주인 이령도 부정승계 문제로 흰 산의 부름이 시작되어 수많은 짐승들이 흰 산으로 쳐들어오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반면 도태 시기에는 불함 때 이미 흰 산 쟁탈전을 완수하고 곤륜의 침공도 막아내면서 이후 곤륜과의 충돌 없이 평탄한 시기를 보냈던 것으로 추측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9:39:20에 나무위키 도태(호랑이형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