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덤프버전 :



}}}||

[ 펼치기 · 접기 ]
주요 정보
유치 과정 · 경기 종목 · 대회 진행 (개막식 · 폐막식) · 대한민국 대표팀 · 논란 및 사건 사고 · 평가
개별 종목
-
대회 관련 기타 문서

마스코트
- ·

주경기장
- ·

패럴림픽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패럴림픽 ·

개회 선언자
- ·

성화 점화자
-
Sogniamo Insieme
Dreaming Together
같이 꿈꾸다
}}}||

}}}||

[ 펼치기 · 접기 ]
주요 정보
유치 과정 · 경기 종목 · 대회 진행 · 대한민국 대표팀
개별 종목
-
대회 관련 기타 문서

마스코트
- ·

주경기장
- ·

올림픽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

개회 선언자
- ·

성화 점화자
-
Sogniamo Insieme
Dreaming Together
같이 꿈꾸다
}}}||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a6bbc8 제25회 동계올림픽 경기대회
XXV Giochi olimpici invernali
XXV Olympic Winter Games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Olympic Winter Games
Milan–Cortina d'Ampezzo 2026

파일: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로고.svg
대회기간
2026년 2월 6일 ~ 2월 22일
개최국
[[이탈리아|

이탈리아
display: none; display: 이탈리아"
행정구
]]
밀라노 (빙상 종목)
[[이탈리아|

이탈리아
display: none; display: 이탈리아"
행정구
]]
코르티나담페초 (설상 종목)[1]
슬로건
Sogniamo Insieme
Dreaming Together
같이 꿈꾸다
마스코트

주제가

참가국

참가선수

경기종목

개회선언
[2]
이탈리아 대통령
선수 선서

심판 선서

성화점화

개·폐회식장
스타디오 주세페 메아차(개막식)
베로나 아레나(폐막식)
파일: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로고.sv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파일:유튜브 아이콘.svg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개최일까지

D-655

1. 개요
2. 유치
3. 엠블럼
4. 경기장 및 시설
5. 경기 종목
6. 기타



1. 개요[편집]


2026 동계 올림픽 소개 영상
KBS 중계 영상
MBC 중계 영상
SBS 중계 영상
2026년 2월 6일부터 2월 22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에서 공동 개최될 제25회 동계올림픽이다. 이탈리아에서 세 번째로 열리는 동계올림픽이며,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 이후 20년 만에 개최되는 동계올림픽이다.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열린 동계올림픽인 1956 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이후 70년 만에 코르티나담페초가 밀라노와 공동개최로 열리는 올림픽이기도 하다. 올림픽 공동 개최는 동하계 통틀어 올림픽 역사상 최초다.[3][4]

2019년 6월 24일 로잔 IOC 총회에서 최종 개최지로 결정되었다.


2. 유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유치 과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엠블럼[편집]


파일: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로고.svg
파일: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패럴림픽 로고.svg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엠블럼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페럴림픽 엠블럼
'로고 푸투라'(Logo Futura)로 명명된 엠블럼은 흰 배경에 올림픽 개최연도이자 개막일(2월 6일) 숫자 '26'을 현대적 감각으로 형상화했다. 경제·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과 포용, 혁신이라는 올림픽 모토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엠블럼 선정은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온라인 투표를 통해 이뤄졌다. 이탈리아를 포함해 169개국 871,566명이 참여했으며, 2개의 옵션 가운데 로고 푸투라가 75%의 몰표를 받아 최종 선정됐다.


4. 경기장 및 시설[편집]


봅슬레이, 스켈레톤, 루지 종목에 쓰이는 트랙을 이탈리아 바깥에서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다. 원래 계획은 1956 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당시 사용했던 트랙을 전면 개보수하여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개축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자국 내 개최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기사 대안으로는 스위스 생모리츠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트랙이 거론된다.


5. 경기 종목[편집]




설상종목에서 산악스키가 새로운 종목으로 들어선다.

세부종목에서 스켈레톤 혼성 단체전, 루지 여자 2인승, 프리스타일 스키 남녀 듀얼 모굴, 스키 점프 라지힐 여자 개인전이 추가되었다.


6. 기타[편집]




  • JTBC가 중계권을 가진 첫 올림픽이다. JTBC는 2032 브리즈번 올림픽까지 올림픽 독점 중계권을 따냈는데 이 과정에서 논란이 많이 발생했다. 2023년 12월 기준으로 사실상 해당 대회까지 2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JTBC는 대형 국제 대회를 중계할 역량을 제대로 쌓지 않고 있는 실정이고[5] 보도국 인력마저 줄일 정도로 JTBC의 경영 상황이 많이 안 좋아진 만큼[6] 지상파 3사에 중계권을 재판매할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SBS가 단독 중계를 했다가 욕을 바가지로 얻어 먹고, 그 후 KBSMBC에게 중계권을 재판매했기 때문에 JTBC도 SBS, KBS, MBC에게 중계권을 재판매할 가능성이 높다.[7][8]

  • 이탈리아가 유치에 성공하면서 3번째 유치에 성공하였고 스웨덴은 총 7번 동계올림픽 도전에 실패하게 되었다.

  •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올림픽 정상 개최가 가능할지 지켜봐야 한다. 다만 2023년 이후로는 국가 및 지역별로 편차가 있지만 감염증이 사실상 엔데믹화 되었다.


  •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의 거리가 멀다는 것이 단점으로 부각된다. 두 도시 사이의 직선 거리는 약 250㎞로, 대략 서울에서 광주까지의 거리이다. 공동개최지만 이동시의 어려움이 수반될 수밖에 없는 상황. 이외에도 발 디 피엠, 안톨츠, 발텔리나, 베로나 등 이탈리아 북부 6개 도시에서 대회를 소화할 예정으로 사실상 이탈리아 동계올림픽이 되어버렸다.

  • 2024 파리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러시아, 벨라루스 국적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금지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9 17:07:55에 나무위키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 등 빙상 경기는 밀라노에서, 컬링, 봅슬레이 그리고 알파인 스키 등 설상 경기는 코르티나담페초에서 열릴 예정이다. 그 이외에 베로나 발 디피엠 발텔리나 안톨츠 등 북부 6개 도시에서 분산 개최된다.[2] 세르조 마타렐라 현 대통령이 2022년 대선에서 승리해 2029년까지 재임할 수 있기에 개회선언의 가능성이 있지만 애초 마타렐라 본인은 연임하고 싶어하지 않았고 정국 안정을 위해 2023년 총선까지만 임기를 수행하고 이후 새 의회가 새 정부를 구성할 수 있도록 사임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어 실제 개회선언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3] 올림픽 어젠다 2020의 정책으로 1국가 1도시 단독개최를 포기하면서 여러 도시에서 개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 올림픽에선 몇몇 경기들이 주요 개최지 말고도 인근 지역에서 진행한 적이 많았지만 경기장 수용 문제 등 여러 사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것이고, 대회명에도 개최지 하나만 기재되었다. 둘 이상의 도시가 공동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4] 1956 멜버른 올림픽에서 승마 종목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승마 한 종목만이 개최되었기 때문에 통상 멜버른 올림픽이라 한다. 다만 IOC에서는 멜버른ㆍ스톡홀름 대회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긴 하다.[5] 단적으로 JTBC는 자사 스포츠 채널인 JTBC GOLF&SPORTSK리그, 핸드볼코리아리그, 컬링 중계 및 더 메달리스트 등 매거진 프로그램 외에는 모두 골프 중계로 채우면서 사실상 JTBC GOLF 2로 만들어 버렸다. 게다가 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중계에 지상파 3사 외에 TV조선과 SPOTV가 참여한 반면 정작 JTBC는 끼지도 못했다.[6] 어느 정도냐면 예능을 주 5회만 편성 중이고 그마저도 평일의 경우 수요일과 금요일은 공백 상태다. 또한 월요일만 빼면 프로그램을 하나씩밖에 편성을 못할 정도다.[7] 사실 여론도 여론이지만, (순)수익이 생각보다 크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재판매한 경우이기도 하다.[8] 역대급 호성적으로 광고판매량 자체는 매우 괜찮았으나, 문제는 비인기 경기마저도 단독으로 중계해야 했기에 손실이 생각보다 많이 났다고 전해진다.(인기 드라마, 예능 결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