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배(삼국지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편집]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심배를 정리한 문서.
파일:Shen_Pei_(1MROTK).png
100만인의 삼국지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426.jpg
삼국지 12, 13



2. 설명[편집]


딸리는 무력치만 제외하고 지력과 통솔력이 80대, 정치력과 매력은 70대인 다용도로 굴릴 수 있는 만능형 장수로 등장한다. 역경루를 무너뜨린 공성의 이미지와 업성 공방전에서 보여준 수성의 이미지 모두 있는데 후기 시리즈에서는 수성 이미지만 반영하여 방어 쪽 특기나 능력을 갖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코에이 삼국지에서 일반적으로 통솔, 무력이 다른 모사들에 비해 높게 나오는 이유는 그가 책사 뿐 아니라 지휘관으로서의 모습도 보여주었기 때문인 듯 싶다. 전풍, 저수는 식견은 뛰어났으나 간언만 하다가 조조군과는 전투다운 전투도 해보지 못하고 숙청당했고, 봉기허유는 계략에 뛰어났으나 군을 이끌진 않았다. 곽도 또한 모략가이면서 전장에서 죽었으나 원담의 보좌역 이미지가 강하고 심배처럼 일군의 사령관으로 전투를 이끈 적은 없었다.


3. 상세[편집]



3.1. 삼국지 1[편집]


지력 32의 돌대가리였다. 삼국지 1의 능력치 배분이 이상했다는 것은 곽도방덕의 능력치가 바뀐 것으로 유명하지만 그게 아니라도 기본적으로 원래 좀 엉망이었다. 원술이 무력 95다. 특히 네임드에서 멀어질수록 엉망이 되는 경향을 보인다.


3.2. 삼국지 3[편집]


능력치는 육군지휘 73/수군지휘 72/무력 71/지력 67/정치력 80/매력 75로 원소군에서 유일하게 장군, 군사 둘 다 가능한 만능형 능력치를 가지고 등장. 능력치 자체는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원소군은 인재가 부족한 편이라[1] 유용하게 쓰인다. 초기 작품이라서 그런지 후반 작품과는 다르게 지력은 60대이고 무력과 통솔이 70대밖에 안 되는데, 아마 원소의 충신으로 긍정적으로 묘사된 전풍, 저수와 대립하였고 연의에서 서황과 일기토를 하다가 굴욕적으로 사로잡힌 부분 덕분에 지략이 그리 뛰어나지 않은 B급 무장 이미지로 나왔던 듯하다.

군사가 가능한 인재들 중에서는 첫 손에 꼽히는 돌머리라서 조언의 신뢰도도 매우 떨어지고 함정 설치도 불가능하므로 군사로서의 가치가 없다. 떄문에 모든 스탯 분배가 잘 된 만능형인 점을 살려 전방 태수로 굴리는게 효율적이다.


3.3. 삼국지 5[편집]


능력치는 무력 73/지력 69/정치력 87/매력 75. 삼국지 5는 숨겨진 스탯들이 있기 때문에 보이는 정치력 87만으로 외교나 인사 담당관으로 써먹으면 망한다. 최초 시나리오가 아닌 이상 기본 용명이 상당하므로 원소군 전선에서 중용되는 편이다. 소유 진형은 어린/구행/기형으로 진형 역시 원소군에서 가장 보편적인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원소 휘하에서는 배반도 거의 없다. 수명 등 기타 능력들은 모두 보통.


3.4. 삼국지 8[편집]


능력치는 무력 70/지력 83/정치력 63/매력 76으로 그럭저럭 쓸 만하다. 다만 노병전법이 꽤 있는 탓에 컴퓨터가 병력을 짤 시 노병을 배정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흠.

파일:attachment/심배의굴욕.jpg

흔히 심배의 굴욕이라고 알려진 짤이다. 하지만 이는 8인까지 다인 플레이가 가능한 삼국지 8에서 임의적으로 연출이 가능하다. 2인 이상 플레이로 심배 및 심배와 초기 소재 도시가 같은 장수를 선택 후 내정 화면에서 자택 클릭 후 연회를 실행하면 장수들을 초대할 수 있는데, 이때 심배 외에 플레이어가 담당한 장수 초대하고 초대받은 장수로 연회참가를 거절하면 저런 화면을 얼마든지 볼 수 있다. 저 짤은 삼국지 갤러리에서 한 때 유행했던 '삼국지 최악의 조합'이라는 짤의 하후위에서도 쓰인 적이 있다.


3.5. 삼국지 9[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82/무력 59/지력 85/정치력 71. 분전, 연사, 정란, 투석, 조영, 혼란, 덫, 매도를 가지고 있다. 전풍, 저수 다음가는 원소군 모사로서 꽤 대우를 받은 셈.


3.6. 삼국지 10[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83/무력 61/지력 83/정치력 73/매력 70의 약간 어설픈 사령관형의 능력치이나 그래도 떨어지는 능력치가 없는 나름대로의 만능 캐릭터인데다 특기가 13개나(기술, 보수, 치안, 화시, 일제, 진정, 은밀, 저지, 혼란, 지리, 항변, 반론, 군사) 되다보니 영입하면 여기저기 굴려먹을 데가 많다. 전쟁에서 무력보다 통솔력이 중요한 시리즈인데 상당히 높은 통솔력을 지니고 있고 지력도 저만하면 전투용으로는 충분. 특기도 기술, 치안, 화시, 일제, 군사 등 쓸 만한 특기가 많다. 특히 통솔력이 83인데 군사 특기가 있다는 것은 전장에선 엄청난 강점이 된다. 전반적으로는 책사임에도 내정용보다는 전투용으로 굴리게 되는 특이한 캐릭터다. 단점으로는 무력이 61인데 명사 특기가 없고 일기토 특기 역시 하나도 없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 시엔 도적들 때문에 조금 피곤해진다는 것. 그래도 무력이 61이면 명사 특기가 없고 무력이 낮아 허구한날 삥을 뜯겨야하는 다른 책사 계열 캐릭터보다는 명사를 얻을 때 까지의 상황이 훨씬 나아서 아이템 등으로 무력을 조금만 키워주면 특급 난이도가 아닌 이상 도적들을 패면서 돌아다닐 수도 있다. 대접을 꽤 잘 받았고 나름대로 원소군의 주축이 될 만한 인재이고 다른 세력에서도 영입해서 손해는 보지 않을 만한 캐릭터다.


3.7. 삼국지 11[편집]


능력치는 통솔력 84/무력 61/지력 83/정치력 73/매력 70으로 통솔이 1 상향 됐지만 개잉여 특기인 철벽을 받았다. 업성에서의 수성전에서 꽤 버틴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나 철벽은 쓸모가 없다시피 하다.


3.8. 삼국지 12[편집]


일러스트는 업이 조조군에 포위당하고, 조조가 직접 포위망을 시찰하자 팔짱을 낀 채 그 모습을 보고 있을 때로 추정된다. 능력치는 통솔력 80/무력 60/지력 83/정치력 73으로 삼국지 11에 비해 능력치가 하향되었고, 특기도 수집/보수/군사 뿐이라 애매하지만 대신 매우 좋은 전법인 복병을 받았다. 게다가 병과가 궁병이라서 거의 스나이퍼식으로 적을 혼란시키는 게 가능하다.


3.9. 삼국지 13[편집]


능력치는 전작과 동일. 병과적성은 창B/기B/궁A에 전법은 궁병한정으로 발동가능한 연사. 특기는 상업(2), 농업(3), 훈련(3), 순찰(5), 언변(3), 견수(5)로 전수특기는 견수이고 중신특성은 없다. 전법이 그다지 좋은 전법이 아닌 게 아쉽긴 하지만 병과적성이 준수하고 특기도 원소군치고는 많이 받은 편이라 원소군이라면 여전히 쓸 만한 인재다. PK에서는 대도발로 변경되었다.


3.10. 삼국지 14[편집]


일러스트가 용감하게 칼을 오른손에 들고 있는 상태에서 돌진하는 모습으로 변경되었으며 능력치는 통솔 82, 무력 60, 지력 83, 정치 73, 매력 70으로 전작에 비해 통솔력이 2 상승했다. 개성은 불굴, 봉살, 견뢰, 탐욕, 주의는 아도, 정책은 묵수연구 Lv 4, 진형은 어린, 방원, 투석, 전법은 철벽, 경파, 매성, 투석, 친애무장은 원소, 봉기, 심영, 혐오무장은 곽도, 신평, 전풍, 허유다. PK에서는 감수 개성이 추가되었으며 경파 전법이 삭제된 대신 고유 전법으로 적군에게 저지를 부여하고 적의 공성을 저하시키는 충렬지귀라는 지력 의존 전법을 부여받았다.

전법은 전법의 서로 해결하다쳐도 고증에 적합한 탐욕을 제외하면 좋은 스탯에 비해 개성들이 좀 아쉬웠는데 PK에서 태수일 경우 포로로 잡은 무장들이 달아나지 못하게 하는 감수 개성이 추가되어 곽도나 봉기, 신평 같은 라이벌들에 비해 활용도가 좀 더 좋아졌다. 인재를 빼내오기 쉬운 감수 개성을 가지고 있어서 꽤 유용하게 쓰이는 무장인데 원소에 대한 충성심은 높아서 이간질이나 계략 이런쪽으로 약한 다른 감수 개성 무장에 비해선 비교적 유용한 편이다.

[1] 특히 시나리오 3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