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스택

덤프버전 :


로버트 스택의 주요 수상 및 수훈 이력
[ 펼치기 · 접기 ]
역대 프라임 타임 에미상 시상식
파일:emmylogo.png
남우주연상 - 드라마 부문
제11회
(1959년)


제12회
(1960년)


제13회
(1961년)

레이먼드 버
(페리 메이슨)

로버트 스택
(The Untouchables)


레이먼드 버
(페리 메이슨)




로버트 스택
Robert Stack


파일:Robert_Stack_profile.jpg

본명
찰스 랭퍼드 모디니 스택
Charles Langford Modini Stack
출생
1919년 1월 1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 앤젤레스
사망
2003년 5월 14일 (향년 84세)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 앤젤레스
묘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웨스트우드 추모공원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직업
배우
학력
브리지워터 주립대학교 (졸업)
영화 데뷔
1939년, '브라이트 아이즈'
활동 기간
1934 ~ 2003년
배우자
로즈머리 보(1956년~2003년 스택 본인의 사망)
자녀
딸 1, 아들 1
지지 정당



1. 개요
2. 위상
3. 생애 및 활동
4. 주요 출연 작품
4.1. 영화
4.2. TV



1. 개요[편집]


미국의 배우.


2. 위상[편집]


1930년대 소위 재즈시대의 시카고를 배경으로 갱스터들과 싸우는 금주법 수사관 엘리엇 네스의 활약상을 다룬 TV 드라마 "디 언터쳐블즈"(1959-63)로 유명하다. 범죄 다큐멘터리 시리즈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1987-2002)를 진행하면서 다시 유명세를 탔다.


3. 생애 및 활동[편집]


1919년 1월 13일 캘리포니아 로스 앤젤레스에서 찰스 랭퍼드 모디니 스택(Charles Langford Modini Stack)으로 태어났다. 두 형제 중 둘째였다. 어머니 일리저버스(Elizabeth)는 연예계 집안 출신이었는데, 스택의 외할아버지는 오페라 테너 찰스 "카를로 모디니" 우드(Charles "Carlo Modini" Wood)였다. 스택의 이름 속 "모디니"는 외할아버지의 오페라 활동명에서 온 것.

갓난아기 때 부모님이 이혼했고 어머니는 바로 스택을 데리고 이탈리아로 이주했다. 스택은 아드리아로마에서 자라며 프랑스어이탈리아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게 되었다. 6살 때 미국에 돌아오고 나서야 영어를 처음 배웠고, 부모님은 재결합했다.

그러나 부유한 부동산 투자가였던 아버지 찰스는 스택이 9살 때 사망하고 만다. 어머니는 클라크 게이블, 스펜서 트레이시와 절친했고, 두 사람은 스택에게 "대리 아버지" 역할을 해주었다.

브리지워터 주립대학교에 진학해 드라마 과정을 밟았다. 스키트 사격에 재능이 뛰어나 두 번 세계신기록을 세웠으며 1971년 스키트 사격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스무 살 때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방문했다가 명제작자 조우 패스터낵으로부터 스크린 테스트를 제안 받았고, 셜리 템플 주연작 <브라이트 아이즈>(1939)로 처음 영화에 출연했다. <First Love>(1939)에서 당대 최고의 인기스타 중 하나였던 디애너 더빈의 상대역으로 실질적인 데뷔를 하면서 더빈의 첫 스크린 속 키스 상대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선 뛰어난 사격술을 선보이며 해군 포병 장교로 활약해 중위까지 올라갔으며 3개의 공로 훈장을 받았다.

흥행작 <주디와 데이트>(1948)로 현장에 복귀한 스택은 1950년대에 주연급으로 상당한 성공을 거뒀다. 정신이 망가진 알코올 의존증 재벌 2세를 연기한 <바람에 쓴 편지>(1956)를 통해 경력상 유일한 아카데미 연기상 후보 지명을 이뤄냈다.

1950년대 후반 영화사 계약이 끝난 뒤엔 TV로 활동 영역을 옮겼다. 루실 볼의 데실루 프러덕션즈에서 만든 "디 언터쳐블즈"는 엘리엇 네스의 1920년대 활약상을 소재로 했는데, 네스 역을 맡은 스택은 1960년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탔으며 1961년에 다시 후보에 올랐다. 앤서니 프랜시오서와 함께 나온 드라마 "The Name of the Game"(1968-71)에선 범죄 전문 기자를 연기했다.

파일:The_Untouchables_1959_53.jpg


1970년대엔 주로 TV 영화에 나왔으며 "디 언터처블즈" 제작자 퀸 마튼(Quinn Martin)의 경찰 드라마 "Most Wanted"(1976-7)에도 출연했다.

1979년 스티븐 스필버그의 코미디 <1941>에서 조지프 스틸웰을 연기하면서 코미디물에 재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곧 항공기 기장을 연기한 <에어플레인>(1980)의 대흥행으로 코미디 쪽에서 수요가 생겨 1980년대와 90년대에 존 캐서베티즈가 연출한 <빅 트러블>(1986), 톰 행크스, 멕 라이언 주연의 <볼케이노>(1990) 등 기존의 완고하고 가부장적인 이미지를 자기 풍자하는 역할로 많이 나왔다.

또한 1987년부터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의 진행 및 해설을 맡아 울림이 있는 깊은 목소리로 프로그램의 인기를 견인하면서 다시 미국 대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프로그램 속 고정 대사

스택이 본인 역으로 나온 코미디 <멈포드>(1999)는 조이 데이셔넬의 데뷔작이며 테드 댄슨, 엘리자베스 모스가 출연했는데,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의 단골 소재를 연상시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코미디 프로그램에 나와 본인 풍자를 한 적도 있다.

2020년 넷플릭스의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 리부트에서도 스택의 이미지가 타이틀 시퀀스에 나올 정도.

2002년에 전립선암 진단을 받아 치료에 들어갔고 2003년 5월 14일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4. 주요 출연 작품[편집]



4.1. 영화[편집]


  • 브라이트 아이즈, 1939
첫 출연작. 셜리 템플 주연.

  • First Love, 1939 - 테드 드레이크(Ted Drake) 역
실질적인 데뷔작. 뮤지컬. 헨리 코스터 연출. 개봉 당시 현대를 배경으로 신데렐라 이야기 구조를 그대로 따라간다. 아카데미 미술상, 촬영상, 음악상 후보에 올랐다.
미스 위긴즈(Miss Wiggins') 기숙여학교를 졸업한 고아 칸스턴스 "카니" 하딩(Constance "Connie" Harding, 디애너 더빈 분)은 유일한 친척인 삼촌과 뉴욕에 살게 된다. 구박 받는 중에 친해진 하인들이 십시일반으로 드레스를 사주고 친척들은 무도회에 못 가게 뒷공작을 펼쳐 카니는 무사히 무도회에 입성한다. 카니의 노래 솜씨에 무도회를 주최한 테드가 반하지만 카니는 신발 한 짝을 남기고 사라진다. 카니는 테드를 거의 포기하고 음악 교사가 되려고 학교로 돌아가지만 테드와 재회해 잘 된다는 얘기다.

  • The Mortal Storm, 1940 - 오토 폰 론(Otto von Rohn) 역
MGM 제작. 프랭크 보제이지 연출. 제임스 스튜어트, 마거릿 설러번, 라버트 영 출연. 나치를 직접적으로 비판한 이 영화를 계기로 히틀러 정권은 독일 내에서 MGM 작품 전체를 엄금해버렸다. 1933년초 오스트리아 국경 인근 독일 배경. "호르스트 베슬의 노래"를 부르는 장면, 신부잔[1]으로 혼인식을 치르는 장면 등이 나온다. 스택은 비아리아인 교수의 입양아들로 나왔다.

  • Nice Girl?, 1941 - 단 웹(Don Webb) 역
뮤지컬. 윌리엄 A. 사이터 연출. 필리스 두건의 동명 희곡이 원작이다. 글래디스 리먼 등 대본.
남자친구 단이 있는 정숙한("nice girl") 제인(Jane, 디애너 더빈 분)은 교수인 아버지에게 영양학 연구비를 주려고 찾아왔던 리처드 캘버트(Richard Calvert, 프랜쵸우 토운 분)와 하룻밤을 보냈다는 오해를 산다. 그러나 리처드가 제인에게 반했을 리가 없으니 제인의 결백함을 믿는다는 단의 반응에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제인은 리처드와 약혼한 척을 하고 실연한 단은 입대를 하는데...[2]

  • 사느냐 죽느냐(To Be or Not to Be), 1942 - 스탠니슬라브 소빈스키 중위(Lt. Stanislav Sobinski) 역
에른스트 루비치 연출. 도러시 스펜서 편집. 잭 베니 출연. 촬영 완료 직후 멘토로 삼고 연기 등을 배우고 있던 여주인공 역의 캐롤 롬바드가 사망해 큰 충격을 받았다. 영화는 롬바드 사망 후 한 달 뒤에 공개되었다. 1996년 미국 의회도서관 영구 보존 영화에 등재되었다. 유나이티드 아티스츠 배급. 2월 19일 개봉.

  • Eagle Squadron, 1942 - 척 S. 브루어(Chuck S. Brewer) 역
전쟁영화. 아서 루빈 연출. 영국 본토 항공전 보도를 참조했다. 미국이 제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기도 전에 영국 공군에 자원했던 미국인 비행사들 얘기다. 흥행에 성공했다. 잔 로더 출연. 6월 16일 개봉.

군 복무 후 첫 복귀작. 엘리자베스 테일러제인 파월의 상대역이었다.

  • Fighter Squadron, 1948 - 스투 해멀턴 대위(Captain Stu Hamilton) 역
라울 월시 연출. 1943년 제2차 세계 대전 잉글랜드의 미국 공군 기지 배경.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끝난다. 에드먼드 오브라이언 출연. 워너 브라더스.

  • Mr. Music, 1950 - 제퍼슨 "제프" 블레이크(Jefferson "Jeff" Blake) 역
리처드 하이든 연출. 파라마운트 픽처스 배급.
공연제작자 앨릭스 칸웨이(Alex Conway, 찰스 코번 분)는 골프에 미친 뉴욕 작곡가 폴 메릭(Paul Merrick, 빙 크로즈비 분)의 감시역을 할 비서로 폴의 모교 출신인 캐서린 "케이트" 홀브룩(Katherine "Kate" Holbrook)을 고용한다. 그러나 완성된 레뷰 "Mr. Music"는 투자자를 찾지 못하고, 모교 학생들은 폴을 돕기 위해 그라우초 막스 등의 도움을 받아 제작비 모금을 위한 쇼케이스 무대를 올린다. 스택은 케이트를 짝사랑하는 스타 운동선수 제프 역으로 나왔다.

  • Bullfighter and the Lady, 1951 - 잔 "척" 리건(John "Chuck" Regan) 역
투우물. 투우 경험이 있는 버드 베터커가 대본/연출했다. 멕시코에서 촬영 중 스턴트맨 한 명이 사망했다.


  • 대나무집(House of Bamboo), 1955 - 에디 스패니어(Eddie Spanier)/미국 육군 병장 에드워드 케너(U.S. Army Sgt. Edward Kenner) 역
누아르. 새뮤얼 풀러 연출/공동대본. 대다수 일본계 배우들이 일본어가 매우 서투른 반면 영어는 유창하게 구사한다. 스택이 기모노를 걸친 분량이 꽤 되는데 상당히 잘 어울린다. 셜리 야마구치라는 이름으로 미국에서 활동했던 야마구치 요시코의 할리우드 출연작들 중 유일하게 이름값 높은 남배우 상대역이다. 라버트 라이언, 하야카와 셋슈 출연.
1954년 미국 육군과 일본 경찰이 함께 호위하던 군용 열차에서 무기가 털리자 미국 육군에서 에드워드를 도쿄로 파견한다. 에드워드는 배후에 있는 미국인 갱단에 잠입한다.

더글러스 서크 연출. 로런 버콜, 록 허드슨, 도러시 멀로운 출연.

  • 빛바랜 천사(The Tarnished Angels), 1957 - 라저 슈먼(Roger Shumann) 역
더글러스 서크 연출. 트로이 다너휴 출연.
1930년대 제1차 세계 대전 시절 유명한 일급 비행사였던 라저는 여전히 비행에 빠져 돈이 되지 않는 곡예비행 순회 공연을 하며 가족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다. 록 허드슨이 라저의 근황을 취재하러 왔다가 라저의 아내인 러번(LaVerne, 도러시 멀로운 분)에게 빠지는 기자 버크 데블런(Burke Devlin) 역을 연기했다.

  • 해는 또다시 뜬다(The Sun Also Rises), 1957
어니스트 헤밍웨이 원작(1926). 헨리 킹 연출. 에바 가드너, 에롤 플린, 멜 퍼레어 출연. 20세기 폭스.

  • The Gift of Love, 1958 - 윌리엄 "빌" 벡(William "Bill" Beck) 역
쟌 네귤레스코 연출. 1944년 Good Housekeeping에 발표된 닐리어 가드너 와이트[3]의 단편 "The Little Horse"을 원작으로 한다. 앞서 모린 오하라 주연의 <센티멘털 저니(Sentimental Journey)>(1946)로 만들어진 바 있다.
물리학자 빌의 아내 줄리(Julie Beck, 로런 버콜 분)는 결혼 5년 뒤 심장 문제가 심각해지자 혼자 남을 남편을 걱정해 히티(Hitty)라는 고아를 입양하기로 한다. 그러나 빌은 히티를 돌려보내고 히티는 고아원에서 도망치는데...

  • 마지막 항해(The Last Voyage), 1960 - 클리프 헨더슨(Cliff Henderson) 역
재난물. 앤드루 L. 스토운 대본/연출. 도러시 멀로운, 조지 샌더스, 에드먼드 오브라이언 출연. 1956년 안드레아 도리아호 침몰사고와 유사한 부분들이 있다.


  • 에어플레인(Airplane!), 1980 - 기장 렉스 크레이머(Captain Rex Kramer) 역

아내 로즈머리 보 스택과 부부 역으로 동반출연했다. 존 캐서베티즈 연출. 피터 포크, 앨런 아킨 주연.


  • 볼케이노(Joe Versus the Volcano), 1990 - 의사 엘리슨(Dr. Ellison) 역

TV 영화.


  • 멈포드(Mumford), 1999 - 본인 역


4.2. TV[편집]


ABC TV 드라마.

  • The Name of the Game, 1968-71
NBC 드라마. 앤서니 프랜시오서 출연.

  • Most Wanted, 1976-7

  •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Unsolved Mysteris), 1987-2002 - 진행
범죄 다큐멘터리 시리즈. NBC/CBS.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7 01:10:36에 나무위키 로버트 스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Brautbecher 혹은 Hochzeitsbecher.[2] 리처드가 제인의 부탁에 악역을 자처하면서 잘 마무리되고 단과 재회한다.[3] Nelia Gardner Wh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