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오드아이즈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파일:OddeyesPendulum.jpg

등장 시리즈
ARC-V
사용 캐릭터
사카키 유우야
첫 수록
9기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
서포트
펜듈럼
소속 테마군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펜듈럼
재정
파일:일본 국기.svg OCG DB Q&A
웅장하고도 아름답게 빛나는 두 색의 눈동자!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1]
雄々しくも美しく輝く二色のまなこ! オッドアイズ・ペンデュラム・ドラゴン!

용맹스럽고 아름답게 빛나는 두 색깔의 눈!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2]

1. 개요
2. 설명
2.1. 원작
2.2. OCG
3. 진화체
4. 기타
5. 관련 카드


1. 개요[편집]


유희왕의 최상급 펜듈럼 몬스터 카드.


2. 설명[편집]



2.1. 원작[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OddEyesPendulumDragon-JP-Anime-AV-2.png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オッドアイズ・ペンデュラム・ドラゴン
Odd-Eyes Pendulum Dragon
파일:유희왕 아이콘_속성_어둠.png 어둠 |
파일:유희왕 아이콘_종류_레벨.png 레벨 7
파일:유희왕 아이콘_종류_다크레벨.png 레벨 7
파일:유희왕 아이콘_종류_랭크.png 랭크 7
파일:유희왕 아이콘_종류_링크.png 링크 7 |
파일:링크 기본.png
파일:마커1 투명.png
파일:마커2 투명.png
파일:마커3 투명.png
파일:마커4 투명.png
파일:마커6 투명.png
파일:마커7 투명.png
파일:마커8 투명.png
파일:마커9 투명.png
파일:유희왕 아이콘_공격력.png 2500
[[파일:유희왕 아이콘_수비력.png
width=25]] 2000

"display:nonP효과외2=e"@
"display:nonP효과외3=e"@
"display:nonP효과1=e"@
①: 1턴에 1번, 자신의 펜듈럼 몬스터의 전투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를 0으로 할 수 있다.
"display:nonP효과3=e"@
"display:nonP효과4=e"@
"display:nonP효과5=e"@
"display:nonP효과6=e"@
"display:nonP효과7=e"@
"display:nonP효과8=e"@
"display:nonP효과9=e"@
@P효과9@

"display:non효과외1=e"@
"display:non효과외2=e"@
"display:non효과외3=e"@
"display:non효과외4=e"@
"display:non효과외5=e"@
"display:non효과외6=e"@
"display:non효과1=e"@
①: 이 카드가 상대의 레벨 5 이상의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할 경우, 이 카드가 상대에게 주는 전투 데미지는 배가 된다.
"display:non효과3=e"@
"display:non효과4=e"@
"display:non효과5=e"@
"display:non효과6=e"@
"display:non효과7=e"@
"display:non효과8=e"@
"display:non효과9=e"@
"display:non최하단1=e"@

"display:non최하단2=e"@
"display:non최하단3=e"@
@최하단3@
※ 공식 듀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덱 구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일:Ep13_Yūya_activates_the_effect_of_his_Partnaga.webp
파일:Ep14_Yūya_and_Odd-Eyes.webp
파일:Ep20_Odd-Eyes_Pendulum_Dragon.webp

유희왕 ARC-V의 주인공 사카키 유우야의 에이스 카드. 원래는 펜듈럼 몬스터가 아닌 평범한 효과 몬스터인 오드아이즈 드래곤이었지만, 1화에서 스트롱 이시지마와 듀얼하던 도중에 유우야가 걸고 있던 목걸이의 힘으로 패에 있던 오드아이즈 드래곤이 이 카드로 진화하였고, 듀얼이 끝난 뒤에도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은 채 펜듈럼 드래곤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작중 유우야가 듀얼 중에 주로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의 골침(骨針)을 손잡이처럼 잡고 등에 타고 다닌다.

공격명은 나선의 스트라이크버스트(Spiral Flame Strike).[3] 효과명은 리액션 포스(Reaction Force).

파일:odd concept art.jpg
설정화


2.2. OCG[편집]





유희왕 OCG의 스트럭처 덱 커버 카드

스트럭처 덱



[ SD25 ~ SD36 ]


[ SD37 ~ SD48 ]



스트럭처 덱 R


[include(틀:유희왕/카드, 몬스터=, 펜듈럼=, 효과=,
한글판명칭=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일어판명칭=オッドアイズ・ペンデュラム・ドラゴン,
영어판명칭=Odd-Eyes Pendulum Dragon,
속성=어둠, 레벨=7, 종족=드래곤족, P스케일=4, 공격력=2500, 수비력=2000,
P효과외1=이 카드명의 ①②의 펜듈럼 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P효과1=①: 자신의 펜듈럼 몬스터의 전투로 발생하는 자신에게로의 전투 데미지를 0으로 할 수 있다.,
P효과2=②: 자신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파괴하고\, 덱에서 공격력 1500 이하의 펜듈럼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효과1=①: 이 카드가 상대 몬스터와의 전투로 상대에게 주는 전투 데미지는 배가 된다.)]
영혼이 크게 흔들려 각성한 사천의 용 중 1장. 무수한 듀얼을 겪은 그 두 눈동자는 무엇을 보고 있을까.
유희왕 크로스 듀얼플레이버 텍스트


펜듈럼 소환이 추가된 9기 1번째 팩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의 커버 카드. 그리고 9기 부스터 팩의 커버 카드 중 유일한 메인 덱 몬스터이다.

펜듈럼 1번 효과는 1턴에 1번 펜듈럼 몬스터가 전투할 때의 데미지 부담을 덜어주지만 쓸 일이 없다. 기본적으로 2 효과로 펜듈럼 서치에만 쓰기 때문. 펜듈럼 효과 2를 사용해서 자괴한 후 덱에서 8 이상의 펜듈럼 스케일을 가진 몬스터를 가져와 다음 턴에 엑스트라 덱에서 펜듈럼 소환하기 용이한 구조다. 원작에서는 2의 효과가 없었지만, OCG에서 활용성을 높이기 때문인지 추가되었다.

몬스터 효과는 원작의 레벨 5 이상의 몬스터와 전투를 할 때라는 조건이 사라져, 아무 몬스터와 전투를 하면 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공격력이 직접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공격력 2500 이상의 몬스터를 처리하기는 힘들지만, 대신 그보다 낮은 몬스터에게 공격해 상대에게 타격을 입힐 수 있다는 점은 메리트. 게다가 펜듈럼 몬스터이기 때문에 엑스트라 덱에서 다시금 소환할 수도 있다.

원작에 없었던 펜듈럼 효과 2가 추가되어 서치를 할 수 있으나 엔드 페이즈 시에 발동하는 효과다. 엑스트라 덱의 이 카드를 2500 어태커로 재활용할 수는 있다. 현재 이 카드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덱은 애니메이션 사용자의 덱인 EM으로 EM 오드아이즈 유니콘EM 도크로배트 조커와 같은 고 스케일, 서치 효과를 가진 카드들이 있으며 자신 필드의 EM 몬스터의 공격력을 오드아이즈 몬스터에 추가하는 EM 오드아이즈 유니콘의 펜듈럼 효과와도 매우 궁합이 좋아, EM 몬스터의 공격력을 추가하고 전투시 데미지를 2배로 끌어올리면 10000 데미지도 손쉽게 해낼 수 있다.

상술한 문단에서 볼 수 있듯이 초기에는 서치 효과로 인해 은근히 여러 펜듈럼 덱에 자주 불려나갔으나 펜듈럼도 다른 서치 카드가 늘어 느린 이 카드가 거의 쓰이지 않게되고 링크 소환의 여파로 펜듈럼 덱 상당수가 몰락하거나 추가 지원으로 빠르고 능동적인 전용 서치 효과를 얻어서 투입률이 0인 실정이다. 게다가 패왕룡 즈아크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점도 홍채의 마술사라는 대체 카드가 생겨 더욱 암울해진 상황이다.[4] 그래도 이 정도면 역대 주인공 에이스 중에는 나름 선방한 편이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는 등장하는 시크릿 팩불사의 기사단, 신비의 광채룡, 진자의 마술사으로 셋이나 되는 데다가 스트럭처 덱 매지션 오브 펜듈럼에서도 나온다. 그런데 정작 스트럭쳐 덱만 사도 3장을 그냥 먹을 수 있기에 팩에서 나온다면 사실상 지뢰 카드, UR 가루 10개 정도의 취급을 받는 편이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 국가
기타 사항
THE DUELIST ADVENT
DUEA-JA004
울트라 레어
시크릿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아시아
세계 최초 수록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
DUEA-KR004
울트라 레어
시크릿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스트럭처 덱 - 마스터 오브 펜듈럼
SD29-KR008
슈퍼 레어
한국

THE DUELIST ADVENT
DUEA-JP004
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홀로그래픽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스트럭처 덱 - MASTER OF PENDULUM
SD29-JP008
슈퍼 레어
일본

GOLD PACK 2016
GP16-JP004
골드 레어
골드 시크릿 레어
일본

STARTER DECK 2016
ST16-JP008
패러렐 레어
일본

Duelist Alliance
DUEA-EN004
시크릿 레어
얼티밋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스트럭처 덱 - Master of Pendulum
SDMP-EN009
노멀
미국

Starter Deck: Yuya
YS16-EN008

미국

스타터 덱 2016
ST16-KR008
패러렐 레어
한국

펜듈럼 에볼루션
PEVO-EN023
슈퍼 레어
미국

Legendary Dragon Decks
LEDD-ENC01
울트라 레어
미국

Dimension Box Limited Edition
DBLE-JPS01
엑스트라 시크릿 패러렐 레어
일본
2nd 일러스트
디멘션 세트
DBLE-KRS01
엑스트라 시크릿 패러렐 레어
한국
2nd 일러스트
20th ANNIVERSARY DUELIST BOX
20TH-JPBS5
20th 시크릿 레어
일본
3rd 일러스트
크로니클 바인더
CHBI-KRBS5
엑스트라 시크릿 레어
한국
3rd 일러스트


3. 진화체[편집]


작품이 전개되면서 전작주인공의 에이스 No.39 유토피아처럼 진화체가 다양해졌는데, 역대 소환법이 모두 등장한 작품인 것을 따라 여러 소환법을 통해 진화한다. 전전작주인공주력 드래곤이 주 진화체는 2장만 가지고 있었던 것과는 대조된다.[5]

역대 주인공들이 각 소환법에 맞추어 진화체를 등장시킨 것[6]과는 달리 이 카드는 끝까지 펜듈럼 몬스터로서의 진화체를 얻지 못했다.[7] 물론 작중에서도 아카바 레이지가 말한 '펜듈럼 너머의 것'은 펜듈럼 소환을 다른 엑스트라 덱 소환으로 잇는 것, 그리고 엑시즈 / 펜듈럼 등의 하이브리드 몬스터를 뜻하는 것인 만큼 다른 소환법을 통해 진화하는 게 오드아이즈의 진화법인 듯하다. 펜듈럼 소환이라는 게 소재를 사용하는 소환법이 아닌 만큼 더더욱.[8] 유우야가 융합 소환을 먼저 습득해서 그런지 오드아이즈의 고유 진화체는 전부 융합 몬스터며, 싱크로나 엑시즈의 고유 진화체는 없다.[9]

그러나 진화체의 등장 빈도나 활약이 부족해 보이기도 한다. 각 진화체의 데뷔 에피소드엔 당연히 강렬한 인상을 남겼지만, 그 후엔 쉽게 당하는 경우가 잦다. 작중 초반엔 유우야가 융합 소환을 습득한 후 융합 진화체들이 자주 등장했지만, 룬아이즈, 비스트아이즈 펜듈럼 드래곤은 3기 이후부터 전혀 등장하지 않았고, 새로운 브레이브아이즈는 5기에서 딱 에드 피닉스전에서만 등장하고 출연이 끝났다.

유우야의 내면에 존재하는 유토의 에이스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과의 융합체인 패왕흑룡 오드아이즈 리벨리온 드래곤은 작품의 극후반 전까지는 잡몹들만 파괴하고, 어쩌다 몇 번인가 스스로를 희생해서 승리하거나 듀얼이 도중에 중단되어 승패를 가리지 못하는 경우를 빼면 유우야에게 처참한 패배만 안겨줬다. 패왕열룡 오드아이즈 레이징 드래곤은 등장한 2번의 듀얼을 모두 승리하고 카드도 필드에 잘 살아남는 등 취급은 나은 편이지만 세레나 & 루리와의 듀얼과 아카바 레오와의 듀얼에서 각각 1번씩 총 2번만 나왔고, 그 이후엔 나오지 않았다. 애초에 활약상과는 별개로 레이징 드래곤은 유우야의 내면에 잠든 사악한 존재가 깨어나는 것을 알리는 몬스터였기 때문에, 극후반엔 오드아이즈는 결국 최종 보스인 패왕룡 즈아크의 소재가 되어 패왕권룡 오드아이즈로 변했다.

그나마 마지막 화에선 싱크로 / 펜듈럼 및 융합 / 펜듈럼 몬스터인 패왕백룡 오드아이즈 윙 드래곤패왕자룡 오드아이즈 베놈 드래곤을 불러내는 데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 두 진화체는 그야말로 마지막화니까 어떻게든 우겨넣은 카드로 같이 등장한 패왕흑룡이 그 이전부터 승패와는 별개로 착실히 활약해왔던 것에 비해 마지막 화가 어떻게든 다가오니 갑툭튀로 등장시켰다고 온갖 욕을 먹었다. 또한 패왕백룡은 그 이전에 얻어뒀던 싱크로 / 펜듈럼 몬스터인 니르바나 하이 파라딘을 대놓고 무시했다는 점까지 덤으로 포함해서 더 욕을 먹었다.

그 외엔 원본인 오드아이즈 드래곤과 관련 카드 오드아이즈 세이버 드래곤오드아이즈 랜서 드래곤도 등장했다.

이후 OCG 오리지널 몬스터로 패왕천룡 오드아이즈 아크레이 드래곤이 발매된 이후에는 적절한 뇌내보정을 거친 다음 아크레이 드래곤이 최종 몬스터로 인정되는 분위기. 패왕룡의 기적의 일러스트를 보면 공식에서도 반쯤 그렇게 밀어주는 상황이다.

오드아이즈만이 다른 사천룡과 합쳐져 패왕룡이 된 것을 보아,[10] 오드아이즈는 사천룡 중에서 중심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11] 펜듈럼만이 다른 카드 종류와 하이브리드로 섞일 수 있는 듯하고,[12][13] 전술했듯이 펜듈럼 소환은 다른 소환법으로 이어진다는 특징이 있어서 그런 듯하다. 그리고 즈아크가 처음 봉인될 시기엔 아직 개발되지 않았던 소환법이 펜듈럼 소환이고, 첫 화에서 오드아이즈 드래곤이 펜듈럼화한 것도 이 카드가 사천룡 중에서도 특별함을 알리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최강의 D에선 이 카드가 초천신룡 오드아이즈 레볼루션 드래곤으로 변하고, 나머지 사천룡 3마리를 릴리스하여 소환되었다.

관련 카드는 작중 등장한 카드만 해도 총 12장으로, 역대 최다 수의 진화체를 보유하고 있는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의 진화체 14종[14]과 유토피아의 진화체 7종[15]과 비교해도 적은 수준은 아니다. 또한 OCG 오리지널 드래곤 8종, 코믹스판 드래곤 3종, 그리고 최강 D의 초천신룡까지 24종이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펜듈럼화 전의 모습과 그 진화체 (3장)

2. 고유 진화체 (3장) - "OO아이즈 펜듈럼 드래곤"[16]이라는 작명법을 가지고 있으며, 전원이 융합 몬스터다. 원작에선 "펜듈럼 드래곤 몬스터 + XX족 몬스터"라는 소재 조건을 가져 서로를 소재로 할 수 있었다.[17]
  • 룬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 마법사족과 융합.[18]
  • 비스트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 야수족과 융합.[19]
  • 브레이브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 전사족과 융합.

3. 다른 사천룡과의 진화체, 패왕룡 (4장) - "패왕X룡 오드아이즈 OOO 드래곤"이라는 작명법을 가지고 있다.[20]

4. 패왕룡 즈아크 관련 카드 (2장)

5. 코믹스판 버전, 그리고 진화체 (3장)
  • 오드아이즈 팬텀 드래곤 - 코믹스에서의 유우야의 에이스 몬스터.
  • 오드아이즈 판타즈마 드래곤 - 팬텀 드래곤의 진화체. 그러나 팬텀 드래곤을 소재로 하지는 않고 '오버스케일 펜듈럼'이라는 방식으로 소환된다.[21]
  • 갓아이즈 팬텀 드래곤 - 이름을 보아 팬텀 드래곤의 다른 진화체로 보이나, 이브와의 듀얼에서 유우야즈의 펜듈럼 에이스들을 전부 릴리스하여 소환되었다.

6. 최강의 D 진화체 (1장)

7. OCG 오리지널 아종 (4장) - 엑스트라 덱의 몬스터는 전원 레벨 / 랭크 7 드래곤족이며 바람, 화염, 물, 땅 속성이다. 적색/녹색이 아닌 눈이 적색/청색이고, 각각 다른 소환법에 대응한다.그러나 "펜듈럼 드래곤"은 아니다.

8. OCG 오리지널 진화체 (4장) - 애니와 코믹스에는 등장한 적없는 OCG 오리지널 카드지만, 7번 아종들과 달리 눈색이 적색/녹색 눈으로 원본 '오드아이즈 드래곤/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과 같아 동일한 계열로 보인다.

4. 기타[편집]


이름에 걸맞게 서로 색이 다른 눈을 가지고 있으며, 애니메이션판 오드아이즈 시리즈는 오드아이즈 드래곤 때부터 적색/녹색의 두 눈을 가지고 있는 반면 OCG 오리지널 오드아이즈 드래곤들은 적색/청색의 두 눈을 가진다. 용인지 공룡인지 모를 기묘하고 괴랄한 비주얼 때문에 공개 초기에 타조라고 놀림을 많이 받았다. 멸칭은 참피룡(...)

원작 설명에도 있듯, 카드 자체가 바뀐 최초의 에이스 몬스터다. 이는 사카키 유우야의 본래 힘을 발휘하는 듯한 묘사라 할 수 있다.

주인공의 메인 에이스가 해당 작품 마지막 듀얼을 승리로 끝낸 최초의 몬스터다.[22][23][24]

성우 듀얼 이벤트 등지에서 오노 켄쇼가 부르는 애칭이 있는데 오드아이즈 펜듈럼(Odd Eyes Pendulum)에서 'O'와 'P'만을 따서 오피라는 애칭으로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재록 횟수가 No.39 유토피아보단 덜하지만 많은 편이다. 더 레어리티 컬렉션, 마스터 오브 펜듈럼스타터 덱 2016, 골드 팩 2016,[25] 디멘션 박스, 20th ANNIVERSARY DUELIST BOX에 총 6번 재록되었다.


파일:PlayerIcon_0074.png


유희왕 크로스 듀얼의 프로필 아이콘 중에는 샵에서 메달과 교환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으며, 그중에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도 있다. 똑같이 샵에서 교환할 수 있는 스타더스트 드래곤과 마찬가지로 여성형.


파일:유루기오타조.jpg


공식 굿즈로 발매된 유루☆기☆오~(ゆる☆ぎ☆お~) 버전 일러스트.


5. 관련 카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0 03:08:05에 나무위키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기분이 좋을 때에는 소환 대사 앞에 "자, 박수로 맞이해 주시죠!"를 붙인다. 흑화했을 때에는 소환 대사를 쓰지 않는다.[2] 듀얼링크스 소환시[3] 전에는 붉은색 + 검은색의 색을 띤 공격이었지만, 98화부터는 스마일 월드와 중복으로 사용할 때는 무지개색의 공격.[4] 다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패왕흑룡 오드아이즈 리벨리온 드래곤-오버로드로 인해 몇몇 덱에 네가로기어 아제우스를 소환하기 위한 용도로 종종 들어가고, 크리스탈윙 싱크로 드래곤은 소재 제약이 살짝 무겁지만 쓸 수만 있다면 고순위로 들어가는 범용 퍼미션 몬스터고, 스타브 베놈 퓨전 드래곤은 어둠 속성 융합 테마군 쪽에서 용병으로 쓰거나 초융합으로 소환하기 위한 용도로 OCG에서 활약 중인데, 정작 주인공의 사천룡이 가장 푸대접을 받고 있다.[5] 슈팅 퀘이사 드래곤은 최종 병기 포지션이었고, 스타더스트 드래곤을 소재로 필요로 하지 않는다.[6] DM 원작의 의식 소환은 진화에 더 가까운 모습이었다. 유희는 의식 소환을 통해 암흑 기사 가이아카오스 솔져로, 그리고 블랙 매지션매지션 오브 블랙 카오스로 진화시켰다.[7] 굳이 따지자면 패왕룡 즈아크가 진화체와 가장 근접하다.[8] 참고로 이 카드의 코믹스 버전인 오드아이즈 팬텀 드래곤의 경우, 고유한 진화체인 오드아이즈 판타즈마 드래곤이 등장한 것과는 대조된다. 하지만 이도 진화체가 아닌 아종으로 볼 수도 있는데, 아래 참조.[9] OCG 오리지널 진화체엔 있긴 한데, 이들은 펜듈럼 드래곤이 아니다. 다른 고유 진화체가 크리스탈윙 싱크로 드래곤, 다크 레퀴엠 엑시즈 드래곤, 그리고 그리디 베놈 퓨전 드래곤이라는 이름을 가진 것을 보면 OCG 오리지널 진화체들은 다른 종류의 진화체로 보는 게 타당하다.[10] 유리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을 손에 넣은 후 초월융합이라는 융합 / 싱크로 / 엑시즈 소환을 보조하는 카드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클리어윙과 스타브 베놈을 융합하거나 그러진 않았다. 나중엔 다크 리벨리온도 강탈했는데도 합치거나 그러진 않았다.[11] 듀얼 룰에 대입해서 보면 재밌는데 오드아이즈 드래곤과 그것이 변형된 이 카드는 사천룡 중에서 유일하게 메인 덱에 들어간다. 메인 덱이 40장 이상만 있으면 엑스트라 덱 상관없이 듀얼이 가능하지만 엑스트라 덱에 카드가 얼마든지 있어도 메인 덱이 없으면 소용이 없다. 그런 오드아이즈가 중심 역할을 하는 건 당연하다 할 수 있다.[12] 원작에선 패왕룡 즈아크는 융합 / 싱크로 / 엑시즈 / 펜듈럼 / 효과 몬스터로 나타났지만, 현재 OCG에선 펜듈럼 외엔 하이브리드 카드가 등장하지 않았다. 원작에서도 펜듈럼 없이 싱크로 / 엑시즈 등의 몬스터는 존재하지 않는다.[13] 현재 패왕룡 즈아크는 융합 / 펜듈럼 몬스터로 나와있다.[14] 엘리멘틀 히어로 어니스티 네오스 포함시 15종[15] FNo.0 미래황 호프를 1장으로 포함한 숫자, 코믹스와 No.98 절망황 호프리스 포함시 12종[16] 다른 사천룡의 고유 진화체들이 그렇듯이 이름에 본체의 소환법을 뜻하는 "펜듈럼 드래곤"이 포함되어 있어 아스트로그래프 매지션크로노그래프 매지션의 효과에 대응한다. 정작 전원이 펜듈럼이 아닌 융합 몬스터다. 이 때문에 사천룡 중 유일하게 고유 진화체들이 원본의 카드 종류가 아니다.[17] 소재 조건의 종족들은 유우야의 카드군인 EM마술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몬스터와 아우를 수 있도록 한 듯하다. 프레데터 플랜츠를 융합해야 하는 어느 독룡 진화체와 영 다르지 않은 셈.[18] OCG화되면서 반드시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을 사용해야 하도록 바뀌었다.[19] OCG화되면서 "펜듈럼 드래곤"이 아니라 아무 어둠 속성 드래곤족 몬스터를 소재로 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20] 레이징 외의 전원의 이름의 X는 다른 사천룡, 그리고 그들의 소환법의 색(검정, 하양, 자주)이며 OOO은 그들의 키워드(리벨리온, 윙, 베놈)다. 레이징 드래곤은 오히려 즈아크와 관련이 더 깊다.[21] 코믹스의 사천룡의 진화체는 직접 진화를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스타브 베너미 리설도스 드래곤스타브 베너미 드래곤이 아닌 오드아이즈 몬스터 3장을 소재로 하여 소환됐다.[22] 블랙 매지션은 사일런트 매지션에 공격하다가 공격력이 역전되어 전투 파괴되었고,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는 오시리스의 천공롱에 공격하는 모습으로 듀얼이 끝났으나 정황상 패배한 걸로 보인다. 스타더스트 드래곤은 슈팅 스타 드래곤의 소재로 사용된 게 끝으로 해당 듀얼의 마무리는 정크 워리어가 했으며, No.39 유토피아는 듀얼 초~중반부 즈음 파괴되어 묘지에 있었다. 요약하면 DM은 전투 파괴되었고, GX는 끝까지 듀얼을 보여주지 않았으며, 5D's는 진화체 소환 셔틀, ZEXAL은 초~중반 즈음 파괴되었다.[23] ZEXAL은 파괴된 직후 RDM으로 유토피아 루츠의 소환 소재가 되었으며, 유토피아 루츠에 RUM을 사용해 간접적으로 후반부의 최종 진화에 가까운 몬스터로까지 연결되긴 하나 자체적인 등장은 없다.[24] 다음 작품인 VRAINS에서는 파이어월 드래곤은 아예 마지막 시즌에 등장 자체가 없으며, 사실상 에이스 자리를 넘겨받은 디코드 토커가 마지막 듀얼을 승리로 마무리하여 두 번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정확히는 주인공의 메인 에이스가 방영 도중 금지 카드가 되어 애초에 등장 빈도가 낮은 상황에서 종영시까지 출연하지 못하게 된 비하인드 때문에 에이스 역할을 뺏겼다는 인식이 더해진 결과로 반쪽짜리 사례다.[25] 참고로 스타터 덱과 거의 동시에 재록 정보가 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