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국가판무관부

최근 편집일시 :






우크라이나 국가판무관부
Reichskommissariat Ukraine

파일:나치 독일 국기.svg
파일:나치 독일 국장.svg
국기
국장
파일:우크라이나 국가판무관부 위치.png
1940년 ~ 1944년
성립 이전
해체 이후
우크라이나 SSR
우크라이나 SSR
우크라이나 국가정부[1]
우크라이나 국민위원회
정치 체제
전체주의
국가판무관
에리히 코흐
수도
리우네

1. 개요
2. 여담



1. 개요[편집]


나치 독일바르바로사 작전을 실행하고 곧이어 우크라이나 지방에 건립한 국가판무관부.[2] 임명된 국가판무관은 동프로이센 대관구지휘자 에리히 코흐.

당초 나치 독일소련독소 불가침조약을 체결하면서 상호간 침략행위를 하지 않는데 동의하게 된다. 그러나 영국 본토 공방전에 실패한 아돌프 히틀러가 동유럽 진격을 계획하고 있었고 여기에 동맹국인 이탈리아그리스를 침공하려다가 패전하고, 추축국 멤버로 있었던 유고슬라비아가 쿠데타로 추축국 멤버에서 탈퇴하고, 친독 성향의 총리가 다스렸던 그리스에서도 총리가 급사하고 친영파인 왕실파들의 득세가 짙어지자 결국 독일이 유고슬라비아그리스를 침공하였다. 이후 나치 독일의 불가침조약 일방적인 파기로 소련나치 독일의 침공을 받게 되었고 그 중에서 우크라이나 지역이 침공을 받게 되면서 국가판무관부가 설치되었다.

1944년에 소련군이 발칸 반도진격하면서 해체되었다.


2. 여담[편집]


스탈린그라드가 이곳으로 편입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나치 독일이 스탈린그라드에서 대패하면서 계획은 무산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3 10:42:07에 나무위키 우크라이나 국가판무관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05:02:33에 나무위키 우크라이나 국가판무관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바르바로사 작전 이후 우크라이나의 민족주의자들이 독립을 선포한 국가로, 나치 독일의 지원을 기대하고 설립되었으나, 독일은 이 정부를 해산시켜버린다.[2] 오데사와 돈바스 지방은 제외되었다. 그 당시 크림 반도러시아 SFSR로 분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