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공학

최근 편집일시 :

분류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남녀공학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동명의 아이돌에 대한 내용은 남녀공학(아이돌) 문서
남녀공학(아이돌)번 문단을
남녀공학(아이돌)# 부분을
, 동명의 랜덤 채팅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내용은 랜덤 채팅 문서
2.8번 문단을
#s-번 문단을
랜덤 채팅#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 사랑과 연애

[ 펼치기 · 접기 ]
솔로
싱글 · 모태솔로 · 모쏠아다 · 도태남녀 · 안 생겨요 · 솔로부대 · 솔로천국 커플지옥
만남
자만추 · 소개팅 · 헌팅 · 미팅 · 온라인 데이팅 · 데이팅앱 · 결혼정보회사 · 맞선 · 7의 여자 · 이상형 · 남녀 공학 · 대학 생활 · 동아리 · 소모임 · 선섹후사 · 마담뚜
친구
프렌드 존 · 남사친 · 여사친 · 소꿉친구 · 베스트 프렌드 · 지인 · FWB
동료
직장생활 · 오피스 스파우스 · 동료애 · 전우애

밀당 · 고백 · 짝사랑 · 그린라이트 · 러브레터 · 삼각관계 · 라면 먹고 갈래? · 오빠믿지 · 금사빠
연애
가짜 연애 · 첫사랑 · 여자친구 · 남자친구 · 애인 · 사랑 · 사내 연애 · 비밀 연애 · 캠퍼스 커플 · 적과의 로맨스 · 곰신 · 꾸나 · 꽃신 · 랜선 연애 · 플라토닉 러브 · 장거리 연애 · 인종간 연애 · 연상연하 · 스킨십 · 데이트 · 동거 · 천생연분 · 소울메이트
이별
권태 · 실연 · 전남친 · 전여친 · 미련 · 떡정 · 애증 · 재회 · 잠수 · 사별
결혼
프러포즈 · 끝사랑 · 부부 · 남편 · 아내 · 배우자 · 유부남 · 유부녀 · 결혼식 · 신혼 · 혼인신고 · 약혼 · 파혼 · 사실혼 · 재혼 · 부부 싸움 · 정략결혼 · 동질혼 · 승강혼 · 귀천상혼 · 도둑놈
이혼
전남편 · 전처 · 홀아비 · 과부 · 돌싱 · 황혼이혼 · 졸혼 · 별거
독신
철벽녀 · 초식남 · 절식남 · 건어물녀 · 무관심 · 비연애 · 무성애 · 비혼 · 비혼주의 · 비혼모 · 비혼부 · 노총각 · 노처녀 · 골드미스
바람
바람둥이 · 어장관리 · 금단의 사랑 · 불륜 · 간통 · 네토라레 · 네토리 · 양다리 · 환승이별 · 내연남 · 내연녀
범죄
데이트 폭력 · 데이트 강간 · 스토킹 · 가정폭력 · 강제결혼 · 로맨스 스캠
기타
유사연애 · 모성애 · 부성애 · 형제애




1. 개요
2. 역사
3. 종류
4. 장단점
4.1. 장점
4.2. 단점
6. 대중매체


1. 개요[편집]


/ Coeducation

남학생과 여학생을 같은 학교에서 교육시키는 제도, 혹은 이러한 제도를 운영하는 학교.


2. 역사[편집]


플라톤국가론에서 최초로 언급되었다. 플라톤은 '집을 지키는 데 암수의 차이가 있느냐'고 비유하며, 남자건 여자건 지배자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정치를 위한 교양교육을 남녀 모두 받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그러나 고대와 중세에는 남녀공학이 현실화된 적은 없다. 남녀공학의 개념이 처음으로 구현된 것은 종교개혁 이후의 서유럽부터다. 당시 몇몇 개신교 단체는 소년소녀 모두에게 성경을 읽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잉글랜드 북부지역과 스코틀랜드, 남녀 어린이가 데임 스쿨에 다녔던 식민지 뉴잉글랜드(미국 북동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의 프렌드회(퀘이커)는 교육의 보편화에 힘썼던 것처럼 남녀공학도 앞장서서 받아들였다. 퀘이커교도들이 영국의 식민지에 정착하면서 남녀학생들은 한 학교에서 같이 공부하게 되었다.

미국 독립전쟁 이후 교회를 대신하게 된 새로운 무상 공립초등학교는 거의 대부분이 남녀공학이었으며, 1900년에는 공립고등학교에서도 일반화되었다. 오하이오주 오벌린의 오벌린 칼리지를 시초로 많은 사립대학들이 여학생을 받아들였고, 여러 주립 대학들도 이를 따랐다. 19세기 말 미국 대학의 70%가 남녀공학이었으며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남녀공학을 거부해왔던 많은 고등교육기관들이 남녀공학을 받아들였다.

현재는 동아시아인도, 이슬람 문화권을 제외하면 전 세계 대부분의 공립학교가 남녀공학이다. 일본이나 대만 같은 나라는 남녀공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심지어 일본의 경우에는, 100년 이상 넘은 전통을 가진 학교가 남녀공학으로 바뀌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것은 저출산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이는 국내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공산주의 혁명에서 남녀평등을 기치로 들었던 중국 역시, 역사적으로 남녀분리학교였던 몇 곳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남녀공학이다.

한국은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단성학교만 존재하다가 1906년 W. R. 스미스 목사가 설립한 의명학교를 최초로 외국의 선교사들이 한국에 고등교육기관을 설립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그 수가 증가하였다. 최초의 고등교육기관 즉 대학교로 남녀공학을 실시한 학교는 1925년에 통합으로 인하여 감리교신학대학교가 실시했으며, 국립 학교로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가 최초이며 본격적으로는 1980년대부터 개교했다.


3. 종류[편집]


지역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중학교는 대부분 남녀합반으로 편성된다. 특히 서울경기도는 중학교 남녀합반에 굉장히 철저하다. 서울과 경기도는 2000년대부터 관내 모든 공립 남녀공학 중학교가 3년 내내 전원 합반으로 운영되어 왔다. 사립학교의 경우 분반을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다만 고등학교의 경우,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남녀를 같은 반에 포함시키지 않고 분리시켜 놓는 경우가 절반 이상이다.


3.1. 남녀 합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합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남녀 분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분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장단점[편집]



4.1. 장점[편집]


다양한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다.

2000년대 초반 때부터 성평등적 가치를 실현하고 이성에 대해 더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도입이 되고 있다. 특히, 초중고 교육을 받는 시기는 인간의 가치관을 함양하는 데 아주 중요한 시기이므로 자칫 동성끼리 있을 때 생길 수 있는 성 편견 등의 문제를 예방한다는 취지도 있다. 동성끼리 있을 때보다 이성에 대해 인식하고 더 잘 이해하게 되는 측면이 있다.

이성들과 대화하는 법이라든지 서로의 신체나 정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 실제로 굳이 이성이랑 대화를 안 트고 같은 반 안에서 이성 친구들이 생활하는 걸 가만히 지켜보기만 해도 어느 정도 그릇된 환상은 해소된다. 지켜보는 과정에서 볼꼴 못 볼 꼴을 전부 구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실 말은 이렇고 고등학교쯤 되면 그런 가치보다는 대학입시에 더 중점을 두는 관계로 이성과의 접촉이 학업에 지장을 준다고 생각하여 분반을 하는 학교가 많다. 실제로 2015년 이전까지 대한민국에서 경기도 단 1곳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일반고들이 죄다 분반이라고 봐도 무방했던 이유가 이 이유이다.[1] 반이 분반이면 보통은 남녀 접촉을 최대한 피하게 하려는 의도로 말 그대로 형식적인 공학. 그러나 출산율 감소로 인해 전국적으로 합반 고등학교들이 늘어나는 추세인지라, 요즘은 분반 일반고를 찾아보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합반의 경우 학생들의 비행행동이 단성고, 남녀 분반보다 약한 경우가 많다.

남녀공학을 실시하면 학생들의 평균적인 통학 거리가 감소하는 것도 장점이다. 남녀 분리 학교일 경우는 사실상 통학 가능 거리에서 선택 가능한 고등학교 숫자가 줄어드는 것과 효과가 같기 때문이다.


4.2. 단점[편집]


아무래도 혈기왕성한 시기에 이성과 가까이 있다 보니 역으로 대하기 어렵거나 다소 곤란한 상황들이 연출될 수 있다.

행정 측면에서 볼 때는, 지역 내의 성별 인구를 감안해서 정원 수를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100% 남녀공학인 초등학교[2]는 이런 경우가 없지만, 중고등학교는 공학과 단성학교가 공존할 경우 정원 조절이 꽤나 까다롭다. 실제로 남녀공학으로 전환하려 해도 근처 단성학교로 인해 정원 조절에 문제가 생겨서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들어 교육청이 기존의 단성학교들을 남녀공학으로 전환하는 것을 장려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것이다. 하지만 보수적인 지역에서는 남녀공학으로 전환을 시도할 때마다 교사와 학부모의 반발에 부딪혀 실현되기가 어렵다.

의무교육이 아닌 고등학교의 경우 평준화 지역은 별 상관 없지만, 비평준화 지역은 입학 때 점수 차이가 크면 안 되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된다. 다만 남녀공학인 자율형 사립고의 경우 신입생의 성비를 정해 놓고 모집하는 경우도 있다. 교사들 입장에서는 공학이지만 분반일 경우 아예 행정 처리가 달라지므로 많이 피곤할 수 있다.

평가 시 등급 매기기가 어렵다. 대표적으로 체육 수행평가에 점수를 매길 때,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예컨대 줄넘기 수행평가에서 평가 기준표에 근거해 남학생에게 2단뛰기 Y회 이상에 A를 줄 때, 여학생은 커트라인이 상대적으로 낮아 2단뛰기 X회 이상을 기록해도 A는 받는 등.[3]

또한 디지털 성범죄 등 각종 범죄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


5. 국가별 현황[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남녀 공학/국가별 현황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대중매체[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18:32:19에 나무위키 남녀 공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경기도마저 따로 고등학교 합반을 장려해서 그랬던 게 아니라, 단지 지역의 역사가 짧은 땅들이 많다보니 그런 개발구역에는 대한민국의 남녀칠세부동석 전통을 따라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었다.[2] 학생 수 감소로 무늬만 남녀공학이고 실질적으로는 단성학교인 곳은 제외.[3] 다만 예체능 과목은 대개 A, B, C로만 평가되고, 고등학교의 경우 대학입시에도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