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론

덤프버전 :




[[미시경제학|미시경제학
'''{{{#fff

Microeconomics
''']]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상세
3. 과정
4. 대학원에서



1. 개요[편집]




경제정책을 다루는 경제학, 특히 거시경제학의 분야.

학문적으로 경제정책이란, 정부에 의해서만 수행되는, 국민의 경제생활에 대한 정부의 의식적인 조치이다. 또한 경제정책의 궁극적 목적은 국민의 경제적 복지의 증진에 있다.


2. 상세[편집]


경제정책은 한 나라의 미래를 움켜쥐는 중요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은 대부분의 99%이상의 국가들이 자본주의 체제에서 자유경제를 지향하지만, 과거 사회주의 체제에서 계획경제를 지향하는 국가들은 경제정책이 잘못돼서 망한 사례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정책은 경제학, 거시경제학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도 경제정책은, 한 나라의 미래를 좌지우지 할 뿐만 아니라, 나라의 흥망성쇠를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이기도 하다.


3. 과정[편집]


대부분의 대학의 경제학과에서는 이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전공필수로 지정해놓은 학교도 있고 안한 학교도 있지만, 보통은 2~3학년때 많이 개설되고,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부,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처럼 4학년에 개설되는 곳도 있다. 경제학의 과목 중에서는 정치학, 정책학, 사회학, 경영학적 내용이 함유되어 있어 처음에 배울때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지만 수학적 내용이 많이 없어 타과 학생들도 부담없이 듣는 경우도 많다.[1]

4. 대학원에서[편집]


대학원에선 본격적으로 이 학문을 깊게 파고드는데, 경제학과 교수중 몇명은 경제정책이 전공인 경우도 있을 정도로 나름 인기있는 분과다. 실패/성공 경제정책 사례분석, 합리적 경제정책 수립 등 경제정책에 대해 심도깊이 배우게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00:21:35에 나무위키 경제정책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경제학원론과 더불어 수학적 내용이 거의 없는 전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