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철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철도 동호인들에게 '도철'로 줄여서 불리던 기업에 대한 내용은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문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s-번 문단을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부분을
, 도시철도에 대한 내용은 도시철도 문서

도시철도#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도시철도# 부분을
# 부분을
, 풍종호 무협소설의 과거인물에 대한 내용은 도철(풍종호) 문서

도철(풍종호)#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도철(풍종호)# 부분을
# 부분을
, 한백무림서의 등장인물에 대한 내용은 도철(한백림) 문서

도철(한백림)#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도철(한백림)#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 饕餮
1.1. 대중문화에서의 등장
1.1.1. 미중 합작 영화 그레이트 월에 등장하는 괴수
2. 홍콩 태생의 대만의 가수


1. 饕餮[편집]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상상의 동물사흉(四凶)이라 불리며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네 마리의 괴물 가운데 하나다. 중국어로 타오톄(Tāotiè)라 한다.

《신이경》에서는 양의 몸과 사람의 얼굴에 양뿔이 있으며, 온몸이 털로 뒤덮여 있고, 머리에 멧돼지를 쓰고 있는 괴인으로 언급된다.

도철은 변경의 서남쪽에 살며 고대 제왕 진운씨의 자손이고 소나 양의 신체에 굽은 뿔이 달린 사람의 머리를 가진 괴물인데, 전신은 털로 뒤덮여져 있으며 호랑이의 이빨과 송곳니, 사람의 손발톱이 있었다고 한다[1]. 성미가 포악하고, 야만적인 성격에다가 엄청난 식욕의 소유자로 타인의 식량 강탈을 즐겼고 무엇이든지 먹어치우며 편안한 것만 즐기고, 일하기를 싫어해 자기는 일을 하지않는 대신에 남의 소유물을 강탈하지만 정작 제물을 얻어 모아지면 아까워서 쓰지 못한다. 게다가 매우 교활하고 야비하며 비열한 성격도 지니고 있어 늘 강함으로써 약함을 능멸하며, 자기보다 강한 자들에게는 굽신거리는 반면 여자, 노인이나 어린 아이 같이 주로 자기보다 약한 자들을 괴롭히는데 홀로 다니고 있는 사람을 전문적으로 시비를 걸어 습격했고, 반대로 사람이 많은 곳은 가질 못해 무리지어 다니는 사람은 쉽사리 건드리지 않고 회피했다. 또 다른 사흉과 마찬가지로 고대의 제왕 황제의 자손인 순(舜)에 의해 서쪽 변경으로 추방되었다고 전해지며, 사흉 중에서 가장 약하다고 한다. 《산해경》에 나오는 포효(狍鴞)와 동일한 괴물이라는 곽박의 주석 때문인 듯.

보르헤스가 서술한 상상동물 이야기에서는 용이나 호랑이, 사람을 닮은 얼굴에 개나 늑대 같은 몸 두개가 있는데, 다리가 여섯 개이고 이중 맨앞의 앞발 네 개가 머리에 달려 있는 괴물로서 등장한다.

또 《여씨춘추》에서는 “주 나라 솥에는 도철을 새겼는데, 머리만 있고 몸뚱이가 없는 것은 사람을 잡아 삼키다가 목구멍에 넘어가기 전에 해가 그 몸에 미쳐서 죽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된다.

용생구자로서는 늑대거북을 닮았다고 나온다.

춘추좌씨전》과 《사기》에선 신농의 자손인 진운씨의 자손이라고 나오며, 그 외에도 의 자식인 용생구자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했다.

파일:external/img3.douban.com/p53329253-15.jpg
파일:external/img13.360buyimg.com/rBEGF1CIp84IAAAAAAMSAgZJdJkAAALAgPCLiUAAxIa042.jpg
파일:external/education.asianart.org/B60B647_Horse_Decoration_taotie_mask.jpg
파일:external/www.hitsuzi.jp/toutetumonsonbubun081006.jpg
파일:external/www.cromagnon.net/041205_bronze1.jpg
파일:external/img.zwbk.org/20110208052122345_3094.jpg
파일:external/www.yunphoto.net/yun_5479x.jpg
파일:external/a2.att.hudong.com/01300000011679119013212593520.jpg
이게 다 도철이다. 공통점은 눈과 뿔뿐이다.

중국의 고대 청동기에는 이 도철의 얼굴이 새겨져 있는데, 탐욕을 경계하기 위해 새겼다고도 하며, 무격 신앙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고도 한다. 이택후의 '미의 역정'이 대표적. 포로를 죽여서 제사 지내는 것에서 상대에게 사납과 내부는 보호하는 형태로 이해한다. 더구나 초기와 후기의 표현 형태가 상당히 달라서 귀면과 닮은 초기형부터 시작해서 염소산양 혹은 또는 의 머리를 거쳐서, 후기에는 뿔과 눈만 남은 형태까지 존재한다. 때문에 중국 청동기에 나타난 형상을 제외한다면, 기타 매체에서 등장한 문양을 도철과 연결시키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누구 말대로 눈 달리고 v자 달린 MS는 다 건담이라면 도철문 맞다. 도철문의 공통적 특징은 밖에 없으니까.

일부에서는 치우와 연관드립을 치기도 하지만, 이런 형태는 소와 접한 형태의 초기 문양에서는 생각보다 흔하기 때문에 거론할 필요도 없다.


1.1. 대중문화에서의 등장[편집]


여러 책에서 여러 모습으로 언급되고, 또 탐욕과 관련되어 부정적인 모습으로 자주 그려지곤 한다.

  • 던전앤파이터에서 반야와 계약 후 그가 다루는 사흉 중 하나로 등장한다.[2]
  • 동방귀형수 오마케 파일에서 축생계 강욕동맹의 수장으로 언급되었으며, 동방강욕이문에서 실제로 등장하였다.
  • 로맨싱 사가 2에도 등장한다(일본어 표기인 '도테쓰(とうてつ)'로. 한글판 표기는 토우텟). 수계(짐승계) 최강 .
  • 로스트 아크에 등장하는데 기본적으로 악귀이긴 하지만 에스더 시엔이 도철을 봉인한뒤 계약을 통해 그의 힘이 되어주었으며 시엔의 후계자인 웨이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웨이가 스토리상 처음등장하는 애니츠 스토리에선 사형의 음모로 도철 계승에 실패한 웨이가 주인공의 도움을 받아 도철을 승계에 성공하고 진정한 에스더로 거듭나는 내용이다.
  • 메이플스토리에서 사흉 도철이 등장한다. 과거 재앙을 몰고 다녔던 그란디스의 4마리의 마수들 중 하나였으며, 태을선인에게 전부 봉인당했으나, 현재는 호영의 조력자가 되었고 카링은 그란디스에 재앙을 내리기 위해 사흉을 모으고 있다. 게다가 도철의 언급에 의하면 카링 역시 도철을 제외한 나머지 사흉들인 혼돈, 도올, 궁기 중 둘이나, 혹은 셋을 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바람의 나라에서는 백두산용생구자 중 한 명으로 나오며 유저에게 음식을 요구한다. 그리고 괴물 도철은 신수계에서 6차승급 보스로, 물안개협곡의 보스로 등장한다.
  • 반요 야샤히메에선 키린마루의 부하 중 하나로 나온다.
  • 빙탕후루에서 하 선인에 의해 궁기를 제외한 다른 사흉들과 함께 부활한다.[3] 모습은 붉은색 털에 검은 다리를 지닌 양의 몸에 붉은색 피부에 험악한 얼굴을 한 인간 남성의 머리와 붉은 양의 뿔을 지녔다. 하 선인의 명에 따라 임안의 인간들을 모두 죽이러 가기 직전에 궁기를 제외한 다른 사흉들과 함께 본모습을 드러내는데, 몸집이 어마무지하게 커지고 눈이 노란색으로 바뀌며 눈썹이 없는 모습으로 변한다.
  • 슈퍼로봇대전OG 시리즈에서 제2차 OG에 사흉들 중에 하나인 도철왕이라는 포학의 초기인이 등장한다. 맨위의 전승대로 엄청난 탐욕의 소유자로 항상 극도의 공복 상태다. 사흉사죄는 사신의 초기인에 상위 개체라고 한다.
  • 십이국기의 '바람의 바다 미궁의 기슭' 편에서도 등장한다. 타이키와의 눈싸움 끝에 절복당해 그의 사령이 되었다. 이름은 고우란, 절복당한 후 평상시에는 시바견 강아지 형태로 있는 듯. 오오 흑기린..
  • 여신전생 시리즈에서는 사신(邪神)클래스로 등장. 이름은 중국 발음인 타오톄이다.
  • 유희왕에는 상술한 용생구자의 일원이라는 설을 채용한 마룡성-토우테츠라는 카드로 출연한다. 또한 도철자체를 모티브로 한 토우테츠드래곤도 있다.
  • 진 여신전생 3 녹턴에도 등장하는 데 얼굴이 묘하게 징그럽다. 나름대로 귀엽다고 평사는 사람들도 많은데, 스킬을 쓸 때 다리를 들고 아장아장 걷는게 일품.
  • 천하제일상 거상에선 사흉수 중 대만의 흉수로 출현. 사흉수 중 봉인의 돌을 가장 많이 먹어 가장 비싸며 창을 던져 상대를 공격한다. 사흉수 모두에게 있는 고유의 기능인 능력치 이전 중 힘을 담당하고 있어 신수 청룡의 보조용으로 많이 쓰인다.
  • 카구츠치에서 적으로 잘 나타난다. 사신답게 주살이 무효지만 레벨65의 고위급 악마인데도 마력에 약해서, 보통 동료로 쓰기보단 마더 할롯에게 헬 팡을 전승할 때 자주 쓰인다.
  • 펫숍 오브 호러즈에도 등장한다. 한글판 표기는 토테츠. 애칭은 테츠. 너구리 퐁과 함께 동물을 대표하는 간판캐릭터.


1.1.1. 미중 합작 영화 그레이트 월에 등장하는 괴수[편집]


파일:external/pre12.deviantart.net/the_great_wall_queen_taotie_by_giuseppedirosso-db75anm.jpg
여왕 개체
황제 순에 의해 서쪽 변방으로 쫓겨난 것을 모티브로 삼았는지 만리장성을 넘어가려고 한다. 엄청난 숫자를 자랑하며 예고편에서 중국 장수의 말에 따르면 그저 인간을 사냥하기 위해 벽을 넘으려는 말 그대로 야수와 같은 존재라고. 본편에선 초반에 화약을 구하기 위해 중국으로 가는 윌리엄 일행이 밤에 야영하는 것을 기습하지만 윌리엄에게 다리를 베여 바위 틈으로 추락한다. 이땐 모습이 나오지 않았고 이후 윌리엄 일행이 만리장성에 도착해 도철 무리가 습격해오면서 모습이 드러난다.

네발 짐승의 형상을 하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눈이 양 어깨에 달려있고 입이 매우 크다. 덩치도 매우커서 순수하게 크기만으로 코뿔소와 유사하다. 이러한 덩치에서 나오는 힘도 워낙 센데다 벽도 잘타는 등 엄청난 신체능력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타격을 무시하며 폭탄의 폭발이나 화전의 폭발 정도가 외력으로 확실하게 부수는게 가능하다. 다만 눈이 약점인데다 양 어깨에 대놓고 노출 되어있어 주인공들은 눈을 공격해서 쓰러뜨린다만 입 바로뒤에 눈이 존재하고 덩치에 비해 매우 작다. 그리고 유래가 달라졌는데 대륙을 통일하고 무자비하게 통치하던 황제때 하늘에서 녹색 운석이 떨어져 한 산[4]에 추락하는데 운석이 녹색으로 변하면서 거기서 도철이 나타났다고 한다.[5] 그리곤 60년에 1번씩 8일동안 나타나 모든 것을 먹어치운다고 하는데 그걸 막기 위해 만리장성을 쌓았다고. 그리고 그렇게 엄청난 포식을 하는 이유가 있는데 도철을 통솔하는 여왕 개체가 있어서 그녀에게 먹은 것을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그걸 먹은 여왕은 도철을 생산하고 그렇게 점점 숫자를 불리기에 만약 성벽이 뚫려 2일 거리에 있는 인구 200만이 사는 도성에 도착해 수를 불리는데 성공하면 중국 전역에 도철이 휩쓸게 되고 결국은 세계를 도철이 뒤덮을 거라고 한다.

각각 개체가 따로 있는데 성벽으로 쳐들어오는 일반 병정 개체와 도철들을 생산하는 여왕, 그리고 여왕을 지키는 호위대 개체가 존재하는데 호위대는 일반 개체보다 3배이상 거대하며 목도리 도마뱀처럼 주름를 펴서 여왕을 지킨다. 무척 튼튼한지 화살은 튕겨지고 투석기 포격에도 멀쩡할 정도.

그리고 여왕은 호위대보단 작지만 눈이 얼굴에 달려 있는 일반 생물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고 뇌파, 혹은 전파 비스무리한 것으로 도철 무리를 통솔하는데 하이브 마인드인지 몰라도 여왕이 죽었을때 다른 도철 무리들은 정지했었다.

이런 도철에게도 약점이 있는데 바로 자석. 이 자석이 근처에 있으면 여왕의 통솔이 끊겨서 움직이지 않는다. 황실에게 가져온 기록에도 이전에 성벽을 넘어온 도철 3마리가 갑자기 가만이 있다가 죽었다고 하는데 그때 문에 자석이 있었다고.

거기다 꽤나 교활해서 자신들을 조사하지 못하게 죽은 시체들을 전부 데리고 가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했다.[6] 후반부엔 성벽 공격을 미끼로 땅굴을 파서 성벽을 통과해 본토로 진격했고 이전에 붙잡아 데리고 간 개체가 깨어나는 바람에[7] 위치가 알려져 수도내의 인간들을 마구잡이로 사냥하다 결국 먹이를 여왕에게 가지고 간다는 습성을 이용해 먹이를 가지고 가는 도철의 몸에 화약을 달고 그것을 맞추려 하지만 호위대의 방어에 막히다 마지막에 자석을 던져 호위 개체의 반응을 늦게 만들어 방어를 못하게 하고 화약 화살을 날려 여왕을 폭사시키는데 성공하고 도철 무리는 여왕이 죽고 활동을 정지한다.

여담으로 모든 개체의 앞머리 쪽에 일반적인 도철의 조각같은 형상이 새겨져 있다.


2. 홍콩 태생의 대만의 가수[편집]


97년도에 대만에서 데뷔한 홍콩 출신 알앤비 가수. 사실 한자이름인 도철(陶喆, 타오저)보다는 David Tao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본명은 陶緒忠(타오쉬중)이다. 대만을 비롯한 중화권에 본격 싱어송라이터 시대를 연 뮤지션으로 평가받는다. 도철이 데뷔해 성공을 거두고 왕리훙, 주걸륜이 뒤를 이어 성공하면서 대만 가요계는 이 3대 싱어송라이터가 주름잡게 되고, 이후 이들의 영향을 받아 음악공부를 시작한 20대 싱어송라이터들이 줄을 이어 데뷔했다. 조규찬이 도철의 곡을 리메이크했다. Baby Baby Baby, 멜로디, 아이 러브 유 등 세곡이 모두 도철의 곡을 리메이크한 것이다. 박진영K팝스타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3. VOCALOID 오리지널 곡[편집]


MARETU가 작곡한 VOCALOID 오리지널 곡이다. 문서 참조.제목이 카타카나로 표기되어 의미를 알 수 없으나 pv를 보아 1에서 따온 듯.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5 18:59:20에 나무위키 도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주로 알려진 이미지다.[2] 사흉은 본래 악을 장려하고 매우 위험하여 수쥬 교구에서 금지했으나, 반야가 타락한 순간 사흉들이 직접 찾아와서 계약한 것이다.[3] 정확하게는 육신만 부활했다.[4] 곤륜산[5] 작중에서 정확히 드러나진 않지만 아마 운석을 타고 온 외계생물인것 같다.[6] 이 때문에 분명 천년이 넘게 싸웠음에도 불구하고 약점이 눈이란것 외엔 밝혀진게 거의 없었다. 자석도 기록에는 있는데 확인을 못해서 확인하려고 황제가 칙사를 보낸것.[7] 자석의 효과를 실험한다고 자석을 멀리하다 효과가 사라져 도철이 깨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