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수(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저수를 정리한 문서.
파일:Ju_Shou_2_(1MROTK).png
파일:external/kongming.net/066-Ju-Shou.jpg
100만인의 삼국지
삼국지 10,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487.jpg
삼국지 12, 13, 14


2. 설명[편집]


전형적인 참모격으로 나오며, 지력은 80대 후반~90대 초반으로 전풍에 이어 보통 2위인데, 통솔도 70후반에서 80초반으로 참모 중엔 그럭저럭 높은 편이어서 전투에는 오히려 전풍보다 더 효율적일 때가 있다. 원소 세력에서 전풍이 지력 1위 콘셉트로 굳어졌다면 저수는 정치력 1위 콘셉트로 굳어졌다.


3. 상세[편집]



3.1. 삼국지 5[편집]


능력치는 무력 60/지력 90/정치력 91/매력 85로 군사를 맡을 수 있고 무력도 아주 낮지는 않아서 전장에서 아에 못 쓸 장수는 아니다. 특히 특기로 강행을 가지고 있어서 업에서 사방의 도시를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속공으로 싸우는 입장에서 상당히 까다롭다. 반동탁연합 시나리오에서는 한복군의 참모로 등장하는데 참모가 없거나 지력이 좀 후달려서 믿음이 안가는 참모를 보유한 다른 약소세력들에 비하면 매우 믿음직한 존재다. 한복을 멸망시키면 원소 외에는 어지간하면 등용을 거부하니 그냥 편하게 참수하는 것이 좋다.


3.2.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9/무력 31/지력 93/정치력 92의 S급 문관. 통솔이 어느정도 되기 때문에 부대장 역할도 할 수 있다. 제사, 정란, 교사, 혼란, 덫을 가지고 있으며 모략계 병법 숙련도는 400. 교사를 활용한 상태이상 방지, 혼란이나 덫을 활용한 공격이 모두 가능하다.


3.3.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9/무력 37/지력 88/정치력 90/매력 76에 군사 특기를 가지고 있는 사기 캐릭터. 원소군에 있을 때도 전풍과 투탑이지만 한복군에 있을 때는 그야말로 에이스이다. 내정 쪽으로도 농업, 기술 특기를 가지고 있어서 쓸모가 많으며 영웅집결에선 한복군 소속으로 나온다. 전체적으로 특기는 농업, 기술, 보수, 진정, 반목, 유인, 항변, 반박, 군사, 명사. 총 10개다.


3.4. 삼국지 11[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78/무력 35/지력 90/정치력 89/매력 74의 A급 이상의 능력치이며, 노병/기병/병기 적성 A로 적성도 좋은 편이다. 그러나 이런 높은 능력치에도 불구하고 특기가 없는데, 능력 총합 366으로 무특기 무장 중 능력 총합이 가장 높은 인물이며 지력 90대로 무특기인 인물은 지력 93의 전풍과 더불어 단 둘 뿐이다. 특기 없이도 능력을 살려 활약은 가능하지만, 가급적 빨리 능력 연구나 묘 발견을 통해 특기를 부여해 주는 것이 좋다.


3.5.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가 원소에게 조조와의 싸움에서 지구전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하는 강직한 모습으로 나왔다. 능력치는 매력만 삭제된 상태에서 전작과 동일하게 등장하며 전법은 전법봉인. 통솔도 높은 편이라 전장에서 상당히 무섭다. 참군으로서의 비책은 혈공지책과 매복지책이 있어서 하북지역에서 관문이 많은 사예지역으로 침공할 때 전술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좋은 참군이다. 당연히 귀모도 보유하고 있다.


3.6. 삼국지 13[편집]


능력치는 전작과 동일하다. 책사치고는 통솔력이 괜찮은 편이고 병종적성도 괜찮은 편인데 보유전법은 병력을 일부 소모해서 임의의 진으로 워프하는 위병이다. 전투용으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쓸 일이 없어서 애매한 편. 거기에 스킬도 설파 7과 병기 1을 제외하곤 아무것도 없다. 이게 문제가 되는건 특히 설전할때인데 언변이 아예 없기 때문에 무시를 아예 쓸 수가 없어서 지력이 90이나 됨에도 설전에서 매우 안좋다. 전수특기는 설파이며 능력치 자체는 상당히 좋아서 내정에 써먹기에도 좋지만 스킬 유무의 차이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은근 나는 편인지라 서럽다. 덤으로 중신특성도 없다. 11과 마찬가지로 푸대접을 받는 작품인 듯하다. 병종적성은 창병이 B, 기병과 궁병이 A이다.하지만 병기특기의 존재로 성을 수비할 때엔 존재의 유무차이가 크고 내정 아이템 한두 개 정도 쥐어주고 굴리면 훌륭한 A급 내정요원도 될 수 있다. 저수로 플레이하는 경우라면 최대한 빨리 인연을 맺어 전법을 바꾸어 주도록 하자. 동료 전풍의 일러스트와 붙여놓으면 격렬한 논쟁을 주고받는 구도가 완성된다.


3.7. 삼국지 14[편집]


능력치는 통솔 79, 무력 35, 지력 90, 정치 89, 매력 76으로 전작에 비해 통솔력이 1, 매력이 2 상승했다. 개성은 독려, 동지, 신중, 지낭, PK에서는 개성으로 감지 개성이 추가되었고 주의는 왕도, 정책은 군제개혁 Lv 5, 진형은 안행, 방원, 충차, 전법은 제사, 고무, 진정, 충차, 친애무장은 전풍, 혐오무장은 곽도다. 진형이 안정적으로 좋지만 문제는 개성과 전법이 문제인데, 독려, 동지는 각각 저지, 도발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것인데 저지와 도발은 계략 중에서 호율도가 떨어지고 그 중 도발은 적 AI가 잘 사용하는 편이 아니라서 효율이 떨어진다. 전법도 지력 90치고 혼란, 업화가 없는 것이 큰 문제. 그나마 전법의 서, 교역에서 얻는 전법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업화, 혼란이 없는 것은 삼국지 11의 무특기 시절보다 더한 취급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