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안 1세

덤프버전 :




이름
프레시안
(영어: Presian, 불가리아어: Пресиян, Персиян, Пресиан)
출생
미상
사망
852년
직위
불가리아 제1제국

1. 개요
2. 생애



1. 개요[편집]


불가리아 제1제국 17대 칸.


2. 생애[편집]


오무르타그 칸의 둘째 아들인 즈빈니카의 아들이다. 부친이 일찍 죽어서 작은 삼촌인 말라미르가 칸에 올랐지만, 836년 모종의 이유로 사망하면서 칸의 지위를 물려받았다. 그는 선대 말기에 발발한 동로마 제국과의 전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837년 테살로니키 근처의 슬라브인들이 반란을 일으키자, 카반 이스불에게 군대를 맡겨 이들을 지원하게 하였다. 카반 이스불은 필리포폴리스 인근에서 동로마 제국군을 격파하고 필리포폴리스를 점령했다. 이리하여 불가리아는 건국 이래 처음으로 백해 연안에 이르렀고, 콘스탄티노폴리스와 테살로니키 사이의 육로를 차단했고, 테살로니키 근처의 슬라브인들은 불가리아의 산하로 들어갔다.

839년 블라스티미르 대공을 위시로한 세르비아 부족들이 테오필로스 황제의 동의하에 자치국을 세우자, 이에 위협을 느낀 그는 세르비아를 전격 침공했다. 그러나 3년간의 전쟁에서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842년 별다른 영토 변경 없이 평화 협약을 맺기로 합의했다. 이무렵 경건왕 루트비히가 사망한 뒤 프랑크 왕국의 영토가 세 아들에 의해 3분할되자, 845년 동프랑크 왕국에 사절을 보내 일전에 맺었던 평화 조약을 재확인하였다. 852년 사망하였고, 아들인 보리스 1세가 새 칸으로 즉위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10:22:00에 나무위키 프레시안 1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