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미오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r902 버전 이후로 유지(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The Wiki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imas_cinderella_mark.png
《 펼치기 · 접기 》
파일:큐트속성로고.png
Cute
〈 큐트 속성 아이돌 목록 열기 · 닫기 〉

파일:쿨속성로고.png
Cool
〈 쿨 속성 아이돌 목록 열기 · 닫기 〉

파일:패션속성로고.png
Passion
〈 패션 속성 아이돌 목록 열기 · 닫기 〉




《 펼치기 · 접기 》


本田 未央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 등장하는 패션타입의 타이틀 아이돌.
씩씩하고 명랑하며 언제나 의욕이 넘치는 15세 소녀.[1] 큐트타입의 시마무라 우즈키, 쿨타입의 시부야 린과 같은 패션타입의 최초 시작 캐릭터로서, 애니메이션에서는 타이틀 히로인 그룹인 뉴 제네레이션의 리더를 맡았다.[2]
1. 프로필
2. 캐릭터 소개
2.1. 네타
2.1.1. 역사
2.3. 별명 메이커
2.4. 2차 창작에서
2.5. 큰 안티의 비중
2.6. 현재의 인기(2차창작계에서)
6. 담당곡
6.1. 솔로
6.2. 그룹
6.3. 커버곡
8. 콜라보레이션
9. 기타
10. 둘러보기


1. 프로필


파일:external/cgss-fan.xyz/234-0.png

혼다 미오, 15살. 고등학교 1학년이야!
힘차고 밝게, 최고의 아이돌을 목표로 열심히 할게! 에헤헤, 앞으로 예쁘게 봐줘야해♪

-
( 노멀 ・ 혼다 미오 프로필 코멘트 )
파일:패션속성로고.png
本田 未央(ほんだ みお
MIO HONDA


신장
161㎝
연령
15세
체중
46㎏
생일
12월 1일
혈액형
B형
잘 쓰는 손
오른손
별자리
사수자리
출신지
치바
쓰리 사이즈
84(B - 58(W - 87(H
취미
쇼핑
이미지 컬러
◆ #F5B226
성우
하라 사유리
파일:짱미오사인.png
파일:푸치미오기본.png
사인
푸치데렐라

2. 캐릭터 소개


패션 타입 시작 캐릭터로 타이틀 캐릭터인 뉴 제네레이션의 3인 중 패션 속성 담당이다. 학업이 우수하고 운동신경이 뛰어나다. 밝고 활기찬 성격 덕에 체육계 바보 캐릭터로 보일 법한 이미지지만 학업 우수라는 설정도 그렇고, 상당한 수준의 재능을 가지고 있는 기믹의 캐릭터다. 실제로 배운 적도 없는 일을 미리 머릿 속으로 연습해 봤다면서 능숙하게 하거나, 무언가를 잠깐 보고 분석하여 다른 아이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을 정도. 다만, 머릿 속으로는 이것저것 생각해도 막상 말로 하면 적당한 말이 나온다나?
가족관계에 대해서 말하자면, 삼남매의 둘째로, 위에 오빠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판에 따르면 밑에 남동생도 1명[3]. 즉 고명딸이다.
언제나 밝고 활기차며, 적극적으로 다가서고 적극적으로 이끌려고 하며, 일할 때 별로 긴장도 하지 않는 슈퍼 멘탈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그래서 3차 총선 이후에 나온 스페셜 에피소드에서는 웬일로 긴장했었다는 내용이 나온다.[4] 그렇게 게임 내에서 항상 밝고 당당한 모습만 보여주기 때문인지 혼다 미오의 성우인 하라 사유리는 애니메이션이 제작이 확정되자 미오가 화내는 모습이나 우는 모습이 나왔으면 한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5]
사실 우즈키-하루카, 린-치하야의 관계와 비슷하게, 미오의 나이, 키, 몸무게, 혈액형 등 기본적인 신체 조건은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의 대표적인 비주얼 캐릭터인 호시이 미키에게서 많이 따왔으며, 특히 무엇보다도 미오의 헤어스타일을 보고 본가에서 이미 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으면 당신은 올드비 확정. 바로 미키가 염색을 풀고 머리를 자른, 통칭 각성 미키매우 닮았다. 각성 미키와 미오의 비교
여담이지만 속해 있는 유닛인 뉴 제네레이션와 포지티브 패션 멤버들 중에서는 제일 슴가가 크다. 나이는 린과 동갑이면서 어린 축이거늘[6]. 실제로도 미오는 설정상 비슷한 사이즈의 호죠 카렌, 카미야 나오 못지 않게 꽤나 볼륨있게 그려진다. 또한 복장도 타이트한 핏이 많아 커 보이는 편. 자기도 그걸 의식하는지 극장 598화에서 자신이 속해 있는 유닛에는 섹시 컨셉이 부족하다고 되새겨서 자신이 섹시 컨셉 한번 해볼까 했지만 상상속 뉴제네와 포지티브 패션 전원의 츳코미로 한 컷만에 기각당했다. 지못미.

2.1. 네타


그러나 미오는 전혀 다른곳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바로 뉴 제네레이션의 멤버들 중에서 독보적으로 인기가 없다는 점이었다.
그 실태는 안습의 결정체. 이렇게 된 원인 중 하나는 초창기 패션 타입의 컨셉이었던 '의욕 넘치는 정열적인 아이돌 그룹'을 표현한 미오의 성격이, 이후 네타 캐릭터 집합소로 컨셉이 변질되어 버린 패션 타입을 전혀 대표하지 못하는 비극적인 참사가 벌어졌기 때문이다.
몰개성의 극을 달리며 '타이틀 히로인인데 최약체인 불우한 아이', '질투심으로 흑화'등의 네타 요소로 주목을 받은 우즈키, 아예 처음부터 인기를 얻어 에이스로 주목받은 린과 달리 미오는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2012년 8월 시점까지 아무런 속성도 안 붙었다. 우즈키가 벼락출세 루트를 타면서 흑화 속성이 미오에게 옮겨가는가 싶었지만 흑화 네타마저도 거의 붙지 않았다. 게다가 짱미오라는 별명마저도 미오 고유의 별칭이 아니라 일상나가노하라 미오와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붙은 별명이다.
결정적으로, <라디오 신데렐라 걸즈>에서 죠가사키 미카에게 패션타입 대표 자리마저 공식적으로 빼앗기고 말았다는 말을 들어야 했다. 그야말로 당시 기준으로 공식이 버린 캐릭터가 되어버린 것이었다. 앨범이 안 나왔기 때문에 성우 배정이 안 되어서 그렇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 시점까지 앨범이 안 나온 것 자체가 인기가 없다는 걸 드러낸다.
그러다 드디어 2013년 1월 23일에 발매된 신데렐라 마스터 CD 3기의 멤버로 배정되어 성우와 음반이 생겼고, 크리스마스 기념 가챠로 드디어 뉴 제네레이션 칭호를 획득하였다![7] 관련 극장 출장판의 제목도 딱 '오마타세', 즉 기다렸지. 혼다 미오P들이 이번 극장을 보고 눈물을 흘렸다 카더라.
이때부터 공기와 같던 미오의 입지가 변동하기 시작한다. 공식에서 제대로 밀어주기 시작하며 만화나 음반 등에서 우즈키, 린과 함께 주역으로 나오면서 타이틀 히로인으로서의 명목을 지키는 일이 많았다. 또한 성우인 하라 사유리가 라디오나 라이브 등의 활동에서 팬들에게 연일 호평을 받으며 인기가 동반 상승하였다.
그 결과 1, 2차 총선거에서 모두 권외였던 설움을 씻고 3차 총선거에서는 무려 5위를 차지. 뉴제네와 가챠 버프라는 소리도 들었지만 그럼에도 높은 순위기에 많은 프로듀서들을 놀라게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전히 애매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 캐릭터성이나 자체 매력보단 작품 외 동정표나 린과 우즈키와 아이코의 인기, 혹은 성우 인기 등에 편승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으며 팬픽이나 팬아트로 봐도 다른 멤버들에 비하면 여전히 크게 부족한 상황. 게다가 아래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나름 타이틀 히로인으로 자리를 잡은 2014년 하반기에도 여전히 소외받는 일들이 몇 차례 있었다. 특히, 린과 우즈키는 각기 쿨과 큐트 타입의 간판이자 정실급 입지를 얻은데 반해 미오는 패션 세력의 간판급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뉴제네 푸쉬가 딱히 없던 시절의 데레라지의 인선이 이를 드러내며 실제로 수많은 프로듀서들은 우즈키, 린, 미카를 진 신호등이라 간주하고 있다.
2015년 애니메이션에서 뉴 제네레이션 삼인방이 메인으로 등장하면서, 미오 팬들 사이에서 이를 계기로 캐릭터가 재평가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많았다. 그러나 후술할 애매한 묘사로 인해서 1쿨에서 되려 탈주이미지가 붙게 되었고 미오BOMB 등의 네타가 붙으면서 한일을 불문하고 안티만 늘어났으나, 다행히 6화 이후와 2쿨에서 큰 정신적 성장과 하드캐리를 보여주면서 평가 대역전에는 성공했다. 물론 우즈키와 린보다는 여전히 인기가 많이 밀리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준 '리더', '성장', '책임감' 등의 이미지가 미오의 개성으로 시청자들에게 각인되면서 상당한 인지도를 얻게 된다.
2017년 현재의 미오붐이라는 단어는 이미 팬들에게 과거를 추억하거나 풍자 혹은 자조적인 의미로 변화되었고 일부 커뮤니티에는 금지어가 된 상황이다. 상대적으로 개성이 얕다고 평을 듣던 미오에게 붙은 개성이 하필이면 폭탄이라... 안 좋은 네타가 붙어도 웃으면서 자학개그를 칠 수 있는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미오는 사실 신데메이션만 아니었더라면 애시당초 폭탄과 전혀 관련 없었을 캐릭터였다.

2.1.1. 역사


미오만 혼자 소외되었거나, 안습한 취급을 당한 경우를 정리. 주로 같이 출연하는 뉴 제네레이션멤버들이 비교 대상이 된다.
  • 뉴제네 멤버들의 CD 데뷔 날짜 비교
시부야 린: 2012년 4월, 시마무라 우즈키: 2012년 8월, 혼다 미오: 2013년 1월
  • 뉴제네 멤버들의 총선거 순위 비교
1차: 린 19위, 우즈키 29위, 미오 등외
2차: 린 5위, 우즈키 29위, 미오 등외
3차: 린 1위, 우즈키 4위, 미오 5위
4차: 우즈키 6위, 린 9위, 미오 18위
5차: 우즈키 1위 + 라디오 출연권 획득, 미오 6위 → 라디오 출연권 획득 실패, 린 14위
이로써 미오는 뉴제네 멤버중 유일하게 총선거 1등을 못해본 멤버가 되었었지만.
6차: 미오 2위, 우즈키 24위, 린 30위
7차: 미오 2위, 우즈키 15위, 린 25위
8차: 미오 1위, 우즈키 24위, 린 28위
사실상 2차까지만 해당되며 3차부터는 오히려 모든 아이돌중 가장 높은 평균 순위를 보여준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실상은 후술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데레라지.jpg
  • 신데마스 간판 라디오 프로그램 '데레라지'를 시부야 린, 시마무라 우즈키, 죠가사키 미카가 맡게 되었다. 공식에서 버린 캐릭터라 불리게 된 결정적인 원인.[8]
  • 샤이니 페스타의 라이벌에 빠져있다. 우즈키와 린은 당연히 포함되있고 미카도 들어가있으며, 무엇보다 신데마스 캐릭터가 31명이나 들어가 있는데도 없다.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러버스트랩.jpg
  • 2013년 2월에 발매된 패션타입 러버 스트랩이다. 10명이나 발매되었는데 미오는 없다. 물론 쿨과, 큐트 러버 스트랩에는 린과 우즈키가 포함되었다.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미니츄1.jpg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미니츄2.jpg
  • 신데마스 미니츄 시리즈 1탄과 2탄의 모습. 1탄에는 린, 2탄에는 우즈키가 등장하였다. 그렇다면 3탄에라도 나오겠지라고 생각하겠지만 3탄에서도 제외 되었...었는데 3탄 시크릿으로 늦게나마 미오도 추가되었다.
  • 신데메이션 2차 PV에 우즈키와 린이 각각 6, 5번 얼굴을 비춘데 반해 미오는 마지막에 단 한컷만이 등장하였다.

파일:Vfou5IM.png
파일:iYT3PMK.png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란코.jpg
  • 2014년 10월에 실시된 그랑블루 판타지와의 콜라보에서 린, 우즈키, 란코가 참전하며 이번에도 역시 미오만이 제외되었다. 그나마 콜라보 2탄에서 미카, 키라리와 함께 추가되었다.
  • 2014년 11월 말에 공개된 3rd 애니버서리 카드 중에 우즈키와 린의 S레어는 있지만 미오는 S레어는 고사하고 카드 자체가 나오질 않았다. 대신 타다 리이나의 S레어에 배경맨으로만 등장한다...
  • 신데마스 어플 아이콘이 일본판은 우즈키, 한국판은 린[9]이다. 데레스테 어플 아이콘도 린이다.

파일:external/pbs.twimg.com/B_LVgIrU0AAcYrn.jpg
  • 한데마스 이벤트 설명에서도 미오만 빠졌다.
  • NO MAKE 3화에서 우즈키와 린은 비중이 높게 나왔는데 혼자 대사 두 마디하고 끝.#
  • NO MAKE 4화에서는 PR 촬영을 위해 10장이나 대본을 써 왔지만 절묘하게 배터리가 다 떨어져서 자기 분량만 못 찍었다.
  • 애니메이션 10화에서는 아예 등장하지도 않아서 스탭롤에서도 이름이 빠졌다. 다만 9, 10화에서 우즈키와 린은 비중이 거의 없었지만 9화에서 미오는 비중이 꽤 있었다.
  • 제 4회 신데렐라 걸 총선거에선 중간발표 당시만 해도 다른 뉴 제네레이션 동기들과 더불어 타입별 3위를 지키고 있었지만, 최종발표 결과 바로 턱밑까지 쫓아오던 당시 4위 무카이 타쿠미에게 패션 3위 자리를 혼자만 빼앗겨 9인 앨범 참여가 물거품이 됐다. 그리고 총선거 패션 2위는 죠가사키 미카다. [10] [11]
  • 2015년 여름 원더페스에서 회장 한정판매로 우즈키와 린의 츄리닝 버젼 피그마가 발매. 미오는 한참 뒤에 굿스마일 온라인 수주 한정으로만 판매되었다.(참고).
  • 넨도로이드 발매도 미오가 가장 늦다. 우즈키와 린[12]은 9월 발매, 미오는 10월 발매.[13]
  • 2015년 애니플러스 애캐토 32강에 신데마스 인원이 3명인데 우즈키, 린, 프로듀서. 주역중에 혼자 빠진 것인데... 신데렐라 걸즈에서 3명만 본선진출이 빠진 것 자체는 어쩔 수 없지만 아쉽게 떨어진 4위가 안즈다.
  • 데레스테 앨범 시리즈가 스타라이트 마스터라는 이름으로 새로 나오면서 첫 앨범에 우즈키와 린의 신곡이 실렸는데, 미오만 첫 앨범에 신곡이 없다. 이제야 첫 앨범이 나오는 시점이니 곡 수를 맞추기 위해 자른 것이고 다음 앨범에서 미오 신곡이 나왔지만, 암만 그래도 홀대 같아 보이는 건 어쩔 수가 없다.
  • 2017년 애니플러스 애캐토에서 제작년과 같은 일이 또 벌어졌다. 신데렐라 걸즈 극장 명의로 참전한지라 2015년의 우승 캐릭터 프로듀서가 제외된 만큼 쉽게 올라갈 수 있을까 했지만 정작 통과한 건 또 다시 우즈키와 린 그리고 아나스타샤였다. 여담으로 미오는 5위 안에도 들지 못했다.
다만, 여기 나온 예시들을 요약하면 안습함의 대부분은 혼다 미오라는 캐릭터의 인기에 해당되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총선 1, 2차 권외와 한국의 애니플러스 인기투표는 말 그대로 인기투표 그 자체니까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고 굿즈 발표가 바로 결정적이다. 인기가 많은 캐릭터의 굿즈가 잘 팔리는 건 당연하고, 굿즈 제작 회사에서는 재고가 남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특히 피규어같이 비싼 제품은 더욱 그럴 수밖에 없다.
또한 데레마스 굿즈의 경우 원작 게임에서의 타입 순서인 큐트→쿨→패션 차례대로 발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뉴 제네가 모두 나오는 CD나 굿즈, 콜라보의 경우 위 순서대로 미오가 가장 마지막 차례로 등장할 뿐이지 이를 두고 홀대로 보기 어렵다. 거기다 SM 앨범의 신 솔로곡의 경우 두 곡만 나오기 때문에 타입 순서를 지키면 당연히 혼다 미오가 뒤로 밀리므로 이 역시도 홀대로 보기엔 설득력이 부족하다.
지금은 공식의 과도한 푸쉬로 인하여 상기한 안습의 역사는 미오 자신의 인기가 없어서 벌어진 일들을 제외하면 모두 옛말이 되어버렸다. 인 게임의 등장 빈도는 물론이고, 태고의 달인에 CM 악곡 추가는 미츠보시가 S(mile)ING!과 NSN보다 더 먼저 이루어졌다.

2.2. 신데렐라 걸 총선거에서


역대 신데렐라 걸 총선거 순위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8차
권외
권외
5위
18위
6위
2위
2위
1위
2016년 총선 중간발표 결과 무려 3위로 뛰어올랐다! 비록 총선 기간 중 처음으로 실행된 가챠가 미오 리미티드 가챠였기 때문이라지만[14], 그래도 이전까지의 안습했던 이미지를 다시 회복하면서 패션 1위로 돌아온 것만 해도 다행. 어차피 카에데 같은 강적이나 가차버프까지 받은 우즈키를 이길 것까진 기대되지 않았기에 차라리 이대로 순위 유지만 해서 이번 선거에셔 추가된 혜택인 '1~5위 성우 전용 라디오 프로그램'의 출연이라도 할 수 있으면 다행이었겠지만......
그 기대마저 배신당하고, 최종 결과에서는 딱 6위로 떨어지면서 라디오 프로그램 출연마저 좌절되었다. 1, 2위는 그대로였으나 성우가 없던 들이 죄다 한꺼번에 미오를 밀어내고 3~5위를 꿰어차버린 것. 특히 요시노는 패션 1위의 자리마저 미오에게 빼앗아버렸다(...). 그나마 패션 2위라 저번에 참가하지 못했던 9인 유닛 앨범에 다시 돌아오게 되었다는 것이 위안이지만, 타이틀 히로인중 유일하게 신데렐라 걸이 아닌 히로인이 되어버렸다. 사실상 앞으로도 이 타이틀을 버릴 가능성이 절망적인 것이, 중간발표까지 유일하게 가챠 푸쉬를 받은 인기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가챠 푸쉬를 받지 못한 우즈키와 카에데를 누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른 선대 신데걸의 전례를 따라서 우즈키의 순위가 다음 총선때 하락한다 하더라도, 이미 몇 번이나 눈앞에서 신데걸을 놓친 카에데P들이 이를 갈고 있으며,[15] 이미 미오/우즈키의 경우 3차 총선때도 가챠 푸쉬를 받은 전례가 있는데 이번에도 또 푸쉬를 받았다고 성토를 토하는 P들도 많다.[16] 분명 가챠 푸쉬를 받고서 6위면 나름 인기 캐릭터인 축에 들어가지만, 유닛의 다른 두 멤버들이 너무 잘 나가는 탓에 안습.
6회 총선에서는 중간 발표에서는 다시 이전 회와 마찬가지로 전체 3위, 패션 1위를 달성했다. 다만 저번과 달리 가차 푸시가 없음에도 이 정도 성과를 거둔 것은 꽤 놀라운 일. 그리고 최종 결과에선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던 후지와라 하지메를 3위로 끌어내리고 2위를 기록하였다. 가챠 푸시 없이 3위를 7만표 차이로 따돌릴 정도로 꽤 선전했지만 길고도 길었던 콩라인의 설움과 무관의 세월을 청산하려는 운영진과 수많은 카에데P들의 화력을 이기진 못했다.

7회 총선에서는 앞선 선거의 놀라운 성적을 발판으로 아베 나나[17]와 함께 유력한 신데걸 후보로 거론되었다. 중간 발표 때 2위를 기록했고 월말 가차 푸시까지 받았지만 결국 약 37만 표 차이[18]아베 나나에게 밀려서 또 2등이 되었다.
이번 총선은 1위를 해도 푸쉬 때문이라고 욕먹을 것이고 이번에 1등을 못해도 그렇게 푸쉬를 받고도 1위를 못한다고 욕먹을 것이 자명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미오에게는 이기나 석패하나 상당히 치명적인 선거가 될 것이라고 예상되었다.
아니나 다를까 7차 총선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미오 안티성 여론이 조성되었는데, 이번 선거에서 신데렐라 걸을 차지함으로써 타이틀 히로인 그룹 전원 총선거 1위의 기록을 남기는 것으로 타이틀 히로인 유일 비인기 캐릭터라는 오명을 씼고싶은 미오P 및 미오에게 보내는 동정표 소수 VS 7회 총선거의 7(나나) 이름 버프로 단결해서 이번 기회가 아니면 한동안 신데걸을 노리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아 전력을 다해 푸쉬하는 나나P들과 평소 운영 측의 밀어주기로 미오를 고깝게 보고 있던 프로듀서들의 '미오만 아니면 돼!' 여론이 정면충돌하는 구도가 만들어지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어쨌든 미오가 저번 총선에 이어 또 다시 최상위권에 머무르면서 인기 없는 캐릭터가 2위까지 올라간 것에 의문을 표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미오P들은 이런 주장을 하고 있다.
  • 미오P들의 화력
기본적으로 미오P들은 같은 뉴제네와 비교해서 우즈키와 린이 신데걸이 되었기 때문에 미오도 신데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실제로도 2위까지 올라갔기 때문에 전력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19] 특히 이번에 미오가 또 신데걸이 되지 못하면 다음 총선에서 또 푸쉬 논란에 시달리며 욕을 먹을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미오P들은 더더욱 절실해질 수밖에 없었다.
  • 반론
밑에서도 자세히 하술하겠지만, 미오P들의 화력이라는 건 전혀 신빙성이 없다. 인 게임내에서 특정한 아이돌의 인기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는 가챠의 판매량, 컴플비, 그리고 이벤트 상위 보더인데 미오는 이 세 지표 모두에서 저조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가챠 판매량은 투표권 획득과 직결되는 것인데도 데레마스 유저들 사이에서 혼다 미오가 등장하는 가챠는 안 팔리기로 유명하다.
  • 동정표+안티의 안티표
미오는 유난히 동정표가 많은 편인데, 위에 열거된 안습의 역사와 미오를 싫어하는 프로듀서들의 여론을 보고 되려 미오와 미오P들을 불쌍히 여겨서 동정표를 주는 타아이돌 담당 프로듀서들이 적지 않기 때문(...). 특히 7회 총선은 나나와 미오의 양파전으로 흘러갔기 때문에 상당한 동정표를 받았다.
  • 반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나 하는 주장이며, 혼다 미오에 대한 과도한 푸쉬는 필연적으로 다른 아이돌이 등장할 기회를 빼앗으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아이돌을 담당하는 프로듀서들이 혼다 미오에 대해 좋은 감정을 품기가 매우 힘들다. 특히 5차 총선의 경우 혼다 미오는 총선 시작하자마자 리미티드 가챠로 푸쉬를 받고 그 결과, 간발의 차이로 속성 3위 진입에 실패한 키타미 유즈 담당P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 뉴제네 버프
3회 신데걸인 린과 5회 신데걸인 우즈키의 프로듀서들이 같은 타이틀 히로인 그룹 뉴 제네레이션의 멤버인 미오를 밀어주는 경우가 많다.
  • 반론
뉴 제네레이션이라는 유닛에 대한 인기는 주인공 유닛이라고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매우 저조한 인기를 자랑한다. # 또한, 실제로 뉴제네와 그 멤버들이 속한 다른 유닛들의 픽시브 검색 결과만 봐도 트라이어드 프리무스 혼자서 압도적으로 높고, 그 밑으로 핑크 체크 스쿨>포지티브 패션>뉴 제네레이션 순서다. 되려 유닛의 정을 논한다면 뉴 제네는 가장 뒷전으로 밀려나게 될 것이다. 또한 우즈키와 린의 득표수는 신데렐라 걸 당선 이후로 화력이 줄어들긴 했지만, 우즈키와 린의 담당P들이 자신들의 담당 아이돌에게 투표를 하는 대신에 (6차 기준으로) 혼다 미오의 84만표에 공헌할 정도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몰표를 했더라면 과연 우즈키와 린이 30위 이내 순위를 유지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도리어 뉴제네의 정이 없다면 우즈키나 린의 총선거 2연패가 가능했을지도 모른다는 무리한 결론이 나온다. 그리고 이 유닛의 정이라는 것도 제멋대로인 것이 같은 포지티브 패션 멤버인 히노 아카네는 2회 이후로 계속 권외를 기록하고 있는데 도대체 왜 아카네에게는 그 끈끈해보이는 유닛의 정을 나누어주지 않는가 하는 의문도 생긴다. 또한 8회에서 카렌이 신데걸 당선에 성공한다면, 같은 논리로 카미야 나오에게 몰표가 나올 것이라는 주장을 해도 사람들이 과연 그 주장을 진지하게 고려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남는다.
  • 운영진 버프(...)
사실상 미오의 안티를 양성한 가장 큰 원인이다. 운영진은 간판 3인 히로인인 뉴 제네레이션중 2명[20]이 3회와 5회 총선때 신데걸이 됬기 때문에 남은 뉴제네인 미오가 신데걸이 되도록 미오를 푸쉬하고 있다. 특히 이번 모바마스 월말 가챠에서 지금까지의 전례를 깨먹으면서 쿨타입이 나올 차례임에도 불구하고 미오를 1등으로 밀어줬기 때문에 엄청난 욕을 먹었다.
결국 7차 총선거에서 2위라는 높은 순위를 기록했지만 미오는 이리저리 따지고 보면 결국 이번 총선의 피해자 중 한 명으로 남았다.[21] 이번 총선때 운영 측에서 이 이상 노골적일 수 없을 정도의 가챠 푸쉬를 자행하며 운영과 더불어 많은 욕을 먹었고, 다음 8차 총선거 역시 못해도 상위권에 근접한 순위에 오를 것과 운영 측의 유사한 밀어주기가 실행될 것이 거의 확실시되기 때문.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 여러 차례 논란이 일 정도인 운영 측의 푸쉬 행태가 바뀌지 않는다면 안티는 점차 늘어날 것이고, 좋지 않은 여론이 조성되면서 신데렐라 걸의 자리는 멀어져만 가고, 미오P들만 서서히 지쳐가는 최악의 상황이 다음 총선거에서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
8차 총선거에서 3,075,522표로 8대 신데렐라 걸에 오르면서 팬덤이 발칵 뒤집어졌다. 그 동안의 희망고문으로 2위에 머물다가 드디어 신데걸이 되었다고 기뻐하는 미오 담당 프로듀서[22]들과 그동안 푸시받던 전적을 떠올리며[23][24][25] 부정적으로 보는 팬덤으로 갈리는 중이다.
특히나 당일 아침 7시부터 데레포를 통하여 마치 내가 신데걸이 되었다! 라는 듯한 늬앙스가 물씬 풍기는 포스트를 올려서 결과 발표 전부터 혼다 미오가 제8대 신데렐라 걸이 되었다는 걸 알아차린 사람들이 부지기수였고, 아직 선거 결과가 발표되지도 않은 시점에서 이렇게 미리미리 대놓고 축포를 터트려주시는데 당선되고 나서는 대체 얼마만큼이나 더 날뛸 판을 깔아줄 거냐며 걱정이나 격분을 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2.3. 별명 메이커


붙임성이 좋고 누구와도 쉽게 친해진다는 캐릭터에 걸맞게 많은 아이돌들을 별명으로 부르는 것으로 유명하다. 요컨대 본가에서 후타미 자매가 하던 역할을 신데마스에서는 미오가 소화한다고 볼 수 있다. 별명 중에서는 제작진이 자체적으로 붙인 것도 있지만, 2차 창작과의 교류가 활발한 아이마스답게 팬들 사이에서 회자되던 별명이 미오의 언급을 통해 공식화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시부야 린의 별명인 시부린 역시 이런 과정을 통해 공식화되었다. 일부 별명은 별명보다는 '~쨩'을 붙인 애칭에 가깝지만 포함되어 있다.
미오가 부르는 별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큐트
원래 이름
미오가 부르는 별명
시마무라 우즈키
시마무(しまむー)
미무라 카나코
미뭇치(みむっち)
코히나타 미호
미호치(みほち)
오가타 치에리
치에링(ちえりん)
유사 코즈에
코즈에쨩(こずえちゃん), 코즈코즈(こずこず)
이치노세 시키
시키냥(しきにゃん)
후타바 안즈
안즈쨩(杏ちゃん)
마에카와 미쿠
미쿠냥(みくにゃん)
코바야카와 사에
사에항(紗枝はん)[26]
사이온지 코토카
코토카찡(琴歌ちん)
스즈미야 세이카
스즈미(すずみー)
이무라 세츠나
세츠낭(せつなん)
안자이 미야코
안지(アンジー)
쿠사카베 와카바
쿠사베(くさべぇ)
코시미즈 사치코
삿치(さっちー)
아베 나나
우사밍(ウサミン)
쿠도 시노부
시노무(しのむー)
쿠리하라 네네
네네찡(ネネちん)
코가 코하루
코하룽(こはるん)
사쿠마 마유
마유쨩(まゆちゃん)
시라기쿠 호타루
호타룽(ほたるん)
하야사카 미레이
사카미(さかみー)
세키 히로미
히로밍(ひろみん)

원래 이름
미오가 부르는 별명
시부야 린
시부린(しぶりん)
타다 리이나
리-나(りーな)
카와시마 미즈키
카와시마 씨(川島さん)
카미야 나오
카미양(かみやん)
아라키 히나
히나 선생님(比奈先生)
사사키 치에
사사치(ささちー)
호죠 카렌
카렌(かれん)
케이트
케이티(ケイティ)
토고 아이
아이아이(あいあい)
사죠 유키미
유키밍(ゆきみん)
닛타 미나미
미나밍(みなみん)
사기사와 후미카
후-밍(ふーみん) , 후미후미(ふみふみ)
아사리 나나미
나나밍(ななみん)
타카가키 카에데
카에언니(かえ姉さま), (데레애니에서) 카에데 씨(楓さん)
칸자키 란코
란란(らんらん)
키시베 아야카
아야카 쨩(彩華ちゃん)
하야미 카나데
하야밍(はやみん)
아나스타샤
아냐(アーニャ)
니노미야 아스카
아스아스(あすあす)
키류 츠카사
츠카사 사장(つかさ社長)
모치즈키 히지리
못치(もっちー)
나루미야 유메
유메유메(ゆめゆめ)
카미죠 하루나
하루냐(はるにゃ)
야마토 아키
중사(軍曹)
패션
원래 이름
미오가 부르는 별명
타카모리 아이코
아-쨩(あーちゃん)
아카기 미리아
미리아 쨩(みりあちゃん)
히메카와 유키
윳키(ユッキー)
마츠야마 쿠미코
쿠미 언니(くみねぇ) → 쿠미치(くみちー)
아이바 유미
유-밍(ゆーみん)
와카바야시 토모카
토모찡(ともちん)
무카이 타쿠미
타쿠밍(たくみん)
남바 에미
남밧치(難波っち)
츠치야 아코
츳치(つっち)
사와다 마리나
마리 언니(まり姉)
호시 쇼코
키노코 쨩(キノコちゃん)
죠가사키 미카
미카 언니(美嘉ねー)
죠가사키 리카
리카 쨩, 리카치(莉嘉ちゃん、りかちー)
모로보시 키라리
키라링(きらりん)
토토키 아이리
토토킹(とときん)
소마 나츠미
나츠미 언니(夏美姉さん)
마키하라 시호
시홋치(志保っち)
히노 아카네
아카네찡, 히놋치(茜ちん、日野っち)
캐시 그라함
캐시(キャシー)
사에지마 키요미
키요밍(きよみん)
오오츠키 유이
유이유이(ゆいゆい)
요리타 요시노
요시농(よしのん)
야구치 미우
굿치(ぐっちー) → 미우미우(みうみう)[27]
사토 신
사토신(さとしん)
키타미 유즈
키타미(きたみー)
나탈리아
나타리(ナタリー)
우에다 스즈호
우에다샹(上田しゃん)
유메미 리아무
리아뭉(りあむん)
트레이너
원래 이름
미오가 부르는 별명
루키 트레이너
루키쨩(ルキちゃん)
그랑블루 판타지[28]
원래 이름
미오가 부르는 별명
루리아
루리앙(るりあん)

비군(ビィくん)
그러나 정작 본인은 이렇다 할 별명이나 애칭으로 불리지 않는다.
그리고 사무원인 센카와 치히로의 경우엔 치히로 씨라는 느낌이라 따로 별명을 붙이지 않는다고. 호죠 카렌은 외국인인 캐시 그라함 제외 유일하게 이름 그대로 부르는 케이스.

2.4. 2차 창작에서


공식에서야 활달한 캐릭터인지라 일상에서 무슨 비상식적인 일이 있으면 부추기거나 하는, 본가의 아미나 마미 같은 트러블메이커 계통의 캐릭터로 주로 나오곤 하지만, 2차 창작에선 상대적으로 상식인 포지션을 맡고 있다. 바로 옆에 있는 큐트 타입들이 얀데레로 나온다거나 정신나간 짓을 태연하게 하는 개그가 난무하는 탓이 크다. 재밌는 건 정작 공식에서 가장 P를 이성으로 보는 건 미오라는 것이다. 인기가 없니 어쩌니 해도 어쨌거나 타이틀 히로인이기 때문에 리액션 담당으로 자주 발탁되는 편. 공식에서의 시부린이 가지고 있는 나만 정상인 포지션을 2차 창작에서는 고스란히 미오가 가지고 있다. 특히 데레애니 이후 뉴제네나 신데프로를 주제로 한 만화에서 멘탈이 바스러지는 유닛 최연장자나 P에게 달라붙는 다른 아이돌을 인간을 초월한 얀데레가 폭주하지 못하도록 틀어막으면서 망가지는 등 개그 캐릭터로 묘사되는 경우도 있다.
커플링은 같은 포지티브 패션의 타카모리 아이코랑 주로 엮이는 편. 통칭 "미오아이". 이 커플이 주인공인 2차 창작의 경우, 미오가 평소처럼 활발하게 들이대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히 많은 수가 미오를 쑥맥으로 그리곤 한다. 아이코는 기다려주는데 정작 미오는 기껏해야 손을 잡을까말까 고민한다든지... 다만 이 쪽은 같은 유닛 우즈린이 너무 유명한 나머지 우즈키와 린이 염장 부리는 동안 소외감을 느끼는 묘사도 가끔 있다. 프로듀서랑도 가끔 엮인다.[29] 진지하게 나올 경우에는 애니메이션에서의 책임감 있는 리더로서 묘사되는 경우가 대다수.

2.5. 큰 안티의 비중


미오는 보통 무난히 인기가 좋은 타입별 대표 캐릭터라는 명제에 의구심이 들기에 충분할 정도로 안티 진영이 상당히 큰 편이다. 한국의 경우 아이돌마스터 갤러리에서의 미오 혐오는 상당히 유명하고,[30][31] 루리웹에서도 시간이 지나면서 이벤트 등에 미오가 나오면 한탄하는 게시글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며,[32]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커뮤니티는 인벤이 유일하다. 본래 데레마스를 서비스하는 국가인 일본에서는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몇몇 스레에서는 이름조차 언급되지 않으며 꼭 불러야 할 상황이 있다면 혼다, 혼다 씨, 혹은 그 녀석[33] 정도로만 언급된다. 안티 층이 두터운 이유는 다양하다.
  • 기본 캐릭터 조형의 문제
미오의 캐릭터 디자인을 뜯어보면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가 많다는 게 문제. 우선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뻗친 단발머리부터[34] 조금 부담스러울 정도로 큰 눈이 그것. 특히 전자의 경우, 한때 장발 미오가 기존 디자인에 비해 예쁘다고 유행을 탔던 걸 생각하면 상당한 마이너스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디자인에서 호불호가 갈린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야 하는 타이틀 히로인에게 있어서는 상당히 큰 문제. 그 외에도 첫 카드의 후줄근한 추리닝 상의 등 초기 카드의 기묘한 의상 센스나, 일단은 패션 대표 캐릭터라는 타이틀이 붙어 있다 보니 노란색 내지는 주황색 색조의 옷이 많은 점, 린이나 우즈키에 비해 거유라는 이유로 섹시 어필 캐릭터가 아님에도 가슴을 강조하는 복장이 많은 점 등도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원인이다.
특히 헤어스타일의 경우는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간에 미오의 아이덴티티가 되었는데, 그래서인지 한국의 P들은 뻗친 단발머리 캐릭터를 가진 다른 아이돌들에게도 OO미오 등 미오가 들어가는 별명을 붙이고 있다. 쿨미오, 큐트미오, 안경미오, 혼다유충, 수영미오, 초사이어인 미오, 밀리미오 등... 당연하지만 해당 아이돌의 담당P들은 이러한 별명을 극도로 싫어한다. 심지어 같은 회사의 다른 게임에서도 뻗친 단발에 디자인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캐릭터를 '혼다'라는 별명으로 까는 일이 번번이 일어난다.
  • 운영 측의 과도한 미오 푸쉬
그렇게 염원하던 신데걸 타이틀을 얻었음에도 다른 아이돌 P에게 이를 인정받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이자 안티숫자를 급속도로 늘린 원인
미오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비인기 캐릭터였다가 운영 측의 본격적인 푸쉬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대표적 푸쉬로는 총선 기간에 두 번이나 가챠 푸쉬가 이루어진 것, 총선 앨범에 들어가는 순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총선 앨범에 참여시키는 것,[35][36] 애니메이션 푸쉬 등이 있다.[37] 일명 신호등으로 불리는 게임 대표 캐릭터라서 이런 푸쉬가 어쩔 수 없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데레라지 멤버에서도 알 수 있듯 초기에는 뉴제네에 딱히 푸쉬가 없었다. 그러다 운영에서 작정하고 뉴제네를 밀어주니 그만큼 반감을 가지는 팬들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 초창기부터 데레마스를 즐겨온 유저들이 이 경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예전엔 우즈키 또한 마찬가지로 과도한 푸쉬 논란이 있었지만 우즈키가 신데렐라 걸에 당선된 5총을 기준으로 끝나서 과거의 일이 되어가고 있는 반면 미오는 6총, 7총까지도 지속되고 있는데다 우즈키와는 달리 데레스테에서도 푸쉬를 받고 있어서[38] 더욱 반감을 사고 있다. 유저들 입장에서는 그닥 효과도 없는 것을 제작진의 철학 때문에 억지로 계속 강요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 데레스테 기준으로 보면 이벤트, 인게임 일러, 한정 가챠까지 어마무시한 등장빈도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관련도가 높은 아이돌이든[39] 낮은 아이돌이든 가리지 않고[40] 카드 일러스트에 주역급으로 등장하는[41] 행보 때문에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데레스테 등장 빈도를 보면 2개월에 한번 꼴로 반드시 얼굴을 비추고 있다.
이게 또 여러가지 요소로 악순환인 것이, 이런 과도한 밀어주기가 그래도 단 한 번이라도 통했다면 그 이후로는 제작진들의 과도한 자캐딸, 메리수급 캐릭터가 아닌 이상 밀어주기가 덜해지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문제는 미오는 강한 밀어주기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성과를 내지 못하였고, 이 때문에 제작진의 과도한 밀어주기는 계속된다. 그렇게 과한 밀어주기가 계속되다보니 해당 행위로 직접적인 피해를 본 캐릭터의 열혈팬들에게 비호감 이미지가 생기고, 이게 결국 제작진의 밀어주기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내기 힘든 결과로 이어진다. 그리고 밀어주기가 효과를 보지 못하자 제작진들은 포기를 하지 않고... 이런 악순환이 3년째 되풀이되고 있다. 결국에는 운영 측에서 유저들 멱살을 잡고 흔들면서 미오를 좋아하라고, 혹은 미오를 위해 표를 사라고 강요하는 모양새인데 당연히 미오P가 아닌 입장에서는 환영하기 어려운 행보이다.
이러던 와중에 2018년 7월에 또 하나 일을 터뜨렸다. 모바마스의 지역별로 각 블록마다 도/현 단위로 나눠서 해당 도/현 출신지의 아이돌들 중 블록별로 1등을 한 도/현 출신 아이돌들의 상품을 내는 투표를 진행했다. 관동블록에서 도쿄가 1등을 했는데 도쿄 아이돌[42]들 사이에서 당당하게 그것도 맨 앞줄에 뉴제네 꼽싸리로 혼다 미오가 당당하게 얼굴을 드러냈다. 물론, 투표 당시 관동블록의 피선거 대상 지역으로 혼다 미오가 소속해 있는 지역인 치바가 따로 있었던 건 말할 것도 없다. # ##
  • 과도한 푸쉬와 대비되는 유닛 동료들의 대우
다른 아이돌 P들 입장에서, 담당돌이 미오와 가능한 엮이지 않았으면 하는 이유. 이에 대해서는 미오가 소속된 포지티브 패션의 행보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본래 큐트의 핑크 체크 스쿨이나 쿨의 트라이어드 프리무스와 비교되는 일명 초기의상조 유닛[43]은 혼다 미오, 마츠야마 쿠미코, 야구치 미우가 함께하는 선셋 노스텔지어였는데, 다른 두 명의 인기가 시원치 않아서인지 묻힌 상태에서 포지티브 패션을 새로이 구성했다. 그런데 이 포지티브 패션이 1차 총선 당시 인기가 좋던 아이코와 아카네[44]가 1총 권외였던 미오를 끌고 오는 모양새라, 3인 모두 처음부터 그럭저럭 인기 있던 핑크 체크 스쿨이나 1차 총선 때 30위내에 못 들던 두 명을 최상위권으로 끌어와준 트라이어드 프리무스와는 사뭇 대비된다. 오죽하면 아이코와 아카네에게 혼속품[45]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
모바마스의 신데렐라 극장을 봐도 아이코 주연 극장은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미오 등장 비율이 극히 높지만, 정작 미오 주연 극장에서 포지패 멤버가 초대된 에피소드는 598화 온천 에피소드 단 한 번밖에 없고 그마저도 직접 등장이 아닌 미오의 상상 안에서 등장한 것이다. 초대해도 대부분 뉴제네가 등장하지 포지패가 초대되는 일은 거의 없다. 이런 미오의 들러리 취급 때문에 설정상 같은 유닛에다 절친한 친구 사이인데도 정작 아이코P들은 미오를 싫어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당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극장 1358화를 보면 알겠지만 분명히 아이코 재탕카드 극장임에도 불구하고 혼다의 대사와 컷이 훨씬 더 많으며, 혼다를 부각시키기 위한 대화를 끼워넣느라 카드의 주인공인 아이코보다 가게 점원의 대사가 더 많을 정도이다. 이 꼴을 보고서도 대체 누가 혼다 미오를 좋아할 수 있단 말인가?
포지패가 이런데 선셋노스는 당연히 한번도 불려온 적이 없다. 당장에 이 문서 최상위에서도 소속 유닛으로 포지패를 적어놓지만, 선셋노스는 언급도 안 하고 있음을 보면 미오P를 자칭하는 이들도 선셋노스는 아예 없던 유닛처럼 흑역사화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주년 이벤트[46]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나온, 쿠미코가 메인이었던 극장 1001화에 등장해서 빈축을 사기도 했다. 미우도 미오와 문자를 자주 주고받는다고 하는 설정이 있는데, 이것만 본다면 미오-미우는 우즈키-미호 급의 절친이지만 이걸 기억하는 이는 거의 없으며 그외의 연결점도 희미하다.
데레스테에서도 이러한 관계는 이어지는데, SSR에서 서로의 카드에 균등하게 등장한 핑크 체크 스쿨[47]이나 서로 등장이 아예 없는 트라이어드 프리무스와는 달리 포지티브 패션은 아카네 / 아이코의 카드에는 미오가 등장하는 반면[48][49] 미오의 카드에는 다른 포지패 멤버들이 등장하지 않는 일방적인 관계도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나마 미오의 4차 SSR이 포지티브 패션 카드로 나오면서 체면치레는 했다만... 특히 아이코는 데레스테 SSR의 대기실에서도 프로듀서가 아니라 미오를 부르는 경우가 다수라서 아이코P들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었다.[50][51]
데레스테 이벤트를 보아도 미오만 특혜 수준의 대우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까지 속성 대표 유닛의 데레스테 이벤트 참가 횟수는 다음과 같다.
※ 2020년 2월 14일 기준 3속성 유닛 아이돌의 이벤트 참여 일람이며, 3개 유닛 전원 등장 이벤트인 Stage Bye Stage는 제외함.
핑크 체크 스쿨과 트라이어드 프리무스 개개의 참가 이벤트 수는 유닛 평균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데 비해, 2019년 상반기까지 미오가 참여한 횟수는 무려 11회로 3속성 유닛 중 유일한 두 자릿수 이벤트 참여를 기록했으며, 참여 숫자가 고작 5회인 포지티브 패션 동료들 대비 무려 2배나 차이나는 횟수로 참여했었다. 신데극장 애니 싱글이 나오기 전까지 아이코와 아카네는 정열 팡파레와 카레메시가 전부 미오와 함께하는 포지패 유닛곡일 뿐 STARLIGHT MASTER 앨범참가 곡이 각각 1곡 외에는 없었고, 그마저도 Flip Flop은 원래 아이코와 아카네의 듀엣 곡이었다(...).
이때문에 아이코P들 안에서는, 2019년 새해의 스타트를 핑크 체크 스쿨의 Palette가 끊었는데도 불구하고, 두 번째 포지패 이벤트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만만찮게 있었다. 아이코와 아카네는 그 사이에 받은 것도 없는데, 누구 좋으라고 '그녀석'을 또 껴서 이벤트를 받느냐는 논리. 일본 트위터에서도 '아이코P의 표로 미오를 응원하자는 캠페인'에 대놓고 불쾌감을 표시하고, 거기에 조롱하는 일이 있었고[52], 포지패말고 제발 다른 유닛을 내라는 등 분위기가 그다지 좋지 않다. 게다가 대놓고 미오를 욕하는 트윗도 있을 정도.
아카네P 반응은 그저...
  • 과도한 푸쉬에도 불구하고 미묘한 인기
모바마스에서의 고 코스트 한정 SR 카드들의 입수 경로를 살펴보면 가챠로 나오는 아이돌, 이벤트 상위와 한정 가챠 고르게 나오는 아이돌, 이벤트 상위와 통상 가챠로 나오는 아이돌,아예 코스트 SR자체가 없는 아이돌이 있다.
가챠로만 나오는 아이돌은 모바마스에서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며 이에 맞추어 운영에서도 적극적으로 밀어주며 한정가챠로 등장했을때 돈을 쓸어 담아내는 캐릭터들이다. 통상가챠로 나올 일조차 거의 없고 있어봐야 일종의 통상 쿼터제로 하나만 내준다는 느낌이며 월말 가챠가 열리는 날엔 매우 높은 확률로 월1위의 자리는 이들의 지정석이다[53]. 대표적인 예로 시부야 린, 타카가키 카에데, 칸자키 란코[54]가 있다. 물론 이들이 이벤트 상위로 나온 적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 이벤트 상위는 신데걸 신분으로 애니버서리 이벤트 상위로 등장했을 때뿐이며, 만일 그외의 평범한 이벤트에 등장하는 이변이 일어날 경우 그 이벤트의 상위 보더는 우주를 돌파하게 된다.
이벤트 상위와 가챠에서 고르게 나오는 아이돌들은 나름 고정적인 팬층을 가진 인기 아이돌들이지만 최상위에는 미치지 못하는 포지션의 아이돌, 인기는 별로지만 운영에서 나름 밀어주는 편인 아이돌들이 이에 속한다. 이가라시 쿄코, 코바야카와 사에, 모로보시 키라리 등이 있다.
이벤트로만 나오는 아이돌들은 마이너한 아이돌들이 이에 속하며 통상가챠와 함께 고코스트 스알을 부여받는 몇 안되는 기회이다. 특이하게도 타다 리이나는 게임내 입지는 두번째에 가깝지만, 이벤트 상위가 가챠보다 훨씬 많은 비율을 보인다.
혼다 미오는 이 세가지 타입중 첫번째인 월1 러너에 속한다. 혼다 미오가 월1이 아닌 포지션에 나온 적은 3차 총선 뉴제네 원더풀 매직 3등으로 나왔을 때와 5차 총선 기간의 리미티드 가챠, 이렇게 단 두 번뿐이며 그 외에는 천상계 아이돌들만이 받을수 있는 월1을 꼬박꼬박 받아온 것이다. 하지만, 드림찬스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로 실시간으로 털리는 구슬들이 드러내는 지표상 혼다 미오의 가챠 판매량은 저조한 모습을 보이며 그 손해를 줄이기 위해 미오 가챠가 나올때는 반드시 인기가 좋은 아이돌들을 월2, 3등으로 끼워 팔고 있다. 혼다 미오와 같은 가챠에 나왔던 아이돌들로는 마에카와 미쿠, 코시미즈 사치코, 이가라시 쿄코, 이치노세 시키, 아베 나나, 아나스타샤, 야가미 마키노, 사죠 유키미, 미후네 미유가 있으며 이중 세 명을 제외하면 모두 총선 앨범권에 들어간 전적이 있는 무시무시한 인선들이다.
데레스테 리세마라 계정에서 미오 SS레어가 끼면 가격이 하락하는 건 이미 유명하고,[55] 소셜 게임 데레마스에서도 비슷한 입수 난이도의 다른 카드들과 비교하면 가격대가 저렴하며, 3차 총선거에 이어 5차 총선거까지 가챠 푸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5위/타입 1위 수성에 실패했다. 심지어 7차 총선거에선 총선가챠 1픽을 받고도 아베 나나에게 밀려, 가챠푸시가 생긴 2회차 총선 이후 총선가챠 1픽을 받고도 신데걸을 따지 못한 유일한 아이돌이 되었다. 비인기 캐릭터였던 이전에 비하면 확실히 인기 캐릭터 반열에 올랐지만, 이렇게 다른 캐릭터에 비해 전폭적인 수준의 푸쉬를 받고도 신데렐라 걸의 타이틀을 얻지 못한다거나[56] 팬덤간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는 점이 운영의 어거지 푸쉬의 한계라는 견해도 있다.
이런 미묘한 인기는 관련 굿즈들을 비교해보면 적나라하게 나타나는데, 국내에서 열렸던 신데마스 카페에서도 미오 관련 물품들만 끝까지 남아있었다는 증언이나 각종 사이트등에서 공동구매를 할때 미오를 담당하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다는 점 같은 썰과 같은 수준의 이야기부터, 심지어 현지에서는 이런 상황까지 갔다. 한국에서는 정확한 파악이 어려운 일본 현지에서의 안티 스레라던가, 시시각각 올라오는 픽시브의 그림 갯수, 관련 굿즈들의 시세와 판매현황 등을 보면 국내에서의 미오를 까는건 말 그대로 애니 6화를 보고나서 다른 사람들이 까니까 나도 깐다 정도의 애교에 가까운 수준이다. 되려 한국에서만 미오를 깐다는것은 미오 담당P들의 흑색선전이라는걸 증명하는 것이다.
운영진들도 혼다 미오가 단독으로는 잘 안팔리는 것을 알고 있는지, 혼다 미오 가챠나 이벤트 등을 할 때는 주변에 화력이 매우 강한 다른 아이돌을 붙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57] 예를 들면, イリュージョニスタ!이벤트에서 혼다 미오는 센터를 맡았는데, 이때 인선으로는 사쿠마 마유, 코시미즈 사치코, 사기사와 후미카, 닛타 미나미이다. 여기서 마유, 후미카, 사치코는 각 속성의 최상위권으로 유명하고, 미나미 역시 한때는 최강자였고 지금은 어느 정도 화력이 약해졌으나 그래도 여전히 꿀리지 않는 강자이다. 즉, 4명의 운전기사가 1명을 버스 태우는 구조가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3차 SSR 가챠에서 오가타 치에리가 같이 나왔는데, 치에리는 타입내를 떠나서 전체 평균 순위가 2~3위를 오가는 최상위 인기캐이다. 역시 푸쉬를 하고싶지만 푸쉬하려는 대상이 너무 약해 가챠 수익을 벌기위해서 다른 캐릭의 인기빨로 연명하는 모습이다. 실제로 데레스테 3차 SSR이 같이 나왔을때 치에리를 얻기 위해 피눈물을 삼켜가면서 가샤에 쥬얼을 들박했다는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그리고 데레스테 3주년 이벤트로 한정 SSR 교환권을 풀자 갤이 대폭발한건 덤이다
  • 애니메이션에서의 행적
애니메이션 후반부에서의 이미지 변신으로 충성도 높은 고정 팬층이 생긴 것 또한 사실이지만, 6화에서 묘사된 탈주의 임팩트가 너무 커서 애니메이션의 미오하면 이것만 기억하는 팬들 또한 적지 않다. 대부분 애니로 데레마스를 입문한 팬들이 여기에 속한다. 다만, 현재는 애니메이션이 방영된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흘렀기에, 탈주 행적 등이 현재는 일종의 밈으로 남은 정도이고, 단순히 애니메이션 때문에 미오를 증오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 팬들의 과도한 찬양과 다른 캐릭터 비하
미오 자체가 논란이 상당히 많은데, 이를 본받아 악성 팬덤 또한 형성되어 있다.
데레애니 2기에서 정신적 성장을 이룬 린의 크로네 참여로 인해 우즈키의 멘탈이 무너지고 덕분에 미오는 위태해진 뉴제네를 수습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게 되는데, 이걸 들어 린/우즈키를 비하하고 미오를 치켜세우는 악질 팬들이 여기저기서 발생했다. 빠가 까를 만든다에 속하는 경우. 타 캐릭터에 비해 안티팬이 많은 미오였기 때문에, 미오팬들이 그간 담아뒀던 억하심정이 표출된 거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데레애니 2기에서 미오의 행적을 요약하는 혼다 '더 캡틴' 미오라는 표현이 양면적 요소가 생긴데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비판이 계속되자 이 모든 게 푸쉬를 남발하는 운영 탓이지 미오 탓은 아니지 않냐며 운영 측의 잘못을 미오에게 전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도 있는데 정작 그런 의견을 내는 사람 중 많은 이들이 미오가 공식에서 푸시를 받으면 이의 제기는 커녕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는 모순적인 상황도 생겨났다.
물론 자기 담당 아이돌을 운영에서 푸시해 주는데 굳이 거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는 어떤 아이돌의 P이든 별로 없는 것은 사실이다.[58] 다만 유독 미오와 미오P들을 대상으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운영 측의 편애로 미오가 이런저런 혜택을 볼 때는 잠잠하다가도 그에 대한 반발이 터져나오면 그저 담당 아이돌이 욕먹는 게 불편하다는 이유로 어떻게든 반발의 화살을 운영 측으로 돌려보려 한다거나 아니면 아예 우물에 독풀기식 논리로 다른 유저들의 입을 막아버리려는 행태가 여러 아이마스 커뮤니티 곳곳에서 종종 관찰되기 때문이다. 미오 수준의 푸시는 커녕 목소리조차 얻지 못해 총선 기간만 되면 온갖 아이마스 커뮤니티에서 담당 프로듀서들이 발에 땀나게 영업을 다니는 다른 비인기 아이돌들을 감안하면 '내 배가 부르니 남의 배고픔을 모른다'는 속담이 떠오르는 대목.
그나마 미오를 향한 밀어주기에 대한 반발을 운영측에 돌리는 건 개중에서도 점잖은 축에 속한다. 아에 미오가 6차 및 7차 총선거에서 거둔 연속 2위의 성적은 온전히 미오 본인의 인기로 따낸 것이라는 무리수 가득한 억지 주장에서부터, 미오가 푸쉬를 못받아서 신카드가 안나오고 신데걸이 못되었다는 그야말로 미친 소리를 하는 악성 담당들도 많다. 미오를 욕하는 타아이돌 담당P들은 학창시절 미오같은 여자한테 차여서 미오를 깐다고 주장한다거나, 찐따 오타쿠라서 인싸에 활동적인 미오를 혐오하는 사회 부적응자라는 폭언[* 해당 발언의 출처 대부분이 디씨, 웃대, 루리웹, 인벤, 네이버 등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한 목소리로 까고 있는 트위터이며, 그런 곳에서 남을 사회 부적응자라고 까내리고 있는게 웃음 포인트 되시겠다.]도 서슴없이 하는 등 안티들에 대한 인신공격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다른 아이돌의 총선 순위가 낮으면 그 담당P에게 "그래서 느그담당은 몇위?"와 같이 미오의 높은 총선거 순위로 다른 캐릭터들을 업신여기는 것은 덤. @갤에서 미오p들을 두고 혼베충이라고 멸시하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 비롯됐다.
8대 신데렐라 총선거에선 "다른 아이돌과 달리 푸쉬 하나 없이[59] 신데걸이 된 진정한 신데걸"과 같은 어그로를 끌기도 했는데, 여태까지의 푸쉬, 더욱이 신데렐라걸 평균순위 최상위권의 아베 나나가 권외로 떨어질만큼의 의리, 동정표로 1위가 된것임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피가 거꾸로 솟아오르는 수준. 과거에도 푸쉬 탓에 성우 획득이 좌절되거나 간접영향을 받은 아이돌이 많은 탓에 올해 신데걸로 등극했음에도 불구하고 저거 때문에 보이스를 또 날려먹었다고 안티진영이 줄기는 커녕 더 늘게 생겼다.
  • 득표수 자체에 대한 의문점
파일:혼다미오팩폭1.jpg
파일:혼다미오팩폭2.png
해당 단락의 모든 내용이 요약된 짤
혼다 미오의 컴플비는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 신데마스 메인 유닛의 일원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총선에서 권내가 간당간당한 50위권에 드는[60] 이 컴플리트 비용은 철저하게 수요-공급 원리에 따라 정해지므로 실질적인 인기지표 중 하나이다. 물론, 카드의 시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존재[61]하기 때문에 어떤 카드의 가격이 높거나 낮다고 그 아이돌의 인기를 판가름하는건 성급하지만, 이는 곧 모든 조건이 동일할 경우엔 철저한 수요-공급에 따른 결과라는 얘기가 된다.
  • 예시
파일:빛의프린세스나이트20180618.jpg
파일:초상하이스쿨20180618.jpg
파일:살살녹는조각20180618.jpg
24코 쿨/패션 궁극업 혼다 미오
24코 큐트/패션 궁극업 호리 유코
24코 큐트/쿨 초절~궁극업 호죠 카렌
위 스샷은 모두 18년 6월 18일에 관측된 혼다 미오, 호리 유코, 호죠 카렌의 최신 성능 카드의 트레이드 기록이다. 셋 모두 월말 1등으로 발매되었으며 앞의 두 카드는 각각 4월 월말 가챠[62]와 3월 월말 가챠에 발매된 완전한 동일 성능 카드이며 스탯까지 따진다면 더 나중에 나온 미오의 공격력이 근소하게 높지만, 시세는 각후 노키라 기준으로 유코가 무려 300 드링 가량 더 높다. 하지만, 미오보다 더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는 유코의 역대 총선 성적은... 그리고 미오보다 낮은 7총 3위를 기록한 카렌의 최신 카드는 1월 월말에 발매된 발렌타인 가챠이며 스킬만 봐도 성능상으로는 이미 저물어가는 해라고 볼 수 있지만 시세는 앞선 두 카드를 뛰어넘는다. 날짜를 보면 거래 성사 시기가 띄엄띄엄 있지만, 이는 관측일 기준으로 불과 사흘 후인 21일에 리미티드 복각이 예정되어있기 때문이라 높은 확률로 대량 출하가 예상되기 때문[63]이었으며 실제로 가챠가 열리자 각전 물량이 미칠듯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리밋 상위인 유이도 쏟아진 건 덤. 아무도 신경 안 쓰는 아카네, 아츠미도 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저 정도 시세가 유지되는 것이다.
이벤트 상위 보상 보더 역시 낮은 편에 속한다. 6총 종료 후에 미오가 상위 보상으로 등장한 드림라이브 페스티벌 이벤트는 주말을 두 번 낀 9일이라는 기간 동안에 1장 컷에 2875만점, 2장 컷에 8628만점을 기록했다. 이는 직전 동일 이벤트인 사에와 직후 동일 이벤트인 카코의 그것들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다. 사에와 카코는 기간도 8일로 더 짧고, 주말도 한 번밖에 걸치지 못 했다. 비슷한 인기를 가지고 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그중에서 사에는 비슷한 인기라 말하기도 힘든 7회 연속 권외 아이돌인데 이보다도 보더가 낮은 것이다. 심지어 21코 시절의 이벤트인 카렌보다도 낮은데 이 당시는 단면 카드 스펙이 24k밖에 안되는[64] 시기였다. # 이벤트 보상은 경쟁자가 많을수록 보더도 높아지므로 보더가 낮다는 건 달리는 사람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고, 미오의 이벤트 보더가 낮다는 것은 미오를 뽑기 위해 이벤트를 달리고 싶어하는 사람이 그만큼 적다는 걸 의미한다. 즉, 미오 이벤트를 원하는 수요 자체가 적다는 걸로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항간에는 이 미오 도리페스 이벤트가 해당 이벤트를 기획한 직원의 내부고발이 아닌가 하는 카더라가 있다. 미오 도리페스는 미오가 이벤트 상위 보상으로 나온 유일한 이벤트이며 그 이전까지는 리미티드 1회, 원더풀 매직 3등을 제외하면 무조건 월1로만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미오 가챠는 항상 저조한 판매량을 보여주었지만, 단독 출연 가챠는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미오라는 아이돌 한 명만을 대상으로 한 수요와 화력을 검증할 수 있는 최초의 기회였던 셈. 당시만 해도 한일 양국 모두 총선 2위라는 결과에 반신반의하면서도 보더가 어디까지 올라갈지 기대하는 반응이 많았지만, 이벤트 시작하기 전부터 상위 입상 미니팀 멤버를 구하기 어려워하는 미니팀장들이 나오기 시작하다가 이벤트 종료시점에는 전술한대로 처참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 이벤트를 계기로하여 안 그래도 안 좋을대로 안 좋았던 여론이 이 때를 기점으로 최악으로 치닫고, 밈으로 미오를 까던 몇몇 유저들도 진심으로 증오를 내비치기 시작한 것이다. 200위 보더와 2000위 보더 모두 낮다는 건 미오P들의 머릿수도 과금력도 먼지만도 못하다는 의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 어떻게 하면 84만표를 모을수 있냐는 것이 미오 도리페스를 기획한 직원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아니었냐는 것이다.

사실상 이것들이 모바마스 유저들이 미오의 총선 투표 숫자에 의문을 제기하는 원인인데, 컴플비용이 낮다는 건 그만큼 수요가 적다는 뜻이며 결국 수요층인 미오의 담당P의 숫자 자체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적은 수의 미오 담당P가 총선표에 끼치는 영향력이 비정상적으로 크다는 점이 의구심을 들게 만드는 부분인데, 표 숫자 자체에 부정이 없다는 전제 하에 이를 납득이 가게 설명하려면 미오 담당P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핵과금러들의 결집 세력이어야만 한다는 무리한 가정이 필수적이다.[65] 물론 앞서 언급한듯이 미오 보상컷은 한장 컷이 낮다는 것으로 담당P가 적다는게 증명되고, 2장 컷도 낮다는 점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핵과금을 한다는 가정도 박살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니화 버프를 받은 5차 총선에 비해 크게 하락한 액티브 유저수를 갖고 치뤄진 6차 총선의 득표수는 1위인 카에데의 득표는 우즈키의 그것보다 3천표 낮았지만, 2위를 한 미오의 득표는 전회차 2위 카에데보다 10만표나 더 높았다.
이러한 흐름은 데레스테와 합동으로 치뤄진 7차 총선거에서도 이어졌는데, 7차 총선거의 최종 득표수를 기준으로 보면 데레스테 측 표는 모바마스 측 표와 비등한 수준으로 들어왔고[66] 여기서도 미오는 2위를 차지했다. 그런데 라이트 유저가 상대적으로 많은 데레스테라고 해서 미오가 모바마스보다 좀 더 취급이 좋냐고 한다면 그렇지도 않아서, 데레스테 측에서 미오가 상위 보상이었던 이벤트인 즐거운 Party Night(그루브), 정열 팡팡파레(재화수집)의 2천위(스타랭크 15) 컷이나 10만/12만위(상위보상 1장) 컷은 중하위권에 불과하다. 데레스테 직함 통계[67][68]를 보아도 뉴제네 동료인 우즈키나 린, 타 속성의 차기 신데걸 후보로 점쳐지는 마유, 카렌, 시키, 후미카에 비해 크게 밀리는 형편이라, 미오의 인기를 증명하기는커녕 오히려 미묘하다는 것만 보여준다.
결국 모바마스든 데레스테든 인게임 통계에서 드러나는 인기와 총선 득표수를 비교하면 온도차가 존재하는데, 이 격차를 설명할 만한 요인은 부족하다는 것. 때문에 상당수 커뮤니티에서는 분쟁 방지를 명목으로 관리자가 묻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대놓고 말은 않고 있지만, 관리자도 없고 할말 있으면 필터링 없이 나오는 @갤에서는 운영진이 투표 결과를 대놓고 조작하는거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실제로 운영 측에서 투표 결과를 자기 입맛대로 발표해도 P들 입장에서는 이걸 증명할 방도가 없기 때문. 투표결과가 조작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하면서 미오의 낮은 실제 인기지표에 대한 사실들을 같이 설명하려면 미오의 P들은 굿즈나 게임에는 돈을 안 쓰면서 선거때 표를 사는 데만 돈을 쓴다는 결과가 나오는데, 이게 너무나 이상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차라리 투표결과를 조작하는 것이라는 설명이 차라리 더 납득이 가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미오는 총선거 순위라는 인기 지표로는 도저히 설명이 안되는 데레마스 내 카드 가격, 같은 그룹 멤버의 파츠가 분실된 중고품보다 저렴한 미개봉 신품 굿즈로 대표되는 애매한 인기에 외모 역시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등 여러모로 입지가 미묘한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신데마스 메인 유닛인 뉴제네의 일원이라는 이유로 모바마스데레스테의 각종 이벤트와 보상 카드는 물론 별다른 친분이 없는 다른 아이돌들의 SSR 카드에까지 등장하고 앨범 발매, 가챠 순서 등에서 운영의 억지에 가까운 푸쉬를 받아 특혜를 얻는데도 6총, 7총에서 연타로 2위를 차지해서 뉴제네 중 혼자 신데렐라 걸이 아닌 상태 - 즉 운영의 억지 푸쉬를 계속해서 받는 상태가 3년차에 접어들고 있어서 다른 아이돌의 담당 P, 특히 패션 속성 아이돌의 P[69]들에게 눈총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7차 총선은 역대 총선 중에서도 가장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총선으로, 겉보기에는 미오가 연속으로 2위를 수상하며 견고한 지지를 확인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실을 보면 지지만큼이나 안티측의 스탠스를 확고하게 결집하게 만든 총선이었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이다. 이 총선에서 미오가 받은 푸시는 그야말로 전대미문으로, 모바마스에서는 신데렐라 걸을 결정짓는 것이나 다름없는 월말가챠[70]를, 1등을 중결 2위인 미오에게 주고, 2등을 경쟁 중이던 중결 1위 나나에게 준 데다 동속성(패션)이 2회 연속으로 1등으로 나온다는 전례 없는 인선을 선보였고, 데레스테 쪽에서도 (원래 나올 순서[71]였던 재화 수집 이벤트는 제외하더라도) 작년 6차 총선이랑 같이 했었던 악곡 총선거 유닛 부문 1위 곡인 Tulip의 상위 3인(카에데, 미오, 마유)버전 발매를 거의 1년 가까이 방치하다가 굳이 총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했으며,[72] SM 곡이 한참 밀려있는 상태에서 데레스테 1주년 기념곡이었던 BEYOND THE STARLIGHT도 들어가지 못했던 CM으로 2주년 기념곡 일루저니스타(센터가 미오이다)를 역시 총선을 앞두고 발매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이렇게까지 대놓고 미오 밀어주는거에 당할 거라면 차라리 그냥 미오한테 신데걸 주고 게임 폭파시키자" 같은 격한 반응들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결국, 운영국에서 꼬리를 내리고 미오에게 주는 억지 푸시를 끊지 않는 이상은 또 8대 신데렐라 걸 선발 총선거 때까지, 아니 혼다 미오가 신데걸에 오를 때까지 대놓고 과도한 푸시를 줄 것은 불 보듯 뻔한 일[73]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미오를 좋게 봤던 사람들도 점차 그런 시선을 거두고 있는 판국이고 아이돌 마스터 갤러리 같은 과격 팬덤에서는 이 아이돌을 이름으로 부르는 것조차도 욕을 먹는 판국이며 굳이 부른다면 가장 온건한 것이 풀 네임으로 적거나 일본에서처럼 성으로 부르는 것이고, 어지간해선 그냥 혼다라고 부르거나 개중에서도 과격한 사람들은 다, 오, 4 정도로 불르는 상황이며 혼다 미오의 담당을 자처하는 P에게는 베충이라는 모멸적인 멸칭이 붙는 그야말로 볼드모트 같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상황이 이렇게 되어버리니, 혼다 미오가 향후 총선거에서 만약 신데걸에 오른다 해도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기는 커녕 장장 수년 여에 걸친 밀어주기가 드디어 결실을 맺었다며 비웃음 섞인 비아냥이나 듣지 않으면 다행이고, 그렇다고 운영국에서 이를 의식하여 푸쉬를 끊어버리면 혼다 미오를 과도하게 밀어줬던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될 것이 분명하니 그야말로 이도저도 못하게 되어버렸다. 이에 따라, 팬덤에서의 신데렐라 걸즈 총 선거는 이번엔 어떤 성우 미배정 아이돌이 상위권에 들어서 성우배정을 받느냐이번엔 운영국에서 또 얼마나 혼다 미오를 밀어줄 것인가, 이번엔 과연 누가 혼다 미오의 신데걸 등극을 막을 것인가로 주제가 삼등분 되버리고 있다.
결국 8차 총선거에서 혼다 미오가 신데걸에 등극해버리는, 미오를 고깝게 보는 프로듀서들에게만큼은 재앙이나 다름없는 일[74][75]이 일어났지만 미오를 지지하는 P들과 그렇지 않은 다른 아이돌 담당 P들 사이의 알력은 여전하다. 미오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짧게 잡아도 장장 3년 여에 걸친 푸쉬와 편애로 따낸 1등상이라며 조소를 보내거나 약 300만이라는 득표 수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76], 혹은 8차 총선거에서나마 혼다를 떨어내서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미오를 지지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기나긴 설움을 떨쳐낸 선거임에도 축하는 커녕 미오를 곱게 보지 않은 다른 프로듀서들의 살벌하리만치 날선 반응에 불편해하며 커뮤니티에서 설전을 벌이는 등 갈등이 쉽게 해소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77]

2.6. 현재의 인기(2차창작계에서)


애니메이션 방영 이전에도 그랬듯 방영 이후에도 뉴제네중에서 시부린이 원탑, 그 다음이 우즈키, 그 다음이 미오라는 순위는 유지중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팬덤이 거대화되면서 '애니메이션을 봤더니 미오가 좋아졌다'는 신규 팬도 분명하게 눈에 띄기 시작했는데, 예를 들어 후타바 안즈와 비교하면 아래의 데이터가 나온다.
파일:캡처_2016_06_29_20_42_32_89.png
파일:캡처_2016_06_29_20_42_46_454.png
니코니코대백과에 등록된 동영상 숫자 비교(위가 미오, 아래는 안즈)
파일:캡처_2016_06_29_20_43_04_459.png
파일:캡처_2016_06_29_20_43_07_755.png
픽시브에서 해당 태그로 작품을 검색한 횟수 비교(위가 미오, 아래는 안즈)
애니메이션 방영 전에 안즈가 누렸던 인기를 떠올려본다면, 현재의 미오는 그렇게까지 안습한 건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여전히 뉴제네안에서는 밀리지만.
다만 이러한 통계는 약간의 함정이 있는 것이, 주인공 조합인 뉴제네등과 같이 다른 캐릭터에 엮여서 나오는 일도 많기 때문. 위의 주장과 같이 실제로도 메이져 이미지 위키인 단보루에서는 안즈 태그가 2천100여개 미오 태그가 1500여개로 나름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엄청난 차이까지는 아니다. 이는 위의 짤방들과도 비슷한 비율이다. 그런데 솔로이미지, 즉 다른 캐릭터랑 엮이는게 아닌 캐릭터 단독 이미지로 한정시키면 안즈 900여개 미오 400여개로 2배라는 엄청난 차이로 벌어지게 된다.
이는 비율로 따지면 더욱 알기 쉬워진다. 안즈의 전체 대비 솔로 아트 비율은 42% 정도인데 비해 미오의 비율은 26% 정도로 현저히 낮으며, 같은 뉴제네인 우즈키 린과 비교할 경우 린은 2900/5700 으로 50% 정도, 우즈키는 1400/3300으로 42%. 즉 주요 인기 캐릭터들의 솔로 아트 비중에 비해 미오의 비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이는 결국 미오의 인기가 그 자체적으로 강한게 아닌 다른 캐릭터와의 조합에 얻어타고 있는 것이 강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으며 그 조합의 대상들은 신데마스의 최고 인기 캐릭터들이다.

3.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에서


혼다 미오/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항목 참고

4.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에서


혼다 미오/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 항목 참고

5. 애니메이션에서


혼다 미오/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애니메이션 항목 참고

6. 담당곡



6.1. 솔로




6.2. 그룹




6.3. 커버곡



7. 피규어


일반적으로 린>우즈키>미오 순서로 발매되며, 뉴제네레이션 멤버 중 가장 늦게 피규어화가 결정되는 편이다.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figure.jpg
굿스마일 발매로 린, 우즈키에 이어 뉴 제네레이션 시리즈가 피규어화되었다.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5fbb11c4302c465f2e2ccfd1a0f2b573.jpg
넨도로이드 533번으로 피규어화가 되었다. 굿스마일 온라인샵 특전으로 에너지드링크가 추가되었다. 제품 정보
파일:external/images.goodsmile.info/1e2faade265e95efdf18e4d59195f528.jpg
2015년 8월, 드디어 피그마 269번으로 라인업되었다!
미오의 피그마 발매결정으로 2013년부터 세 번이나 피그마화가 결정된 시부야 린과 2015년 9월에 발매된 시마무라 우즈키에 이어서 뉴 제네레이션 전원이 피그마로 발매가 된 것. 부속품으로는 애니메이션 4화에서 PR영상 촬영으로 등장했던 캠코더와 함께 가방과 휴대폰이 동봉된다. 굿스마일 온라인 샵에서 사전예약시, 특전으로 웃는 얼굴 파츠가 동봉된다. 제품 정보
2016년 1월 발매 예정.
파일:혼다 미오 크리스탈 나이트 파티 ver..jpg
뉴 제네레이션의 새로운 스케일 피규어. Shine!!M@GIC☆ 의상인 크리스탈 나이트 파티로 굿스마일 컴퍼니에서 피규어 화 되었다. 제품 정보
보통 뉴 제네레이션의 피규어 발매 순서는 우즈키>린>미오 이거나 린>우즈키>미오 인데 이번에는 이와 다르게 우즈키>미오>린 순으로 발매 결정이 되었다. 또한 직구사이트 아미아미에서 이 셋 중 가장 먼저 품절되었다(!).
파일:figma 혼다 미오.jpg
시마무라 우즈키시부야 린에 이른 저지 시리즈. 단, 우즈키와 린은 2015 원더 페스티벌 여름 한정판으로 나왔지만 미오는 이번에 굿스마일 컴퍼니 예약 한정판으로 나왔다. 제품 정보

8. 콜라보레이션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fantasy1.jpg
파일:attachment/혼다 미오/fantasy2.jp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30052000_03.png
2015년 1월에 실시되는 그랑블루 판타지와의 콜라보 2탄에서 모로보시 키라리, 죠가사키 미카와 함께 출연이 확정되었다. 이쪽도 린처럼 촬영장에서 꿈을 꿨단 이야기.
파일:external/www.famitsu.com/5504375e24f6b.jpg
우즈키, 린에 이어서 아이돌 마스터 ONE FOR ALL의 DLC 게스트로 출현했다. 스테이지에서는 핸드마이크를 든 상태로 노래를 부른다.
파일:2viDdYa.jpg
파일:56MzOb7.jpg
파일:Yhkwfbv.jpg
2015년 9월 프린세스 커넥트와 신데렐라 걸즈의 콜라보에서 린, 우즈키와 함께 게임 캐릭터로 참전하였다. 그런데 이후 나온 후속작인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에서 히요리의 별명이 "혼다 미오"로 불리고 있다. 이유는 성격과 머리 스타일이 유사해서(...)

8.1.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미오(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문서로.

9. 기타


일본의 유명 마토메 사이트 운영자가 미오 열성 P라서 신데마스 캐릭터들 중에서 관련 정보가 가장 빠르고 많이 올라오는 캐릭터다.
애니 한정으로 남동생이 나온다. 성우는 안즈 성우도 맡고 있는 이가라시 히로미. 또한 데레스테의 오렌지 사파이어 이벤트 한정 커뮤에 의하면 남동생 말고도 오빠도 한명 있는 모양이다.
혼다 미오의 성우는 하라 사유리지만 아오키 루리코도 혼다 미오로 오디션을 봤다. 이후 아오키 루리코는 자칭 록 아이돌을 맡게 됐지만 혼다 미오의 성우 하라 사유리와 함께 라디오를 진행하면서 미오와 인연이라면 인연을 이어갔다.
모 방송인닮았다.
반다이남코에서 만든 드리프트 스피리츠와 데레스테가 콜라보이벤트를 진행했는데 혼다 미오 이타샤를 한 차량이 혼다 시빅이었다(...)혼다가 혼다를 타네

10. 둘러보기


파일:external/imas-cinderella.com/logo_new_generations.png
뉴 제네레이션(ニュージェネレーションズ
파일:푸치린스테이지오브매직.png
파일:푸치우즈키스테이지오브매직.png
파일:푸치미오스테이지오브매직.png
시부야 린
시마무라 우즈키
혼다 미오


파일:external/pbs.twimg.com/C4ngV-wVMAA293_.png
포지티브 패션(ポジティブパッション
파일:포지패아카네푸치.png
파일:포지패미오푸치.png
파일:포지패아이코SD.png
히노 아카네
혼다 미오
타카모리 아이코
[ 담당곡 ]
파일:external/cdn.img-conv.gamerch.com/1487312014001.jpg
파일:스파파라.jpg




[1] 극장 421화에 따르면 고등학생이다. 참고로 뉴제네와 포지티브 패션 양 유닛에서 모두 막내다.[2] 이는 애니메이션의 설정을 다수 이어받은 데레스테에도 유지되었다. 오렌지 사파이어의 이벤트 커뮤를 보면 알 수 있는 부분. 원작 게임에서의 뉴제네는 딱히 누가 리더라는 언급이 없다.[3] 성우는 안즈의 성우이기도 한 이가라시 히로미. 즉, 소년, 소녀 연기를 모두 보여준 셈.[4] 다만 이러한 성격이 특징 없이 평면적이라는 비평이 있었고, 거기에 저퀄 일러+푸쉬 없음과 합쳐져 안습한 결과를 낳게 되고 말았다.[5] 미오는 옆집에 살고 있으면 좋겠네, 싶은 여자아이에요. 밝고 힘차게 언제나 미오 쪽에서 쭉쭉 다가와 친해지려하네요. 동료나 친구를 무척 소중히 여기고, 함께 무언가를 하려하며, 모두를 웃게 만드는 아이돌이 되고싶어하는 그런 여자아이에요. 게임 내에서는 "즐거워!","힘내자!" 같은 면이 많기에, 이제부터 애니메이션 등으로 무엇 때문에 화내거나, 무언가를 괴롭다고 생각해서 우는 등, 그런 면들이 보고 싶네요. ...어디가 매력이냐고 물었는데, 실수한 걸까요? 그런데 그것이...[6] 아카네와 우즈키가 17살, 아이코가 16살로 나이상으로는 미오보다는 연상들. 그나마 동갑인 것이 린이다.[7] 보통의 극장에서는 볼 수 없고 여기서 볼 수 있다. [8] 사실 라디오가 시작했을 무렵에는 아직 미오의 성우가 발표되지 않은 시점인지라 참여시키고 싶었어도 시킬 수 없는 상황이긴 했다.[9] 명절이나 기록돌파 같은 특별한 일이 있으면 한국판 아이돌들로 바뀐다.[10] 뉴제네 멤버중 유일하게 앨범에 합류하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의미가 퇴색되는 감이 있지만, 사실 총선기간 중에 대놓고 얘들을 찍으라는 식의 가챠버프를 받았던 캐릭터들이 이듬해 총선 때 버프가 깨지면서 순위가 떨어지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고 3차-4차 총선 사이에 있는 미오의 순위 낙폭은 그러한 캐릭터들 중에서는 크지 않은 편이다. 더욱이 3차 이전의 총선까지는 순위 내에 이름조차 올리지 못했고, 중상위권의 순위를 유지했다는 건 팬덤이 어느 정도 안정되었다는 반증이 될 수 있다. [11] 그 대신인지, 애니가 진행되면서 미오는 앱솔루트 나인의 곡을 자기가 참여도 안했는데 전부 재패하게 되었다. 꽃봉오리의 경우에는 21화에서 미오 솔로 버전이 삽입곡으로 미오의 감정을 나타내는데 쓰였고, Absolute NIne의 경우엔 26화에서 뉴제네 버전이 신센구미걸즈 주제곡으로 쓰였다.[12] 다만 린의 경우 원래 7월 발매 예정이었다가 결함 발견으로 9월로 연기 되어 우즈키와 같이 9월에 나온 것이다.#[13] 대신 특전이 2개다.[14] 많은 사람들이 순수한 인기투표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총선은 가챠의 영향이 굉장히 크다. 2, 3, 4차 총선 모두 총선 기간 도중에 진행된 가챠에서 등장한 캐릭터가 신데렐라 걸을 따낸 전적만 봐도 알 수 있다.[15]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후에 6차 총선에서 카에데 역시 리미티드/월말 가챠 푸쉬를 받아버린지라, 이 때문에 극성 카에데P들에게 맹 비난을 받았던 우즈키와 미오P들이 카에데를 까는 경우가 생겼다.[16] 우즈키의 경우 중간발표도 1위였기 때문에 가챠 푸쉬가 사실상 순위변동이 아니라 순위에 쐐기를 박는 역할이었지만, 미오의 경우 전회 18위에서 순위 상승을 이룬 것이 눈에 보이는 데다, 미오의 가챠 푸쉬가 없이 미오가 이전 순위를 유지했다면 동 타입 4위인 키타미 유즈도 성우가 붙을 확률이 높았기에 우즈키보다 미오에게 화살이 향하는 분위기다.[17] 나나가 일본어로 7을 의미하기 때문[18] 정확하게는 373755표[19] 실제로 프로듀서들의 집결은 총선에 큰 영향을 끼친다. 7차 총선을 예로 들면 나나와 미오는 실제 인기 지표를 보면 1위, 2위를 할정도는 아니지만 각자 P들이 나나는 7회 총선이라는 계기로, 미오는 지난 총선의 기세를 이어받아 이번에는 1위를 하겠다는 계기로 집결한 것이다. 다만 실제 인기지표에서 나나는 최상위권에 근접하는 인기캐릭인데다 미오랑은 달리 안티가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같은 선에서 비교하기는 어렵다.[20] 시마무라 우즈키. 시부야 린[21] 물론 미오가 피해만 받은 것이라 볼 수는 없다. 미오가 지금껏 받은 온갖 푸쉬와 수혜 중 총선거 기간 월말 가챠 1등만 뚝 떼서 던져줘도 큰절하면서 눈물을 흘릴 비주류 아이돌들의 프로듀서들 숫자만 생각해도 피해자 소리가 쑥 들어가야 정상이다. 비유를 하자면, 도둑놈이 빈집에 숨어들어갔는데 알고보니 빈집이 아니라 집주인이 있었고, 이 집주인이 도둑을 두들겨 패서 식물인간으로 만들었다는 뉴스가 보도된다면, 일단 그 도둑놈은 법적으로는 폭행 상해 피해자가 맞긴 할 것이다. 하지만, 뉴스를 보는 시청자들은 이 도둑놈을 피해자라 생각할까?[22] 결국 다른 아이돌들의 담당을 자처하는 게임 사용자, 특히 아직 목소리가 없는 아이돌들의 담당 프로듀서들에게는 3년 동안 온갖 편애와 몰아주기를 받으면서도 1등을 못하는 게 너무나 괴롭다는 혼다 미오 담당 프로듀서들의 볼멘 소리가 웃기지도 않을 수준의 블랙 코미디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에서 비롯되는 굉장한 아니꼬움이 이 이 2D 가상 아이돌을 놓고 벌어지는 갑론을박의 주된 원인일 것이다. 그나마 무성대 아이돌 담당들에게 이번 8차 총선거 결과가 희망이 될 수도 있는 이유는 혼다 미오를 향한 운영 측의 편애와 밀어주기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면서도 수가 적다는 이유로 가끔 찍소리나 내면서 지켜볼 수밖에 없었던 타 아이돌 프로듀서들이 그간의 생고문이나 다름없던 상황에서 벗어날 일말의 가능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단, 혼다 미오의 8대 신데렐라 걸 등극에 만족한 운영 측에서 더 이상의 인위적, 의도적인 간섭을 그만둔다는 매우 상식적인 전제 하에 말이다.[23] 8총 기간 내에 푸쉬가 없었다고 트루 신데걸이라고 치켜 세우자는 말이 있지만, 3총부터 4번의 직접 푸쉬가 있었고(아이리는 0번, 란코, 린, 슈코, 카에데, 나나는 1번, 우즈키는 2번), 8총 시작 직전까지 사이사이에 꾸준히 얼굴을 비추는 등 간접 푸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24] 참조하면 1년 반 동안 데레스테 악곡 이벤트 참가 횟수는 미오가 5회로 단독으로 톱이다. 참고로 4회는 린, 미호, 하지메로 셋 다 권내 개근자.[25] 가챠 부스트는 아무 의미 없었다는 의견 또한 존재한다. 대부분의 모바마스 유저들이 어차피 발표 전에 주작하면 되니까 미오의 득표수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도 있지만, 8총의 무료표는 902장으로 7총의 두배가 넘으며 이는 유료표 전체의 절반보다 조금 적은 수준이다. 부계를 하나 만드는 것으로 20만엔 어치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26] 사에의 출신지를 고려(?)한 애칭으로 항(はん)은 '~씨'를 뜻하는 '상(さん)'의 칸사이벤. 원작 게임에서도 사에가 프로듀서를 부를 때 '프로듀서항(プロデューサーはん)'이라고 부른다.[27] 위의 쿠미코와 함께 4년만에 선셋 노스탤지어로 복각했을 때 별명이 바뀌었다. [28]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제작사 Cygames의 게임으로, 신데마스와 콜라보를 꾸준히 시행하고 있는 게임이다, 2015년 9월 현재 4회의 콜라보를 수행했으며, 미오는 2회부터 배포되었다.[29] 사실 애니메이션 이전의 미오는 그 아이코 관련의 커플링도 몇 개 안되서 백합 관련으로는 인지도가 낮았다. 숫자로만 따지면 프로듀서 쪽이 많을 정도. 단지 안습한 상황때문에 혼자 일거리가 없어서 프로듀서가 위로해 주는 패턴 위주였지만......[30] 미오가 등장한 극장이나 2차창작 만화에서 미오의 얼굴에 모자이크를 씌우는 행위를 '혼자이크'라고 부르는 신조어가 생겼을 정도이며, 아예 포토샵을 통해 미오가 같이 등장한 카드나 극장에서 미오를 완전히 지워버리거나 다른 아이돌로 합성한 게시물이 많은 지지를 받아 개념글에 올라갈 정도이다. 이는 비단 @갤뿐만 아니라 디시 오덕갤 대부분에 퍼져서, @갤이 아닌 오덕갤에서도 미오의 짤이 첨부된 글에 "혼자이크 해라" "혼자이크 매너좀" 같은 댓글이 숱하게 달리는 것을 볼 수 있다.[31] 여기서 더 발전해서 만화 갤러리나 몇몇 게임 갤러리 등지에서는 아예 뻗친 숏컷 머리를 한 여자가 나오는 장면을 보고 "아 혼다 미오잖아" 같은 반응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32] 특히나, 7총 기념 이벤트 카드 하위에서 신데걸에 당선된 나나를 옆에 두고 마치 자기가 신데걸을 한 마냥 센터자리에 선 카드 일러를 보고 "이렇게까지 나오는데 욕을 안하는게 더 이상한거 아님?" "이걸 보고 누가 나나를 신데걸이라고 생각해요" 같은 격한 반응이 나왔고 현재는 그냥 "더이상 혼다가 패악질 부리는거 못봐주겠으니까 그냥 신데걸 주고 치우자" 같은 의견이 대세다. 처음에는 미오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나 욕을 하면 뭐라하던 미오 팬들도 7총 사태 이후로는 "운영진 때문에 미오가 욕을 먹는다" "미오가 무슨죄야 운영이 억지로 밀어주는데..." "그놈의 신데걸 유닛이 뭐라고..." 같이 반쯤 포기한 반응이 주류다.[33] 원문은 アイツ. 보통 그 녀석이라고 번역할 때가 많지만, 문맥상 그 새끼 라고 해석하는게 적절하다.[34] 특히나 갈색 긴 생머리에 웨이브와 조금 땋아서 포인트를 주어서 굉장히 신경 쓴 시마무라 우즈키의 헤어스타일이나, 시대를 불문하고 남녀노소 모두의 선망의 대상인 긴 생머리의 시부야 린과는 달리, 혼다 미오의 이 뻗친 단발머리는 막말로 벌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뻗친 단발머리는 현실에서도 탑급 연예인이라고 해도 소화해내는게 불가능에 가까운 헤어스타일이다.[35] 빛나는 세계의 마법(뉴제네 버전), 앱솔루트 나인(뉴제네 버전), 츠보미(미오 솔로).[36] 데레스테 2주년 곡인 일루져니스타의 경우, 밀려있는 8곡을 제치고 먼저 나왔다.[37] 애니메이션 푸쉬의 경우 상단에서 언급된 미오붐 때문에 의아해 할 사람들도 있을텐데, 상단에서도 언급되었 듯 후반부에서의 활약으로 충성도 높은 고정팬들을 다수 확보했다. 총선거에서 투표하기 위해서는 가챠를 지를 필요가 있으므로, 즉 돈을 써야 하므로 무난한 호감보다는 이런 충성도 높은 팬들이 많은 편이 더 유리하다. 사소한 것이지만, 뉴제네의 리더라는 설정도 애니메이션에서 붙었다.[38] 데레스테에서 우즈키가 가장 각광받았던 시기는 2016년 6월(페스 한정 아이돌로 발탁) ~ 9월(러브레터 이벤트)까지로 5차 총선 결과로 신데렐라 걸이 된 이후이며, 2017년 이후의 행보를 보면 오히려 홀대론이 터져나올 정도.[39] 하술하겠지만, 데레스테에서 아이코는 1, 2차 SSR까지 일러스트에 미오가 등장한 반면 미오는 1, 2, 3차 3장의 SSR 모두 일러스트에 아이코가 등장하지 않았다.[40] 데레스테 기준으로는 트라프리와 뉴제네가 (가칭) Perfect 5th로 드라마 촬영 + 주제가(STORY) 공연을 함께하긴 했지만, 이 이벤트의 커뮤에서 나오는 우즈키와 주로 엮였다는 점에서 뜬금없는 인선이다.[41] 데레스테 2주년 기념곡 일루저니스타의 상위 보상이 후미카인데, 특훈 후 일러스트가 마치 사치코와 후미카가 주인공인 미오를 소개하는 듯한 형태라 좋은 소리는 듣지 못했다.[42] 아카기 미리아, 이케부쿠로 아키하, 이쥬인 메구미, 사이온지 코토카, 시부야 린, 시마무라 우즈키, 타카모리 아이코, 타다 리이나, 츠키미야 미야비, 하야미 카나데, 효도 레나, 호죠 카렌, 마츠나가 료, 마츠모토 사리나, 미무라 카나코, 모로보시 키라리[43] 다만 린의 경우는 초기의상 기준으로는 나오와만 접점이 있었고 카렌이 나중에 낀 형태라 엄밀한 의미의 초기의상조는 아니다. 즉 이 문단의 서술은, 초기의상조 개념 자체가 어느 정도 유저들의 자의적인 기준임을 감안하고 읽는 것이 좋다.[44] 아이코는 전 총선 권내에 빛나는 패션 전통의 강자 중 하나고, 아카네는 2차 이후부터 귀신같이 6권외를 찍긴 했지만 했지만 1차 총선 때만큼은 5위의 강호였다.[45] 혼다 미오의 부속품 밖에 안되는 존재라는 매우 비하적인 의미이다.[46] 이 이벤트도 과도한 푸시 사례 중 하나로 자주 언급되는데, 로얄 이벤트가 끝나고 인터벌 기간에 나오는 메인 화면에 본래 역대 신데렐라 걸들이 비춰져야 할곳에 미오를 넣고 #, 애니버서리 이벤트 상위 100명 까지 주는 현물 보상을 당대 신데렐라 걸인 카에데가 아닌 뉴 제네레이션이 그려진 카메라를 주는 등 전례가 없는 운영으로 구설수에 올랐다.[47] P.C.S SSR 시리즈(미호 2차 / 쿄코 3차 / 우즈키 4차)가 존재하며 해당 카드들에는 P.C.S의 모든 멤버들이 등장한다.[48] 아이코 1차 카드에는 미오가 함께 등장하고, 아카네 2차와 아이코 2차는 포지패 전원이 함께 등장한다.[49] 3차에서는 오가타 치에리와 유닛 '인디고 벨'로 엮인 도묘지 카린이 배경에 등장해서 겨우 벗어나나 했는데, 데레스테 극장에서 귀신같은 등장으로 아이코P들의 원성을 샀다.[50] 현재까지 이어진 아이코의 포근한 이미지는 아이바 유미와 함께 패션 치유계 양대산맥으로 불릴 정도로 P와의 높은 친밀도를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다. 아이코는 이런 이미지에 힘입어 전 총선거에 권내에 들 정도의 인기 캐릭터 반열에 오른 것이기 때문에 골수 아이코P들이 P는 뒷전에 두고 미오만 찾는 묘사에 짜증을 내는 건 당연한 이야기다.[51] 실제로 한 아이코p는 데레스테 운영진에 미오의 과다한 푸쉬를 위해 아이코를 이용하는 것을 멈춰달라는 항의를 했지만, 정작 답변은 "응 일러 안바꿔줘~" 뿐이었다.[52] 다다음 총선거에 미오P들이 아이코를 지원해준다는 말도 없는데, 왜 맹목적으로 미오를 지원하냐고 하는 의견도 있다.[53] 예외로 농어촌 전형 패션이 월1 차례일 경우 비교적 유연한 인선이 나온다.[54] 아이돌 마스터 갤러리에서는 이들을 린굼란 이라고 칭한다.[55] 예를 들면, 대표적인 데레스테 계정 판매중개 사이트인 리세미세에서 뉴제네 3인방 中 1인 + 카미조 하루나로 구성된 2SSR 계정을 산다고 가정했을 때, 1만원 - 8천원 대인 시부야 린 OR 시마무라 우즈키 + 카미조 하루나 2SSR 계정과 달리, 혼다 미오+ 카미조 하루나로 구성된 2SSR 가격은 단돈 4천원이면 살 수 있다. 이는 데레스테 2연챠 값보다 딱 700원 더 비싸다... 심지어는 같은 구성에 혼다 미오가 추가로 붙어있는데도 더 싼(...) 경우도 있었다.[56] 물론 뉴제네 수준의 푸쉬를 받아도 총선 최상위권은 고사하고 8권외의 클린시트를 찍는 다른 아이돌도 참 많다.[57] @갤에서는 이러한 행적을 주로 인질잡는다고 표현한다.[58] 데레스테 루나틱 쇼의 사치코처럼 이게 푸시인지 디버프인지 구분이 안 가는 경우는 제외.[59] 8차 총선거 중간 결과 공개 후 열린 월말 가챠에서 중결 1위인 미오가 아닌 카렌과 마유가 등장한 이례적인 인선을 두고 일각에서는 혼다 미오에게 초대 신데렐라 걸인 토토키 아이리처럼 2차 이후의 총선거들과 같은 노골적인 밀어주기 없이 총선거 1등을 차지한, 소위 '트루 신데걸'의 지위를 내려주고자 저런 식의 월말 인선이 등장한 것이 아니냐는 농담이 오고 갔으나 결과적으로는 농담이 아닌 예언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혼다 미오를 지지하는 유저들은 절찬리에 이 '트루 신데걸' 타이틀을 애용 중이다.[60] 2017년 8월쯔음에 컴플비가 드링크 3천대를 돌파하였다. 현재도 성우배정을 받지 못하고 당시에는 데레스테에서도 쓰알이 없었던 미즈키 세이라보다도 컴플비가 저렴했다. 물론, 카드 숫자로 보나 레어카드의 비율로 보나 한정 카드의 수로 보나 최신 카드의 성능으로 보나 세이라가 조건이 훨씬 안 좋다.[61] 배수 기간, 통상/한정 여부, 단면/양면에 따른 성능차, 개인/팀 이벤트에 따른 출하량, 월말 가챠 1-3위에 따른 출하량, 리미티드 복각으로 인한 월말 카드의 과잉 공급, 파워 인플레로 인한 현역 성능카의 세대 교체 등등[62] 구설수에 오른 바로 그 총선 월말 가챠 맞다.[63] 드물게 예외도 있다. 6총 당시 월말이었던 메이드 카에데/유이/노리코가 복각된 미리아 리미티드 가챠같이 상위가 안 팔리면 그만큼 복각 인선의 추가 출하량이 적어지고, 시세 유지가 지속된다.[64] 미오 이벤트에 비하면 4-5k정도 스펙이 낮다. 4배수라면 16-20k 정도 차이나며,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은 딜량에 정비례해서 포인트를 획득하는 이벤트다.[65] 혹은 다른 가정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평소에는 데레마스나 데레스테를 즐기지 않지만, 1년에 한 번 열리는 총선거에서 오로지 혼다 미오에게 투표하기 위해 게임에 접속하여 이벤트를 뛰고 과금으로 가챠를 돌리는 기간제 혼다 미오 담당 프로듀서가 수백에서 수천 명 단위로 존재한다는 무리한 가정이 그것이다. 비꼬는 측면이 강한 가정이긴 하지만, 이쯤 되면 차라리 운영 측의 득표 수 조작이 상대적으로 상식적인 주장처럼 들릴 지경이다.[66] 5, 6차 총선거 1위의 득표수는 100만 선이고 7차 총선거 1위의 득표수는 230만 정도인데, 데레스테 합동 총선의 여파로 모바마스 측도 투표 열기가 고무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비등하다고 볼 수 있겠다.[67] 데레스테 룸 랜덤 방문으로 '○○의 담당'등 직함이 등록되어 있는 계정을 세었다고 한다. 흔히 가라계라고 불리는, 만들어 놓기만 한 계정은 통계에 안 들어갔을 것이라는 뜻.[68] 표본은 6000인데 데레스테 액티브 대비 대략 1.5% 가량 된다.[69] 교우관계가 넓다는 설정 때문인지 패션 아이돌들은 상당히 뜬금없이 미오와 엮이는 경우가 많다.[70] 2차 란코부터 6차 카에데까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두 월말가챠의 수혜자이며, 특히 5차부터는 중결 발표 이후에 월말가챠가 나오기 시작했는데 이 시기의 신데렐라 걸들인 우즈키와 카에데는 둘 다 중결 1위 상태에서 월말 1등으로 나와 신데렐라 걸을 확정지었다.[71] 패션 곡이 나올 순서였는데, Spring Screaming이 안 나왔다고 해도 극장 엔딩 SUN♡FLOWER 차례라 미오는 나오게 되어 있었다.[72] 다만 이 3인 버전 Tulip은 보컬의 조화나 편곡의 질이 그다지 좋지 못해서 오히려 푸시가 아닌 디버프로 작용했다는 설이 있다. 미오의 경우 가창력은 준수한 편이지만 특유의 음성이 튀는 편이라 그룹곡에서는 위화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Tulip이 그런 케이스.[73] 여기에는 "과연 신데렐라 걸에 오르는데 성공한다고 이 푸쉬가 멈출 것이냐?"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바로 미오가 신데걸에 오른다면 우즈키와 린이 신데렐라 걸 당선을 축복하며 신데렐라 걸 유닛이라는 이름 아래에서 1년 내내 지금과는 비교도 안되는 깽판을 칠것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것. 가능성이 높진 않지만 우즈키나 린이 차후 총선거에서 1위 재입상이라도 한다면 전원 총선거 1위 재입상 타이틀 히로인 그룹이라는 미명을 만들기 위해 지금과 별 다를 것 없는, 아니면 더 심하고 노골적인 푸쉬가 다시 시작될지도 모를 일이다.[74] 실제로 많은 수의 데레마스 유저들이 활동하면서도 혼다 미오라면 치를 떠는 것으로 유명한 디시인사이드의 아이돌마스터 갤러리에서는 5월 20일 12시 투표 결과가 공개되자마자 대혼란이 벌어졌으며 게임의 존폐 여부를 우려하는 유저부터 절망에 빠져 현실을 부정하는 사람, 조작 선거를 의심하는 유저, 모든 걸 포기하고 게임과 갤러리에서 사라지는 사람 등 온갖 양상의 패닉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 와중에 데레마스를 접을 거라면 우리 게임을 하지 않겠냐는, 소위 '구조선'이 온갖 게임 관련 갤러리로부터 쇄도하고 혼다 미오를 추켜세우면서 2등에 그친 호죠 카렌을 비웃는 유동 아이피 이용자가 급증하는 등 전형적인 초상집 갤러리의 양상을 띠면서 한바탕 난리였으나...... 만 하루하고도 반나절이 약간 안되게 지난 지금은 아이돌마스터 이야기를 하지 않는 아이돌마스터 갤러리의 일상(...)이 비교적 담담하게 유지되는 중이다.[75] 다만 담담하다는 의미가 현실을 받아들이고 진정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작년 같았으면 나나 팬아트나 만화 등 여러 가지가 개념글에 올라올 상황인데, 지금은 총선거를 했는 지조차 모를 정도로 지나치게 조용한 상황이라 총선 결과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하는 부정적 침묵인 것으로 보인다.[76] 물론 운영 측에서 총선 기간 동안 있었던 데레마스 및 데레스테내 모든 계정의 투표행위를 열람 가능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는 이상 유저 측에서는 이를 증명할 수 없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동일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이상 선거 과정 중 그 어떤 인위적인 조작 행위나 부정 행위가 없었음을 증명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때문에 유저 측에서는 정황 근거만으로 이를 판단할 수 밖에 없는데, 전술한 바와 같이 혼다 미오는 데레마스내 거래 가능한 카드의 가격이나 오프라인의 굿즈 가격 등의 지표에 비해 총선 순위 및 득표에서 해괴하리만치 압도적인 괴리를 보여주고 있기에 위에서 제기하는 득표 조작 의혹을 마냥 헛소리로 치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77] 당장 저번 총선때 신데걸도 아닌 혼다 미오가 총선 곡 앨범 커버 센터, 데레스테 총선 이벤트 하위카드에서 센터자리를 배정 받아서 엄청나게 까였는데 이번 8총에서 혼다 미오가 신데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카렌이 아닌 혼다 미오가 또 총선 곡 앨범커버나 데레스테 이벤트에서 센터자리에 선다? 그 뒤로는 얼마나 불타오를지 말하기 조차도 무서울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