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유주의적 보수주의

덤프버전 :





1. 개요
2. 성향
3. 한국에서
4. 여담
5. 같이 보기


Social-liberal conservatism

1. 개요[편집]


사회자유주의적 보수주의는 사회자유주의적 요소를 수용하는 보수주의 이데올로기이다. 서유럽이나 북유럽의 중도적 보수주의가 이러한 경향이 있다.#


2. 성향[편집]


진보적 보수주의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강력한 국방, 국가정체성 수호 등 보수주의 가치를 옹호하면서도 다양성, 친환경 정책, 친이민, 사회복지, 시장경제, 자유주의적 국제주의를 선호하는 보수주의이다.

사회전통적 가치에 대해서도 LGBT 권리 등 다양성을 중시하지만 소수집단의 종교 근본주의 등 문제에 대해서는 되려 좌파진영보다 엄격하다. 다문화주의보다 세속주의를 더 중시하기 때문.


3. 한국에서[편집]


한국에서 사회자유주의적 보수주의는 정치진영상 반북, 반공 성향으로 인해 보수정당을 지지하나, 친이민 친소수자 가치를 옹호하는 이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비록 한국 정치가 제1세계치고는 사회보수주의가 강하긴 하나, 한국에서는 외교/서사적 스탠스가 사회/경제 스탠스보다 좌우를 구분짓는 데에 더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의외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소장파 계열 보수진영에서 공식적으로는 자유주의 계열인 민주당보다 되려 사회 이슈에서 개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서사적 스탠스란게 과격한 케이스로 표현하자면 건국절 지지하고 이승만/박정희의 국가관 등의 서사를 찬양하면서도 그들의 사회보수주의엔 동의하지 않고 차별금지법과 LGBT 지지하고 친이민 성향을 보이는 보수주의자들도 극소수지만 존재하고, 반대편에선 반일 친북 좌파민족주의자이고 호모포비아,트랜스포비아,반이민을 지지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김예지 의원이 여기에 속한다. 본인부터가 장애인이기 때문에 전장연 시위에 대해서도 동정적인 견해를 나타냈고, 동성결혼 합법화도 지지한다.#

2024년 코리아타임즈 기사에 따르면 "보수주의" 정당인 국민의힘 지지자 66%가 외국인 이민을 더 받아들이는데 찬성한다고 밝혔는데 정작 "자유주의"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각각 55%와 58%가 나왔다. 해당 기사에서는 보수정당 지지자가 이민 문제에서 되려 더 'progressive'하다고 표현했는데 이는 오히려 국민의힘 등 보수 진영이 범좌익 진영보다 민족주의(nationalist) 정서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4. 여담[편집]


브렉시트 이후 보수당(영국)의 투표층은 사회보수주의적인 요소가 강화되었고 심지어 반대파인 노동당(영국)도 사회 이슈에서 보수화되었다. 따라서 사회자유주의적 보수당 투표자들이 자유민주당(영국)에 투표하기도 하였다.#

미국에서는 힐러리 클린턴 같은 민주당 중도파를 사회자유주의적 보수주의라고 묘사한 경우도 있다.# 실제로 힐러리는 사회문화적으로는 진보적이였지만 한때 자유주의적 매파 끝판왕이라고 보일 정도로 강경한 안보관과 네오콘과 유사한 외교 스탠스를 보였다.

5. 같이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2-17 21:59:31에 나무위키 사회자유주의적 보수주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