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고속

최근 편집일시 :



파일:해운대고속완행.jpg
파일:해운대 구미.jpg
강남고속관광 시절 구 도색
현재 사용중인 도색
거제현대고속에 태나무체가 있다면 여기에는 HY크리스탈 체가 있다.
1. 개요
2. 특징
3. 운행 노선
4. 과거 운행 노선
5. 면허 체계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경상남도의 시외버스 회사로, 회사 명칭에 걸맞게 본사도 해운대시외버스정류소가 소재하고 있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641 (우동)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시외버스 면허 소재지의 경우 고속버스처럼 대도시에 차적을 둘 수 없어서[1] 창원시 면허를 사용 중이다. 차적지는 경상남도 창원시 창원대로 371(팔용동, 창원종합버스터미널)이다. 모기업은 거제현대고속.


2. 특징[편집]


이 회사의 전신은 동부여객으로, 이후 동부강남고속-가야강남고속-오렌지고속을 거쳐 지금에 이른다. 다만 오렌지고속에서 관광부가 분리되고, 시외부가 해운대고속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관광부 출신 똥차들이 많이 들어왔다. 기존에 쓸 만한 차들은 모두 관광부로 이관. 동시에 의정부 - 해운대[2]같은 장거리 노선도 타 회사로 넘겼다. 하지만 구형 차량이나 중고차가 많아서 겉으로는 우습게 보일 지도 모르는 업체지만, 현직들의 말에 의하면 임금 체불은 예사였고 1~2년 정도밖에 안 된 신차임에도 불구하고 차량 정비도 제대로 안 되었던 흑역사인 가야강남 시절에 비하면, 근무 여건은 비교가 안되게 좋아졌고 임금도 제때 잘 나온다고 한다. 비록 가야강남 시절에 비하면 금남고속처럼 중고차가 많긴 하지만, 무턱대고 중고차를 들여오기보다 연식이 얼마 안 된 쓸 만한 중고차를 들여오는 경우가 많고 그 중고차의 관리 상태는 모 향토없체 못지않게 좋다. 2015년 들어서 자체 출고도 중고차 도입과 번갈아가면서 하고 있는데, 대부분 현대자동차[3]기아[4] 차량을 들여오지만 자일대우버스의 FXⅡ116을 자체출고하거나 중고차량으로 들여왔고 유로6 그랜버드 그린필드를 자체출고했다. 고로 서부경남에는 거창고속이 있으면, 동부경남에는 해운대고속이 있다고 할 정도로 행보가 똑같다.

이 회사의 차량 대부분은 한 노선에만 고정 운행하고, 그렇지 않은 차량도 대부분 직통과 완통만 바꾸기 때문에 (한 차량으로 여러 노선에 굴리는 일이 드물다) 차량 앞유리에 행선판 스티킹을 붙인다.[5] 그렇지 않은 노선에는 차량 주재지만 붙이는 방식.[6] 다만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사상 - 마산 계통은 지입차량으로 해운대고속 이름만 걸고 그 노선만 운행한다고 한다.

참고로 관광부는 회사가 조각조각 갈라져서, 기존 지입차주들이 '강남고속' 사명을 그대로 가져와 동부강남고속, 유니트강남고속 등의 회사를 차려서 영업하고 있다. 덕분에 아직 도색은 남아서 이 회사의 구형차와 타 회사에서 써먹고 있다.

가야강남 시절에는 열악한 근무 여건과 맞아떨어졌는지 과속운행이 성행했지만,[7] 현재는 110km/h에 리밋이 걸려 있으나 (동대구 - 해운대 기준으로) 실제로는 그보다 살짝 느리게 달린다. 실제로는 107~108km/h쯤에 걸려 있다

최근 장거리 노선들이 꾸준히 생겼지만 무슨 이유인지 고속버스 조건을 만족함에도 불구하고 고속버스 노선이 아닌 시외버스 노선으로 신설하거나, 나중에 계통 변경을 통해 고속버스 조건을 만족함에도 불구하고 고속버스로 전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3. 운행 노선[편집]


주력 노선은 시외버스 해운대-울산 노선. 하지만 2021년 동해선 광역전철 울산 구간(일광 ~ 태화강) 개통 후 해운대 - 울산 직통의 수익 감소를 예상했는지, 2010년도 후반 들어 타 지역 방면 신규 노선 개통에 적극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중이다. 게다가 해운대고속은 경부선, 거제현대고속은 남해선이라는 공식이 있었는데, 원래 공식대로라면 거제현대고속에서 운행했어야 할 해운대 ~ 전주 노선을 해운대고속이 뚫음으로서 그 공식이 깨졌다.



4. 과거 운행 노선[편집]


2011년 3월에는 해운대에서 양산, 통도사, 언양을 경유해서 대구북부로 가는 노선도 운행했었으나, 공기수송으로 인해 4개월을 못 넘기고 폐선되었다. 해운대에서 대구로 가기에는 중간 경유지가 많아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양산, 통도사, 언양 등 35번 국도 라인에서 대구로 갈 경우 KTX가 있으니... 특히 언양의 경우 그나마 완행인 대구남부행 보다는 빨랐을 지 몰라도 울산역이 바로 근처다. 거기다가 대구로 들어가는 것도 거리상으로도 가깝고 지하철 연계도 되는 동대구로 가는 것도 아니고 빙 돌아서 가는 데다가 지하철 연계도 안 되는 북부정류장으로 갔으니 승객이 있을 리가... 그냥 해운대에서 35번 국도 라인으로 가는 소수의 승객들만 이용하는 정도였다. 그러다가 2015년 들어 언양까지 단축하고 재개통했으며, 2015년 7월 15일에는 해운대 - 대구동부 경유 대구북부행이 별도로 개통된다. 시외직행 노선이며, 동대구용계역에서 중간 승하차한 후 북부정류장으로 간다. 차량은 본래 유로6 그린필드를 투입하다가 한동안 유로6 파크웨이 우등으로 바꿔 운행했다. 하지만 2016년 7월부터 다시 그린필드를 투입하여 운행 중이며, 2017년 2월 10일부터 동대구터미널로 단축됐다. 이후 고속버스 전환 요건에 맞아떨어졌지만, 우등형 시외직행을 넣는 데 그쳤다.[9] 해운대 ~ 청주 노선 및 해운대 ~ 전주 노선도 고속버스 조건에 맞아서 마음만 먹으면 고속버스 노선으로 개통 가능하지만 시외로 개통되었다.(첫차는 무주.2회차는 소양 3회차는 김해를 경유한다.)향후 수요도가 좋으면 전북고속, 경남고속도 같이 참여할 예정이다 (해운대고속 혼자하기엔 힘듬)[10]

2015년 3월에 금아리무진대구동부 ~ 울산(시외) (~ 방어진) 노선을 인수받았으나 2018년 4월 14일 대원고속에 넘겼다.아웃경기 하나 더 추가요[11] 4월에는 경전고속의 구포 ~ 상동 노선을 인수받았으나 다음 해 12월 운행을 포기했다.[12]

  • 울산 ~ 감포: 2019년 1월 1일 수요 저조(시외버스 임에도 BS090, BH090로 운행했다.)로 폐선되었으며 경주 160번울산 701번이 해당 구간을 대체하고 있다. 단, 701번의 배차가 160번 보다 압도적으로 많아 울산 방면으로는 연계까 잘 되지만 감포 방면으로는 1시간 이상 기다려야 할 수 있다.

  • 해운대 ~ 장산역 ~ 신도시시장 ~ 송정해수욕장입구 ~ 기장중학교.기장시장(동해선 기장역) ~ 동해선 일광역 ~ 좌천삼거리~ 용소삼거리~하근.장안사입구(장안초등학교)~대룡마을~도야마을(명례산단입구)~신명마을(마근마을)~남창 ~ 망양(LG하우시스) ~ 덕하 ~ 공업탑 ~ 울산: 시외버스 해운대-울산의 모태. 2009년 신설된 고속도로 무정차 노선은 살아남았지만, 본선인 완행노선은 적자누적으로 2020년 11월 16일 폐선되었다.

  • 해운대 ~ 도시고속도로 ~ 경부고속도로 ~ 중앙고속도로지선 ~ 양산 ~ 통도사신평 ~ 언양[13]


5. 면허 체계[편집]


경남 70 아 10XX[14], 38XX[15]


5.1. 현재 보유차량[편집]



5.1.1. 현대자동차[편집]



5.1.2. 기아[편집]




5.2. 과거 보유차량[편집]



5.2.1. 현대자동차[편집]



5.2.2. 기아[편집]



5.2.3. 자일대우버스[편집]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6 01:33:28에 나무위키 해운대고속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명목상으로는 특별시나 광역시에 시외버스 차적을 둘 수 없다고 못박은 법률은 없다. 하지만 시외버스의 면허 인, 허가권은 특별시청 및 광역시청은 없고, 각 도청에만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차적을 도 지역으로 두는 것이 강제된다. 참고로 고속버스국토교통부에서 관할한다.[2] 2022년 현재는 노포동터미널로 단축되었고 금호고속이 운행중이다[3] 뉴 슈퍼 에어로시티, 유니시티 등으로 주로 완행 차량에 쓸 차량을 투입한다.[4] 주로 그랜버드 그린필드, 파크웨이 차량을 들여온다.[5] 예를 들어 해운대언양 노선은 해운대, 양산, 언양을 붙이고 그 노선에만 고정 운행.[6] 그 차량이 해운대 주재 차량이고 여러 노선에 돌려 쓴다면 앞유리에 해운대만 붙인다.[7] 고속도로에서 140~150km/h 정도로 날아다녔다고 한다.[8] 해운대에서 김해갈려면 시내버스 200번, 307번 타고 구포역/구포시장에서 127번, 123번, 124번, 128-1번, 1004번, 8번, 8-1번으로 환승할 수 있다. 하지만 빙빙 둘러가는 시간과 환승대기 시간은덤. 차량은 15~16년식 유니시티를 투입한다.[9] 원래라면 시내 1개 정류장에서만 서고 (용계역), 운행거리가 100km가 넘기 때문에 전환고속 대상이 된다.[10] 그래서 직통으로 변경되었음에도 광안대교 혹은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를 경유하지 않는 이유이다.[11] 금아리무진에서 차량을 받아 온 뒤에도 좌석 개조가 되지 않아 스페셜 리무진(35석)으로 운행했고, 방어진조 차량은 41석 일반을 투입했다. 그리고 대원고속은 41석 FX116 하모니 신차를 이 노선에 투입해서 운행을 시작했다. 애초에 금아 시절도, 해운대고속 시절도 사실상 회사에서 버리다시피 한 노선이었다. 울산 ~ 동대구 고속버스 노선대구고속버스터미널에서 시종착했던 특성 상 도시철도 연계가 더 좋았고, 거기다 운행사인 금호고속천일고속이 가끔씩 서비스우등까지 넣어주는등 서비스를 무기로 승객을 끌어모으고 있었다. 동대구 ~ 경주비슷한 처지이긴 했으나 이 쪽은 배차가 시외 쪽이 월등히 많았다. 따라서 대원고속의 경남 지역 노선 확충의 의미를 갖기는 힘들다.[12] 과거 경전여객이 운행하였으나, 경전여객이 운행을 포기하면서 해운대고속이 이 노선을 인수받았다.[13] 코로나 19로 인한 적자누적으로 2021년 1월 1일 폐선되었다.[14] 거제현대고속에도 상당수 존재한다. 단, 1003호는 태영고속 유니시티이다.[15] 단, 3822호는 거제현대고속 뉴 그랜버드 파크웨이다.[16] 금호고속 출신.[17] 코리아와이드 대성 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